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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감] 엔딩 보고 난 뒤 비판적 소감입니다 [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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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천 | 조회 15478 | 댓글수 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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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P보기클릭)110.70.***.***

BEST
아무래도 기존젤다팬들은 어쩔 수 없이 느낄 수 밖에 없는 부분일듯. 힘겹게 한던전클리어하고 하트하나늘리고 의뢰인마을돌아가서 그곳의 저주를 풀어주고 그 뒤에 풀리는 이벤트나 서브퀘스트..그런 성취감을 줄 수는 없겠죠. 다만 몇십년간 이어온 시리즈의 패더라임을 완전히 바꾼 처녀작인데 이런 걸작이 나왔다는거..그냥 이제 이 젤다에 익숙해지면 되는거겠죠. 다들 3d로 젤다처음했을때는 불편햇듯이 말이죠.
17.03.22 12:45

(IP보기클릭)182.221.***.***

저도(이번작을 해보진 못했지만) 이번 작품에서 바뀐게 많은 만큼 다음 작품에서는 이전 작품에서 흡수해지 못했던 장점들이나 아니면 무쥬라 가면처럼 특이한 기믹을 넣는식으로 만들어지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갠적으론 같은 베이스의 게임을 이런 경지까지 변형을 주고 만들 수 있다는 게 놀라웠습니다. 전 다음작품이 더 기대되네요.
17.03.22 06:46

(IP보기클릭)152.15.***.***

야리꿀라
저도 기대는 하고 있습니다 (캡콤과 함께 2D 젤다를 만든다면 더 기대를 하겠지만요 ㄲㄲ) | 17.03.22 12:42 | |

(IP보기클릭)49.164.***.***

불을 이용한 신전은 저도 공감 적어도 그런 신전에서는 불화살이나 불무기를 쓰지 못하게 했었어야 하지 않나 싶네요
17.03.22 07:10

(IP보기클릭)152.15.***.***

해팡
그냥 퍼즐디자인 자체를 다른 도구에 의존하지 않고 풀도록 하는게 있어야 되는데 게임내에서 주어지는 능력이나 아이템이 너무 무궁무진하다보니 비기가 너무 많습니다. | 17.03.22 12:44 | |

(IP보기클릭)115.22.***.***

제가 느끼고 여기에 썼던 글이랑 매우 비슷한 감상이라 정말 놀랐네요. 저만 그렇게 느끼는게 아니었나봅니다. 저도 이번작 정말 재미있게 했지만. 메인스토리와 메인던전에 대해서는 정말 불만이 많습니다. 스토리는 젤다시리즈 맞나 싶을정도로 단순하고, 던전은 이게 왜 메인던전인가 싶을정도로 쉽고 짧고... 아무리 각종 시련던전으로 필드에 흩뿌려 놨다고 하지만 대형던전을 깨고, 그럼으로서 진행되는 스토리. 그런 재미로 젤다하던 저에게는 정말 실망스런 요소가 아닐수가 없었습니다. 본문에서 언급하셨듯이 쉬운 보스전도 한몫 하구요. 특히나 말씀하셨듯 그 던전만의 도구로 보스를 패는게 아니라 어디를 치든 데미지가 들어가게 되면서 어처구니없이 난이도가 쉬워졌죠... 음식이 워낙 사기이기도 하구요.
17.03.22 08:53

(IP보기클릭)175.223.***.***

닌텐刀
전적으로 동의합니다.... 동화속의 용사가 된 기분이 줄어들었음.. ㅋㅋㅋ | 17.03.22 12:17 | |

(IP보기클릭)152.15.***.***

닌텐刀
사실 메인스토리를 정작 깨고 나서 보니 딱 할것이라는게 사이드퀘스트랑 미니던전 찾기 그리고 코록씨앗정도가 남는데 솔직히 이것마저도 해야될 이유를 못 느끼겠습니다. 그나마 미니 던전의 경우는 초록색 갑주를 주니까 그건 할만한데 사이드 퀘스트의 경우는 대부분 해본 경험으로는 루피만 주니까... 이번 게임이 역대 해본 젤다 게임중에서 제일 리플레이성이 강한 게임이 될거라 기대했는데 참 아쉽습니다. | 17.03.22 13:01 | |

(IP보기클릭)223.62.***.***

닌텐刀
헉 전 코끼리 신전 가온 한테 어제 45번 정도 죽었는디 | 17.03.22 16:29 | |

(IP보기클릭)64.113.***.***

닌텐刀
메인 스토리 자체는 원래 단순했습니다만..? 사이드, 서브퀘같은곳에서 슬픔이나 감동을 느낄수있었던거지.. | 17.03.31 03:44 | |

(IP보기클릭)27.117.***.***

단순한게 단점이기도 한다 그만큼 다양한 방법이 나와서 다른 사람의 플레이방법을 보는 것도 즐겁더군요. 정말 전 상상도 못한 방법으로 진행하는 분들도 많아서... 제 사고의 유연성이 부족하다는게 느껴졌네요ㅎㅎ
17.03.22 09:10

(IP보기클릭)152.15.***.***

맛있는밥
사실 여러가지 방법으로 게임을 접근한다는게 이번 게임의 셀링포인트였다 생각은 되지만 기존작에 익숙해진 유저들에게는 마이너스요소가 된게 아닌가 싶네요. 하지만 충분히 기존작팬들이 아닌 게이머들에게는 어필이 된다고도 생각됩니다 ㅎ | 17.03.22 13:04 | |

(IP보기클릭)220.87.***.***

전에 아오누마가 차기작은 기본은 야숨이랑 비슷할 거라고 했던 걸로 기억합니다.
17.03.22 09:15

(IP보기클릭)223.62.***.***

처음 구슬네개모으는거 던전클리어해보니 단순히 듀토리얼일줄알았는데 앞으로 만나는 던전들은 짧겠네요 ㅜ 예전 시오할때 던전한번가면 퍼즐해결하는것도 벅차고 맵도넓어서 우여곡절겪으며 겨우 던전클리어하고 밖으로 나왔을때 그 쾌감을 잊지못했었는데 이번작에선 못나끼겠군요 ㅜ
17.03.22 09:34

(IP보기클릭)223.62.***.***

pluu88
못느끼겠군요 ㅜ | 17.03.22 09:34 | |

(IP보기클릭)221.148.***.***

제 개인적인 생각인데, 아마 이 게임은 dlc라는 개념을 도입한다는 취지 하에 일부러 (또는 제작 시간 상 어쩔 수 없이) 원래 추구했던 것의 일부만을 선공개해놓은 게 아닌 가 합니다. 아무리 생각해도 4며이 영웅들이나 이번 젤다공주나 링크 모두 이렇게 짧게 넘어가기에는 너무 풀어야 할, 그리고 제작진 입장에서도 풀고 싶을 스토리가 많을 것 같은데, 이걸 dlc 오리지널 스토리로 묶어서 나중에 공개하지 않을까 하네요. 물론 제 가장 큰 희망사항이기도 하고요. 사실상 젤다공주를 제외하고는 주류가 되는 모든 캐릭터들이 링크의 기억 속에만 존재하는 과거의 사람이 되었다는 설정이잖아요. 이런 점 때문에 게임 상에서 메인 스토리를 진행하는 내내 굉장히 씁쓸한 기분을 안고 갈 수밖에 없게 되더라고요... dlc까지 공개되는 걸 보고 판단해야 하겠지만, 적어도 제작진들이 지금까지 흘려둔 단편적인 이야기들만으로 전체 스토리를 마무리 짓지는 말았으면 하는 바람이 있네요! ㅎㅎ
17.03.22 09:56

(IP보기클릭)59.19.***.***

yunei
사실 위유로 만들다가 스위치버전까지 컨버전에... 밥상뒤엎기도 여러번 들어갔을테니...;;; 시간이 없었던건 맞을꺼 같아요. dlc 빨리 나왔으면 좋겠네요. | 17.03.22 12:16 | |

(IP보기클릭)175.223.***.***

yunei
맞아요 ㅠㅠ 젤다는 캐릭터가 풀어나가는 스토리가 중요한건데 이미 다 죽어있으니.... 좀 어이없고 별로더군요 | 17.03.22 12:19 | |

(IP보기클릭)152.15.***.***

yunei
저는 던전의 수가 4개인것까지는 상관이 없습니다 개인적으로도 제일 좋아하는 바람의 택트나 뮤쥬라의 경우도 던전수는 4~5개 정도밖에 없었으니까요 대신 문제인것은 본문에서도 언급했다 시피 제작자분들이 진행순서에 상관없이 비선형적인 진행을 의도로 만들었고 그걸 위해서 선형적인 스토리 과정을 단지 기억이라는 장치를 이용해서 풀어나가고 던전도 단순하게 만든게 아닐까 생각합니다. 이것은 신트포2때도 있었던 문제였어요. 다만 신트포2의 경우는 각 지역마다의 메인퀘스트를 깨고 던전을 진행한다는 느낌이 그나마 있었는데 이번 작은 그게 오히려 더 생략되어버린 느낌이 듭니다. 하지만 혹시 모르죠 DLC의 새로운 스토리가 뭔가를 할지도.. | 17.03.22 13:18 | |

(IP보기클릭)173.180.***.***

전 파밍의 단순함도 하나의 단점같아요 복장은 많은데 결국 후반가면 광전사 세트 + 등산복 + 수영복만 쓰고, 무기도 결국 라이넬파밍 들어간순간 다른무기는 죄다 잊혀져버리니...
17.03.22 10:32

(IP보기클릭)152.15.***.***

JSean
차라리 사이드 퀘스트에서도 뭔가 쿨한 아이템을 준다면 모르겠는데 대부분은 또 루피를 주다 보니까 이건 뭐 사이드 퀘스트를 하고 싶다기 보다는 그냥 미니던전만 다 공략하고 초록색 갑주나 혹은 미궁풀어서 바바리안 갑주 얻는것만 생각해두고 있습니다. | 17.03.22 13:14 | |

(IP보기클릭)173.180.***.***

RiRinKal
전 신수 2개깼지만 라이넬 파밍 조금 하다보니 슬슬 질리더군요. 그래서 신전도 보이는것만 대충 깨고 슬슬 기억만 찾고 엔딩볼까 생각중입니다 | 17.03.22 14:23 | |

(IP보기클릭)110.70.***.***

BEST
아무래도 기존젤다팬들은 어쩔 수 없이 느낄 수 밖에 없는 부분일듯. 힘겹게 한던전클리어하고 하트하나늘리고 의뢰인마을돌아가서 그곳의 저주를 풀어주고 그 뒤에 풀리는 이벤트나 서브퀘스트..그런 성취감을 줄 수는 없겠죠. 다만 몇십년간 이어온 시리즈의 패더라임을 완전히 바꾼 처녀작인데 이런 걸작이 나왔다는거..그냥 이제 이 젤다에 익숙해지면 되는거겠죠. 다들 3d로 젤다처음했을때는 불편햇듯이 말이죠.
17.03.22 12:45

(IP보기클릭)152.15.***.***

졸린하루
사실 어떻게 보면 3D 젤다도 처음 나왔을때도 2D 팬들 사이에서도 말이 나왔던 기억이 좀 납니다 그걸 생각해보면 지금 이 대로의 틀로 나온다고 해도 메커닉상으로는 결함은 없기 때문에 전 아마도 기존과 다른 젤다라고 하더라도 꾸준히 즐길것 같습니다. 물론 속으로는 계속 캡콤이랑 같이 2D 젤다나 만들어! 하면서 징징 대겠지만욬ㅋㅋ | 17.03.22 13:16 | |

(IP보기클릭)110.70.***.***

RiRinKal
2d젤다는 ds가 있으니까요ㅎㅎ | 17.03.23 12:27 | |

삭제된 댓글입니다.

(IP보기클릭)199.231.***.***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ㅜㅐㅜㄷ
네 신트포2도 사실상 젤다 1편을 의식해서 비선형적 젤다 게임을 만들기 시작했고 젤다 1편이나 신트포2의 경우는 진행하면서 캐릭터가 강해진다는 느낌이 들긴 했는데 BOTW의 경우는 그런 느낌이 사라져버려서 솔직히 젤다 1편과 동일한 의미의 비선형적이라는 생각이 들진 않네요. 다만 다른 부분에서 젤다 1편과 비슷한점은 꽤 있다고 생각합니다. 스토리가 매우 간단하고 게임자체가 설명을 잘 안하고.. 초대 젤다의 모습과 많이 비슷해서 좋았던 점도 있어서 저도 이 게임은 3D 젤다 게임중에서도 꽤 맘에 들었던 게임입니다. | 17.03.22 17:48 | |

(IP보기클릭)110.70.***.***

게임 퍼즐을 멘사회원에게 의뢰하면 됩니다 ㅋㅋ 모 유투버의, 멘사회원이 만든 호러 퍼즐 어드벤처 게임 플레이하는 영상을 봤는데, 만약 그 난이도의 퍼즐에 젤다정도의 퍼즐 도구가 있었다면 어떤 결과가 도출되었을지 궁금하네요 ㅎㅎ 아마도 수많은 시청자와 유튜버의 멘탈이 덜 붕괴되고 다함께 행복할 수 있지 않았을까 생각하게 되네요 ㅋㅋ
17.03.22 17:32

(IP보기클릭)199.231.***.***

호로롱새
유튜버중에 비디오 게임 덩키라고 있는데.. 그 사람이 업로드한 영상보고 정말 약빨았다는 생각이 들더군요.ㅋㅋㅋㅋ | 17.03.22 17:50 | |

(IP보기클릭)211.36.***.***

아오누마께서 야숨이 젤다의 새로운 중심이 될거라고 발언이 있는걸 보면 앞으로 젤다는 시오때 처럼 야숨이란 새로운 틀을 가지고 개발할 것으로 보입니다. 칭찬을 넘어선 찬양을 받은 게임틀을 기피할 이유는 없을테니... 던전은 확실히 아쉬워하는 사람이 많더군요. 차기작은 크게 바라지 않고 최소 사막 지역 만큼만 해주면 바라는게 없을거 같네요. 마을 위장 잠입부터 도적 소굴 미니 던전 등... 기믹이 굉장히 풍성해서 최초로 클리어한 지역임에도 불구하고 가장 기억에 남았습니다. 던전도 낙타가 제일 맘에 들더라구요
17.03.23 12:52

(IP보기클릭)199.231.***.***

구아아악
저도 낙타가 그나마 기믹중에서는 난이도도 있고 해서 괜찮다 싶긴 한데 역시 기존 젤다와 비교 했을때는 너무 짧아지고 퍼즐이 생략된 기분이 듭니다. 이건 아마 사람마다 취향은 확실히 갈리는 부분인것 같아 보이는데 제가 보기에는 메인스토리 진행 구성이 단순해진것 같습니다. 그러다보니 젤다 시리즈를 접해보지 못한 앵그리죠같은 게이머들에게는 확실히 플러스 요소가 될법하지만 저같은 사람에게는 마이너스요소가 되버렸네요. | 17.03.23 15:48 | |

(IP보기클릭)112.166.***.***

아직 게임을 해 보지는 않았지만 제가 걱정한 점은 '오픈월드 게임에 젤다 스킨만 씌워놓은 건 아닐까?' 라고 생각했습니다. 일마존에서도 비슷한 리뷰를 봤고요. 그래서 이번 작에는 젤다 요소가 덜 들어갔다는게 좀 신경쓰이네요. (물론 돈 모이는 대로 바로 사서 플레이 할 생각입니다ㅋㅋ) 저도 신트포2의 약간 비선형적인 진행을 그다지 좋아하지 않았기 때문에... ㅠㅠ 제 인생젤다는 스카이워드 소드인데, 게임 플레이 자체도 즐거웠고 젤다보다 밝은 색감도 좋아하지만, 특히 유머와 감동이 더 첨가된 스토리가 정말 마음에 들었거든요. 야숨 PV를 보면서 스소만큼의 웅장한 얘기를 기대하지는 않았으나 부실하다고 하니 살짝 아쉽네요. 젤다라는 게임의 고유 요소가 일부 잘라내진건 좀 아쉽지만서도 게임 자체는 평이 굉장히 좋아서 기대중입니다. 얼른 플레이해보고 싶네요ㅋㅋ
17.03.24 13:13

(IP보기클릭)199.231.***.***

ertee
스카이워드 소드는 저도 나름대로 좋아했던 작품입니다. 전투와 퍼즐이 딱 핵심적으로 잘나왔다 생각하는데 역시 모션컨트롤 때문에 또 다시 하고 싶을정도로 애착이 가지 않았다는게 아쉬운 부분이지만요 | 17.03.24 15:44 | |

(IP보기클릭)211.246.***.***

우선 글 잘읽었습니다. 비판적인 평가라서 더 값진것 같구요. 요약하자면 오픈월드플레이라서 해야만 하는 '목적'과 '보상'에 대해서 부족한 점을 잘 말씀해주신거 같습니다. 이 부분에 대해서 어느정도 공감도 하지만 단지, 제가 글을 읽고 느끼기 게임을 경험한 유저든, 비경험 유저든 이 글만 읽고 조금 편파적인 접근을 할 수 있을거 같아서, 조심스레 몇가지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우선 이 게임의 단점을 부각시키려고 장점을 일부러 누락을 하신건지, 아니면 본문 서두에서는 이 게임의 장점이라고 명시하지 않고 그냥 장점인지 단점인지 모를 '시도한 것'으로 치부해 버린 밀도있는 오픈월드, 샌드박스형의 자유도의 두가지를 꼽으셨습니다. '밀도있는 오픈월드', '샌드박스형의 자유도'라는 키워드로만 꼽으면 굉장히 긍정적인 의미인데 바로 밑에 글쓴이의 서술하는 방식이 개인적으로 거슬렸습니다. 우선 오픈월드. 맵이 3D면서 큰데 2D처럼 밀도 있게 채운 노력이 보인다고 하셨는데, 여기서 2D시절의 밀도를 비교하는것 자체가 넌센스입니다. 2D라서 밀도가 높은게 아니라 그 시절에는 필셀단위 자체가 표현할 수 있는 할당 공간이 여유롭지 못해서, 즉 기술적으로 한계가 있어서 밀도가 있어보이는 일반화의 오류입니다. 단순히 '맵크기별 밀도'를 비교하려면 적어도 동일선상에서 비교가 가능한 다른 3D오픈월드 프랜차이즈와 비교하는게 적절한 비유이며, 2D와 3D의 오픈월드를 비교한다면 야숨말고 어느 대단한 오픈월드 타이틀을 가져다가 비교해도 2D의 도트(픽셀)의 밀도를 3D가 이길수가 없습니다. 픽셀을 3D로 만들어 도트로 찍어낸 마인크래프트라면 어느정도 2D랑 밀도싸움에서 비빌정도는 되겠죠. 그래도 굳이 2D랑 비교하시겠다면 농담이나 드립으로 받아들이겠습니다. 또한, 프로토타입을 2D로 만들어 테스트한것도 샌드박스의 가능성을 최소한의 공수로 실험하기 위한 것이지, 2D의 밀도를 기초로 맵을 만들기 위해 프로토타입을 만든게 아닙니다. 뭔가 2D 젤다에 대단한 추억보정이 걸려있으셔서 객관적인 평가를 흐리게 하는것 같네요. 물론 저도 2D시절의 게이머라 레트로감성은 있습니다만... 두번째, 여러가지 방법으로 접근하기 즉, 샌드박스형의 자유도. 야숨은 NPC를 죽이거나 물속에 잠수할 수 있는 GTA급의 자유도는 아닙니다만, 물리엔진을 채용해서 웬만한 발상으로 접근한 액션은 대부분 구현되는 높은 자유도를 자랑합니다. 그런 자유도의 접근방식을 단지 몹과의 전투하나로 평가하기엔 이 게임이 가진 가능성을 너무나 많이 생략하고 계신것 같습니다. 게다가 본인도 이 프랜차이즈의 셀링포인트가 전투가 아님을 잘 알고계신데도 불구하고 전투에서의 자유도가 떨어진다고 비판을 하신다고 하니 할말이 없어지네요. pv에서 보여진 언덕아래의 몹에게 바위을 떨어뜨린다거나, 폭탄통에 비타락을 걸어서 적군에 대포를 쏜다거나, 풀에 불을 지펴 상승기류를 타고 유리한 조건에서 헤드샷을 노린다거나, 적이 던진 돌맹이를 내 무기로 받아쳐서 맞춘다거나 하는 샌드박스 플레이는 '전투'가 아니고 그냥 '모험'이었나요? 자유도를 말하고 있는데 뜬금포로 전투의 난이도가 쉽지도 않고 어렵지도 않다고 하셔서 자유도랑 난이도랑 무슨 상관관계가 있는지 한참을 고민했네요.
17.03.27 19:31

(IP보기클릭)152.15.***.***

아크라이트블루
"우선 오픈월드. 맵이 3D면서 큰데 2D처럼 밀도 있게 채운 노력이 보인다고 하셨는데, 여기서 2D시절의 밀도를 비교하는것 자체가 넌센스입니다. 2D라서 밀도가 높은게 아니라 그 시절에는 필셀단위 자체가 표현할 수 있는 할당 공간이 여유롭지 못해서, 즉 기술적으로 한계가 있어서 밀도가 있어보이는 일반화의 오류입니다." 동의 합니다. 제가 그렇게 이야기를 한것은 애초에 제가 오픈월드 게임에 대해서는 관심을 두진 않았는데 이번 젤다가 역대 나온 오픈월드 게임중에서 밀도가 그만큼 높았다고 느껴졌기 때문에 그렇게 언급한겁니다. 당연히 오픈월드로 넓게 제작된 게임이 좁지만 밀도있는것처럼 보이는 2D랑 비교 자체는 할수가 없죠 저는 단지 2D 젤다에서 느꼈던것 때만큼 느껴졌다고 말할려는게 의도입니다. "뭔가 2D 젤다에 대단한 추억보정이 걸려있으셔서 객관적인 평가를 흐리게 하는것 같네요. 물론 저도 2D시절의 게이머라 레트로감성은 있습니다만..." 애초부터 저는 이 게임에 대해서 주관적인 의견을 쓰려는게 목적이었지 어느 추억보정 하나없이 객관적인 평가를 하려고 쓴게 아닙니다. 제목에서도 보셨다 시피 "비판적인 소감"이지 리뷰가 아닙니다. 거기다가 제가 본문에서도 언급했듯이 "3D 젤다는 별로 좋아하지 않았다"에서부터 이미 제 취향을 미리 말씀 드린 상태로 쓴거기 때문에 당연히 저는 이 글을 처음부터 객관적 리뷰가 목적이 아닌 주관적 아쉬움을 기초로 두고 쓴거라는점을 미리 알려준셈입니다. 또한 이 글에서 아쉬운점을 쓴것도 당연히 전작과 비교해서 느낀점을 쓴거지 게임자체만을 보고 쓴것도 아니고요. "자유도를 말하고 있는데 뜬금포로 전투의 난이도가 쉽지도 않고 어렵지도 않다고 하셔서 자유도랑 난이도랑 무슨 상관관계가 있는지 한참을 고민했네요" 아 이부분은 제가 수정해야되는 부분입니다 원래 전투난이도 부분은 "여러가지 방법으로 게임에 접근하기" 라고 써있는 부분 위로 올려서 써야했는데 정리가 잘못된겁니다. "pv에서 보여진 언덕아래의 몹에게 바위을 떨어뜨린다거나, 폭탄통에 비타락을 걸어서 적군에 대포를 쏜다거나, 풀에 불을 지펴 상승기류를 타고 유리한 조건에서 헤드샷을 노린다거나, 적이 던진 돌맹이를 내 무기로 받아쳐서 맞춘다거나 하는 샌드박스 플레이는 '전투'가 아니고 그냥 '모험'이었나요?" 글 다시 읽으시면 아시겠지만 저는 전투 자유도가 떨어진다는게 아니라 룬의 활용도가 높지 않다고 언급했습니다. 자유도 자체는 이미 다양성이 높다고 언급되어있습니다. 상승기류 타고 유리한 조건에서 헤드샷 노리고 폭탄통에 화살쏘는거 자체로도 이미 자유도와 다양성이 높은건 칭찬할만한 부분이죠. 하지만 그런 플레이가 주변 환경이 안된다면 항상 가능한것도 아닙니다. 실질적으로 무기 좀 얻고 업그레이드 하면 그런식으로 플레이해야될 필요도 없고요. 여기서 제가 물량 싸움이라고 언급 한 이유는 플레이어가 원한다면 정말 기상천외한 방법으로 플레이 할수는 있지만 실질적으로는 몹의 난이도가 높은편이 아니다 보니 기본적으로 무기랑 음식 그리고 갑주가 받쳐주면 그냥 개싸움으로 밀어붙혀도 됩니다. 그러니 자유도가 정작 높아도 룬의 활용도가 높을 수가 없죠. 이것 또한 제가 본문에서는 언급 안한거지만 룬자체가 비타록온이나 메그넷과 폭탄 말고 더 다양한 룬이 없다보니 룬의 다양성도 아쉬운 부분이고요. 저도 이 글을 쓰면서 나름대로 실수한 부분도 있고 수정할 부분은 바로 수정하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글 읽어주시고 제 글에 대한 피드백 감사드립니 | 17.03.28 03:22 | |

(IP보기클릭)152.15.***.***

아크라이트블루
글을 다시 읽어보고 문득 생각이 난건데. 어떻게 보면 "밀도"라고 말하는것보다도 좀더 "2D 젤다는 좁지만 집중"되어 있다고 이야기를 했어야 했다고도 생각이 됩니다(해외 거주자다보니 한국어가 약간 서투릅니다) 아마 제가 오픈월드 게임을 좋아하지 않는 이유는 정작 맵은 넓지만 여행하는 시간이 길고 컨텐츠가 좀 비어있는것처럼 느껴져서 그런탓이 더 큰게 아닌가 싶습니다. 그 반면에 2D젤다 게임의 경우는 맵자체는 좁다보니 템포가 빨라서 진행이 착착 되다보니 "밀도"라고 잘못쓴게 아닌가 싶기도 하고요. 이 부분 또한 시간 나면 다시 수정 하겠습니다. | 17.03.28 03:44 | |

(IP보기클릭)64.113.***.***

RiRinKal
그 부분은 그냥 템포가 느린게임을 좋아하는가 빠른 게임을 좋아하는가의 취향 차이같은데요..제 개인적으로는 게임을 탐험하면서 천천히 즐기고싶어서 즐길거리도없고 너무빨리끝나는 게임은 별로 안좋아하는 편입니다 | 17.03.31 03:49 | |

(IP보기클릭)64.113.***.***

RiRinKal
그 부분은 그냥 템포가 느린게임을 좋아하는가 빠른 게임을 좋아하는가의 취향 차이같은데요..제 개인적으로는 게임을 탐험하면서 천천히 즐기고싶어서 즐길거리도없고 너무빨리끝나는 게임은 별로 안좋아하는 편입니다 | 17.03.31 03:50 | |

(IP보기클릭)199.231.***.***

루리웹-1418943810
저도 뭐 그렇게 게임이 너무 싱겁게 끝나버리는건 좋아하진 않습니다. 단순히 여행하는 템포가 빠르다 = 게임이 금방 끝난다는 아니니까요. | 17.04.01 13:43 | |

(IP보기클릭)70.74.***.***

말씀하신 대부분에 공감합니다. DLC만을 손에 꼽아 기다리고 있습니다..
17.04.01 12:22

(IP보기클릭)199.231.***.***

루리웹-8587719447
DLC에서의 던전의 퍼즐 구성이 어떻게 나올지에 따라 구입할것 같네요. 개인적으로는 기대반 걱정반이지만요. | 17.04.01 13:45 | |

(IP보기클릭)49.142.***.***

다들 느끼는 건 비슷한 것 같네요. 원래 같으면 하트 조각을 줄 법한 서브 퀘스트가 무조건 루비로 가니 좀... 애고 어른이고 다들 돈으로 해결을 하니까요. 사당까지는 몰라도 코록은 좀 너무 했다 싶기도 하고요. 딱 주머니 확장 끝내는 정도로 끝내면 딱 좋았을 텐데 900개라는 거 처음 보고 딱 정이 떨어졌달까...
17.04.09 19: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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젤다의 전설: 브레스 오브 더 와일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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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시] 2017.03.03 (SWITC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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