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완결은 밸런스망게임으로 기억되긴 하지만, 수치 설정등은 나름 개성있게 잘했다고 기억됩니다.
이걸 몇가지 요소만 보완하거나 요즘시스템 일부만 넣어줘도 괜찮지 않았나 생각합니다.
1. 뉴타입 주인공들의 절대적인 명중, 회피와 그에 맞춰 설계된 적유닛의 정신나간 명중회피치로 나머지 아군들의 잉여화.
○다바에게 집중,필중, 도몬에게 필중 등의 명중계 정신기 배치.
○제로시스템이나 명경지수등의 버프계열 특수능력 스테이터스 상승치 증가. (격투,사격 +20 명중,회피 +30정도)
○저력 발동 HP 상승과 효과 증가. (※HP 1/2 에 명중,회피,크리티컬율 10%증가 최종데미지 20%감소, HP1/4에 명중,회피크리티컬율 20%증가 최종데미지 50%감소)
2.뉴타입들의 높은 반응치로 인한 빠른 2회행동으로 적군진영 조기도착. 경험치 독식.
○슈퍼로봇파일럿들 상당수 가속배치.
○슈퍼로봇자체의 이동력 증가 (※마징가Z 이동력6=>9)
○히이로 반응수치 레벨50쯤에 200되도록 상승. 또는 제로시스템 발동시 반응치수 증가. (명경지수 발동한 도몬과 동일한 효과.)
○연속타겟보정시스템 도입.
3.우주B슈퍼로봇의 구제
○ 파일럿 육성도입으로 파일럿 지형 변경 가능.(스킬파츠시스템등)
○기체지형과 파일럿지형은 유닛의 명중회피방어력에만 적용. 무장데미지는 순수하게 무기지형에만 영향.
○지형 B 와 지형 A간의 능력치 편차구간 적게 나도록 조절.
4.일반무기는 씨알도 안먹히고 사람겁나게 하는 적군 장갑수치.(바란슈나일 장갑6500) 그러나 필살기에는 허무하게 뚫리는 장갑과 순살당하는 보스.
○파일럿 방어능력 도입 그에 맞게 장갑수치변경.
○적보스급 HP증가 (바란슈나일 HP60000=> HP160000, 발시온 改 HP65000=> HP200000등 증가.
물론 이렇게 하면 쉬어서 문제되겠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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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완결이 문제인 이유는... 제작진들이 처음으로 세부 능력치도 FFFF 수치.. 즉 255 넘는 65535 치를 사용했는데 시스템은 SFC 시절 255 때나 통용되던걸 그대로 가져왔다는 부분이었죠. 물론 이건 얘네들도 처음이었으니까.. 노하우가 부족한 것도 이해해 줘야 됩니다. (라지만 마장기신3에서 얘네들 능력 개판인게 결국 드러남) .... 하여간 운동성이 명중/회피에 지대한 영향을 준다는 사실과 10단 개조 시에 운동성 상승치가 엽기적으로 높다는 점을 봐서... 그냥 입수자금을 한 두세배로 늘려주면 F완결 게임성 문제가 해결되니는 합니다. 운동성 10단 개조하면 그 거지같다는 윙건담 애들로도 보스 제외한 적들은 정신기 거의 안 쓰고 다 쌈싸먹을 수 있을 정도로 강해지거든요..
(IP보기클릭)59.13.***.***
멀리 안가고 알파에서 문제점들이 대부분 보완 되었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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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완결이 문제인 이유는... 제작진들이 처음으로 세부 능력치도 FFFF 수치.. 즉 255 넘는 65535 치를 사용했는데 시스템은 SFC 시절 255 때나 통용되던걸 그대로 가져왔다는 부분이었죠. 물론 이건 얘네들도 처음이었으니까.. 노하우가 부족한 것도 이해해 줘야 됩니다. (라지만 마장기신3에서 얘네들 능력 개판인게 결국 드러남) .... 하여간 운동성이 명중/회피에 지대한 영향을 준다는 사실과 10단 개조 시에 운동성 상승치가 엽기적으로 높다는 점을 봐서... 그냥 입수자금을 한 두세배로 늘려주면 F완결 게임성 문제가 해결되니는 합니다. 운동성 10단 개조하면 그 거지같다는 윙건담 애들로도 보스 제외한 적들은 정신기 거의 안 쓰고 다 쌈싸먹을 수 있을 정도로 강해지거든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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멀리 안가고 알파에서 문제점들이 대부분 보완 되었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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풀개조 해준 리얼계열도 나중 가니까 잡졸 빔라이플 한방에 떡실신 되거나 폭사 하던...암튼 밸런스는 진짜 개판임 | 17.06.28 22:46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