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크소울3의 강인도 시스템에 대한 설명을 위한 글입니다.
바로 본론으로 갈게요
다크소울3는 하이퍼 아머 시스템(이하 슈퍼아머)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다른 게임의 슈퍼아머 시스템이라고 이해하시면됩니다.
사실 데몬즈 소울때있었던걸 다크소울1에서 상시 슈퍼아머로 바꾸면서 사라졌던걸 3에서 다시 한번 패치하면서 그걸 좀더 발전시킨거죠,
데몬즈때는 슈퍼아머가 없다가 일부 대형무기 사용때문 슈퍼아머로 상대 공격을 무시하고 다크소울 1, 2에서는 상시 슈퍼아머시스템(2는 걸을때면 슈아가 좀 약해졌었음)
다크소울3는 평소는 슈퍼아머가 없다가 일부 무기 사용시 서로 다른 등급의 슈퍼아머가 발동됩니다.
무기마다 슈퍼아머 시작시간과 끝나는 시간이 다르고 이건 무기별로 다루다가는 엄청 기니까 세세하게 쓰지 않겠습니다.
용어 정리
슈퍼아머(Hyper armor) - 상대의 공격을 받아도 버틸 수 있게 해주는 것
강인도(Poise) - 장비로 얻는 수치로써 강인도 공격력을 백분율로 줄여줌
강인도 체력(Poise Health) - 무기별, 모션별 고유의 수치로 슈퍼아머의 체력, 이것보다 높은 강인도 공격력을 받으면 슈퍼아머가 깨진다.
강인도 공격력(Poise Damager) - 무기별, 모션별 고유의 수치로 슈퍼아머에 주는 공격력
강인도 체력과 공격력이 같으면 깨지는지 버티는지 저도 모르겠습니다.
아래의 그림에서 파란색무기는 슈퍼머가 있는 무기지만 슈퍼아머가 켜지지 않은 상태
빨간색은 슈퍼아머가 켜진상태
초록색은 원래 슈퍼아머가 없는 무기입니다.
슈퍼아머가 생기는 타이밍은 공격입력 - 공격선딜 - 공격판정 - 공격후딜 여기서 -부터 - 사이에 존재한다고 보시면됩니다.
대형 망치나 대형도끼의 경우 선딜 시작하자마자 생긴고 특대검의 경우 거의 절반이 지나서야 생긴다고 보면됩니다.
또 대검과 도끼창의 경우 양손에만 존재하며 직검등의 소형무기에는 일부 전기에만 붙습니다.
그럼 특대검 유저 A와 직검 유저 B가 싸움을 한다고 할때 두명이 동시에 공격을 한다고 치면 직검이 공속이 더빠르기 때문에 특대검의 슈아가 생기기전에 공격이 들어가서 특대검유저 A는 경직에 걸리고 일방적으로 두대를 맞게 되겠죠
반대로 특대검 유저 A가 B의 공격을 예측하고 조금 일찍 공격하면 여전히 선딜 때 얻어맞지만 슈퍼아머가 생겼기 때문에 B의 공격을 무시하고 자신의 공격을 하게되고 오히려 특대검의 더 강력한 공격을 두번 하게 되서 더큰 이득을 보게됩니다.
이것이 대형무기 딜교환의 핵심이기 때문에 대형무기는 무게 70%이하로만 맞춰서 최대한 강인도가 높은 방어구를 챙기게 되죠
그럼 다음 예제로 가도록하죠
바로 도끼창과 대검입니다.
도끼창과 대검 모두 한손일때는 슈퍼아머가 없고 양손일때만 슈퍼아머가 있죠(할버드와 붉은자루 할버드는 양손도 없음)
도끼창의 강인도 체력은 14.3 강인도 대는 24.7
대검류의 강인도 체력은 21.1 강인도 대미지는 33.8
만일 강인도 0인 상태에서 서로 싸운다면 서로의 슈퍼아머는 깨지게 됩니다.
그럼 대검과 도끼창은 항상 슈퍼머가 서로 깨지는것일까요?
답은 아니다 입니다.
둘다 갑옷을 입어서 강인도가 30이 됐다고칩시다.
그렇게 되면 서로의 강인도 대미지를 30%씩 줄이게 됩니다.
24.7 / 33.8 에서 17.29 / 23.66
대검은 17.29 < 21.1 이여서 슈퍼아머가 유지되지만 도끼창은 여전히 23.66 > 14.3 이여서 대검은 도끼창의 슈퍼아머를 깨지만 도끼창은 버티지를 못합니다.
그럼 도끼창은 사거리를 이용해 멀리서 싸우는거말고는 답이 없을까요?
이것도 아니다 입니다.
강인도 체력은 한대라도 맞으면 80%로 감소하게 됩니다.
즉, 도끼창이 대시공을 미리 한방 먹였거나, 첫 딜교환에 강인도 이긴것을 대검이 믿고 또 맞딜을 한다면...
강인도 체력이 14.3 / 21.1 에서 17.875 / 16.88 이됩니다.
결국 대검은 17.29 > 16.88 이여서 경직을 받고 도끼창 역시 23.66 > 17.87 여서 서로 경직을 먹게됩니다.
그럼 도끼창이 약빨고 강인도를 엄청 올리면 어떻게될까요?
58기준으로 대검의 강인도 공격력은 33.8에서 14.196이 됩니다. 도끼창의 강인도 체력인 14.3보다 낮게 되는것이죠
대검의 슈아는 깨지게 되고 도끼창은 전기 콤보를 이어가겠죠 물론 다음 싸움때는 슈아가 깨집니다.
그럼 도끼창이 내놓을 수 있는 방법은 참기, 단호한 기적등의 전기를 활용하여 강인도를 리셋시키는 것인데 저는 세스타스를 이용한 리셋을 추천합니다.
세스타스는 엄청 가볍거든요
Q : 그럼 도끼창이 대검을 맞딜로 이기려면 미친듯이 중갑을 둘둘하는것밖에 없나요?
A : 아니요 미친왕의 책형은 대검하고 강인도 체력이 같으니까 미친왕의 책형 쓰세요
이번에는 대검 대 대검입니다.
대검류의 강인도 체력은 21.1 강인도 대미지는 33.8
37.58이면 한대 50.06이면 무한대로 버티게 되죠
그럼 37.58강인도를 가진 대검과 50.06을 가진 대검이 붙으면 첫타격에서는 강인도를 위해 체력을 투자한 대검이 지겠지만 2타째에는 슈퍼아머가 37.58은 깨지고 50.06은 버티기 때문에 50.06은 37.58을 경직먹이고 한대를 더때려서 이들을 보는 그림을 어렵지 않게 상상할 수 있을것입니다.
하지만 이것을 엿먹이는 대검이 있으니 바로 망자사낭꾼의 대검과 똥갓용혈의 대검입니다.
이둘의 모션은 다크소울2의 대검 모션인데 3의 모션보다 슈퍼아머가 먼저 켜지고 나중에 꺼지며, 1타는 조금 느리지만 2타는 더 빠릅니다.
즉, 망사대와 용혈은 1타를 버틸 강인도만 맞추어서 첫 싸움에서 질일은 없고 2타 싸움은 이길 확률이 높습니다.
대검은 강인도 체력 27.73 강인도 대미지 43.3인 특대검과 맞딜에서 강인도 51.28부터 한대 61.02부터 두대이상을 버티기가 가능합니다.
Q : 짧고 딜도 약한용혈대검으로도 되나요?
A : 되긴합니다만 아무도 안그러는데 갓혈의 갓검을 써본사람들은 모두 갓검의 위력을 숨기기위해 다시는 사용하지 않기때문에 그러는 사람을 보는건 불가능합니다.
단검과 대형무기
단검은 슈퍼아머가 없습니다.
즉, 슈아싸움이 불가능한 무기라는 것이죠 하지만 한손 공속은 소곡검 양손보다 빠른것으로 압니다.
이것을 이용해서 슈퍼아머 무기를 상대로 우위를 점할 수 있는데요 바로 방패로 막고 공격하기 입니다.
많은 사람들이 어려워하는 고리기사의 쌍특대검 돌진 역시 이렇게 막고 단검으로 한대 치는 식으로 카운터 가능합니다.
강인도 글은 여기까지입니다.
제가 예시로 든 강인도에서 못버틴다면 0.01이라도 더 높게 하세요 소숫점 처리를 정확히 어떻게 하는지 몰라서 0.01정도는 오차가 날 수 있습니다.
계산기 돌려본거랑 실제 경험으로 따지면 아마도 소숫점 다섯째 자리에서 반올림 해서 실제로는 소숫점 넷째자리까지 유효숫자인것같긴합니다.
2021 01 02
일부 설명 수정
강인도 대미지와 체력의 변화를 표로 설명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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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부분 글로만 설명한거여서 움짤을 할다가 만들면 제가 귀찮아 죽을것같아서 그림판을 켰습니다 ㅋ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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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니 용혈의 장점을 여기서 다 알리면 제가 결정적인 순간에 꿀을 못빨잖아요 글 내려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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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부분 글로만 설명한거여서 움짤을 할다가 만들면 제가 귀찮아 죽을것같아서 그림판을 켰습니다 ㅋㅋ | 18.03.18 00:50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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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한대로 버티는게 드디어 이해가 됐네요 ㅋㅋ | 18.03.18 01:01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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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01차이로라도 한번 버티면 끝까지 버티는거죠 | 18.03.18 01:02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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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니 용혈의 장점을 여기서 다 알리면 제가 결정적인 순간에 꿀을 못빨잖아요 글 내려주세요 | 18.03.18 01:34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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버클러 : 맞습니다! | 18.03.18 01:34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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좀 오버하는거 아닌가했는데 좋았던것같네요 | 18.03.18 01:34 | |
삭제된 댓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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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aldenser
감사합니다 ㅋㅋ | 18.03.18 01:49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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넹 좋은하루 되세요 | 18.03.18 02:28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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츠바이에게 필요한건 속성변질에도 약포가 가능해지는 패치(과부화) | 18.03.18 03:11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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딜과 범위에 비해 너무느림 발도가 평타를 완전히 대체하지도 못하고 | 18.03.18 03:37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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밸런스파괴의 주범중하나죠 | 18.03.18 03:46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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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끼창중 할버드랑 붉은자루 할버드만 없어요 그리고 루체른 양손강공은 다른 할버드보다 강인도 데미지가 쎈데 대검보다는 약하구요 | 18.03.18 13:25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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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 올라가는걸로 알아요 | 18.03.18 13:25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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법곡 : ㅋ? | 18.03.18 13:25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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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희 진성 망자잖아 ㄷㄷ | 18.03.18 13:26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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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거 다알고도 맨날 털리는 사람이 쓰는 공략이요ㅠㅠ | 18.03.18 13:26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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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리가요 방패단 | 18.03.27 03:15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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갓ㅡ옥 | 18.03.27 03:16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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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aldenser
감사합니다 ㅎㅎ | 19.04.05 00:04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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와드 - 특) 나중에 검색 까먹음음 | 19.12.13 17:58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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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기억으로 단검은 슈아가 없구요 직검 강전기(돌진하면서 찌르기)와 고리직검 전기는 대형해머 평타급의 슈아가 있습니다 | 19.12.16 18:39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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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고 중량 30초과 70이하는 구르기 똑같고 구르기 강인도는 무기에 무관하게 강인도의 영향만 받아요 | 19.12.16 18:54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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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왕 직검 정보 알려주셔서 감사합니다!! : ) | 19.12.16 21:59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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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 궁금하거나 모르시겠는건 없나요? | 19.12.17 00:39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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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직 모르는거 투성이라 아는것이 하나 둘 생기고 있습니다ㅎㅎ 또 죽으면서 경험하다가 알듯 말듯한거 생기면 여쭤볼게요 (항상 답변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 19.12.17 01:00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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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기본적으로 다크소울 12의 시스템을 차용해왔다가 데몬즈소울의 시스템을 개량한게 3의 강인도 시스템 2. 구르기, 참기, 단호한기도는 옛날 방식, 나머지 무기 강인도는 데몬즈소울 시스템 개편 3. 이거는 제가 1 2 피빕을 제대로 파보지 않아서 정확히 몰라요 4. 리필이 아니라 그대로 80% 계속갑니다. 전투기술을 사용하거나 30초동안 안맞으면 다시 100% 이대강인도 체력보다 높은 강인도 공격을 받으면 경직에 걸립니다. 그렇지 않다면 몇대를 맞든 버티구요 | 19.12.26 00:27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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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렇게 빠른 답변이라니 감사합니다. 리필이 무슨 표현이었냐면 강인도가 다 깎이면 닼소1은 바로 강인도 체력이 다시 채워진다고 하더라구요. 닼소3도 그런 식인지 물어본건데 강인도 체력이 80% 다운 된 이후에는 깎이는 형식이 아니라 그냥 수치를 우열 관계로 보는 거군요. 낮은 공격은 무한대로 버틴다니 오~ | 19.12.26 01:01 | |
(IP보기클릭)125.134.***.***
3번은 제가 조금 더 검색해보니 맞는 것 같아요. 상시 슈퍼아머란 얘기 자체가 무기랑 상관 없다는 뜻이기도 하고, 무기는 각각 정해진 수치의 강인도 감쇄도가 있고 강인도 체력은 방어구에 따라 다르다네요. 3의 강인도 체력은 무기와 갑옷의 복합적인 연산 | 19.12.26 01:03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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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확히는 무기의 행동에 강인도 체력이 있고 거기에 한대 맞았다면 0.8을 곱하고, 역시 무기의 행동에 강인도 공격력이 있고 거기에 (100-상대의강인도)%를 곱해서 공격력이 체력보다 높다면 강인도가 깨지는 원리 | 19.12.26 01:06 | |
(IP보기클릭)222.108.***.***
이상인지 초과인지는 저도 모르는데 아마 초과일거에요 전에 계산한거랑 소숫점 2자리까지 일치했을대 안깨졌거든요 | 19.12.26 01:06 | |
(IP보기클릭)125.134.***.***
네 고거 까진 극극님 글 읽고 이해했습니다. 참고로 과거 글들을 열심히 검색해보니 데몬즈에선 특정 헤비무기에만 무기 자체에 슈퍼아머가 있어서 pvp에서 방어구는 코스튬에 불과했다고 하네요. 다크소울1은 무기마다 강인도 공격력이 다르고 방어구 마다 강인도 체력이 다른데 강인도 체력의 총합이 상대의 강인도 공격력으로 누적되어서 깨지는 순간 경직이 먹고 강인도가 다시 회복되는 데에는 모든 방어구 파츠에 강인도가 있으면 3초, 하나라도 없으면 5초 걸린다는군요. 아무튼 늦은 시간에 답변 감사드립니다. 호기심 해결에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 19.12.26 01:13 | |
(IP보기클릭)222.108.***.***
저도 정보 감사합니다 다른건 다 알던건데 3초 5초는 모르던거네요 | 19.12.26 01:16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