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권을 진짜로 처음 해보시거나 너무 오래 전에 하셔서 감으로만(?) 하셨던 분들에 대해 설명하는 글입니다.
가장 기본 중의 기본이라 조금이라도 아시면 딱히 필요가 없는 수준의 글.
저도 지금까지 올라가 본 게 녹단이 최고인 수준으로 실력이 영 좋지 못해 빠진 부분이나 틀린 부분이 있을 수 있습니다(해당 경우 지적 부탁드립니다).
* 딜레이 캐치 이야기는 일부러 뺐습니다. 필요한 경우 나중에 설명하겠습니다만 좀 더 잘 아시는 분이 설명하시는 게 나을지도...
* 추가: 이 글을 제 블로그 포함 약 3곳에 올렸는데, 기상 공방 관련해서 이야기해달라는 코멘트가 나왔습니다. 추가할수도...
먼저 이동입니다. 가끔 숫자로 적혀 있는 경우가 있는데, 방향과 숫자 대응은 다음과 같습니다(서구권에선 이것도 아니고 알파벳으로 표현합니다만 이건 저도 잘 몰라서 생략합니다).
↖ ↑ ↗ 7 8 9
← ☆ → 4 N 6
↙ ↓ ↘ 1 2 3
* 별표(☆) 또는 N은 중립, 아무 방향도 입력하지 않는 것을 의미합니다.
풍신권(→☆↓↘RP)처럼 반드시 중립이 들어가야 기술이 나오는 경우도 있으니 유의바랍니다.
~: 해당 방향 유지. 특정 기술 또는 특수 자세 이행시에 주로 나오는 커맨드입니다.
기상 도중, 앉는 도중: 말 그대로 앉거나 일어서는 동작이 커맨드가 되는 경우를 뜻합니다.
횡이동: 위나 아래를 아주 짧게 누르면 시계 또는 반시계 방향으로 스탭 기동을 하는데, 이것을 소위 횡이동 중 횡신으로 표현합니다. 횡신 - 중립 후 다시 해당 방향을 유지하면 상대를 축으로 삼아 해당 방향으로 계속 회전 이동하게 되고 이것을 보통 횡보라고 합니다. 상대 기술에 대한 효과적인 회피 방법 중 하나입니다만 횡이동을 따라가서 잡는 기술 또한 존재합니다. 이에 대해선 후술.
LP: 왼손. '원'이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10프레임 잽으로 보통 가장 빠르게 나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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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P: 오른손. '투'라고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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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K: 왼발. '쓰리'라고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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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K: 오른발, '포'라고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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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P: 왼손 + 오른손, 일본 + 국내 일부에선 WP라고 부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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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K: 왼발 + 오른발, WK라고도 부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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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L: 왼손 + 왼발, WL이라고도 부릅니다.일반적으로 공용 잡기 커맨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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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R: 오른손 + 오른발, WR이라고도 부릅니다.마찬가지로 공용 잡기 커맨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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버튼 유지: 해당 버튼을 계속 누르고 있어야 하는 커맨드.
슬라이드 입력: [XX, XX]등으로 표기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빠르게 2개 이상의 버튼을 순서대로 눌러야 하는 경우로, '따닥'하는 느낌으로 입력하면 됩니다.
스크류: 기술에 S로 표기되는 경우 해당. 철권 콤보 시스템 특성상 공중에서 일정 이상 타수가 되면 더 이상 콤보 진행이 불가능해지는데, 해당 상황에서 상대를 바닥에 박아 빙글빙글(?) 돌게 만들어 추가타를 좀 더 넣을 수 있게 해주는 부류의 기술입니다(물론 스크류 기술을 넣어도 공중에 뜬 이후 콤보 최대 타수에 한계치가 있습니다. 8타였나 9타였나...) 6 ~ 태그 2 시기의 '바운드' 시스템을 대체하는 기술 체계입니다. 둘 중 어느 쪽이 더 좋은 시스템인지에 대해서는 좀 논란이 있긴 한데 저는 스크류 쪽이 좀 더 낫더군요.
파워 크래시: 기술에 P로 표기되는 경우 해당. 일종의 반격기로 상대 타격에 대해 슈퍼 아머 판정을 받고(상대에게 맞으면 데미지는 들어옵니다) 상대에게 맞으면 상대에게 데미지를 입히고 날려버립니다. 기술 시전 직후 슈퍼 아머 상태는 아니라서 슈퍼 아머 상태 전에 상대에게 맞으면 기술이 끊길 때도 있고, 잡기는 받아치질 못합니다. 기술 시전-상대 타격-반격에 약간 텀이 있어서 원잽 등 회수가 빠른 기술들은 자기만 때리고 파워 크래시의 반격은 방어할 수 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레이지 상태: 특정 체력 이하(20%?)가 되면 캐릭터에 오라(기본 붉은색)가 둘러지면서 추가 공격력 등을 얻는 상태가 되는데 이것이 레이지 상태입니다. 이 상황에서만 사용 가능한 레이지 아츠 및 레이지 드라이브라는 기술이 있습니다. 카즈야의 경우 레이지 상태에서 데빌화 변신 기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데빌화 전용 기술 추가 및 기술 성능 등이 바뀝니다).
레이지 아츠: Rage Arts - RA. 레이지 상태에서 레이지를 소모하면서 사용할 수 있는 기술 1. 일종의 초필살기입니다. 맞추면 강력한 데미지를 주는데 자신의 체력이 적을 수록 더욱 강력해집니다. 파워 크래시처럼 슈퍼 아머 상태이며, 잡기 무적 및 데미지 감소가 추가로 적용됩니다. 다만 막히거나 헛칠 경우 후상황이 매우 안좋아서 극히 드문 예외적 경우나 상대가 실수하는 것이 아니면 거의 죽는다고 보면 되겠습니다. 폴 피닉스의 경우 레이지 아츠를 중간에 캔슬하고 일반 콤보로 이행하는 것이 가능하며, 킹의 경우 특정 아이템을 착용하면 레이지 아츠의 모션이 변하는 유일한 캐릭터입니다
레이지 드라이브: Rage Drive - RD. 레이지 상태에서 레이지를 소모하면서 사용할 수 있는 기술 2. 캐릭터의 몸이 푸른색으로 빛나며 각 캐릭터마다의 고유 기술이 나갑니다. 콤보 시동기 또는 콤보 중간에 우겨넣는 용도로 사용. 레이지 아츠와 다르게 상대가 가드해도 상대에게 가드백으로 인한 딜레이를 유발시키는 등 유리한 상황을 만들 수 있습니다만 슈퍼 아머 등이 없어서 상대의 일반 기술에 끊길 수 있는 것이 약점. 캐릭터마다 성능의 편차가 커서 일부 캐릭터의 경우 봉인기 수준이라는 듯 합니다.
여기서부턴 기술의 판정에 대해서 설명.
상단: 연습 모드에서는 HIGH라고 뜹니다. 일어선 상태에서 가드 가능하며 앉으면 회피가 가능합니다. 일부 기술의 경우 기술 시전 상황에서 상단 회피 성능을 가진 경우가 존재합니다.
중단: 연습 모드에서는 MIDDLE로 뜨던가.. 그럴겁니다. 일어선 상태에선 가드가 가능하며, 앉은 상태에서는 가드가 불가능합니다.
하단: 연습 모드에서는 LOW로 뜹니다. 일어선 상태에선 가드가 불가능하며 무조건 앉아서 막거나 흘리거나 기타 회피 방법(점프, 하단 회피 가능 기술 등)으로 피할 수 있습니다. 서서 막기만 하는 상대에 대한 효과적인 공략 수단입니다만 이 때문에 일반적으로 '가드시 후딜이 적은 하단기는 데미지가 짜다/강력한 하단기는 막혔을 때 후딜이 커서 응징당할 리스크가 높다'라는 특징을 가집니다. 리리의 에델바이스처럼 맞췄을 때 매우 큰 이득을 보는 하단기의 경우 '보고 막을 수 있는 경우'도 있습니다.(물론 보고 다 막을 수 있다는 건 아닙니다...)
* 흘리기: 하단 기술을 말 그대로 흘려서 상대를 넘어뜨리는 것을 뜻합니다. 상대의 하단기가 들어오는 타이밍에 맞춰 하단 앞 대각 방향(1P 방향 ↘, 2P 방향 ↙)을 입력하면 상대를 손으로 내동댕이(?)칩니다. 이후 콤보 이행 가능.
특수 중단: 중단은 중단인데 앉은 상태에서도 막을 수 있는 기술이 일부 있습니다. 이걸 특수 중단이라고들 부르는 것 같습니다. 특수 중단의 경우 일어서서 막았을 때와 앉아서 막았을 때의 후상황이 다른 경우가 있다고 합니다. 사실 특중은 저도 잘 모르겠습니다...
잡기: 일반 공용 잡기와 양잡, 커맨드 잡기(+ 연속 잡기)가 있습니다. 공용 잡기의 경우 위쪽의 AL 또는 AR을 눌러서 나가고 일정 프레임 이내에 왼손 또는 오른손을 입력하면 풀기가 가능합니다. 양잡의 경우 캐릭터별로 특정 커맨드가 있으며 양손을 모두 눌러야 풀립니다. 커맨드 잡기의 경우 특정 캐릭터만 보유하고 있으며 특정 버튼을 눌러서 풀리는 경우도 있고(ex. 킹의 자이언트 스윙은 왼손 버튼으로 풀어야 합니다) 잡혔을 경우 아예 풀지 못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 연속 잡기: 연잡, 특정 커맨드 잡기 후 추가 커맨드 입력을 통해 추가 잡기 기술이 나가는 경우가 있는데 이것을 연속 잡기라 합니다. 일부 캐릭터에만 존재하며, 데미지가 매우 큰 편에 속합니다. 연속 잡기 중 다음 기술로 이행할 때 특정 버튼으로 풀어낼 수 있는 경우도 있습니다(보통 이 경우 못풀면 진짜 데미지가 크게 들어옵니다).
반격기: 위의 파워 크래시 말고 기술적으로 아예 반격기를 지원하는 캐릭터들이 있습니다. 대표적인 경우가 카자마 아스카. 공격이 들어오면 해당 타격을 받아내면서 상대에게 반격 데미지를 줍니다(반격기를 재반격 가능한 경우도 있습니다). 레이지 아츠, 잡기, 무릎 등 관절부를 이용한 타격기는 반격이 불가능합니다(더 있는 경우 지적바랍니다)
호밍기: 기술 중 상술한 횡이동으로 회피하는 상대를 공격 가능한 경우가 있습니다. 이 경우 호밍기로 횡을 추적하는 성능을 가졌다고 합니다. 시계-반시계 방향 모두를 잡는 경우가 있고, 둘 중 한쪽만 잡는 경우가 있습니다.
가드 불가: 가불, 말 그대로 가드가 불가능한 기술입니다. 보통은 버튼 유지로 나가는 필살기 개념의 기술들이 여기에 해당하는데 기술 시전 속도가 매우 느리고 해당 캐릭터의 히트 이펙트가 번쩍번쩍하면서 기술이 나간다고 광고(?)를 하기 때문에 쌩으로 질러서 맞추는 경우는 매우 드물고 특정 상황에서 기습적으로 사용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예외적으로 브라이언 퓨리의 도발에 가불이 붙어 있는데(데미지는 없습니다), 히트 후 몇몇 기술을 집어넣는 테크닉을 구사할 수 있게 설계되어 있습니다. 도발-제트 어퍼라던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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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단 여기까지입니다. 궁금하신 점, 지적하실 점 있으면 댓글 부탁드립니다.
아, 개별 캐릭터 성능 및 판정 등에 대해선 저는 카즈미 빼면 잘 모르니 거기에 대해선 질문해주셔도 전 잘 모릅니다;; 양해 부탁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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칭찬 감사합니다 :) | 17.05.25 13:27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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넵. 한편 WP WK등에서 쓰는 W의 경우 '더블'의 의미가 있습니다. | 17.05.25 13:27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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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아, 감사합니다. 단어가 기억이 안나서 고민하다가 그냥 횡추적으로 적었던;; | 17.05.25 13:27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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앗 그렇군요. 지적 감사합니다. | 17.05.25 19:55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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