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문: https://driver61.com/uni/learn-a-new-circuit/
튜토리얼9
새 서킷 효율적으로 익히기
Driver's University 시리즈의 9번째 튜토리얼에 오신것을환영합니다. 오늘은 서킷을 가능한 효율적으로 익히는 법을 알아보겠습니다.
트랙 타임은 비용이 많이들고 때론 서킷을 익히기에 시간이 충분하지 않기도 합니다. 그래서 여러분을위해 최대한 신속히 속도를 올릴 수 있는 단계적인 가이드를 준비했습니다. 이 튜토리얼은 다음을 다룹니다:
- 새 트랙을 배우는데 무엇이 필요한가
- 영상, 시뮬레이터, 코치를 사용할때 주의점
- 서킷을 걷기
- 새 트랙의 첫번째 랩
- 페이스를 빠르게 올리는 법
제가 19살 때, 미국에서커리어를 가졌습니다. 제게는 미지로의 한걸음이었는데, 완전새로운 문화를 익히는 것 외에도 새로운 그리고 어려운 서킷도 익혀야했습니다.
그때 당시 미국의 트랙들은 유럽의 트랙들 보다 구식이었습니다. 실수를위한 공간이 적은 짜릿한(약간 위험한) 서킷들이었습니다. 19살의 제가 하는 모든 레이싱은 본능적이었고, 제 주행을 모두활용할 전략을 가지고 있지 않았습니다.
글은 테스트예산이 없어 레이스날 연습세션에서익혀야했던 그 때의 제가 봤으면하는 가이드입니다.
여러분이 알아야 할 것들
여러분은 아마도 새 트랙을 익힌다는 것이 다은 코너가 언제 나오는지 정도라고 이해할지 모릅니다만, 훨씬 많은 것들이 있습니다. 어떤 서킷이든 제대로 빠르려면 이런것들을 알아야합니다:
- 서킷이 어떻게 생겨먹었는지 – 아주 중요!
- 노면 변화 – 서킷이 여러해에 걸쳐 진화해왔기에 몇몇 섹션은 노면이 달라 그립력이 차이날 수 있음
- 돌출부 – 그립력에 영향을 주고 차가 빠르게 트랙션을 잃을 수 있음
- 연석 – 오래된 서킷에서 더 중요한데, 건축 방식에 큰 차이가 있기 때문
- 브레이킹 참고점 – 큰 감속 구간에서 참고점을 사용하면 페이스를 보다 빠르게 올릴 수 있음
- 서킷 캠버 – 코너의 캠버가 클수록 타이어의 부하가 크고 그립도 마찬가지 (블루문베이 같은 오벌 트랙의 기울어진 코너 –역자주)
- 높낮이 – 차가 높은 곳으로 밀어지면 (브랜드 해치의 드루이드 같은 곳아오르는 곳) 그립이 더 강합니다.
- 밀어붙이기 안전한 곳 – 실수하고 실수에서 빠져나갈 수 있는 곳을 알면 더 빠르게 속도를 올릴 수 있음
더 알아야 할 것들
레이싱과 트랙데이를 위해 알아야할 것들이 몇가지 더 있습니다. 여러분을더 빨라지게 하는 것은 아니지만, 좋은 드라이버로서 알아야하는 것들입니다:
- 시작/종료 위치 – 약간 다를 수 있으니 확실히 알아야
- 녹색기 라인 위치 – 레이스중 잘 기억해야함. 세이프티 카가 있다면 언제 추월이 가능한지 알 필요가 있음. 어떤 대회는 깃발이 흔들리자 말자 가능한 반면에, 다른 대회들은 녹색기 라인을 지나야 가능함
- 피트 입구가 어디인지 – 가끔 서킷을 익히면서 못보고 지나칠떄가 있음. 트랙으로 나서기 전에 반드시 위치를 찾고 첫랩에 확인할 것
- 피트 속도 제한 라인이 어디인지 – 피트 스탑이 있는 레이스에서 아주 중요함. 피트 입구/출구 라인을 공략해서 엄청난 시간을 벌 수 있음
- 추월/방어 구역 – 트랙데이를 위해 추월을 위한 안전 구역(직선)이 어디인지 확인할 것. 레이스에선, 추월하기 좀 더 쉬운 구역이 있는데 대개 긴 직선 이후의 타이트한 코너임. 잘 알아둬야함
조사 단계 – 가능한 최대한 정보를 얻자
우리 서킷 가이드를 사용하자
이 드라이빙 테크닉 튜토리얼과 함께, 서킷 가이드 영상들을 제작했습니다. (여기) 다양한 트렉을 아주 상세하게 –프레임단위로- 검토했습니다.
드라이버 시점에서 브레이킹 참고점, 라인, 연석 등을 해설했습니다. 가이드가 지금은 몇 없지만 몇달내로 더추가될 것입니다.
이 가이드들은 트랙에 가기 전이나 후나 모두 유용합니다. 트랙에가기 전에는, 가이드를 보고 코너의 진행과 라인을 익히세요. 몇랩 돌아본 후라면, 서킷이 익숙할테니 가이드에서 더 디테일한 정보에 집중할 수 있습니다.
유튜브 보기 (조심해서!)
유튜브는 서킷에 대한 추가 정보를 찾기에 환상적인 곳입니다. 하지만, 진짜로, 주의하세요. 누군가영상을 인터넷에 올릴줄 안다는게 월드클래스의 라인과 테크닉이란 의미는 아닙니다.
수준 떨어지는 드라이빙과 프로젝트카스 게임 리플레이들을 거치다보면 몇가지 괜찮은 영상들을 좀 찾을 것 입니다. 영상이 엄청나게 많아서, 아마도 여러분이 서킷에서 주행하는 차와비슷한 차의 영상을 찾을 수도 있습니다.
Diriver 61 (원문의 출처) 유저들이 확실한 좋은 정보를 흡수할 수 있도록, 다양한 서킷의 수준 높은 주행 영상들을 큐레이션하고 있습니다. 아직많은 차들을 추가 해야하긴 하지만, 여기서리스트를 참고하세요.
그럼, 여러분이 갈 서킷을 여러분의 차로, 훌륭한 드라이버가 주행하는 영상을 찾았습니다. 이제 어떻할까요? 아마도 영상을 보며 몇가지 메모하고 싶을 것입니다. 제가 주로 메모하는내용들은 이렇습니다:
- 전체 랩을 몇번 봅니다 – 서킷의 ‘흐름에 빠지게’ 도와 줍니다
- 라인을 보기 시작합니다 – 특히 에이펙스 지점(안쪽 연석과의 거리)과 출구 연석을 얼마나 사용하는지를 봅니다. 필요하다면 일시정지하거나 저속으로 돌려봅니다.
- 큰 감속 구간에서 언제 브레이킹 하는지 봅니다 – 실제 트랙에 갔을때 참고점으로 쓸만한 것을 찾습니다.
- 코너 속도를 예상합니다 – 여기서 +/-1kph 정확도의 속도를 말하는게 아니라, 몇 단 기어를 사용하는지가 도움이됩니다.
또한, 잠재적인 브레이킹 참고점,에이펙스 지점, 그 밖에 트랙에서 필요하리라 느끼는 것들 등 주목할 점들이 여러가지 있습니다. 여러분이 차 안에서 정신력의 한계에 다가갈 때, 이 정보들을 써내려갔던과정이 기억해 내는걸 도와줄 것입니다.
트렉에 나가서 당장에 빠른 드라이버를 카피할수는 없습니다. 잠시후에속도를 빠르게 올리는 방법에 대해 다루겠지만, 영상을 본다고 차와 서킷이 얼마나 다를지는 절대 알수가없습니다. 영상은 그저 간단한 도움일뿐입니다.
레이싱 시뮬레이터 사용하기
영상을 보는 것 다음은, 시뮬레이터를 타는 것입니다. 최고퀄의 시뮬레이터는 비싸지만 (£20,000+, 3000만원이상) 시간당 £150 (22만원) 정도로시용할 수 있습니다. 그래도 비싼 가격이지만 GT3 Aston 을타고 트랙을 익히는 것 보단 저렴합니다. (물가 ㅎㄷㄷ -역자주)
시뮬레이터 소프트웨어의 많은 서킷들은 레이저 스캔되어서, 디테일과사실성이 엄청납니다. 요철, 연석, 그립력 등이 정말 비슷합니다. 아마 여러분의 차까지도 소프트웨어에있을 수 있는데, 그럼 시뮬과 실제 랩타임이 많이 차이나지 않습니다.
시뮬은 트랙을 익히는데 최고의 방법입니다. 후에 일관성을 개선하는데도도움이 됩니다. 저는 제 드라이버들은 시뮬을 아주 많이 사용하는데, 특히서킷에 가본적이 없을때 더 사용합니다. 시뮬 주행이 처음이라면, 차를스핀시키지 않으며 가능한 최대한 많이 랩을 돌게합니다.
코치와 함께하는 것도 좋은 생각입니다. 그들이 참고점, 에이펙스 지점, 주의해야할 곳을 가르켜주며 실제 경험을 시뮬로 옮겨줄수 있습니다.
연습 단계 – 트랙에 나설 시간
자, 우리 서킷 가이드를 보았고,빠른 드라이버의 유튜브 영상을 찾았고, 노트를 좀 작성했고, 시뮬로 300랩을 돌아봤다면, 이제는진짜 아스팔트를 느낄 시간입니다. 오 주여.
시간이 한정되거나 비싼 GT 차량으로 레이스한다면, 아마 가능한 빠르게 속도를 올리고 싶으실 것입니다.
의심의 여지없이, 가장 좋은 방법은 좋은 코치를 활용하는 것입니다. 코치가 필요없다 생각하고 몇날 몇일을 허비한 후에야 프로에게 배우는게 효과적이라는걸 깨닿는 아마추어들을 저는보았습니다.
드라이버 코치는 비쌀 수 있습니다 –괜찮은 실력이면 일 £350-£500 (50~70만원) 정도– 하지만 세배, 네배로 빠르게 속도를 올리게 될거라 장담합니다. 그 비용을 전체 계획에 집어넣으면 일급은 상대적으로 저렴해집니다.
드라이버 코치는 몇가지 방법으로 여러분을 도와줍니다:
- 서킷과 테크닉에 대한 그들의 경험이 속도를 빠르게 올리도록 도와줍니다.
- 옆자리에 앉아서 레이싱 라인과 테크닉에 대한 이슈들을 설명해줄 수 있습니다.
- 코치가 데이터를 위한 레퍼런스 랩을 설정하고 당신이 어디서 시간을 잃는지 설명해줄 수 있습니다.
- 코치의 옆에 앉아서 차를 어떻게 몰아야하나 느낄 수 있습니다.
느린 차로 서킷 방문하기
빠른 차로 레이스하거나 트랙 주행이 처음이라면, 느린 차로 새서킷을 방문해 보는 것은 아주 도움이됩니다.
저의 모든 드라이버들과 이렇게 하는데, 왜냐하면 레이싱 라인에서자연스레 밀려나는 (슬라이딩) 와중에 서킷의 디테일을 익힐수 있기 때문입니다.
빠른 차로 트랙을 익히려하면, 정신력 소모가 더 크고 이러면 정보를흡수하기가 더 어렵습니다.
일단 느린 차로 서킷의 모든 부분을 안다면, 레이스 차로 빨라지는게더더욱 쉬워 집니다.
트랙 걷기
서킷을 아주 확대해 보기위해 트랙을 걸어봅시다. 제게 서킷을 걷기는어떤 의식과 갘습니다. 서킷을 50번 가봤더라고, 여전히 토요일 밤에 걷습니다. 트랙을 걸으면 운전 중에는 볼 수없었던 것들을 보게됩니다.
몇 랩을 돌아보고 트랙을 걸어보는게 최고인데, 그럼 트랙 경험없이는 이해하기 힘든 적절한 라인과 브레이킹 포인트를 이해하게 될 것입니다. 트랙을 걸을때 이런 점들을잘 보세요:
- 노면 변화 – 그립 수준을 정의할 수 없지만, 그립이 변할 것 같다고 노트할 수 있습니다.
- 연석 – 연석의 상태를 제대로 이해합니다. 어느 정도 밟을 수 있는지, 젖었을 때 미끄러울지
- 요철 – 걸으며 보기 어려울 수 있지만 중요하니 찾으려 노력하세요.
- 출구의 인조잔디/잔디블럭 – 넓게 돌았을 경우를 대비해 알아두면 좋습니다. 때로 인조잔디/잔디블럭을 밟고 시간을 잃지 않는게 가능합니다.
- 여유로운/위험한 구역 – 실수하고도 위험 없이 넓게 돌아나갈 수 있는 구역을 찾아야합니다. 이런 곳이 비교적 안전하게 브레이킹을 한계까지 밀어붙일 첫 구역들 입니다. 반면에, 그다지 여유가 없는 곳도 찾아보세요. 이런 곳들은 점진적으로 속도를 올려가야합니다.
서킷의 디테일을 보는것 외에도, 트랙을 걸으며 턴인, 에이펙스, 탈출의 이미지도 머릿속으로 그려보세요.
여러분의 차가 있을 트랙의 위치로 가서 차안에 있는 것과 동일하게 머리 높이를 맞춰보세요. 그상태로 잠시 앉아서 바라 보세요. 아 오글거림.. 하실지 모르겠지만 이 시각화 테크닉은 실제로 이 곳에 갔을때 정말로 도움이됩니다.
레이스 차량으로 첫 랩 (더천천히)
드디어 차에 탈 시간입니다! 이제부터는 잘 중비가 되어야 있어야하고적어도 서킷은 다 알고 있어야 합니다.
첫 랩은 천천히 주행하면서 시야를넓게멀리보시고, 가능한최대한 정보를 흡수하세요. 너무 빠르게 가면 차가 트랙을 벗어나지 않도록 하는데 온 정신을 집중하느라아무것도 배우지 못할 것입니다. 여기 트랙을 가능한 빠르게 익히는 단계별 과정입니다:
1. 60-70% 의 속도로 첫 랩을 돈다 – 최대한 정보를 흡수
2. 반드시 시선을 멀리 넓게 볼 것
3. 평소보다 늦게 에이펙스한다 – 출구에서실수를 위한 공간을 좀 더 준다
4. 그립의 한계를 찾는것 보다 레이싱 라인을 똣바로 따르는데 집중하자
5. 느리고 안전한 코너들부터 그립의 한계를 찾자
6. 평소보다 브레이크를 빠르게 떼어서 언더스티어가 나지 않도록 하자 (하중이동튜토리얼참고)
7. 데이터 로거를 가지고 있다면, 시간delta값을 사용하는게 도움이됩니다. (우리 그란 유저들은 계기판위에 뜨는 +/-값과 화살표 -역자주) 시간 delta값은 특정 포인트에서 가장 빠른 랩보다 빠른지 느린지알려줍니다. 저는 다양한 라인들을 어떤게 더 빠른지 시도볼때면 언제나 사용합니다. – 나중에 이에 대해 더 다루겠습니다.
8. 세션이 한번 끝나면 코치의 랩과 비교해서 차이가 큰 구역을 연습하세요.
9. 브레이킹 참고점, 에이펙스지점, 연와 요철 등에 대해 기록해두세요. 이 ‘기록하는’ 과정이 여러분의 주행과 의식을 도와줍니다.
어디서 추월할까? 레이스영상을 보자
이론적으로, 서킷에 처음 갔을때가 레이스 날은 아닐 것이므로, 어디가 추월과 방어의 주요 포인트인지 이해할 필요가 없습니다.
하지만 레이스 때는, 어디가 일반적인 추월 구역인지 알고 있어야하고여기서 추월(또는 방어)가 이미 준비되어 있어야 합니다.
유튜브에 British Touring Car action 이라고검색해보면 다양한 영국 서킷에서 추월이 가능한 –그리고 불가능한– 모든위치의 하이라이트를 볼 수 있습니다. 또, 레이스에서 차들이줄지어 가는 경우를 잘 보세요. 이때 줄지어 있는 모두가 방어 모드이기에 레이싱 라인이 완전히 달라집니다.
새로운 서킷을 익히기란힘든 일입니다. 아주 디테일하게는 특히나 힘듭니다. 가능한최대한으로 미리 준비한다면, 마침내 트랙에 나섰을 때 쉽게 긴장하지 않고 큰 성취를 이룰 수 있을 것입니다.
이번 튜토리얼은 여기까지입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Scot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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