회피탱들에 대한 전반적인 평가는 "쓸 곳이 마땅치 않다"입니다. 더군다나 초반 화력메타가 현재 주류이기 때문에 대부분 매우 저조한 화력수치를 올려주거나 같은 "회피"를 AR에 주는 회피탱들에 대해 부정적인 인식이 있는 것 역시 사실입니다 (대표적으로 IDW 개장). 근데 과연 모든걸 갖추고 난 회피탱을 내세운 메인제대도 그런 취급을 받아야하냐고 묻는다면 저는 거기에 상당한 의문을 제기하고 싶습니다.
요정이 나오기 전이라면 분명 위의 부정적 평가에 대해서 저도 동의했겠지만, 요정까지 나온 현 시점에서는 그저 과거의 메타와 여러모로 준비가 필요하기 때문에 실제로 효용성이 있음에도 버림받는 경우라고 생각합니다. 즉 써보지도 않고 덮어놓고 까는 사람들이 대부분이며, 그 부정적 인식도 대부분 꺼라위키의 특정 편집자들의 자의적인 서술 혹은 자율적인 합의에 의한 서술에 기반하고 있습니다 (제가 나무위키를 부정적으로 보는 두가지 이유 중 하나가 결정적으로 여기 있습니다. 다른 하나는 지적재산권에 있어 국내 판례상 나무위키의 운영주체는 명백하게 불법행위를 저지르고 있지만, 해외에 유령법인을 세워 국내에서 서비스를 제공하면서도 국내법의 적용을 피하는 편법을 사용하는 일종의 불법 웹사이트입니다. 히토미, 마루마루 및 그 외 사이트들 역시 이에 해당됩니다. 이 권리를 인정한 판결(클릭)이 맘에 안 든다면 이걸 개선할 입법자들에게 표를 주거나 지역구 입법자들에게 따지세요. 하지만 저게 존재하는 이상 국내법상 불법 웹사이트입니다.)
하지만 제 생각에 회피 메인탱 위주 제대는 춘전나강과 마찬가지로 장비를 갖추고 그 조건에 맞는 인형들을 갖춘다면 다양하게 활약할 수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본인 스스로를 회피빌런(?)이라고 부르며 루리웹에도 글을 올렸던 수색교신자님의 글을 한번 보시죠.
(링크)http://bbs.ruliweb.com/family/4382/board/184404/read/117386
그리고 현재 제가 가끔 사용중인 제 3제대입니다. 블루스택을 쓰지 않고 핸드폰으로만 하는지라 동영상은 없지만 아래와 같은 조합에 수호요정을 같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수호요정은 드라군이나 스트라이커(기관총병) 및 전진배치 처리용이고 그 외에는 그저 화력 10%, 회피 30%의 패시브 버프용입니다. 당연하지만 가드-예거 조합은 피합니다.
장비는 FMG-9에게는 10강 소음기와 10강 갓골격을 사용하며 기본적으로 호감도 100이라 5% 버프를 받고 있습니다. 따라서 기본 회피는 140이고, 여기에 중자매와 은지의 버프로 66%의 회피 버프를 받으며, 여기에 추가로 요정 버프를 30% 받게 됩니다. 따라서 전투 진입시 기본 회피력은 303입니다. 컨셉은 중자매 특유의 초반 빠른 화력투사와 벡터의 강력한 소이탄으로 회피탱의 취약구간인 초반 6초 선쿨을 버티는데 중점을 두었으며 이후 은지의 사속감소를 통한 DPS 저하와 FMG-9의 스킬발동으로 인한 강력한 회피를 통해 중자매의 떨어지는 지속딜링력을 보충하는 방식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6초 이후 회피력은 667로 올라가며, 예거와 드라군을 제외한 모든 적에 대해 피탄 확률은 3%로 대략 링크당 리퍼에게 231대, 베스피드에게 132대의 탱킹 기대치를 가지고 있습니다. 회피 발동 이전에는 리퍼에게 98대, 예거에게 56대의 탱킹 기대치를 가지고 있습니다. 당연하지만 수호요정을 끼면 1렙만 되어도 탱킹 기대치가 매우 크게 올라갑니다. 은지 대신 다음달 출석 보상인 그라치를 넣을 경우 회피 발동 이전에도 강력한 탱킹력을 보여주지만 어디까지나 화력감소라 은지에 비해 효용성이 조금 떨어집니다. 수오미의 경우는 동일 조건하에 초반 회피력 223, 스킬발동 회피력 533으로 체력을 감안하면 FMG보다 유리하지만 다르게 말하면 초반부터 세게 때리는 적인 베스피드나 보스 상대로는 3성의 FMG나 4성의 시프카보다 조금 효용성이 떨어지고, 리퍼나 스트라이커 같이 약하되 빠르게 공격하는 적을 상대로 FMG나 시프카보다 강력한 성능을 보여줍니다.
하여간 글의 요지는 이렇습니다. IDW나 시프카, 수오미 등등의 회피탱의 경우 명백한 단점이 존재합니다. 천적인 가드-예거 조합(근데 이건 사실 랖딱이나 공습요정 제대가 아닌이상 모든 제대에게 천적입니다.)이 있다는 점이고, 제대 구성에 있어 구성할 수 있는 인형이 딜러가 탱커에게 회피를 줘야한다는 점과 장비와 요정이 받쳐줘야 한다는 매우 제한적인 조건을 가지고 있어 응용하기에 많은 노력이 필요하다는 점입니다. 하지만 춘전-나강 조합이 극악한 파밍 난이도와 강화, 제한된 조합, 그리고 최소 25~30% 정도의 화력버프를 동반해야하함에도 불구하고 재평가를 하는 사람이 많고, 위의 다른 분의 사용예나 제가 사용하고 있는 조합에서 보이듯 일단 구성되고 나면 잡몹전에서 강력한 제대 안정성을 기반으로 준수한 성능을 발휘하는 활용법이 존재함에도 불구하고 회피탱은 일단 까고보는 분위기가 형성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많은 분들이 이런 분석글 등을 올려도 일괄적으로 무시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매우 안타깝게 생각하여 한두분의 생각이라도 돌릴 수 있었으면 하여 글을 올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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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무위키가 꺼라위키 소리 듣는 이유가 기본적으로 옳은 말, 정확한 정보가 이기는 시스템이 아니라서 그렇습니다(...) 혼돈의 카오스 그 자체인 정치 관련, 학술 전문지식 관련 항목들에 비하면 그나마 게임이나 취미 관련 항목들은 어느 정도 건질 만하긴 한데, 그마저도 사람들 관심이 너무 많으면 수정전쟁이 벌어지고, 관심이 부족하면 부정확하거나 유효기간이 지난 정보가 방치돼 있고 그런 식이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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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무위키서 좀 과하게 까는건 있지만, 회피탱이 애매한건 사실이에요. 육성 우선도는 떨어진다 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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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 섬광은 범위가 제한되어 있고, 화력전의 경우 8~9지에서 사람들이 고역으로 생각하는 이유 중 하나가 전진배치와 그로 인한 피해가 막심한 점이죠. 그래서 그걸 해결하려고 연구해보니까 회피탱이 실용성이 꽤 있다는 결론을 내렸습니다. 연막탱을 기용한 화력제대등에 비해 보는맛이 떨어지고 키우는데 있어 더 많은 노력과 준비가 필요해서 난이도가 있는건 인정합니다. 하지만 샷라제대처럼 적들을 빠르게 쓰러뜨리지는 못하지만 높은 안정성을 기반으로 제대 유지력에 촛점을 맞춰서 쓴다면 나름 장점이 분명히 있다고 생각합니다. 당장 화력제대의 경우 화력이 충분하지 않을 경우 퇴각컨을 쓰거나 강종 후 재접속 같은 꼼수로 플레이를 해야하는데 전자는 그렇다쳐도 후자는 명백한 변칙 플레이로 게임의 재미를 반감시킬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 18.01.24 03:08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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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각보다 많습니다. X자 진형이 십자형으로 쓰여야한다-라는 요지의 HK45가 있는데, 이녀석은 회피가 80, 체력 66으로 메인탱 혹은 스위칭탱으로 써먹을 수 있어 전방 탱킹에 써먹을 수 있는데도 십자진형 이야기만 있죠. 아무래도 소전에서 인기 있는 인형들에 대한 서술은 강조되고, 비인기 인형에 대해서는 소수의 인원에 의해 의견이 결정되고 이게 파급력을 가지다보니 그런 문제가 생기기 쉽습니다. 그리고 소전은 어느 명예 일본인 디렉터의 게임처럼 특정 조합이 강제되거나 현질 노가다가 필요한게 아니기 때문에 초반 범용제대 2~3개와 랖딱 제대 1개 정도를 육성하고 나면 자유롭게 스스로 실험해보시면서 활용하시는게 가장 재미있게 게임을 즐기는 방향이 아닐까 합니다. | 18.01.24 03:17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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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가 넵튠
나무위키서 좀 과하게 까는건 있지만, 회피탱이 애매한건 사실이에요. 육성 우선도는 떨어진다 봅니다. | 18.01.24 03:18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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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중반에 애매하고 어느정도 소린이 티 벗고 육성이 된 상황에서나 쓸만해서 육성순위는 좀 낮은건 사실입니다. | 18.01.24 03:37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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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가 넵튠
나무위키가 꺼라위키 소리 듣는 이유가 기본적으로 옳은 말, 정확한 정보가 이기는 시스템이 아니라서 그렇습니다(...) 혼돈의 카오스 그 자체인 정치 관련, 학술 전문지식 관련 항목들에 비하면 그나마 게임이나 취미 관련 항목들은 어느 정도 건질 만하긴 한데, 그마저도 사람들 관심이 너무 많으면 수정전쟁이 벌어지고, 관심이 부족하면 부정확하거나 유효기간이 지난 정보가 방치돼 있고 그런 식이죠. | 18.01.24 08:08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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깩... 그렇다면 일단 전부 만렙찍고 해보고 별로면 쳐내는 방식으로 해야하겠네요..-_-;; | 18.01.24 10:13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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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반 범용제대 2~3개와 랖딱 제대 1개 이것도 뭘 두면 좋을지 타 공략을 보면 감이 잘 안잡히네요..; 여지것 꺼라위키 참조하면서 평좋은애를 중심적으로 키우고 있는데 이게 틀린정보라고 한다면 이게 잘못된 것이고.. 저 위의 2가지 제대도 추려낼 방법이 전혀 없네요; | 18.01.24 10:16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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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단 "인기가 많은 인형"인 M14이나 일반적으로 인기 좋은 G11, G41, FAL, WA2000 이런 계통 인형들의 서술은 비교적 정확합니다만, 3성 비주류 인형으로 갈수록 평가가 실전이랑 너무 안 맞습니다. | 18.01.24 23:42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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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막탱의 경우 일부 다수유닛 배치 상황에서 탱커 피해가 어느정도 강제되기 때문에 장단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화력조합에선 분명히 연막탱이 나은데 화력조합도 보통 4~6초 선쿨이 있어서 2~3초 동안 공백기에 120~140정도의 회피력으로 연막탱이 버텨야하니까요. 뭐 로쟝의 경우는 워낙 사기적인 스킬과 탱킹력을 보유하고 있으니 얘는 논외로 하는게 좋지 않을까요. 거기다가 절대로 2호기가 불가능한 녀석이기도 하고요. | 18.01.24 03:19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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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마디로 제대 안정성에 있어 일정한 장단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초반에 빠른 화력투사로 빠른 정리가 된다면 연막탱이 우위지만, 일정 숫자 이상을 해치우지 못하면 이후 안정성은 회피쪽이 조금 더 높다고 생각하거든요. | 18.01.24 03:21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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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쟝은 사기지만 모두다 획득 가능 하니까요 ㅎㅎ. 회피탱이 안쓰이는건 결국 사용 가능 시기 문제 같아요. 초반엔 그냥 쓰기가 어렵고 후반가면 최종 포텐이 딸리거든요. 회피탱의 회피는 아무리 높여도 드라군이나 예거 상대로는 한계가 있는데 반해 화력은 높으면 높을수록 좋아서 예시로 실린 회피탱 조합 이상의 육성도이 필요하긴 해도 회피탱으론 상대 불가능한 장갑 댕댕이 같은 조합도 실시간으로 갈아버리고 컨만 좀 해주면 히든 이지스 만티코어 조합 같은 것까지 거의 무피해로 잡거든요. | 18.01.24 04:13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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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쎄요...초반에 어려운건 동의하는데 최종포텐 딸린다는건 동의하기 어렵네요. 드라군/예거는 아무리 육성 잘되도 어렵고 장댕이는 체력이 낮아서 해보니까 저기서 중동생만 손봐줘도 충분히 잡고도 남을텐데요. 일단 중언니의 경우 요정을 화력계 요정으로 바꾸면 저 버프 진형으로도 0~2초에도 공격 2회당 3기씩 나가떨어지고 살상계 요정이면 그냥 시작부터 때려잡을 수 있어요. 거기다가 2초만에 1회에 3개씩 나가떨어지는지라 중언니의 경우는 큰 문제 없고, 화력전개T달린 댕댕이랑 페어 맞춰주면 장댕이 잡는데는 저 조합으로도 문제 없습니다. 특히 만티코어는 저 조합에 밥이고요. 아니면 구아나 야전여왕과 겹쳐주면 이지스-네메움 조합에도 대응 가능하죠. 컨트롤 들어가는건 마찬가지고요. 오히려 네메움 3~4기 정도 남은건 굳이 퇴각 안하고도 뻐팅겨볼수 있죠. 맞을 확률이 각 기당 10%정도밖에 안되니까요. | 18.01.24 04:22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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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가 말한 만티코어는 히든 후반부에 나오는 만티코어. 얘는 장갑 방패병 잔뜩 달고 나오거든요. 회피 확률이 높긴 하지만 맞으면 피 팍팍 깎이구요..... 제가 극 화력팟으로 히든 들어가서 초반부터 후반까지 잡몹전 주력으로 써서 중상 없이 나왔고 아직 요정이나 장비 강화 여지가 더 남아 있는데 저 팟은 제 뇌 소전으로 그게 힘들어 보여요. | 18.01.24 06:25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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써보지 않고 그냥 서로 온라인상 평가와 불법위키 서술에 의존해서 그런 평가를 내리고는 하죠. | 18.01.24 04:59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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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드가 문제인거지 다른거 + 예거 조합은 저거로 들이박아도 밀당컨으로 어느정도 시간끌면서 할 수 있습니다. 어디까지나 가드-예거를 피할 뿐이죠. | 18.01.24 09:22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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애초에 가드가 문제가 아니라 예거가 회피탱의 천적아닌가영 앞에서 예거대신 맞아주는 적 철혈은 뭐.. | 18.01.24 10:20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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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 안 읽으셨나보네요. | 18.01.24 09:46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