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뭐 킹오파 97 시절부터 대전 격투를 좋아해서 죽어라 해보는 유저 1인입니다.
스파 5의 여타 팁 같은건 많지만 초보자들이 제일 어려워 하는 것은 역시 조작이겟죠.
단축 커맨드라는 부분이 뼛속까지대전 격투 골수 유저분들은 당연히 알고 있는데 초보분들한텐 당연히 어려울 거 같습니다.
그에 관한 여러 질문들도 가끔 보이구요. 그래서 한번 정리해볼까 합니다. 3D 격투에서도 간혹 쓰이지만 스파게시판인 만큼 2D에 집중해 보죠.
1. 우선순위
단축 커맨드를 알아보기전 각 기본기및 스킬에는 우선순위가 있습니다.
즉, 동일한 커맨드가 겹쳤을 경우 우선순위에 따라 먼저 나가는 스킬이 정해져 있다는 것이죠.
보통은 CA > 필살기 > 특수기 > 기본기 순이며, 필살기들도 서로 우선순위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류를 예로 들면 승룡권커맨드와 파동권 커맨드가 중복되도록 사용하면 (6236) 파동권이 나갑니다.
보통 앉아 강손에서 승룡권이 아닌파동권이 나가는 분들이 대부분 하는 실수 중에 하나인거죠.
이러한 상황에서 확실하게 승룡권을사용하기 위해선 마지막 6부분이 입력되지 않아야 합니다.
(제가 기억하기론 킹오파는 승룡권 계열 우선이었던걸로기억하는데 스파 5는 파동권 우선이더군요.)
2. 중복 커맨드
중복 커맨드라는 것이 무슨 의미이냐면사실은 대각선에 관한 것으로 풀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1이라는 조작을 했다 치면 기본적으로 4와 2의 방향성을 모두 갖고 있다고 볼수 있습니다.
이로 인해 가일을 예로 들면 1에서 6으로 소닉붐, 1에서 8로 섬머솔트를 쓸 수 있습니다.
물론 커맨드에도 응용가능한데 정식커맨드로는 623인 승룡권을 323으로 사용할수 있습니다.
다만, 일반적으로 정식 커맨드의 마지막 입력은 되어야 합니다.
(예: 파동권의 마지막 6부분은 입력이 되어야 함, 게임따라 다른 경우는 좀 있지만 스파5기준)
보통 스파는 파동권 계열과 승룡권계열의 커맨드를 둘다 가지고 있거나, 파동권만 가지고 있는 경우가 대부분이라 두 가지 스킬에서의 우선권싸움은 사실상 마지막 6 부분으로 가려진다고 볼 수 있습니다.
3. 입력 제한 시간
각 커맨드에는 모두 입력 제한 시간이 있습니다. 스파는체감상 약 7~8 프레임 내에 입력해야 하는 듯 하는데요. 이입력 제한 시간 내 커맨드와 기본기 버튼을 모두 누르면 발동합니다.
이 입력 제한 시간이 중요한 이유는 시간 내에 언제던 커맨드가 완성되고 버튼이 눌려지는 순간 스킬이 발동한다는 이유때문입니다. 스파에서 자주 쓰이는 히트 확인, 기상 심리전에자주 나오는 늦잡풀, 딜레이 커잡 등 모두 이 입력 제한 시간을 이용한 방법입니다.
버튼만 누르지 않는다면 제한 시간 내 커맨드를 얼마만큼 돌리던 상관이 없다는 거죠.
4. 단축 커맨드
드디어 본론인 단축 커맨드입니다. 단축 커맨드라 함은 일반적인 정석 커맨드가아닌 좀더 단순화되었다는 것이 1차적인 기본 뜻입니다. 다만, 이를 이용한 여러 테크닉이 발견되고 게임사에서도 이를 염두에 두고 스킬 커맨드를 제작하기도 합니다.
제일 유명한 것 중 하나가 아마 킹오파 97의 무한 파워차지 일겁니다.
파워차지의 정식 커맨드는 41236입니다.이를 16으로 단축화 시켜서 사용합니다. 킹오파 97의 경우 공중으로 띄운후 초필살기나 동일 스킬로는 히트가 안되게끔 시스템을 만들었는데 기본기 하나를 헛치게될 경우 상대가 일반적인 공중에 뜬 상황으로 처리되어 초필살기나 동일 스킬이 다시 맞는 버그였습니다.
(로버트의 극한류 연무각 후 앉아 강킥 캔슬 용호난무,쿠사나기 쿄 무한 칠십오식 개 등..)
여튼 단축 커맨드가 갖는 의미는 좀더 쉽고 빠르게 스킬이 발동된다는 점입니다.
스파 5에서 가장 자주 쓰이는 단축 커맨드라 하면 역시 파동권, 진공 파동권 계열일겁니다.
파동권 236의 커맨드가 진공 파동권의 236236에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236 손 236 손으로 파동권 – 진공 파동권 콤보가 완성됩니다. 물론 이때 앞서 말한 입력 제한시간 내 입력이 끝나야 하기 때문에 일반적인 상황보단 좀더 빠르게 돌려야 될 필요가 있습니다.
5. 자주 쓰이는 단축 커맨드
마지막으로는 스파 5에서 자주 쓰이는 단축 커맨드(응용 포함)를 정리해 보겠습니다.
26: 파동권
323: 승룡권
13131: 앞뒤 모두 발동되는 승룡권
426: 반바퀴 커맨드
2149, 2369: 저공 커맨드 (공중발동 스킬을 공중에 뜨자마자 사용하는 것)
4268(9, 7): 스크류 드라이버 및 한바퀴 커맨드
앉아 약펀치 + 중킥 후 중손, 강손, 중손, 강손: 에드 연타계열 단축 커맨드
(연타 계열은 초당 5회 입력 필요, 약펀치보다 중킥이 우선순위가 높으므로 중킥을 쓰면서 펀치 입력 1회가능)
236 + 236: 파동권, 진공 파동권형태, 류, 켄, 춘리, 캐미, 제쿠 등
623(323) + 236: 승룡권, 진공 파동권형태, 류, 켄, 캐미, 제쿠 등
214 + 214: 파동권, 진공 파동권의반대 형태, 내쉬 등
4(1)6 + 46: 소닉붐, 소닉 허리케인
19 + 46: 섬머솔트, 소닉 허리케인, 섬머를 19로 입력시 4와6입력을 포함하기 때문에 가능
기본기 연결 단축 커맨드
236236 약킥 후 손 또는 236 약킥 236 손
류가 많이 쓰는 약킥 주입 진공 파동권입니다. 약킥이 닿지 않을거리에서 주입 시 약킥이 상대에게 닿으면 진공 파동권이 나갑니다. 주입이 느릴경우 약킥 후 파동권이 나가므로 연습 필요합니다. 236 킥으로 나가는 기술이 없다는 점을 이용한 단축 커맨드입니다.
236 중킥 트리거 236 손
류가 많이 쓰는 주입 중킥 트리거 전인 파동권 콤보입니다. 주입을 하지 않아도 중킥 236 트리거 236 손으로 히트 확인 콤보도 가능합니다만. . . 트리거 발동후에 입력 타이밍이 널널 해서 쌩으로 전인 파동권써도 문제 없습니다.
중손 236 약킥 후 손
역시 류가 많이 쓰는 중손가드 시 약킥 파동권을 차례대로 가드시키는 안전 패턴 중 하나입니다. 약킥의 유지 판정이 짧아 캔슬이 힘들다는 점을 보완하지요. 물론 승룡권도 가능하고 제쿠 캔 등 많은 캐릭터가 응용할 수 있습니다.
2362 중킥 36 킥
켄이 사용하는 대표적인 히트 확인 ca 콤보 입니다. 앉아 중킥의 캔슬 타이밍이 넉넉한 것을 이용한 것으로 히트 여부와 관계없이 마지막 36 까지 커맨드는 돌려 놓고 히트시에 발만 한번 더 눌러줍니다. 가드시 손 두개로 ex파동권으로 안전 가드도 시킬 수 있습니다. 입력 제한 시간과 단축 커맨드를 이용한 테크닉입니다. (모모치 선수의 시그니처 무브죠)
고우끼도 2362 앉아 강손 36 손으로 강제 연결 ca가 가능한 걸로 알고 있습니다.
2142 약손 14 손
위것과 비슷한 루트 입니다. 제 주캐인 미카가 자주 사용합니다. 앉아 약손 대신 약킥을 사용하면 미티 성 강제 연결 콤보가 가능합니다. 비슷한 방식으로 214 약손 214 손등으로도 가능합니다.
214 중손 214 강손
역시 미카 국콤 중 하나 입니다. 강손 입력 타이밍이 널널해서 쌩으로 돌려도 문제 없습니다.
2142 약손 14 발
주리 앉아 약손 ca콤보입니다. 주리는 많이 해보지 않았지만 욘다님이 연습하신다 들었습니다. . .
더 생각나면 추가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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