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해당 게시글은 CEDEC 2016에서 cygames 개발진이 강연한 내용의 번역입니다.
출처 : http://game.watch.impress.co.jp/docs/news/1016943.htm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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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귀엽게, 자연스럽게 보이는 3D 아이돌 만들기
애초에 데레스테의 영원한 숙제는 해당 게임에 등장하는 ‘2D 일러스트의 아이돌을 3D 그래픽으로 재현하는 것’이다.
본 작품은 3D 그래픽으로 표현된 아이돌의 노래와 댄스가 최고의 볼거리이다. 스마트폰에서도 문제없이 구현되고 얼마나 귀엽게 보이게 만들기 위한 성능을 모색한 결과, 헤드 폴리곤은 약 4천 폴리곤, 신체는 약 7천 폴리곤, 텍스쳐는 헤드, 바디가 각각 1024x1024로 설정되는 등, 스마트폰 기준으로는 꽤나 아슬아슬 줄타기를 하고 있다. 이것은 단순히 따져서 플레이스테이션3에 필적하는 수준이다.
그래픽 부분에서 2D 일러스트를 재현하기 위하여 아웃라인을 표현하고 있다. (1화 참조) 단, 아웃라인용의 메쉬 모델에 캐릭터 텍스쳐를 적용함으로써 아웃라인에 색상이 적용되게 반영한 것이 자연스럽게 나오게 되었다고.
서비스 초기 당시엔 60명 정도 있던 아이돌의 3D 모델링 종류는 성능과 용량 문제에 직결적으로 연관이 되어, 신장을 S/M/L/LL, 가슴 사이즈를 S/M/L로 구분하여 각 아이돌에 맞는 신체부분을 체형별로 공용화시켜서 표현하고 있다. 하지만 신장 LL은 모로보시 키라리(신장 182cm)만 적용되는 등, 세세히 신경쓴 부분이 보인다.
PS3에 필적하는 스펙으로 제작되어 있다.
아웃라인의 색상 반영으로 자연스러운 연출을.
신장 차이 등의 데이터는 공용화된 것을 사용하고 있지만 예외도 있다.
데레마스 일러스트레이터의 감수를 받은 아이돌의 표정은 일반부터 슬픔, 웃음 등 6종류가 기본적으로 준비되어 있다. 그리고 몇몇 아이돌은 특수표정이 추가되어 있다.
특수표정은 각 아이돌의 심볼마크가 되는 표정을 반영한 것이다. 간단히 예를 들자면 죠가사키 리카는 눈동자에 별이 반짝거리며, 모리쿠보 노노는 카메라에 시선을 맞춰주지 않는다. 호시 쇼코는 텐션이 올라가면 얼굴이 전체적으로 희번뜩하게 바뀌는 등, 여러 가지가 있다. 특히 호시 쇼코는 SSR을 획득하면 항시 특수표정으로 고정되어 있기 때문에, 표정 데이터가 두 가지다.
표정에 대한 슬라이드. 캐릭터 매력 어필에 특화된 특수표정이 포인트.
그리고 노래의 립싱크에 맞춘 입 움직임은 ‘あいうえお’에 ‘ん’을 더하여 대/소 두 가지씩 준비하였다. 두 가지로 세분화되어 있다는 것이 포인트인데, 표정에 따라 적용되는모습이 자연스러워 보일 것이다. 또한 가사가 없을 때를 위한 ‘스마일’ 표정도 있다고 한다.
댄스는 전문 안무팀을 통해 모션캡처한 것을 베이스로, 손끝의 미세한 움직임은 직접 조정함으로써 대응. 실제로 댄스 모션은 모두 다 동일하지만 키프레임의 시간 설정을 약간 어긋나게 만들어서 리얼리티를 살렸다.
아이돌의 표정. 호시 쇼코는 예외 중에서도 특별취급이다.
입의 움직임이나 댄스의 키프레임 타이밍 설정으로 자연스러움이 한층 더.
그 밖에도 여러 가지 구체적인 노하우가 담겨 있다.
일러스트레이터의 감수를 통하여 브러쉬 업은 언제나 진행되고 있다.
◆ 아이돌에 대한 애정이 반영된 사례
당초 사양으로는 패치가 어려웠던 요리타 요시노의 소매.
기획자로부터 ‘요리타 요시노의 소매를 어떻게 해서든 재현해달라!’는 요청을 들었을 때는 이미 스마트폰 성능 한계상 상당히 애를 먹었기에 추가를 할 수 없었다. 그러나, 처리 알고리즘의 최적화 덕분에 CPU 처리 부하가 줄어들었고, 무사히 SSR의 전용 코스튬에 소매를 장착할 수 있었다.
처음에는 표현을 포기했었던 오오타 유우의 점.
최근에 추가된 캐릭터인 오오타 유우는 가슴에 점이 있는 것이 매력 어필 포인트 중 하나인데, 패치 당시엔 신체 데이터 공용화 때문에 실제로 구현되지 않았다. 이 때문에 많은 프로듀서들이 ‘가슴에 점이 없다’고 클레임을 걸어왔다.
그리하여 개발팀은 지금까지 밝은/보통/어두운으로 구성된 3종류의 피부 색상 데이터에 오오타 유우 전용의 ‘ホクロ差分’ 데이터를 추가하였다. 이 데이터 추가로 오오타 유우의 왼쪽 가슴에는 무사히 점이 표현되었고, 프로듀서들은 그제서야 안도의 한숨을 내쉬었다.
UI는 아이마스라면 바로 알기 쉽게, 그리고 아이돌의 매력을 최대한 해치치 않는 방향으로 디자인.
사이즈를 바꿔가면서 파츠를 최소한으로 만든 덕분에 여러 상황에 대응하기 쉬웠다고.
뿐만 아니라, 아이돌 편성 화면에서 아이콘을 키워놓은 것이 편리성을 향상시킨 예로 언급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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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슴LL이 절실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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