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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감] T-GT와 그란투리스모 FFB 간단한 소감 [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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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IP보기클릭)121.141.***.***

    BEST
    아마도 제 예상으로는... 예를들어 아세토나 프카 같은 경우 노면의 질감이 실제 존재하고 그 위를 달리는 자동차의 위 아래 움직임이 실제로 게임상 물리로 존재하기 때문에 그 신호를 출력하면 노면진동을 포스피드백으로 출력할 수가 있습니다. 그런데 그란은 아.마.도 노면 질감에 따른 그렇게 상세한 물리가 존재하지는 않는 것 같습니다. 만약 그런 물리효과가 있다면 그냥 FFB으로 출력만 하면 됩니다.
    17.10.20 20:00

    (IP보기클릭)121.141.***.***

    BEST
    개긴다는 표현이 좀 그렇긴 하지만 ^^;;;;;;;;;; 전 전문가도 아니고, 사실 게임도 그렇게 많이 하지도 않아요...그냥 하다가 궁금하면 찾아보고 혹시 정보가 될만하면 그냥 시간있을때 올리고 하는 정도 입니다. 많이 '개기셔도' 됩니다. 제 말이 항상 정답은 아닙니다. ^^
    17.10.21 00:31

    (IP보기클릭)110.70.***.***

    프카나 아세토 피드백 보면 t300도 충분히 구현 가능할텐데(gt만큼은 아닐지라도요) 이새끼들 일부러..
    17.10.20 19:50

    (IP보기클릭)121.141.***.***

    BEST O51003
    아마도 제 예상으로는... 예를들어 아세토나 프카 같은 경우 노면의 질감이 실제 존재하고 그 위를 달리는 자동차의 위 아래 움직임이 실제로 게임상 물리로 존재하기 때문에 그 신호를 출력하면 노면진동을 포스피드백으로 출력할 수가 있습니다. 그런데 그란은 아.마.도 노면 질감에 따른 그렇게 상세한 물리가 존재하지는 않는 것 같습니다. 만약 그런 물리효과가 있다면 그냥 FFB으로 출력만 하면 됩니다. | 17.10.20 20:00 | |

    (IP보기클릭)182.230.***.***

    노라부
    화면에 노면 상태에 따른 진동이 뻔히 보이는데도 물리 계산이 안된다고 주장하는 사람이 왜 자꾸 나오는지 모르겠는데 그걸 빼고 차량의 움직임을 시뮬레이션 하는게 더 어렵습니다. 실제로 노면의 굴곡에 따라 차가 뜰때나 연석을 넘을 때 화면상에 진동이 표현되기도 하구요. 만약 T-GT에서 스피커 방식으로 잔진동을 표현하고 일반모드에서는 표현을 안한다면 그 이유는 휠이 만들 수 있는 다이나믹레인지 영역 전체를 피드백 구현하는데 쓰겠다는 의도일겁니다. 모터가 포스피드백을 만드는 와중에 진동까지 표현해야하면 당연히 피드백의 퀄리티는 떨어질 수 밖에 없죠. 하나의 모터로 진동+포스피드백을 모두 최대한으로 뽑아낼 수 없으니 피드백의 해상도를 줄이고 진동까지 표현하느냐 아니면 진동영역은 소리로 처리하고 피드백의 해상도를 최대한으로 뽑느냐는 게임이 어떤걸 더 중요시하느냐에따라 달라지는것이겠죠. | 17.10.20 20:19 | |

    (IP보기클릭)222.235.***.***

    vigintile
    기능을 분리해서 더 좋게 하고 있다는 말. 그럴수도 있겠다 싶습니다. 그러나 말씀대로 포스피드백만 가지고는 포스피드백 본연의 기능이 떨어질지도 모르지만... 포스피드백만 가지고도 충분히 훌륭하게 표현해주고 있는 게임들이 존재하고 있다는 거죠. T-GT에 그런 표현을 적용한거면 그런게 있다는걸 모르는 거도 아닐텐데 t-GT만 그리 해놓은건. 진짜 이것들이 배가 불렀구나 싶기도 합니다. | 17.10.20 21:01 | |

    (IP보기클릭)121.141.***.***

    vigintile
    노면의 상세한 질감(texture)을 의미하는 겁니다. 아세토코르사나 프로젝트카스2 해 보셨으면,아세토 코르사에는 Road effects라는 슬라이더가, 프로젝트 카스2에는 FX라는 슬라이더가 있는데 이 슬라이더들을 0 으로 놓아도 좋은 휠들에서는 노면 질감이 느껴집니다. 왜 그러냐하면 두 슬라이더 모두 물리효과가 포스피드백 강도로 표현되기전 단계의, 해당 물리와 직접적으로 연결되어 있기때문입니다. 그래서 전체 포스피드백 신호를 증폭하기 전에 물리신호에서 직접적으로 오는 포스피드백 신호를 증폭할 수 있는 기능을 가진 슬라이더들입니다. 게임물리(Fx, Fy, Fz, Mz) ---> 증폭(대개의 게임에서 포스피드백 강도 슬라이더) -----> FFB 전체 강도 Fz 물리 ---> Road Effects(아세토), FX(프카2) 슬라이더로 증폭 이런식이고 다른 게임에서 다 표현하고 있는 것 들인데, GT sport에서 표현이 안되고 있다면 일반적으로 유추할 수 있는 것은 두 가지 정도라고 생각합니다. 1. 노면의 상세한 질감이 게임상에 존재하지 않거나, 2. 질감이 존재하는데, 포스피드백으로 표현하지 않았거나 거의 둘 중에 하나 아니겠습니까? 그런데 2번째 이유가 오히려 더 욕먹을 만한 이유라서 저는 첫번째로 유추한 것 뿐입니다. ^^ | 17.10.20 21:11 | |

    (IP보기클릭)222.235.***.***

    노라부
    근데 t-gt에서는 그게 구현되어 있다고 이해를 했는데요... 그옛날 드포프 가지고도 pc게임(전설의 GTR2 GG)에선 구현이 되었던것들인데..ㅠㅠ | 17.10.21 00:01 | |

    (IP보기클릭)221.145.***.***

    노라부
    노라부님한테 개기지마세요.ㅋㅋㅋㅋ 우리나라 심레이싱 기기 최정점 전문가십니다 | 17.10.21 00:04 | |

    (IP보기클릭)121.141.***.***

    쥬빌
    우선은 제가 틀릴수도 있지만 잠깐 사용해본 바로는 그란에서 노면 질감 정보를 주는 것 같지는 않습니다. 다만 자동차와 관련된 소리들이 최종적으로 음악등과 믹스가 되어서 출력되기 전에 자동차 각각의 소리 신호들을 T-GT로 출력하고 해당 주파수에 반응하는 어떤 장치(아마도 진동스피커 ; 떨림이 심한 우퍼)가 T-GT안에 내장되어 있어서 진동을 주는 것 같습니다. 기존의 레이싱휠 + 진동스피커가 합쳐진 기기인 것 같습니다. 진동스피커에 전해지는 신호 출력은 현재 그란투리스모 스포트만 가능하고요. 그래서 게임상 자동차가 주행중 T-GT에서 느끼게 되는 진동은 정확하게는 포스피드백이 아닌 그냥 우리가 자동차 탔을때 느끼는 차체의 진동같은 느낌입니다. | 17.10.21 00:26 | |

    (IP보기클릭)121.141.***.***

    BEST 정치충
    개긴다는 표현이 좀 그렇긴 하지만 ^^;;;;;;;;;; 전 전문가도 아니고, 사실 게임도 그렇게 많이 하지도 않아요...그냥 하다가 궁금하면 찾아보고 혹시 정보가 될만하면 그냥 시간있을때 올리고 하는 정도 입니다. 많이 '개기셔도' 됩니다. 제 말이 항상 정답은 아닙니다. ^^ | 17.10.21 00:31 | |

    (IP보기클릭)223.62.***.***

    노라부
    그렇군요. 노면 질감표현이 차라리 더 쉬운 기술로 보이네요. ㅎㅎ. 그럼 더욱 이해 안가기도... 그란은 그걸 왜 안넣엇는지 ㅠㅠ 시뮬을 표방하면서도 말이죠. | 17.10.21 11:40 | |

    (IP보기클릭)114.53.***.***

    Gt 모드시 차량마다 차이가 확연히 느껴지나요?
    17.10.20 19:54

    (IP보기클릭)121.141.***.***

    3D 프린팅
    차량마다가 아니라 그냥 T-GT를 사용하는냐 안하느냐에 따라 아예 피드백이 있고 없고의 차이가 있습니다. | 17.10.20 19:55 | |

    (IP보기클릭)114.53.***.***

    노라부
    각차의특성이나 배기량에 따른 엔진의 떨림의 진동이 gt 모드시 차이가 있는지를 물어본거네요 | 17.10.20 19:58 | |

    (IP보기클릭)121.141.***.***

    3D 프린팅
    그렇게까지 많이 안해봤고, 이게 소리에 반응하는 것 같았습니다. 그래서 차량의 엔진음이 거칠고 크면 더 큰 진동이 있겠죠. | 17.10.20 20:00 | |

    (IP보기클릭)121.147.***.***

    한번 써보고 싶은 휠이네요. 으으 넘 비싸요...
    17.10.20 20:01

    (IP보기클릭)121.141.***.***

    레자가죽
    현재로서는 그란투리스모 스포트를 제외하고 그닥 의미가 없는 휠인 것 같습니다. 만약 앞으로 다른 게임들이 DFB 시스템을 지원해 준다면 (제 거치대를 비롯한 제 환경을 고려했을때) 준 신세계 정도 됩니다. ^^ | 17.10.20 20:07 | |

    (IP보기클릭)222.104.***.***

    트마 제품이지만 자사의 다른제품들과도 그정도 차이면 거의 폴리포니휠 같은 느낌이네요ㅋ
    17.10.20 20:13

    (IP보기클릭)222.104.***.***

    csw로 아세토 했을시와 t-gt로 그란 했을시 둘중 어떤게 더 낫다고 생각 하시나요?
    17.10.20 20:19

    (IP보기클릭)121.141.***.***

    플4엑1피c
    당연히 CSW가 좋습니다. ^^ T-GT는 기존의 레이싱휠이 작동하던 방식에 또 한가지 요소(DFB)를 더 집어 넣었지만 그 기능이 지원되는 게임을 사용해야지만 의미가 있습니다. 앞으로 어떻게 될지는 모르겠지만요 그리고 DFB 시스템이 다른 게임에서도 지원이 된다 하더라도 오로지 PS4에서만 지원될 가능성이 아주 높습니다. PC 게임에서는 무조건 T300으로 인식하고 FFB 리니어 테스트 해봤을때도 t300모드에서는 전혀 리니어하지 않습니다. T300과 완전 동일한 반응 곡선을 보여줍니다. | 17.10.20 20:26 | |

    (IP보기클릭)121.141.***.***

    플4엑1피c
    질문을 잘못 읽었습니다. CSW와 T-GT로 아세토했을때를 물어보시는 줄 알았습니다. T-GT로 그란하면 완전 다른 느낌입니다. 이건 나중에 사용기 올릴때 자세히 설명하겠지만 아마 그도안의 레이싱휠에서 느껴보지 못한 다른 진동이 있습니다. 아주 재미있고, 만약 아세토가 DFB 시스템을 지원하면 정말 신세계일겁니다. ^^ | 17.10.20 20:30 | |

    (IP보기클릭)121.141.***.***

    노라부
    그리고 CSW 사용하다가 T-GT 만지면 FFB의 정밀함과는 별개로 아무래도 스티어링휠 사이즈부터해서...약간 장난감 느낌이 날겁니다. | 17.10.20 20:32 | |

    (IP보기클릭)121.137.***.***

    노라부
    현제로써는 csw를 플스로 인식하는 방법이 없는건가요? | 17.10.20 20:36 | |

    (IP보기클릭)222.104.***.***

    노라부
    csw를 사용하고 있으니 T-GT를 구매할 입장은 안되지만 어쨋든 그란에서의 T-GT의 퍼포먼스가 궁금하긴 하네요 리뷰영상 너무 기대되네요ㅎ | 17.10.20 20:41 | |

    (IP보기클릭)175.223.***.***

    노라부님의 리뷰 기다리고 있습니다!!!! 유툽 올려주세요~~~
    17.10.20 21:53

    (IP보기클릭)119.64.***.***

    글 읽는데 신기하게도 노라부님의 담백한 목소리가 들리네요
    17.10.20 22:55

    (IP보기클릭)223.62.***.***

    csw 사용중이라 ffb가 패치되기를 기다려야겠네요. 아.. 기대했던 그란인데 아쉽습니다.
    17.10.20 23:45

    (IP보기클릭)222.235.***.***

    노라부님 동영상은 업뎃 없나요? ㅎㅎ 기다리고 있습니다~~ 말씀 들으니 더욱 csw 가고 싶은데, pS4랑 병행을 해야해서 애매 하네요 지금은..3.0으로 ps4 지원 되면 가야겄네요. pc 전용으로 하기엔 거치대 상황이 애매해서...ㅠ
    17.10.21 00:03

    (IP보기클릭)14.63.***.***

    궁금했던 부분들을 명쾌히 알려주셨네요... 이번에 전 그란 원망하다가 제가 욕을 하도 먹어서...;; 암튼 파나텍이나 다른 트마 휠입장에서는 자작 DFB 방법은 하나 있네요.. 휠거치대 바로 아래 브라켓을 만들거나 세로축으로 납땜하나해서 버트키커를 설치하는 거요... 쿨럭;;; 모든 게임에 적용시킬 수 있을테고 잼있을것 같군요... 야마우치 하는 걸로 봐서 대단한 진동신호를 새로운 코딩했다기 보다는 그란에 맞춘 소리 저음 영역에 진동스피커를 스티어링 축에 전달했네요. 아이디어는 좋군요. 이것도 꼼수처럼 느껴지지만요.;;;
    17.10.21 00:15

    (IP보기클릭)121.141.***.***

    정상아닌정상
    이게 아마도 전체 소리가 믹스되기 전에 자동차와 관련된 소리신호들만 따로 출력하는 것 같습니다. 만약 레이싱휠에 그냥 버트키커를 달게되면 음악소리에 의한 진동도 같이 오겠죠 ^^ | 17.10.21 00:29 | |

    (IP보기클릭)121.141.***.***

    정상아닌정상
    어쨌든 느낌은 정말 좋고 재미있습니다. 제 거치대 구조상 페달과 프레임까지 울려서 상당히 실감납니다. | 17.10.21 00:34 | |

    (IP보기클릭)14.63.***.***

    노라부
    아아 그냥 달면 음악 베이스 소리까지 진동이 오겠군요^^;; 옵션에서 음악은 무조건 끄고 해야겠네요. 버트키커가 진동을 주는 주파수를 조절할 수 있으니 게임마다 잘 세팅하면 흉내는 낼수 있겠네요 ㅋㅋ 충돌등 큰 포스는 자체 ffb에 묻힐테고 엔진소리에 잔진동은 지속전달할 수 있겠네요.. 따로 컴이나 스피커로 bgm 깔고요ㅎ 시트랑 페달에 박혀있는 놈중 하나빼서 한번 시도해볼까요ㅎ;; 그리고 혹시 노라부님 모션하우스 모션기어 사용중이신가요?? | 17.10.21 00:48 | |

    (IP보기클릭)121.141.***.***

    정상아닌정상
    모션장치는 없습니다. 구입할까 하는 유혹에 잠깐 빠졌었는데 제 거치대가 알시트 N1이라 너무 무겁다보니 N1용 플레이트는 제작하지 않은 것 같더라고요. 그래서 그냥 '잘됐다' 싶어 마음 접었습니다. ^^ | 17.10.21 00:57 | |

    (IP보기클릭)14.63.***.***

    정상아닌정상
    저와 비슷하셨네요.. PNS 스페셜을 쓰고 있었고 노라부님과 마찬가지로 스페셜용 플레이트가 없어 마음을 접었다가 이번에 PNS 사장님께서 스페셜도 가능한 플레이트가 다음달초 나온다고 전화를 주셔서 고민중이거든요;;; 그래서 혹시나 여쭤보고 싶은것들이 있어 질문드렸습니다 ㅎ;; 팬입니다 ㅎㅎ 목소리 대박이십니다 ㅎ | 17.10.21 01:05 | |

    (IP보기클릭)218.156.***.***

    그란 휠로하면 이렇게 잼있을줄알았다면 t300말고 첨부터 gt로 샀을껀데.... 좀 후회되네요
    17.10.21 09:07

    (IP보기클릭)103.10.***.***

    혹시 시간이 되신다면 프로젝트카스1을 gt모드로 해주실 수 있을까요? 벤츠 sls amg gt3 모델로요. 저의 지식으로는 설명할 수 없는 추측 때문이지만 왠지 그란투리스모와 비슷한 느낌을 받을수도 있겠다는 생각에 말씀드립니다. 많이 바쁘신건 알지만 부탁드립니다.
    17.10.23 03:17

    (IP보기클릭)221.159.***.***

    외적인 질문이지만 t300 하고 t500 하고 비교시 체감은 어떤가요
    17.10.27 12: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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