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적인 의견이지만 저같은 경우는
지둔부의 존재를 알게되고나서부터 게임 재미가 격감했네요
날렵하고 패기넘치던 보스들이 지둔부 맞으니 거북이가 되버리니;
두눈 부릅뜨고 온신경을 곤두세워 플레이 하던 긴장감은 어느새 사라졌더군요
물론 다회차 후반가면 지둔부도 잘 안통한다지만, 그건 이미 후반의 얘기고..
게시판에 지둔부를 검색해보니, 지둔부 너프에 관한 글이 있어서 보니
'도전적인 난이도를 원하는 사람이면 지둔부를 안쓰면 그만이다'
라는 의견이 대세던데.. 저는 좀 다르게 생각해요
모름지기 도전적인 난이도를 추구하는 게임이라면
플레이어가 동원할 수 있는 모든 수단을 아낌없이 동원했을때 그때서야
비로소 클리어할 수 있는 게임이 진정으로 도전적인 게임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에..
'이걸 쓰면 게임이 너무 쉬워지니까 봉인하고 진행해야지' 하는 요소가 하나라도 있다면
그건 소울(혹은 로그)라이크라는 장르의 본질을 크게 해치는거라고 생각해요
정말로 소울라이크를 지향하는 게임이라면, 지둔부같은 스킬은
개인적인 견해지만 애초에 없었어야 하는게 아닌지 하고 생각해봅니다.
근데 사람들 성향이나 게임 구조를 보면,
인왕의 장르의 본질은 사실, 소울라이크인척하는 핵앤슬래쉬 게임이었던가
하는 생각도 드네요.
아무튼 이러니저러니해도 후속작이 기다려지는 게임입니다ㅎㅎ
(IP보기클릭)220.70.***.***
지둔부가 그 동원할 수 있는 모든 수단인 사람도 많습니다. 궁지가 아닐 시 낙명 방지 100% 채우고 바꿔치기 술법 쓰면 2번 연이어서 안 죽고 버틸 수 있는데 차라리 이게 지둔부보다 더 너프대상 아닐까요? 게임사가 다 쓰라고 만든 거고 그걸 활용해서 간신히 하는 사람이 더 많을 것이고(원령귀나 히노엔마, 우미보즈에서 접으시는 분들), 이 게임이 도전적인 난이도를 추구하는 게임인지도 사람마다 다를 겁니다. 2편에선 너도 한 방 나도 한 방인 난이도를 잘 조절해줬으면 좋겠어요
(IP보기클릭)220.70.***.***
지둔부가 그 동원할 수 있는 모든 수단인 사람도 많습니다. 궁지가 아닐 시 낙명 방지 100% 채우고 바꿔치기 술법 쓰면 2번 연이어서 안 죽고 버틸 수 있는데 차라리 이게 지둔부보다 더 너프대상 아닐까요? 게임사가 다 쓰라고 만든 거고 그걸 활용해서 간신히 하는 사람이 더 많을 것이고(원령귀나 히노엔마, 우미보즈에서 접으시는 분들), 이 게임이 도전적인 난이도를 추구하는 게임인지도 사람마다 다를 겁니다. 2편에선 너도 한 방 나도 한 방인 난이도를 잘 조절해줬으면 좋겠어요
(IP보기클릭)221.151.***.***
네 물론 지둔부가 제일 사기도 아니고, 그거에 의존하는 초보분들도 있다는거 압니다. 지둔부를 예로 든건 난이도를 저하시키는 요인이라는 의미인거고, 제 개인적인 체감으로는 게임 난이도를 충분히 체감시킬 만한 성능이라고 느꼈습니다. 하지만 난이도라는 개념 자체가 상대적인 거니까 사람마다 다를수도 있다고 생각해요 그래서 개인적이라고 붙여놨습니다. | 18.01.23 17:15 | |
(IP보기클릭)221.151.***.***
게임 난이도를 -> 게임 난이도의 저하를 | 18.01.23 17:16 | |
(IP보기클릭)175.197.***.***
(IP보기클릭)124.62.***.***
(IP보기클릭)221.151.***.***
어렵게 얘기했나요? 그렇겐 생각안해봤는데, 그리고 제가 얘기하는건 회사입장이 아닌 플레이하는 유저의 입장이니까요 | 18.01.23 17:23 | |
(IP보기클릭)125.143.***.***
(IP보기클릭)221.151.***.***
저도 해보니 생각했던것보다 소울류 외적인 요소가 많더라구요,하지만 말 그대로 그 다른부분들을 잘 섞었고, 그래서 저도 엄청재밌게 했기에 글을 쓰는거지만, 위에 언급한 내용이 개인적으로는 매우 아쉽게 다가와서 글을 써보았습니다 | 18.01.23 17:30 | |
(IP보기클릭)27.117.***.***
(IP보기클릭)221.151.***.***
네 물론 다회차에는 큰 의미가 없지만, 저는 개인적으로 1회차에 중점을 두어서..ㅎㅎ | 18.01.23 20:17 | |
(IP보기클릭)1.11.***.***
(IP보기클릭)175.116.***.***
(IP보기클릭)221.151.***.***
확실히 초반보스들이 너무쎄긴했죠, 재능충이 아니라면 오기없이는 깰수가 없을정도 | 18.01.23 20:16 | |
(IP보기클릭)122.254.***.***
(IP보기클릭)122.254.***.***
보니 초반부를 생각하시고 쓰신 글이군요. 확실히 1회차 기준으론 좀 그렇긴 하죠 사실상 지둔부를 적극 활용해서 보스 공략시 2회차까지 완료해도 보스패턴을 반도 제대로 파악하지 못하지 않을까 싶긴합니다. 근데 몇몇 보스들은 지둔부 없으면 초회차 기준으로는 닼소 같은 다른 소울류와는 비교도 못할 정도로 괴랄한 난이도를 가진 애들도 있어서 그 난이도를 조절하기는 쉽지않을것 같네요. 제작사의 능력에 달려있겠죠 머.. | 18.01.23 20:33 | |
(IP보기클릭)221.151.***.***
네 아무래도 보스들의 스펙이 엄청 강하게 잡힌것은 음양술이나 기타 아이템의 활용을 전제로 하고 만들어진 스펙 같습니다. 문제는 음양술 다 쏟아내야 겨우깰만한 보스들이 생각만큼 많지는 않고, 그 단계까지 가기 전에 이미 음양술로 너무 무쌍을 해버린다는 사실같습니다.저는 그게 굉장히 아깝다고 생각해요 소울류에서는 보스 하나하나가 컨텐츠라고 생각하기 때문에, 제 결론은 음양술을 염두해 두고 오버스펙으로 보스를 만든건 나쁘지 않지만, 그 과정까지 가는 음양술과 보스 사이에서의 스무스한 난이도조절에 실패한 느낌인거같네요 | 18.01.23 21:08 | |
(IP보기클릭)183.96.***.***
(IP보기클릭)221.151.***.***
보스잡아야 되는데 떠다니는 머리 같이나오면 빡치죠ㅋㅋ | 18.01.23 22:03 | |
(IP보기클릭)1.222.***.***
(IP보기클릭)125.17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