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전략의 깊이 IF>에코즈
공진 방진,상성,지형,다양한 직업을 활용한 전술 전략이 무궁무진합니다.
2. 육성 IF>에코즈
육성의 자유도와 밸런스는 IF가 낫다고 봅니다.
3. 전투 재미 IF<에코즈
아이러니하게도 종합적으로 판단할때 전투는 에코즈가 더 재밌었습니다.
이유는 간단해요 IF는 깊지만 너무 어렵고 똑같이 클래식으로 진행하면 너무 빡쌔요.
에코즈는 실수해도 시간의 톱니 때문에 쾌적하게 할 수 있고요.
4. 지원회화 IF>에코즈
지원회화량이 IF가 더 많고 깊게 파고들면 내맘대로 짝짓기도 가능
5. 컨텐츠 IF=에코즈
IF의 마이캐슬,에코즈의 프리맵,던전,퀘스트 둘다 게임의 특징을 잘 살렸다 생각합니다.
6. 볼륨 IF>에코즈
IF 압승
7. BGM IF<에코즈
둘다 훌륭하지만 에코즈가 취향에 더 맞네요.
8. 스토리 IF<에코즈
둘다 왕도 스토리지만 스토리의 질,연출에서 확연히 차이납니다.
에코즈는 '엄청 대단하다!' 느낌은 아니지만 비교적 깔끔하게 잘 만들었습니다.
반면에 IF는 백야/암야는 진영만 다르지 스토리라인이 거의 똑같고 전쟁인데 묘사와 연출이 빈약해 전쟁한다는 느낌을 거의 받기 힘듭니다.
가뜩이나 몰입이 안되는 스토리인데 진엔딩을 DLC로 팔기까지....
9. 캐릭터 매력 IF<에코즈
IF가 지원회화에 공을 더 들였으나 스토리 영향인지 에코즈가 더 매력적으로 느껴집니다.
10. 종합 IF<에코즈
스토리 차이로 에코즈가 더 좋다고 느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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