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선 명예모드 기준 제 궁수 스펙부터 기술하고 시작할까 합니다.
메이킹 케릭 레벨 22
체력 1676 AP 최대18 시작 16 회복 12
시야 18.5 청력 13 이동 2,20 우선권 27 대미지 212-331 갑옷등급 225 차단0% 치명 37% 치명증가율 300퍼
공격등급163 방어등급118 화저 22 물저0 대저49 공저25 독저 41입니다. 테네브리움저항 53퍼
이 중에서 전투에 연관되 있는것은
체력 AP 이동(1AP당 이동거릴 뜻합니다. 즉 2,97미터까진 1AP로 움직일수있단소리) 우선권(누가 먼저공격하는지 결정) 대미지 갑옷등급(대미지흡수율 - 별로효과없음)
차단(적이 공격햇을때 데미지가 0가 뜰 확률, 마법은 제외로 알고잇음) 공격등급(명중률관여) 방어등급(회피율관여) 속성저항력 입니다.
속성 스텟 힘 7 민 20 지능 4 건강 11 속도 17 통찰 12 (잔여스탯 1포인트) 사용스탯 17 총 18포인트 20렙기준 15~16로 추정
능력 무기 쇠뇌6 방어 의지력 2 신체단련 1 기술 공기1 악당3 명사수5 흙점쟁이1 인격 지도력6 행운의부적1 카리스마2 소모 능력 54 (잔여3) 총 57
재능 가벼운발걸음 동물친구 모든기술상승 불량배 신속한 걸음 좋은 체격 총 7 포인트소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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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 그럼 본격 적인 육성계획을 시작해볼까요~~
궁수란 ? 메인 원거리 딜러! (법사는 메즈계열 스킬이 많은 대신 데미지 자체는 마스터스킬을 배우기전까지 부족한 감이 있습니다. 궁수는 평타도 강력하기에 딜러!)
빗나감 셔틀! (진짜 빗나감 연속으로 뜨면 멘탈나갈일이 한두번이 아님 핵 열받음 ㅠ)
메이킹 케릭터를 해야되는가? 베어도터 영입해도 상관 없습니다. (근데 1전 1궁 2법 하려면 베어도터 영입시 시작을 2법사로 해야되는데 그건또 재미없어서 전 메이킹함)
시작- 힘 5 민첩 5 지능 5 건강 5 속도 8 통찰 7 로 시작합니다. 속도 +3 통찰 + 2 로 구성했습니다.
능력 - 기술 명사수 2 악당 1 흙점쟁이 1 총 5 소모
재능 - 가벼운 발걸음 동물친구 총 2소모
자 이제 어떻게 키울까 입니다만 우선 무기 추천 활로 시작후 중반이후 쇠뇌로 변경이 되겠습니다. (즉 무기특성 쇠뇌찍기위해 활은 안찍습니다.)
특성 공략 - 메이킹 캐릭터라서 특성 공략도 같이 넣겠습니다.!!
낭만적 vs 실용적 - 낭만적입니다. 제조 캐릭이 아니니 행운의부적을 올립니다. 이게 탐색을 하면서 가끔 행운의 표적 이펙트가 뜨는데 실제로 좋은템 아니더라도
마냥 기분 좋아집니다.
독립적 vs 순종적 - 독립적입니다. 의지력+1은 저항률 15퍼증가이므로 좋습니다! 순종적은 한정적 의지력 보너스라 독립으로 갑시다.
이타적 vs 이기적 - 둘다 필요없는데 상점에서 명성높으면 호감 높아져서 조금 싸게 해줍니다.
동정적 vs 비정한 - 동정적입니다. 도적키울것도 아니라서 치명3퍼 올려줍시다.
의로운 vs 반역적 - 의로운입니다. 지도력 6까지 찍어줘야되는데 최대 5까지 찍을수 있으므로 6은 의로운으로 보충합시다.
대담한 vs 신중한 - 대담한입니다. 우선권+1은 소중하죠 은신하기 버리세요
정신적 vs 물질적 - 정신적입니다. 현자점수 필요없습니다. 공포면역 좋아요! 무려 면역이에요
관대한 vs 보복적 - 관대한입니다. 저주면역 좋아요! 무려 면역이에요 기회공격시 명중률 20퍼보정 아무 쓸모없습니다. 애초에 궁수라(전사라도 쓸모없음)
직설적 vs 배려적 - 직설적입니다. 매혹면역 필수입니다. 걸리면 골아파요. 카리스마 1점따위 그냥 정치인 찍었스면 됬지 더올릴필요없어요.
속성 - 민첩은 8 통찰은9 정도 맞춰주어야됩니다. 나머지는 속도에 몰아갑니다. 끝 (유리대포착용시 건강의 상승이 필요합니다. 속도를 조금 포기합니다.)
왜 속도에 몰빵인가? ap로 시작해서 ap로 끝나는 게임입니다. 전사는 근접을 위해서 기본적으로 상당한 ap소모가 강요됩니다. 근처에 가도 때릴 ap가 없는 경우도
부지기수입니다. (눈물나죠 ㅠㅠ) 그래서 시작ap와 회복ap에 모두 관여를 하는 속도에 몰빵합니다. 순수스탯은 최대 15까지밖에 안됩니다.
그럼 민첩과 건강은? 민첩은 전사육성 공략과 같이 장비로 보충하면 됩니다. 구하기쉬워요 밑에 장비 착용요령은 남겨두겠습니다.
14렙쯔음에 제작무기를 만들면 요구힘이 14정도 필요합니다. 보통 그때쯤 장비포함 힘 12정도가 되있는데요. (즉 장비보정으로 +4정도밖에)
그렇다 하더라도 격려(힘민지건1 올려주는 스킬) 와 포션창뒤져보면 힘1올려주는 소모품 하나는 있습니다. 를 쓰고 장비하면 됩니다.
14렙에 고통받는영혼 인챈트시 힘+2가 있어서 일단, 장비만하면 기본힘 12 -> 버프 힘 14 -> 무기착용 힘 16 ->버프 끝 힘 14 가 되어서 장비해제가
안됩니다. (버프끝낫을때 요구수치보다 수치가 낮으면 장비 자동해제됩니다. 주의해주세요)
건강은 생명과 최대ap를 올려주는데 궁수도 어지간해서 최대ap가 부족할 일은 없습니다. 필자의 경우 유리대포를 안써서 그렇지만 말입니다.
만약에 유리대포 쓰시면 회복ap에 맞추어서 속도를 조금 덜올리고 건강을 조금 올리면 됩니다.
최대체력의 경우는 위치 잘잡고 법사로 애들 메즈 잘해주면 그리 부담안됩니다. 딱히 부족하단 느낌안들어요.
(혹시 제 체력보고 궁수가 왜케 체력이 높아 하실텐데 저는 템맞추다보니 장비보정으로 건강 +6이라 그런겁니다...추가로 장비보정체력도있고요)
통찰은 왜찍어야되는가? 통찰이란 함정이나 보물상자 같은것을 발견하기 위해 필요합니다. 디비니티 함정은 눈에 안보이는게 많고 또 문을 여는 버튼, 손잡이 등도
숨겨져 있습니다. 근처에 가도 통찰스탯이 낮으면 발견못합니다. 흙더미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통찰요구수치는 재능 가벼운발걸음을 찍는다는 가정하에 12까지 올려야 됩니다. 가벼운발걸음포함하면 14가 적용되는 겁니다. 저는 장비보정
+3정도만 얻었는데 이 부분은 플레이어 분들께서 적절히 조절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타 캐릭이 통찰 찍어도 되지않는가? 맞습니다. 그냥 통찰 캐릭은 한명만 있으면 되는데 궁수인 이유는 통찰 스탯 설명에 의하여 입니다.
치명타확률 우선권 전투시작시 ap 함정탐지능력 장거리사격 정확도 입니다. 쇠뇌를 끼게 되면 치명타가 꽤 중요해지므로
치명타 확률 장거리사격정확도가 도움이되고 우선권 및 전투시작시 ap가 높아서 나쁠거 없는게 궁수입니다.
능력 - 어떻게 보면 제일 중요한 캐릭터 육성부분입니다. 쇠뇌궁수를 베이스로 가겠습니다. 20렙기준 올릴수있는 능력 49로 잡겠습니다.(스탯책 미사용시에)
제가 레벨별 능력증가량까지는 잘 몰라서 레벨 별로 구분까지는 힘들 것 같습니다.
기본 베이스 (명사수2 악당1 흙점쟁이1) -> 악당 2 -> 지도력 1 -> 지도력 2 -> 공기 1 - > 지도력 3 -> 명사수 3 -> 명사수 4 -> 지도력 4 -> 쇠뇌 1 -> 쇠뇌 2 ->
명사수 5 -> 악당 3 -> 쇠뇌 3 -> 지도력 5 -> 쇠뇌 4 -> 쇠뇌 5 -> 신체단련 또는 의지력입니다.
소모 능력치 - 공기 1 악당 6 명사수 15 쇠뇌 15 흙점쟁이 1 의지력 1 지도력 15총 54소모 (능력올려주는 책 사용하는게 낫습니다.)
능력 기술의 경우 1렙- 3초보자/ 2렙- 5초보자 2숙련자/ 3렙- 6초보자 3숙련자/ 4렙- 6초보자 4숙련자 1마스터/ 5렙- 6초보 4숙련 2마스터 입니다.
공기 1은 왜? 번개전이와 순간이동때문입니다. 순간이동은 비전투시에 보통 활용하거나 불 필드 독필드 등으로 적에게 근접이 힘들시에 순간이동으로 적을 나에게 끌어오면
됩니다. 반대로 번개전이로 중간영역은 무시하고 이동하여 적에게 빠른게 접근할 수 있습니다. (지능이 작으니 기절은 기대맙시다.) 전사와 같습니다.
악당 3은 왜? 전사와 비슷하게 망토와 단검 날개달린 발 질주 그림자보행을 위해서인데 궁수의 경우 중요성이 더 큽니다.
통찰캐릭이기 때문에 보통 미개척지는 궁수만 따로 혼자 보내서 게릴라처럼 움직여야됩니다.(혹 혼자 이동하다가 전투걸리면 비전투 캐릭한테 시점이동후에
피라미드 쓰면 4인전투가 됩니다.)
그에 따라 날개달린발(지형무시) 그림자보행(적군이나 보초 등의 인식무시) 망토와단검(일부 떨어진 장소에 이동가능) 이 필수적으로 필요하게 됩니다.
전사의 경우에는 있어도 그만 없어도 그만이지만 궁수는 없으면 진짜 불편합니다.
명사수가 5렙인 이유는? 화살분사와 쏟아지는 화살 둘 중 하나도 포기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어짜피 찍을 다른 것도 없어요.
왜 쇠뇌 5렙인가? 활은 기본데미지 올려주는데 쇠뇌의 크리티컬 값이 더 기대치가 높기때문임 - 통찰로 인한 추가보정도 있기때문에
초반에 활을 추천하는 이유는 기본공격이 활 4ap 쇠뇌 5ap인데 초반에는 이 차이가 상당히 크기때문에 어느정도 ap수급률을 올리고 나서 쇠뇌로 변경 추천
쇠뇌가 그리고 활보다 기본적으로 데미지가 훨씬 좋은 편임
왜 지도력을 찍는가? 지도력은 사실상 아군에게 상시버프를 주는 버프인데요.
일단 설명이 명시적으로 나와있는건 우선권 + 10 데미지 10%증가 갑옷등급 증가 치명타5퍼증가 입니다. 의지력 신체단련 +1 효과도 있습니다.
다른 3캐릭 모두에게 적용되므로 유용
우선권 +10 만 봐도 적에게 맞고 시작하나 내가 먼저 때리나가 결정되기 때문
궁수는 극단적으로 언급하자면 명사수5랑 쇠뇌 5만 찍으면 될일이기 때문에 나머지는 지도력에 조금 투자해 줍시다.
신체단련 의지력을 찍는이유? 사실 이부분은 팀킬 영향이 큽니다. 우박공격 이나 폭풍 등의 스킬 등이 아군에게도 영향을 끼칠때가 없지않아 있고 적들도 메즈기를 다양하게
사용하기때문에 있으면 좋아서 찍었습니다. (사실 다른거 찍을게 없는 이유가 더큽니다. 그나마 행운의 부적정도?)
흙점쟁이 1은 뭔가? 밑에 흙점쟁이편에 소환 우리의 만능캐릭터 거미소환을 시작때 배워놓고 하기 때문입니다. 특히 명예모드에서는 초반에 시작했을때 동료영입전
2인팟할때 거미소환 없으면 난이도가 극악하게 상승합니다. ㅠㅠ
재능 - 가벼운 발걸음 동물친구 모든기술상승 불량배 신속한걸음 정치인 좋은체격
순서는 상관없습니다. 가벼운발걸음과 동물친구를 기본베이스로 편하게 찍어주시면 됩니다.
가벼운 발걸음 - 함정 비밀탐지 등에 한정해서 통찰 +2를 올려줍니다. (우리 함정님들이 여기저기뿌려져있는 디비니티에서는 필수)
동물친구 - 몇몇 서브퀘는 동물친구가 없으면 클리어가 안됩니다. - 일부 트로피퀘도 동물친구 없으면 클리어 안됩니다.
좋은 체격 -속성 1포인트 추가제공 - 네 그냥 속도 찍을라고 올렸습니다 (요구조건 레벨5)
신속한 걸음 - 이동력10% 증가 - 망토와단검이나 번개전이를 쓰기보다 가끔 걸어 움직이는게 ap소모가 적을때도 있는데 그런경우를 잘 만들어줍니다.(악당2)
모든 기술 상승 - 능력 +2 올려줍니다. 찍을게 없어서 찍었습니다. 이것저것 다 찍다보니 능력포인트가 조금 부족했었네요.(레벨3필요)
정치인 - 지능1을 잃고 카리스마2를 줍니다. 왜 찍어냐면 가위바위보좀 편하게 하려고 찍었습니다... 가위바위보수치에 영향을 줍니다.... 능력투자는아까워서..
불량배 - 찍을게 없어서 찍었습니다.... 참아내기랑 고민하다 딜러라서 그냥 데미지 조금더 늘려볼까해서 찍었습니다. (큰 추천은 못해드립니다.)
그 외 추천재능 - 참아내기 - 신체단련 관련 상태이상 지속시간 1턴감소 - 신체에 넉다운 연소 동결 출혈 절름발이 실명 약화 질병 감염 숙취가 포함되있습니다.
유리대포 - hp절반깍고 회복ap4올려주는데, 시작ap엔 관여를 안하고 풀속도 찍으면 어짜피 회복많이 되어서 전 안찍었습니다만 좋은건사실임
(이미 2법사 유리대포찍었는데 얘까지 찍으면 딜버틸애가 전사밖에 없음 ㅠ... 전 반쯤 준탱커로 썻네요. 그래서 안찍었어요)
옆걸음 - 회피 10퍼증가 회피는 좋죠 ㅇㅇ
애매한 재능 - 맹렬한 돌진 - ap늘려주는건 좋은데 30% 체력 이하 될일이 잘 없어서....
악취 - 근접무기 적이 꺼려한다는데 나중가면 되려 제가 적 쫓아가야되는데 알아서 와준다는데 안오게 하긴 좀 별로네요... 초반은 좋겠지만..
(그리고 상점이용을 전 통찰캐로하는데(기본적으로 얘하나만 주구장창움직여서) 태도감소 25가 좀 별로라 안찍었습니다.)
비추천 재능 - 두꺼운피부 - 갑옷전문가와 마찬가지로 전혀 쓸모없습니다.
좀비 특급식당 짐꾼 용감함 악취 등등은 다 실효성이 없음
정령순찰자 - 핵오브 비추 스킬 불데미지 입힐라고 불필드 들어가는건 자살행위
회피기회주의자 - 기회주의자 공격맞을일 자체가 별루없음 있어도 걍 맞아주셈 아니 걍 망토와단검같은거 써요. 투명화도 됨
장비 - 오오 공략이 끝나갑니다. 무기는 쇠뇌를 추천합니다. 드랍템 또는 제작템을 추천, 제작템의 경우 치명확률 붙은거 쓰시면 되고 드랍템은 걍 스탯잘붙은거 쓰면
됩니다. 필자 장비는 15제한 168-262+화염33-52 힘2 민2 건2 통찰2 -0.7이동 입니다. 스텟이 총 8 오릅니다. ㅋㅋ
활보다 쇠뇌를 쓰는 이유는 기본데미지가 쇠뇌가 높고 후반은 스킬을 쓰기때문에 평타 ap1차이는 큰차이가 아니며 치명타 기대값이 확연히 다르기 때문....
방어구 - 네 역시 적당히 드랍하는거 상점에서 파는거 끼면 됩니다.(갑옷등급은 절대 신경쓰지말고 무조건 스탯보세요) 꼭 민첩만 추구하지만은 말고
속도나 통찰도 일부 섞어주세요 통찰은 12스탯이 되야 진행에 불리함이 없고 속도로 인한 ap확보가 있어야됩니다. 마법사 마냥 극민첩을 추구할 이유는
없습니다. 물론 높으면 좋죠.
기술 - 마지막 항목입니다 드디어 끝나갑니다. 와 ㄹㅇ 기네 ㅠㅠ 밑에 공략쓴거 있으니 간략하게 적을게요
명사수 초보자 - 도탄사격(필수) 원거리전력태세(필수) 다중사격 원거리 집중태세 응급처치
숙련자 - 생존자의 업보(치명5% + 명중률상승) 선견자(명중상승) 집중공격(3발공격)
마스터 - 화살분사(절대필수) 쏟아지는화살(절대필수)
악당 초보자 - 그림자보행 질주 날개달린발
숙련자 - 공기화(물리데미지 50퍼감소시켜줌) 망토와 단검(지정위치 이동)
공기술사 초보자 - 번개전이 순간이동
흙점쟁이 초보자 - 거미소환(ㄹㅇ 꿀빠는 최고 효울 소환스킬) 낙석강타(굳이 배울필요 없는데 그냥 초반에 잠시 썻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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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쉬운 부분을 말을 하셔야 보충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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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든캐릭이 속도가 중요합니다. ㅋㅋ 속도에 비해 다른스탯들이 너무메리트가없어여 ㅎㅎ,,,, | 16.12.18 15:51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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호옹! 새로운 의견이시군요? 현자 점수도 물론 확보해두면 적 속성을 알 수 있어서 좋은 점도 있습니다.! 저는 주인공캐로 지도력을 찍어서 정작 주인공 본인은 버프를 잘 못받아서 ㅎㅎ 공포면역을 선택했지만 현자를 선택하는 것도 괜찮겠군여 | 16.12.20 17:39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