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숨이 정식발매되면서 게임중에 전투때문에 고생하시는분들도 많아 도움을 드리고자 글을 적습니다.
--------------------------------------------------------------------------------
바쁜 분들을 위한 요약.
데미지 관련 지식
1.하트 한개당 4hp, 공격력은 적이나 나나 무기 데미지 수치와 큰 차이가 없다.
2.속성(전기, 불, 얼음) 공격은 기본 방어력을 무시한다.
전투 관련 팁
1.전투는 가능한 1:1을, 다대일은 무조건 피할 것.
2.필드에서 전투때는 지형지물을 이용하자.
-폭탄통 터트려 마이클 베이 영화 찍기
-고지대를 활용하여 활로 잡거나 바위굴려 잡거나 긴급시 고지대로 대피해 어그로 리셋하기
-(리잘포스 제외) 물가나 고지대 아래쪽으로 떨어트려 낙사 및 익사시키기
3.보코블린은 한손무기, 모블린은 양손무기, 리잘포스는 창이 적합하다.
- 모블린은 양손무기 2타로 날려버릴 수 있다.
4.적의 속성 공격을 고려해 무기/방패를 들자.
- 방패에 표기된 수치는 방패 공격력이다.
5.속성 공격을 잘 활용하자.
- 속성이 있는 몹(얼음 리잘포스, 화염 리잘포스등)은 반대되는 속성으로 공격하면 한번에 잡을 수 있다.
7.적이 너무 많다면 몹이 잠들 밤에 은신공격을 시도한다.
- 가드포스트에 있는 몹은 절대 잠들지 않는다.
8.리모트 폭탄 사용에 익숙해져야 한다.
9.활에 빨리 숙달되도록 연습하자.
몬스터 별 난이도
일반 몬스터 | |
스탈- 시리즈 몬스터 | ★☆☆☆☆ |
키이스, 옥타록 | ★☆☆☆☆ |
보코블린 | ★★☆☆☆ |
모블린 | ★★★☆☆ |
리잘포스 | ★★★★☆ |
리잘포스(속성) | ★★★☆☆ |
위즈로브(불, 얼음) | ★★★☆☆ |
위즈로브(번개) | ★★★★★ |
소형 가디언(원거리형) | ★★☆☆☆ |
소형 가디언(근접전투형) | ★★★★☆ |
가디언(고정형) | ★★★☆☆ |
가디언(보행형) | ★★★★☆ |
가디언(비행형) | ★★★★★ |
필드보스 | |
히녹스 | ★★★☆☆ |
바위록 | ★★★☆☆ |
바위록(마그마, 얼음) | ★★★★☆ |
킹래고 | ★★★☆☆ |
라이넬 | ★★★★★★★★ |
보스 | |
커스 가논(4신수들) | ★★★★★★ |
재앙 가논 | ★★★★☆ |
가논(멧돼지 폼) | ★★★☆☆ |
다대일 상황시 : 몹 상관없이 ★★★★★★★★★★ + @
--------------------------------------------------------------------------------
데미지 관련 지식
1.하트 한개당 4hp, 공격력은 적이나 나나 무기 데미지 수치와 큰 차이가 없다.
기본적으로 하트 한개당 4hp, 기본 하트가 3개이기에 기본 체력은 12hp입니다. 거기에 적과 링크는 몹의 기본공격이 아닌이상 같은 무기를 씁니다. 즉 무기 피해는 장비시 표기된 위력과 같다고 보시면 됩니다.
(무기 공격력)+(속성 공격력) - (총 방어력)*( 1+(방어보너스 수치) ) = (총 피해)
예를들어 적이 병사의 검(14)을 들고 있고 자신의 총 방어력이 6이며 방어 보너스가 없는 상황일경우,
(14 무기 공격력 + 0 속성 피해) - 6방어력*( 1+ ( 0 방어보너스 수치 ) ) = 8 피해
이렇게 총 8의 데미지를 입게 됩니다. 마스터모드라면 적의 공격력이 2배가 되지만 일반 모드에서는 저 무기 공격력에 공격 방식에 따라 약간의 + @가 있는 것일 뿐, 큰 차이가 없다고 보시면 됩니다.
2.속성(전기, 불, 얼음) 공격은 기본 방어력을 무시한다.
속성피해, 화염, 전기, 얼음은 특정 속성 방어가 없는 이상 기본 방어력을 무시합니다. 즉, 초반에 속성 공격을 맞으면 그 관통 피해 때문에 초반에 한방 맞고 죽게 되는 겁니다.
속성 관련 데미지는 간략히 말하면,
전기 : 20(하트 5 칸)의 관통피해
화염 : 10(하트 2.5칸)의 관통피해 및 불이 붙어있을 경우 지속피해
얼음 : 10(하트 2.5칸)의 관통피해 및 얼어있을때 피격시 상대 무기공격력의 3배의 피해
이렇기 때문에 가능한 속성 공격은 맞아선 안되며, 속성 가드가 생기기 전까진 가급적 피해야 합니다.
속성데미지에 관한 자세한것은 아래 링크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전투 관련 팁
1.전투는 가능한 1:1을, 다대일은 무조건 피할 것.
모든 싸움이 그렇지만 다대일 전투는 언제나 불리합니다. 그렇기에 초반에 적을 상대하려면 가능한 1:1을 하거나 상황을 1:1로 만들어야 합니다.
예를 들어, 적이 2마리 있을 경우, 한마리를 가급적 빨리 잡거나 얼려서 배재하거나 한마리만 소리나 음식으로 유인해서 먼저 잡고 다음 녀석을 잡아야 합니다.
하지만 적이 너무 많고 걸려버렸을 경우, 그자리를 빨리 벗어나 어그로 끌린 것을 푼 다음 각개격파를 시도합시다. 이 게임은 몹을 다 잡는 것이 목표가 아니란걸 명심하셔야 합니다.
2.필드에서 전투때는 지형지물을 이용하자.
이전 미야모토 시게루및 이와타 사토루가 이 게임에 대해 소개할 때, 이 게임엔 전투를 쉽게 하기 위해 여러가지 꼼수를 많이 넣어둔것을 말했습니다. 그렇기에 적이 캠프를 하고 있는곳을 보면 폭탄 통이 있거나, 고지대가 있어 위에서 공격및 회피할수 있는 공간이 있거나 , 머리위에 바위가 있어 굴려 떨어트릴 수 있거나, 주변에 깊은 물이 있어 몹을 빠트려 한번에 잡을수 있게 지형지물이 꾸며져 있습니다. 아무리 고인물이라도 다대일 전투는 힘들기 때문에 이같은 지형지물을 사용하여 적의 수를 가능한 줄이고 전투에 임하니 전투에 들어가기 전에 지형지물을 확인하고 계획을 세우고 전투에 임합시다.
3.보코블린은 한손무기, 모리블린은 양손무기, 리잘포스는 창이 적합하다.
-보코블린
보코블린은 어떤 무기든 어울리지만 기본적으로 한손검으로 상대할 경우 방어와 회피를 유연하게 할 수 있는 한손검이 적합합니다. 방패를 들고서 막으면서 공격하기만 해도 쉽게 잡을 수 있는 적이다보니 보코블린을 잡으면서 기본 전투를 익힙시다.
-모리블린
모리블린은 한손무기나 창으로는 막타를 맞출경우 쓰러지지 않고 잠시 주춤 할 뿐 바로 쓰러지지않고 반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양손검은 주춤하지 않고 바로 두대로 날려서 넘어트릴 수 있습니다. 쓰러져 있을때 추가타를 먹일 수 있으니 더욱 쉽게 잡을 수 있습니다.
-리잘포스
리잘포스는 초보자들의 주적이자 너무 빠른 속도때문에 대처가 어렵습니다. 그렇기에 리치가 길고 공격속도가 가장 빠른 창으로 대응하는것이 좋습니다. 멀리어 폴짝폴짝 뒤다 원거리 공격하는건 무빙으로 피하고 다가와서 근접공격을 할 때 빠르게 쳐서 데미지를 누적시켜 제거합시다.
4.적의 속성 공격을 고려해 무기/방패를 들자.
일반적으로 방패에 표시된 수치가 방어력이라고 생각될겁니다. 하지만 방패에 표기된 수치는 방어력이 아닌 패링 및 방패 휘두르기시(라이넬 방패류만 적용) 상대에게 들어가는 방패의 공격력 및 방패 공격력 이하 무기를 무장해제 시킬 수 있는 수치입니다. 즉 방어력하고는 무관하다는 것이죠. 오직 방어력에 관련된 것은 내구도 수치이며, 그렇기에 어떤 방패를 쓰든 막을수 있는건 막을 수 있습니다. 다만 속성관련이 될 경우 문제가 되는것인데, 나무로 된 방패들은 화염 속성 공격에 취약하며(붙이 붙어 그대로 있을 경우 깨지게 됩니다), 금속 방패는 전기를 전도하기 때문에 전기 속성 공격을 막지도 못합니다. 다행히 가디언 제 방패는 그런 속성공격에 취약점이 없으니 긴급시 가디언제 방패를 들고 전투에 임하시면 됩니다.
P.S. 확인해보니 라이넬이 주는 방패만 패링이 아닌 휘두를 때도 데미지를 줄 수 있습니다. 자세한 것은 위키를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5.속성 공격을 잘 활용하자.
일부 몬스터는 화염 및 얼음 속성을 지니고 있고, 위즈로브는 각각 하나의 속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런 적들은 전기속성을 제외하고 자신의 반대되는 속성으로 공격하면 일격사합니다. 즉 체력이 많든 적든 한방인겁니다. 고대의 화살과는 다르게 소재도 떨어트리니 더 좋습니다.(다만 불타거나 얼어붙을 수 있습니다)
7.적이 너무 많다면 몹이 잠들 밤에 은신공격을 시도한다.
일반적으로 캠프에는 최소 3마리 이상의 몹들이 뭉쳐있습니다. 하지만 이녀석들도 식사 욕구가 있으며, 밤이 되면 잠을 잡니다. 그렇게 자고 있는 녀석들은 조용히 컬어가서 은신공격이 가능하여 들고 있는 무기 공격력의 8배의 데미지를 줄 수 있습니다. 은신공격은 상대의 뒤로 몰래 가 공격하는 것이지만 자고있을때도 가능하니 데미지가 높은 무기를 들고 밤에 몰래 다가가 한마리씩 암살하시면 됩니다. 단! 가드포스트에 있는 적은 잠을 안자고 불침번을 서듯 경계를 서고 있으니 이녀석만 우선적으로 잡고 그 다음에 잠든 녀석들을 잡으면 됩니다. 참고로 어그로가 끌렸다고 해도 도망가서 어그로 풀고 다시 가면 다시 잠자고 있으니 걸렸을 경우 어그로가 풀린후 다시 기회를 노립시다.
8.리모트 폭탄 사용에 익숙해져야 한다.
리모트 폭탄의 기본 공격력은 12입니다. 업그레이드 하면 24가 되지요. 기본 붉은 보코블린의 체력이 13이기에 업글이 안된 폭탄 두방에 골로가고, 업글하면 한방에 보내버릴 수 있습니다. 거기에 다대일 상황이 되었을 경우 도주하며 폭탄을 떨구고 터트리면 데미지도 주고 추적을 뿌리칠수도 있습니다. 거기에 원형과 사각형 폭탄 쿨타임이 따로 놀기 때문에 두개를 번갈아 쓸 수 있어 스탈계열 몬스터는 리모트 폭탄만으로도 제압이 가능하게 됩니다. 사용법은 그리 어렵지 않으니 익숙해지면 좋습니다.
-도주시 폭탄 테크닉(아무 모양이든 된다)
리모트 폭탄을 든다, -> Y(무기 공격) 버튼으로 놓거나 A(달리기) 버튼을 눌러서 등뒤로 놓고 뛴다(달릴시 들고있는 것을 놓고 달립니다) -> 폭팔범위에서 벗어났으면 바로 터뜨린다.
-폭탄마(?) 테크닉
원형(또는 사각형) 폭탄을 쓴다 -> 다른 모양 폭탄으로 바꾼다 -> 던지고 터트린다. -> 다른 모양 폭탄으로 바꾼다 (이하 반복)
9.활에 빨리 숙달되도록 연습하자.
여태까지 젤다 게임이 그랬듯 활은 많이 쓰입니다. 주로 약점을 노릴때는 활로 노리게 되고 심지어 퍼즐 풀 때도 활이 필요한 곳이 많기 때문에 활로 조준하는것이 익숙해져야 합니다. 적과 전투시엔 ZR(주목)버튼을 이용하면 더욱 더 빠른 조준이 가능하니 연습을 많이 합시다.
이상 초보자를 위한 기본 전투 관련 팁이었습니다.
(IP보기클릭)211.36.***.***
(IP보기클릭)71.9.***.***
정확하게는 방패 공격력이지만 방패 서핑으로 공격하는게 아닌이상 패링이외 데미지를 입히는 방법이 없기에 패링 데미지라고 한겁니다. 그래도 오해가 있을 수 있으니 수정해두겠습니다. | 18.02.11 09:28 | |
(IP보기클릭)211.36.***.***
패링이외 데미지를 입히는방법이 없다가 좀 이해가.. 그리고 아시겠지만 라이넬은 방패휘두르기만 해도 데미지를 줄수 있죠 | 18.02.11 09:39 | |
(IP보기클릭)211.36.***.***
이상하게 태클단거 같은데 미리 죄송합니다 | 18.02.11 09:40 | |
(IP보기클릭)71.9.***.***
설명이 부족한게 있었네요 실례했습니다. 말씀대로 방패 휘두르기를 하면 맞을시 데미지를 입힐수 있습니다. 하지만 그 방패 휘두르기 모션이 패링모션입니다.패링이 잘못 들어갔을 시 그냥 방패로 휘두르게 되어 데미지를 입히게 되는 것 같네요. 패링으로만 데미지가 들어가는 것이라고 생각했지만 제 착가이었나봅니다. 수정하겠습니다. | 18.02.11 09:43 | |
(IP보기클릭)211.36.***.***
제가댓글을 수정을 못하니. 라이넬은 방패휘두르기만->라이넬 방패만은 타 몹에게 방패휘두르기 라이넬방패를 제외한 모든방패는 기본방패모션에서 데미지를 줄수없음 | 18.02.11 09:50 | |
(IP보기클릭)211.36.***.***
댓글보니 '패링 이 잘못들어갔을시 그냥 방패로 휘두르게 되어 데미지를 입히게 되는것' 이라고 되어있는데 잘못된 것입니다. 휘두를때 데미지를 입힐수있는건 오직 라이넬방패뿐이거든요 | 18.02.11 09:54 | |
(IP보기클릭)211.36.***.***
(IP보기클릭)71.9.***.***
아 라이넬 방패류는 휘두르기때 데미지가 적용되는 것이었군요. 말씀 감사합니다. | 18.02.11 09:53 | |
(IP보기클릭)125.190.***.***
(IP보기클릭)124.56.***.***
(IP보기클릭)59.22.***.***
(IP보기클릭)121.131.***.***
(IP보기클릭)223.39.***.***
(IP보기클릭)210.2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