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3부를 작성하다 보니 양이 너무 많아져셔..좀 나눠서 올릴까 합니다.
- 기다리신 분이 있을까 모르겠지만....
1. CA
미카의 CA는잡기 판정
암전 1프레임, 발동 2프레임으로 실제 사용 시 총 발동 속도는 3프레임
CA를 왜 스킬에 넣지 않고 운영 쪽으로 넘어와서 글을쓰는가?
그 이유는 바로 거의 유일한 지르기 스킬이기 때문
미카 커맨드를 살펴보면 크게 반바퀴 돌리는 것 외엔CA와 중복되는 커맨드가 없음
즉, 가드를굳히면서 다른 스킬이 나갈 삑사리 없이 커맨드 돌리기가 가능하다는 것
1) 특징
- 잡기 기술이므로 서서 가드 불가
- 기상 시 지상 셋업은 CA, 점프 회피는 ex 에어플레인으로 찍기 유도 가능 (상대가 안전점프를 했을때에는 ca 발동이 3프레임이라서 잡힘)
- 1~4프레임까지 무적
- 슈퍼캔슬 대응기가 없는 캐릭으로 보통 기본기에서 넣다보니 보정을 적게 받음
- 잡기 스킬이다 보니 상대 리버설을 잡음. 반면 점프 판정 기본기나 스킬에 씹힘
(예: 가일리버스 스핀킥)
2) 주로 사용하는 심리
- 상대의 프레임 트랩 사이에 껴넣기
- 기상 시 지르기 또는 ex 에어플레인으로 낚시 가능
- 딜레이 캐치 >3프레임 불리인데 끝거리 가드라서 일반적으로 불가능한 것들도 어지간한 거리라면 딜캐됨
3) 예시
- 콜린 약 파라밸럼 후 반격기 또는 v 스킬 패턴을 CA로 반격
- 라시드 약 스피닝 믹서 후 잡기 또는 타격기 패턴을CA로 반격
- 미카 레이디 미카 후 중펀치 또는 ex 커잡 패턴을 CA로 반격
- 상대가 내 공격에 리버설을 쓸 때 CA로 반격
2. V 시스템
1) V 스킬
마이크로 도발하는 스킬
- 차지 단계에 따라 로프 반동을 제외한 모든 잡기 스킬대미지가 상승 (CA도…)
1F - 186F: 1.2x (V-Gauge + 50)
187F - 395F: 1.5x (V-Gauge + 100)
396F - 559F: 2x (V-Gauge + 100)
560F - 707F: 3x (V-Gauge + 100)
708F - 764F: 5x (V-Gauge + 100)
765F - 940F: 9x (V-Gauge + 150)
- 5프레임부터 79프레임까지1회에 한해 슈퍼 아머 판정
- 마이크 대미지는 40
- 그냥 보면 쓸모없어 보이는 스킬이지만, 발동부터 차지라서 1회 차지는 생각보다 쉽고 자주 사용할 수 있으며,
마이크가 히트하지 않아도 v 게이지가 수급됨
(1회 차지 시 ex 레인보우타이픈 댐지는 무려 ‘288’)
- 니가와 캐릭터들도 내가가로 만들어주는 마법의 스킬!!!!!!!!!
특히 칙칙이, 메나트, 아비게일, 장기에프 상대로 좋음
즉, 느리거나원거리 견제가 단타 타격기로 끝나는 상대들에게 좋음
- 던지는 마이크는 장풍판정
- 구석에서 류, 카린한정 지상 레이디 미카 후 굉장히 안전한 정셋 가능
2) V 리버설
발동 후 스터너를 날리는 스킬, 잡기까지 들어갈 경우 무려 스턴치 200 회복
(실제로는 상대 기상하는 시간까지 포함하여 거의 300 가량을 한번에 회복....)
이후 정셋은 없지만 기상 심리를 걸어볼만 함
미카의 리버설은 ‘사기’ 임…
3) V 트리거
3방향으로 나데시코를 부르는 트리거 1과 방향은 고정이지만 공격 유지가 긴 트리거 2로 나뉨
트리거1
- 게이지 2칸, 대미지는 100으로 높지 않지만 나오는 방향을 앞, 위, 뒤로 조절 가능
- 버튼을 누르고 있을 경우 팔을 드는 모션을 하면서 등장을늦게하는 딜레이 나데시코 가능
- 각종 셋업 및 리버설 반격, 기본기 후딜 없애기, 콤보 등등 미카에게 가장 중요한 스킬
트리거 2
- 게이지 3칸, 방향 조절이 불가능 하지만 대미지 포텐셜이 1보다는 높음
- 바로 부르면 의자를 던져서 5히트, 딜레이 나데시코로 부르면 의자로 1회 가격 후 의자를 날리는 파이팅 더티(…)로 변경
- 트리거 1에비해 점프하는 상대를 상대하기 어려움, 다만 구석에서 제대로된 셋업 한방이면 답이 없는 대미지 연출
- 시즌 3.5 부터컬리전 박스 변경으로 대부분의 필드 셋업이 삭제되면서 99 프로 미카 유저들은 트리거 1을 씀
3. 기본 운영
장풍 잘 막고, 매직점프로 구석 보낸 다음 원턴킬.........이 가장 바람직한 그림이겠지만…현실은 그리 간단치 않으니…
1) 앞중킥을 자주 사용하자
미카가 거의 유일하게 원거리서 지를 수 있는 기본기
끝거리 시 막혀도 불리하지 않고, 근거리에선 카운터 히트 시 콤보도 가능
셋업으로도 사용
2) 일반 대공은 앉중손으로 통일, 특이 케이스만 ex 에어플레인
일반 대공을 앉중손으로 통일하면 좋은 점이 맞추고 나서그림이 그려짐
크게 레이디 미카, 커잡또는 기본잡, 가드로 나뉘는데 대공 잘치는 미카만큼 까다로운 플레이도 없음
- 트리거 있을 경우 정역 심리 가능
- 근접히트 시 정역 심리 가능
다만, 특이케이스에서 앉중손이 힘든 경우가 있는데 대표적으로 트리거 킨 고우끼 참공 파동, 트리거 킨 캐미 저공캐논
일반적으로 앉중손으로 통일하라는 의미는 이러한 특이케이스에선 ex 에어플레인 대공에 집중하라는 소리
상대의 대표 스킬 한두개만 ex 에어플레인으로 잡아줘도 이후 나오는 대공은 앉중손 하나로 파훼할 수 있을만큼 심리에서 우위를 가져감
- 제일 애매한게 수직 점프인데 상대가 기본기를 내밀면보고 ex 흡흡허 (히트 확인하듯이 상대의 기본기 발동을 보고 사용)
- 상대가 기본기를 내밀지 않으면 착지 시 기본기를 노리거나뜨는거 보고 약 에어플레인 (ex도 가능)
3) 셋업은 신중하게
미카는 기본적으로 발이 느려서 쉬미가 힘든 캐릭
- 푸도 경기만 몇개 보아도 나옴....푸도가 쉬미를 하던가?...
그러다 보니 늦잡풀 및 지르기에 쉽게 당하는 그림이많이 나옴
대부분의 정셋에는 대시가 들어가고 이후 백대시를 해도프레임을 많이 잡아 먹어서 쉽게 안 속아주고,
쉬미에 성공했다 해도 강펀치 외엔 닿는 기본기가 없어발동이 느린 강펀치로 보고 잡풀 카운터는 불가 (예측은 가능)
그러다 보니 정셋을 쓸 때 타격기로 가드시키거나 커잡으로잡기를 노리는데 커잡에선 점프 한번에 크게 털림
결국 타격기는 가드 당하고 불리 프레임에 의해 턴 뺏기고, 커잡은 후딜에 얻어맞고 패배하는 상황이 자주 나오는데
이를 보완하는 방법은 상대의 입력 습관에 따른 맞춤형셋업을 하는 것
당연히 고랭크에게서는 기본 소양이겠지만 미카는 상당히일찍부터 이 맞춤형 셋업을 공부해야 함
4) 상대의 입력 습관을 파악하라
상대가 늦잡풀을 쓰는지 아닌지, 상대가 기상 시 어떤 낙법을 쓰는지 기상 후 대처가 어떤지 이러한 부분들에 따라 압박과 셋업이 달라짐
미카의 경우 기본기 불리함 및 커잡의 후딜로 셋업 한번이막히거나 회피되면 리스크가 매우 큼
상대의 심리를 파악하기 전에 상대의 입력 습관 파악이더 중요함
심리는 그때그때 다르기 때문에 안정성이 떨어지지만 상대의입력 습관에 의한 맞춤형 패턴은 상대가 바꾸기 쉽지 않음
- 이렇게 상대가 미카의 압박에 어려움을 느끼고 있을 때 심리도 잘통함
- 격투기나 복싱에서도 노리는 한방을 위해 잽, 바디, 레벨 체인지 타격으로 셋업을 하듯
미카에겐 한방 리셋을 위한 플레이 상 사전 작업이 중요
"상대의 입력 습관에 따른 맞춤형 패턴으로 상대가 파훼하기 어렵게 플레이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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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 맞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앉약손 늦기본기를 초보분들에게 설명드리기가 좀 애매하더군요. 저도 사실 자주 쓰지는 않구요. 캐미같이 빨라서 뒤로 좀만 움직여도 쉬미가 통하는 애들에 비해 미카의 쉬미는 사전 작업이 필요하다 보니깐요. 보통 서약손 담에 살짝뒤로 가서 중손이나 로프 반동 쉬미를 하게 되는데 초보분들에게 설명 드리기는 고급 테크닉이라 생각했습니다. 그리고 사실 푸도가 루피같은 선수에 비해 쉬미를 자주 하는 편도 아니구요. 그나마 프레임 생각없이 바로 썼을때 늦기본기 판정 뜨는게 레이디 미카라 그 위주로 설명을 적었습니다. | 18.05.25 17:17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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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각해보니 그도 그렇네요. 저에겐 일종의 패턴처럼 굳어진 테크닉이지만 실제로 이제 시작하시는 분들에게 더 어려울수 있겠군요. 조언 감사드립니다. | 18.05.25 17:52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