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회차에서부터 쓸수 있는 스쿠모 세팅이란 주제로 글 쓰다 뒤로가기 버튼 눌러서 다 날려먹었네요. 이런저런거 따지면서 하다보니 30분은 넘게 조사하고 글 쓰고 있었는디 개 빡침.. 뭐 그건 넘어가고.. 그거 쓰면서 날려먹은거 다시 쓰긴 귀찮고 그거 쓸려고 하면서 이거저거 알아본 얘기를 적겠습니다.
이걸 기준으로 글 쓰고 있었는데 날려먹음. 동영상 보시면 알겠지만 의외로 딜좀 됩니다. 저게 제가 2회차에서 쓰는 서국4 가라스바2 다테5세팅입니다. 사슬낫만 하야부사로 한번 해봤는데 그럭저럭 효율 나옵니다.
스쿠모 세팅은 솔직히 dlc1나올 당시 수라난이도 에서 쿠나이 저 위에 서국다테세팅에 대태도 들고 스쿠모 무쌍놀이 하던 시절에 많이 썼습니다. 스쿠모 무기의 효율은 몇가지 요인이 있는데 일단 첫째 스쿠모로 변한 상태에서 공격력 증폭치가 큰가? 공속과 범위가 어떻게 되나. 무기에 따른 스킬사용 가능여부 그리고 스쿠모 무기의 지속시간과 내구력 정도가 중요합니다.
스쿠모는 정진정명 단기승부모드 입니다만. 사용법과 무기 주술과의 혼용 세팅으로 이 단기를 중기정도로는 바꿀수 있습니다.
먼저 무기에 대한 스쿠모의 효율성차이.
1순위는 사슬낫 강공이고 수풀배기도 요괴상대론 효율 죽임. 거기에 디버프로 겨울을 걸수 있다는 장점도.
2순위는 대태도 입니다. 약공 강공 할거없이 좋은편이고 설월화를 사용가능... 거친파도도 사용가능.. 흐음.. 단 속도가 느려지면 매우 아쉬운 상황이 발생.
3순위 부터는 그냥저냥 비스므리들 한데... 굳이 따지면 현재는 일도나 창이 비슷비슷하고요. 일도는 그림자 참격이 생기고나서 그나마 쓸만하다고 보이고 아 스쿠모시 역랑 발동 가능합니다. 창은 부공창이 요괴한테 효율은 좋은데 최근 알아낸 인간형 자리바꾸기 까지 써서야 위에 대태도에 좀 비벼볼까 한정도랄까? 가드한 적에 너무 약한편..
이도나 도끼 톤파는 스쿠모를 별로 안쓴것도 있고. 도끼는 느려서 별로고 톤파는 장치톤파의 효율 아니면 다른쪽에선 그저그런 느낌이 강한 편이고. 뭐 스쿠모시도 발동은 된다는데 쓰기 어려웠음. 이도는... 중단에서 쓸만한 이도 스킬이 그렇게는..
스사5 기월4 다테3의 효율은 좋지만 이거 아니라도 일단 다른부분이 충족이 되야 스쿠모세팅의 효율이 올라감.
가장 최우선은 칭호의 스쿠모 내구력1500임. 이게 되야 최저한의 내구력을 받고 그뒤는 견고함이 중요 스쿠모 게이지는 방어력에 영향을 안받음 즉 130강이든 0강이든 얻어맞으면 똑같이 게이지 깍이는데 이걸 방지하는게 내구력과 견고함임. 즉 스쿠모 세팅시 견고함은 높으면 좋다. 이런 이유로 경갑으로 스쿠모 세팅하면 몇방맞으면 금방 풀리게됨.
두번째 지속시간 스킬 습득의 음양 스킬에서 쓰쿠모진기법으로 5정도 올리는게 가능.
나머진 가문이나 악세에 있는데 솔직히 잘 나오지도 않고 이시다 가문으로 극딜하는게 중요해서.
세번째 카토 다른거 필요없고 스쿠모 쓸거면 무조건 카토. 딴거 볼것도 없음.
저력이라는 스쿠모 스탯이 빨간피시 발동 하는데 그외 스쿠모 무기 설명보면 전체적인 수치들이 평균적으로 높음.
카토 아니면 부부라이켄이 그나마 좋은데 수호령 효과가 그리 좋지 않음.
뭐 강공격 몰빵의 엔코도 있긴 한데.. 뭐 일단 저2개는 그럭저럭인데 카토 추천.
네번째 계승은 원거리 무효와 달리기 세팅이 좋음. 원거리도 맞으면 게이지 다는데 무효세팅이면 그 피해가 크지 않고 달리기 빠르면 공격할때 좋고 대쉬 적게 써도 기력 깍는거 적기도 하고..
다섯번째 주술은 필수. 가장 중요하다고 판단되는건 연생부 강령부 탈령부 정도. 솔직히 저3개 들고 카토 쓰고 가문이시다에 칭호좀 찍었으면 된다고봄. 나머지는 세팅 따라 달라짐 기월이 스쿠모세팅에 좋은게 디버프를 받아도 스쿠모시는 별 영향이 없음. 즉 기월4세트의 효과를 받기 좋다는것.
이를 응용해서 서국4 기월4 다테3 가라스바2 에 관한 효율 설명을 할려고 하다 글 지워진게 아직도 기억나네요. 이래서 보통 중간 저장하는데...
여섯번째 악세사리가 중요한편 악세에 스쿠모 지속시간 공격력 내구력 같은거 나오는데 가문이나 칭호나 스킬빼면 오로지 악세에서만 저런것들을 챙길수 있음. 그러니 악세는 잘보고 판단해야됨.
뭐 어쨋든 1회차는 좀 어려운데 2회차부터 칭호노가다나 이거저거 해놨으면 그 세팅 가지고 이론상... 무기만 강화하면 4회차 까진 뭐. 그럭저럭 진행 가능하다고 보임. 이유가 방어구 강화를 안해도 되서.. 내가 0강짜리 방어구로 5회차가 진행가능했던 이유.
스쿠모는 진짜 효율밸런스를 잘 따져야 되는편이라 쬐끔 특성 타긴 하는데 이걸 응용하면 굳이 강공스쿠모 세팅 아니라도 효율이 나옴.
아 깜빡 안적었는데 스쿠모시 속성공격에 의한 게이지타격이 큰편이기에 조심해야됨 대표적으로 바퀴놈의 불장판 같은거나 다테나 유키무라의 바람공격 같은것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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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력소비량도 상관있어서 방어하는거 보다 그냥 쳐 맞는기 기력 덜 달때도 많습니다. 이건 2회차는 아니고 5회차에서 실험한거라 회차 따라 공격 방어 주술시간 이런저런게 다 다르다 보니 더 복잡하게 들어가는데 기본적인 시스템은 위에 적은것들이 맞습니다. | 18.01.10 23:26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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