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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권 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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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략/팁] 프레임에 대한 이해 (기본편) [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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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도 철권은 영 손에 안익지만 프레임 자체가 익숙치 않은 분들을 위해 정리해봅니다.

이 개념은 철권뿐만 아니라 모든 격투게임에 거의 동일한 개념으로 적용되니 한 번쯤 알아두시면 게임라이프에 도움이 될지도?

 

프레임표는 일본 위키( http://seesaawiki.jp/w/inatekken/ ) 를 주로 참조합니다. 고유기와 확정딜캐도 보실 수 있습니다.

 


1. 프레임이란 무엇인가?


- 철권은 초당 60회의 화면 갱신을 기본으로 돌아갑니다. 이 화면 한장 한장을 영화와 마찬가지로 프레임(frame, 불꽃 아닙니다)이라고 부르며, 기술의 발동속도 및 모션길이는 이 프레임을 기본 단위로 표기됩니다. 1프레임은 1/60초로 당연히 60프레임은 1초이고, 총 프레임이 30f 인 기술이 있다면 그건 1/2초간 화면에 표시됩니다.



2. 기술의 동작 프레임은 무엇인가?


- 모든 기술은 중립상태에서 버튼입력을 받은 순간부터 끝날 때 까지 특정한 모션을 화면에 표시하게 되며, 이걸 그 기술의 동작 프레임이라고 합니다. 보통은 그냥 기술 총 프레임이라고 부르며, 이건 그다지 신경쓰실 필요는 없습니다. 의외로 철권의 경우 프레임표에서도 찾아보기 힘듭니다.(버파 레드북엔 있었던 것 같은데...) 이 모션 프레임은 기술은 발동 - 판정 - 경직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판정단위에서 상대에게 닿을 때와 닿지 않을 때의 총 프레임이 달라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가드 경직이 긴 기술이라고 꼭 총 동작 프레임이 길진 않기 때문에 의외로 허공에 뿌리는 낚시 패턴이 많이 나오죠.



3. 기술의 프레임 구성


- '모든' 기술은 발동 - 판정 - 경직의 과정을 거치기 때문에 프레임에 대한 이해 역시 이걸 기본으로 하게 됩니다.


- 기술의 발동 프레임 : 소위 말하는 판정이 나오기까지 걸리는 시간입니다. 원잽 10f, 컷킥 15f 등등 기술마다 고유한 발동 프레임이 있습니다. 


- 기술의 판정 프레임 : 알 수 없습니다. 이건 프레임표에도 나오지 않습니다.


- 기술의 경직 프레임 : 기술을 때리거나 막힌 후의 경직은 알 수 있으나, 모션 자체만으로는 알 수 없습니다. 남코가 공개하기 전에는요.



4. 기술의 속도는 어떻게 판정되는가?


- 상호간에 동등한 상황에서 기술을 동시에 입력할 경우 '기술의 발동프레임'이 적은 쪽이 이깁니다.

(ex) 원잽(lp, 10f) vs 왼어퍼(3lp, 14f) 의 경우 동시 입력 시 원잽이 이김



5. 기술의 유불리는 어떻게 판정되는가?


- 기술을 가드, 혹은 히트한 경우 판정 이후 상호간에 특정한 경직 유불리값을 주게 됩니다. 이는 모션의 길이와는 별개로 판정됩니다.


- 유불리값은 고유값이기 때문에 프레임 표외엔 알 방법이 없습니다. 일반적으로 가드 및 히트 모션을 통해 추정할 수 있습니다.


- 상호간에 유불리가 있는 경우 기술을 동시에 입력할 경우 '기술의 발동프레임에 경직 유불리를 보정한 값'이 적은 쪽이 이깁니다.

(ex) 원잽(lp)을 히트시킨 후 다시 왼어퍼(3lp)을 입력할 경우(13f-(+8)=5f) vs 원잽(10f)의 경우 왼어퍼가 이김


- 특정 기술 가드 후 유리한 상황을 아는 경우, 이걸 이용해서 압박 패턴을 만들게 됩니다. 캐릭터마다 이런 패턴이 한두개는 있습니다.

(ex) 폴의 와구(214k or 3lp~4k,+3)를 가드시킨 후 하이킥(rk.12f)를 입력할(12f-(+3)=9f) 경우 상대의 원잽(10f)을 카운터로 날릴 수 있다.


- 철권의 경우 상호간에 유불리와 발동을 보정한 값이 동등한 경우 동시에 맞습니다.



6. 딜레이 캐치(이하 딜캐)는 무엇인가?


- 상대의 공격을 가드 후 상대의 모션 경직 중에 공격을 가하는 것의 통칭으로 경직시간 중 확정기로 데미지를 주는걸 말합니다.

(ex) 카즈야의 나락차기(6_23rk) 가드(-23f) 후 컷킥(15f)을 사용하면 상대의 경직이 풀리지 않아 가드할 수 없다.

(ex) 샤오유의 호미각(배후자세에서 rk) 가드(-17f) 후 컷킥(15f)를 사용하면 엉덩이를 때려줄 수 있다.


- 주력 콤보 발동기, 혹은 하단 기술의 경우 거의 모두가 발동이 느리거나 이후 경직이 매우 깁니다. 

  딜캐가 가능한 기술을 알고 있는 것 만으로 심리전에서 우위에 설 수 있습니다. 


- 일반적으로 철권에서는 15f 이상의 경직을 가진 경우 막히면 죽는다고 표현합니다.(컷킥)



별 내용은 아니지만 철린이 여러분의 즐거운 게임라이프에 약간이라도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그리고 저 월급루팡 아닙니다. 흠흠.




댓글 | 7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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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99755)

175.223.***.***

좋은글 감사합니다. 참고로 프레임표 보실분들은 우리나라 포털로 검색하면 자료가 잘안나오는데 구글에서 tekken7 frame 이라고 검색하시면 자료가 많이 있으니 거기서 참고하셔도 됩니다.
17.06.19 16:07
프레임표는 게시판에 어플검색하시면 어플에 잘나와잇더라구요~~안드로이드만댄데영
17.06.19 16:20
(155890)

211.48.***.***

안드로이드용 프레임표 앱 http://bbs.ruliweb.com/game/82170/board/read/9420257 이나태켄 위키(일본어) http://seesaawiki.jp/w/inatekken/d/%c1%ed%b9%e7TFR 프레임표 쉽게 찾아가세요. =_=/
17.06.19 17:04
(155890)

211.48.***.***

피자니코
이나태켄 링크는 본문에 있었네요. orz | 17.06.19 17:06 | | |
(4888753)

110.70.***.***

엄청난 도움이 되었습니다 감사합니다!!
17.06.19 18:27
정리가 참 잘되어 있내여 추천드립니다 ㅎㅎ
17.06.19 22:11
(717629)

223.62.***.***

좋은 글 감사합니다!
17.06.19 23:40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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격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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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C패키지, AC, PS4, XBOX ON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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케이엠복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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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시] 2015.03.17 (AC)
[출시] 2017.06.02 (PC패키지)
[출시] 2017.06.02 (PS4)
[출시] 2017.06.02 (XBOX ON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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