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라의 길에선 잡몹들마저 체력 폭딜 슈아 떡칠로 만들어놓더니 좋다 싶은 기술은 너프시켜버리네요
이 게임은 하면 할수록 느끼는거지만 도대체 뭘 하고자 하는지 모르겠네요 이 게임에서 가장 이해 안 되는건 가드 성능은 좋은 반면 회피 성능이 너무 안 좋아요 퀵스텝 회피는 무적 프레임 짧지 이동 거리 짧고 구르기는 무적 프레임은 적당한데 끝에 살짝 경직 넣어 계속 쓰기 애매하게 만들지 진짜 게임을 직접 해보고 패치하나 의문이 들 정도로 짜증나네요 잡몹들은 다굴은 기본에 꼭 원거리 넣어서 경직 맞게 하고 디버프도 더러워서 마비 같은 경우 한 두번이면 움직이지도 못하고 독대미지랑 화염대미지도 패시브 안 찍으면 약하진 않아요 게임을 스피디하게 만들었으면서도 플레이어한텐 불리한게 너무 많죠
그리고 기존 무기가 대미지가 쎄서 사기라서 너프해도 큰 지장 없다고 하는데 생각을 해보면 지금 공격력 증가하는 옵션이 몇 개인데 안 쎄지는게 이상한거 아니에요? 무기에만 근공 애용도 공반 3개에 방어구는 세트효과 2개 각종 행동시 공업, 공격력 계승까지 가능하고 원거리 무기에도 공업 악세에도 대미지 증가 수호령도 대미지 증가 세력도 대미지 증가 시키는게 있는데 이게 안 쎈게 이상하죠 인왕 좀 하신 분들은 플탐만 수백시간인데 이걸 기준으로 밸런스 잡으면 신규 유저는 도대체 어떻게 하라는거에요 아니면 라이트 유저는 렙업할때까지 제대로 하지도 못하고 노가다만 수십시간해야 할만해지는게 정상적인 게임이라고 부를 수 있는지 궁금하네요 각종 공업 옵션으로 대미지가 몇십배 뻥튀기 되는데 그거 하나 보고 밸런스를 맞춘다구요?
무기 밸런스 패치도 잠깐 봤는데 일도는 뭐 잘 안 쓰는 스킬만 버프해놨고 사슬낫 빼고 전체적으로 좀 상향된 부분이 있는데 사슬낫 추대미지만 너프 안해도 가장 좋다고 보네요 인차가 좋긴한데 상단 자세가 워낙 좋아서 상단 약공도 연타라서 딜하기 좋고 기력 소모하는데도 좋아요 강공은 원거리에서 짤짤이 하기도 좋고 발차기하는 기술도 써봤는데 기력 깎는데 효과적이구요 일도 발차기는 리치도 짧고 딜레이도 긴데 사슬낫 발차기는 스킬이니까 슈아판정에 대미지도 괜찮고 빨라서 쓰기가 훨씬 편하더군요 게다가 일도 콤보후 발차기는 막아버리는 경우 많아서 일도는 웬만하면 안하고 싶더군요
만렙에서 렙제한 당하니까 가장 스트레스 받는게 무기 바꿀때마다 초기화해야되고 공격력 반영 옵션 원하는 옵션 아니면 제대로 쓰지도 못하고 열받네요 이 게임은 너프한게 너무 많아 또 뭐가 너프될지 모르니 새로 하기가 싫네요 기껏 만들어놓으면 다시 초기화 해서 해야하고 초기화하는 것도 스킬 찍는 것만 30분 이상걸려서 귀찮고 여러모로 손 가는 곳이 많아 쉽지도 않죠 유저가 쉽게 플레이하면 기분 나쁜 거라도 있는지 자꾸 너프를 시켜버리네요 그러면 게임 좀 제대로 만들던가 플탐만 무진장 늘려 만렙찍고 노가다해야 할만한 게임으로 만드는게 목표일지도 모르겠네요 생각이 있는건지 없는건지 진짜 보스나 몹을 너프시킬것이지 음양술 인술 없으면 깨기 어렵게 만들어놓고 유저만 너프시켜 그나마 있던 재미도 다 뺏아버리네요
(IP보기클릭)223.62.***.***
근데 당연히 밸런스가 문제되는것들은 너프되고 안쓰는 스킬들을 상향하면서 다른방향을 찾는게 이런게임 아닌가요...? 다른게임도 다른건 없다고 봅니다 결국엔 또 길을 찾아서 사람들은 플레이 하겠지요... 화가 나시는건 이해합니다만 게임팀이 뭐가 중요한지 모르는건 아니라고 봅니다
(IP보기클릭)112.164.***.***
솔직히 너무 사기급들이 존재해서 저는 너프될거라 당연히 생각하고 있었습니다. 모게임처럼 너 쎄네? 무조건 너프 이런식의 운영이 아닌 사기급 들을 너프하고 다른것으로 상향해서 밸런스 조정하고있는 것이라서 저는 잘하고 있다고 봅니다. 물론 줬다 뺏으면 기분이 나쁜게 인간의 심리이지만 너도 나도 인차돌면서 수리검 촥촥던지는 것보단 밸런스 조정해서 다양한 공격루트를 만들수있게 하는게 좋지 않을까요?
(IP보기클릭)223.62.***.***
근데 당연히 밸런스가 문제되는것들은 너프되고 안쓰는 스킬들을 상향하면서 다른방향을 찾는게 이런게임 아닌가요...? 다른게임도 다른건 없다고 봅니다 결국엔 또 길을 찾아서 사람들은 플레이 하겠지요... 화가 나시는건 이해합니다만 게임팀이 뭐가 중요한지 모르는건 아니라고 봅니다
(IP보기클릭)14.39.***.***
이 게임은 공격력 증가 옵션이 너무 많아서 뭘 해도 몇만 단위로 대미지가 떠요 그런 상황에서 스킬 몇개 너프하고 버프하고가 중요하지 않은 것 같아요 또 다른 길 찾는다 하더라도 또 그에 걸맞은 노가다를 해야겠죠 사기다 싶으면 또 너프하고 계속 이런 방식으로 패치가 진행되어가 있는 것 같네요 태풍이랑 인차만 보더라도 초기부터 사기소리 들었는데 이제와서 pvp에서 문제되니까 너프시켜버린다는 것 자체가 생각을 한다기보다 눈에 띄는 문제만 감추기 바쁘다 이런식인것 같구요 보니까 pvp에서만 너프된 것도 있는데 차라리 이렇게 진행했으면 저도 별 불만 없었죠 | 17.05.25 23:02 | |
(IP보기클릭)1.222.***.***
어떻게 하면 몇만 대미지를 볼수있나요?? 전 공격력 보니까 2300 후반인데 인차로 패치전에 만이천 정도뜨던데요 어떻게 세팅을 해야 몇만 뎀지를 볼수잇나요??? 무기에 붙일건 다 붙이고 방어구 전부다 공격력붙이는 정도는 해놨는데;; | 17.05.25 23:18 | |
(IP보기클릭)223.62.***.***
저는 pvp유저가 아니여서 크게 와닿지는 않습니다 물론 이제와서 태풍이랑 인차 너프한건 너무 늦은감이 없지않아 있긴 하네요... 하지만 위에서도 말했지만 rpg게임에는 어쩔수없이 사기스킬과 고인스킬이 존재하죠 모든스킬이 전부 밸런스 잘맞추기는 더더욱 어렵습니다 게다가 pvp가 이번에 처음나오면서 개발진들도 예상하지 못한 점도 있었을테도 이제부터 차근차근 하나씩 고쳐나간다고봐도 저는 괜찮다고 생각합니다 결국인 할사람은 하고 안할사람은 안하게 되겠지요 인식의 차이인것 같습니다 | 17.05.25 23:22 | |
(IP보기클릭)14.39.***.***
수라부 극금부 이런거 다 포함한다는 가정이요 | 17.05.26 00:00 | |
(IP보기클릭)14.39.***.***
밸런스 맞춘다고 너프시키는게 문제라는거죠 세팅하는 것 자체도 노가다인데 그걸 다 너프시켜버리면 또 다른 세팅 찾느라 노가다해야하는데 문제죠 결국 이렇게 계속 너프시켜버리면 기존 유저들은 별 문제 없겠지만 신규유저만 고통받아서 고인물 되는거에요 | 17.05.26 00:03 | |
(IP보기클릭)223.62.***.***
예...? 그럼 밸런스 맞추기위해서 사기스킬 내버려두고 다른 사기스킬을 만들라는 건가요...? 대체 무슨말인지 모르겠습니다만... | 17.05.26 00:08 | |
(IP보기클릭)112.164.***.***
너프가 되었어도 신규유저가 플레이하는데 크게 문제 되지않는 난이도가 인왕입니다... | 17.05.26 00:16 | |
(IP보기클릭)14.39.***.***
인왕이 신규유저가 플레이하는데 크게 문제되지 않는다구요? 그거야 음양술 배웠을때 얘기 아닌가요 너프되기 이전이라도 초반이 가장 어려웠던걸로 기억하는데요 | 17.05.26 00:26 | |
(IP보기클릭)223.62.***.***
전 처음에 음양술 존재 모르고 일도로 1회차 깻는데요.. | 17.05.26 20:17 | |
(IP보기클릭)112.164.***.***
그리고 신규유저는 음양술 안쓰나요? | 17.05.26 20:38 | |
(IP보기클릭)112.164.***.***
솔직히 너무 사기급들이 존재해서 저는 너프될거라 당연히 생각하고 있었습니다. 모게임처럼 너 쎄네? 무조건 너프 이런식의 운영이 아닌 사기급 들을 너프하고 다른것으로 상향해서 밸런스 조정하고있는 것이라서 저는 잘하고 있다고 봅니다. 물론 줬다 뺏으면 기분이 나쁜게 인간의 심리이지만 너도 나도 인차돌면서 수리검 촥촥던지는 것보단 밸런스 조정해서 다양한 공격루트를 만들수있게 하는게 좋지 않을까요?
(IP보기클릭)14.39.***.***
이건 초기때부터 지적되어왔던 거지만 게임 자체가 재밌게 어렵기보다 단순무식하게 어렵게 하려는게 많아서 별로였거든요 근데 딜빨로 때려잡는것도 나름 재미있었는데 이런 재미를 하나하나 없애가니까 게임 자체에 흥미를 잃게 되네요 밸런스 조정안하더라도 유저가 알아서 갈아타는게 더 나았다고 봅니다 | 17.05.26 00:05 | |
(IP보기클릭)112.164.***.***
글쎄요.. 과연 인간이 편한길 나두고 돌아서 가는길을 선택하는사람이 몇이나 될까요? 개인적으로 일편단심 일도유저로써 아주 편하고 쉽게 잡는 인차나 수리검보면 상대적 박탈감을 받을때도 많았었습니다. 사기 스킬들이 다른사람에겐 마냥 좋지만 않을수도 있다는것을 알아주셨으면 좋겠네요... 그리고 저는 일도하면서 어스름 배후스킬 너프 당하면서도 굳이 다른셋팅 찾지도 않았고 기존셋팅 유지하면서 재밌게 잘즐겼거든요 | 17.05.26 00:14 | |
(IP보기클릭)14.39.***.***
사기스킬이 문제라도 있는지 저도 일도 주로 플레이하면서 쿠나이셋 보니까 허무하기도 싶었지만 뭐 어쩌겠어요 다른 사람이 쉽게한다는데 내가 뭐라고 할 수 있는건 아니지 않나요? 본인도 하면 그만이지 왜 남까지 끌어내리려하시는건지 이게 굳이 다같이 어렵게 해야할 이유가 있는건 아니잖아요 | 17.05.26 00:29 | |
(IP보기클릭)49.143.***.***
공감합니다. 인왕이란 게임이 그런게 아닌데 다들 너무 편하게만 하려고 하시는듯. 뭐 사람마다 차이는 있겠지만 무기마다 스킬이 몇가진데 한가지 스킬만 쓰면서 쉽게쉽게 하면 그게 무슨 재미인지 궁금하네요. 인왕의 색깔에도 안맞구요. | 17.05.26 04:36 | |
(IP보기클릭)112.164.***.***
접근 방식이 잘못된것 같습니다. 배아프면 너도 똑같이 해라식의 방식은 아닌것 같네요 인왕이 그냥 싱글게임이면 그냥 혼자 무적으로 다니든 말든 신경조차 안쓰겠지만 코옵플레이 pvp가 존재한이상 분명히 사기급스킬로 인해 불편해하는사람이 존재하기 마련입니다. 파밍하는 이유가 무엇입니까? 싱글이면 이렇게 최정상 아이템 맞추려고 노력을 얼마나 하셨을것 같나요 글쓴분의 접근방식이면 편하게 하려면 다같이 사기여서 다같이 편해야죠 어느 특정하나 특출나게 쎄면 말이 안되는거죠 특히 코옵이나 pvp가 존재하는 게임에선 더욱이요 본인기준으로만 접근하지 마시고 좋던 싫든 사기급으로 간접적으로 피해를 입고계시는 분들도 있다는것을 알아주셨으면 좋겠네요 | 17.05.26 20:47 | |
(IP보기클릭)14.39.***.***
이 게임에 대해 본질적인 이해가 좀 부족하신 것 같네요 싱글 pvp가 문제가 아니라는거죠 이 게임이 초반부터 지나치게 밸런스가 안맞다는 이유로 계속 너프를 해왔어요 문제는 이 보스나 몹들이 패턴조절과 대미지의 강약조절 이런 건 없이 파밍안하면 죽창 한방급으로 공격을 하니 게임 자체가 재밌게 어렵기보다는 더럽게 어려운거든요 좀만 실수해도 죽어버리는데 이게 과연 유저들이 납득할만한 어려움일까요? 싱글한다 하더라도 파밍의 재미를 느끼는 사람은 파밍하죠 그리고 pvp 언급하시는데 pvp 자체가 얼마나 생각없이 내놨는지 렙제한 무기제한도 없이 출시했는데 이것 자체가 불합리한거죠 컨트롤보다는 렙과 장비에 맞춰 pvp가 진행된다는게 합리적이라고 보세요? 게다가 pvp 출시이전부터 예상해왔던게 음양술 인술넣으면 밸런스 잡기 어려우니 수행장처럼 따로 나와야한다는 의견이 있었는데 이런것도 다 고려안하고 그냥 출시했죠 이런상황에서 몇개 스킬 너프한다 이게 큰 문제는 아니라는거죠 지금까지 너프시킨다고 다 너프시켰는데 dlc출시하면서 대미지 증가 옵션을 더 추가했어요 이게 과연 무슨생각인지 알 수가 없어요 사기적인 스킬 몇개 너프했다고 하죠 그럼 또 다른 메타가 등장하면서 밸런스 맞춘다고 너프시켜버릴껀데 이게 한두번이어야지 스킬 자체가 문제라기보다 모션 자체가 특정 무기군이 좋을수밖에 없어요 이건 밸런스로 되는게 아니라 게임 전체를 바꿔야하는 문제인데 이게 쉽진 않죠 그리고 pvp에서 문제되면 pvp만 너프시키면 되지 왜 pve까지 너프시키죠? 인왕 밸런스 이상하다고 한게 한 두번도 아니고 제 개인적 기준도 아니구요 밸런스 못잡을꺼면 너프라도 시키지 말라는게 제 의견인데요 | 17.05.26 21:26 | |
(IP보기클릭)112.164.***.***
제말뜻을 전혀 이해를 못하시는군요 이게임은 코옵이가능한 게임이기 때문에 직간접적으로 피해를 입으신분들이 계신다구요.. 코옵이 가능한게임이기에 그냥 말도 안되는 스킬하나로 다잡고다니는것을 보면서 게임에 정떨어지는 분들도 계신다는겁니다. 저또한 마찬가지입니다 일도로 영동해서 사슬낫유저분만낫는데 렙도 나보다 낮은데 나는 엄청힘들게 잡는 몹을 아주쉽게 인차하나로만쓸고다니는 모습을보면서 게임에 정이 떨어지기도했습니다. 이번 너프는 밸런스 잡기위한 패치였습니다. 게임이란게 어느게임이든 밸런스가 안맞으면 너프시키는게임이 많습니다. 인왕뿐만이 아니라 타게임도 마찬가지입니다. 이번 패치를 보면 팀닌자가 그냥 생각없이 너프만 했습니까? 말도 안되는 스킬을 너프시키고 다른스킬을 상향해서 어느정도 스킬간 밸런스를 맞추어서 인차만쓰지말고 타스킬도 써볼수있는 기회를 주는건데 뭐가그렇게 불만이신지 모르겠네요 옆에 프롬게임을 보세요 한가지가 비상식적으로 쌔서 쓸고다니는게 있나요? 프롬도 막출시하면 사기무기도 있었지만 다 너프했습니다 왜냐구요? 밸런스맞출려고요 그리고 스킬모션때문에 게임자체를 바꿀필요가없죠 인차는 스킬모션도 좋고 판정도 좋고 딜도 괴랄했기때문에 밸런스에 맞게 딜량을 낮춘겁니다 인차가 너프됬다고는 하나 개쓰레기로 만들어놓진 않았어요 수리검도 마찬가지고요 전보다 딜량이 20~30프로 줄었을뿐 여전히 쌥니다 pvp는 여러가지 문제가 있죠 님말씀대로 다뜯어고쳐야 합니다 인왕은 밸런스를 못잡는게 아니라 맞춰가는중입니다 진짜 너프만시키는게임을 안해보셨나보네요 | 17.05.26 22:19 | |
(IP보기클릭)14.39.***.***
제말대로 여전히 본질을 파악하지 못하시네요 사슬낫 인차와 이도 태풍이 좋은 것은 대미지가 쎄서라기보다 광역판정/딜레이짧음/연속공격 이 3가지가 가장 큽니다 이 세개를 가진게 일도에는 없거든요 인왕처럼 다굴심한 게임에서는 이 3개가 사기적인 소리들을 수밖에 없어요 이런 근본적인 문제를 파악하지 못하고 대미지 쎄서 너프한다? 다른 무기를 제대로 접하지 못해서 나는 소리밖에 안보이는거네요 사슬낫은 상단 공격때문에 인차 없어도 초기부터 사기 소리 들었구요 이거는 모션을 아예 바꾸지 않는 이상 안바뀝니다 일도가 이렇게 망가진것도 살인검 너프해서 격차가 더 커진겁니다 일도 자체가 일대일에 특화되어있지 다수를 상대하는데 불리해요 일도만의 문제는 아니죠 그래서 이도랑 사슬낫이 인기를 끈거구요 게다가 예전에 너프에 대해 불만가지니까 지금도 사기인데 뭐가 문제냐 이런 식의 반응이었거든요 계속 곁가지식 밸런스 패치니까 문제가 되는거에요 고작 인차 태풍 너프하나가지고 짜증난게 아니에요 대미지 증가 옵션을 10개 이상 집어넣어놓고 이제 와서 대미지 너무쎄다 밸런스 패치한다 이러니까 팀 닌자가 생각을 하고 게임을 만드는건가 이생각밖에 안드네요 프롬게임하고 비교하는게 되게 웃기다고 생각하는데 프롬은 게임을 이렇게 만들진 않아요 뭐 게임 방향에 대한문제니까 둘째치고 블본보세요 혈정석 시스템 넣었다가 밸런스 붕괴됐어요 혈정석만 제대로 넣어도 2회차부터 무쌍찍고 다닙니다 그런데 인왕은 대미지 증가 옵션이 도대체 몇개에요? 이러고도 밸런스가 맞게 되길 바라는거 자체가 문제죠 혈정석 맞추려면 노가다가 필요하니까 이게 게임 자체가 pvp 유저에게 진입장벽이 있으니 pvp도 활성화 되질 못했죠 혈정석 시스템은 여러가지로 문제였어요 그리고 남이 쉽게 잡고 다니니 기분이 안 좋으신가 본데 뭐랄까 밸런스 논하기전에 그냥 베베꼬였다는 생각밖에 안드네요 사슬낫이 문제가 아니라 템파밍 끝내고 나그네가면 사무라이나 강자의 길이든 무쌍찍고 봅니다 이건 게임 시스템 자체문제인데요 이걸 어떻게 패치해야될까요? 내가 노가다해서 템맞춰놔서 쎄지는건 괜찮고 남이 스킬써서 편하게 하는건 못보겠다 이런식인가요? 마지막으로 좀 착각하고 계시는거 같은데 사기스킬있다고 그것만 쓰는거 아니에요 오히려 사기스킬생기니 다굴에 대한 부담이 줄어들어 다른 무기도 더 써보고 싶고 더 재밌게 즐기고 있어요 본인 기준으로만 생각하지 마시길 | 17.05.26 22:59 | |
(IP보기클릭)112.164.***.***
(IP보기클릭)112.164.***.***
빠진 부분이 있어서 덧붙이는데 단지 판정만 좋았던게 아니라 전체적으로 DPS가 압도적인건 사실아닌가요 | 17.05.26 23:44 | |
(IP보기클릭)112.164.***.***
그리고 굳이 스킬모션을 바꿔서 밸런스를 맞춰야하는게 전 도무지 이해가 안되네요 딜량으로 타협보면 충분히 해결되는데 뭐하로 멀쩡한 스킬모션을 다 뜯어고치나요 팀닌자가 님보다 게임을 더 잘알면 잘알지 모르진 않습니다 충분히 고민하고 의논해서 내놓은 방안이 이번 패치였겠지요 | 17.05.26 23:51 | |
(IP보기클릭)14.39.***.***
남의 글 잘 안보시고 혼자 하고 싶은말만 하세요? 마지막으로 댓글 답니다 인왕 밸런스 패치가 마음에 안드는 점은 난이도를 공격의 강약조절 패턴조절도 없이 그저 다굴과 체력 대미지만 높게 해서 조절한다는 것 자체가 마음에 안 들구요 이런 상황속에서 기껏 노가다해놨더니 렙 제한 시켜놓고 대미지를 너프시켜놨죠 여기까진 마음에 안 들어도 이해합니다 그런데 dlc나오면서 신규 난이도 추가시키고 무기 렙 올리고 강화수 늘려서 다시 높게 해놨죠 이거 새로 노가다하는 수밖에 없는데요 그저 플탐 늘리기 위해서 노가다만 강요하는 것 자체가 싫다구요 그 외 세세한 부분도 있는데 본인 생각만 말하시는 분한텐 안 통할테니까 여기까지 할게요 한 두번 패치한것도 아니고 이제까지 파악도 못하다가 문제 생기니까 급하게 패치하니까 겜 자체가 생각이 없는거 같아요 이건 제 생각이니까 강요안합니다 그러니까 저한테도 본인 생각 강요하지 마시죠 | 17.05.27 00:01 | |
(IP보기클릭)112.164.***.***
저는 여기 댓글 처음달때부터 님이 본문에 말씀하신 전체적인 게임성에 대한걸 이야기하는게 아닙니다 각 무기간의 밸런스를 맞추기 위해서 비정상적으로 쌨었던것에 관한 너프에 대한이야기를 한겁니다. 처음글 시작을 그렇게 하셧기때문에 그 부분만 콕집어서 말한거였구요 | 17.05.27 00:37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