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잡담] aos의 핵심은 조합과 협동이 아니에요 [117]




 
  • 스크랩
  • |
  • URL 복사
  • |
  • |
  • |
  • 네이버로공유
  • |
  • |

  • 댓글 | 117
     댓글


    (IP보기클릭)1.243.***.***

    BEST
    조합의 뜻은 각각의 영웅이 가지고 있는 장점은 극대화시키고 단점은 커버쳐서 시너지를 일으키는 거지 님 글처럼 1티어 몇 개 정해놓고 그것만 돌리는 게 아니에요. 좋다고 생각하는 것만 뽑는 건 조합이 아니라 좋은 걸 '선발'하는 거구요. 조합은 사람들 사이에 인식이 안좋은 영웅이라도 조합에 따라 좋아지고 강력해지고 좋은 상황에서 뽑을 때 그게 조합이에요. 님은 조합을 말씀하시지만 님 글에서 설명하는 건 조합이 아님.
    18.12.09 11:47

    (IP보기클릭)14.38.***.***

    BEST
    그냥 싱글게임하세요. 캐릭터다양하고 그런 싱글겜하세요. 보통 aos하는 사람들은 대게 협력해서 합이 맞아 승리까지 가는 과정과 결과를 즐기지 그냥 자기하고싶은데로 팀이랑 맞추지않고 하능걸 사람들은 트롤이라그래여. 본문에 나오는 그 자유롭게 하고픈거 하는게 트롤이라고 불리는 행동 그자체라구요. 그럴거면 스타처럼 1대1 게임이나 싱글게임을 하셔야져. AOS는 팀게임이고 팀이잇는건 협력하라는거에여
    18.12.09 12:14

    (IP보기클릭)14.55.***.***

    BEST
    롤도 조합 봐요 탑미드정글만 보는게 아니라 탱커 평딜 메이지 cc기유무 다 봐요 히오스보다 부담이 덜할 뿐이지 5대5게임에서 협동 안보면 뭘 봐야 될까요
    18.12.09 11:54

    (IP보기클릭)211.250.***.***

    BEST
    진짜 극한의 조합겜 도타는 어려워서 싫다는 사람들 넘치는데 히오스가 극한 조합겜 되려고 해봤자 이미 롤처럼 '어떤 캐릭터든 모든 상황에서 최소한 뭔가 할 게 있는' 밸런싱으로 가는 게임이 그게 될 리가 없음 아니 되긴 되겠지만 말 그대로 롤처럼 어떤 캐릭터만 쓰이고 나머지는 밸패 이전까지 버려지는 밸런싱 로테이션이 돌 뿐일텐데...
    18.12.09 11:23

    (IP보기클릭)14.55.***.***

    BEST
    롤 초기엔 그런게 정립이 안됐으니까 그렇죠 히오스도 초기엔 전사 암살자 지원가만 있으면 대충 꼴아박는거 많았어요 디아1탱에 3원딜 제이나캘타스 같이 픽 히오스 초기에 그나마 역할군이 있었으니 아 전사는 탱이고 지원가는 힐러구나 하고 말았지 실제론 섭탱이란게 필요했던건지 운영이 어떤건지 정립이 안됐었죠 실제로 유럽에선 태사1지원도 쓰고 우리나란 3전사메타 등등 온갖 조합이 다 튀어나왔고 그냥 게임이 시간이 흐르다보니 자연스럽게 메타라는게 정립이 된거지 딱히 초기가 어쩌고 할 문제가 아님
    18.12.09 12:11

    (IP보기클릭)211.250.***.***

    BEST
    진짜 극한의 조합겜 도타는 어려워서 싫다는 사람들 넘치는데 히오스가 극한 조합겜 되려고 해봤자 이미 롤처럼 '어떤 캐릭터든 모든 상황에서 최소한 뭔가 할 게 있는' 밸런싱으로 가는 게임이 그게 될 리가 없음 아니 되긴 되겠지만 말 그대로 롤처럼 어떤 캐릭터만 쓰이고 나머지는 밸패 이전까지 버려지는 밸런싱 로테이션이 돌 뿐일텐데...
    18.12.09 11:23

    (IP보기클릭)1.243.***.***

    BEST
    조합의 뜻은 각각의 영웅이 가지고 있는 장점은 극대화시키고 단점은 커버쳐서 시너지를 일으키는 거지 님 글처럼 1티어 몇 개 정해놓고 그것만 돌리는 게 아니에요. 좋다고 생각하는 것만 뽑는 건 조합이 아니라 좋은 걸 '선발'하는 거구요. 조합은 사람들 사이에 인식이 안좋은 영웅이라도 조합에 따라 좋아지고 강력해지고 좋은 상황에서 뽑을 때 그게 조합이에요. 님은 조합을 말씀하시지만 님 글에서 설명하는 건 조합이 아님.
    18.12.09 11:47

    (IP보기클릭)115.143.***.***

    루리웹-9095136137
    캐릭터에 따라 조합을 한다지만... 현실은 그냥 모르는 사람이 확 몰려가서 1분내로 조합을 짜야하는 경우가 대다수 영웅의 활용성을 구분할 때 조합에 따라 구분하는것이 아니라 티어별로 분류하는것도 바로 그 때문이죠 티어만 맞추면 대충 조합해도 좋은조합이 나오거든요 | 18.12.09 13:05 | |

    (IP보기클릭)14.55.***.***

    BEST
    롤도 조합 봐요 탑미드정글만 보는게 아니라 탱커 평딜 메이지 cc기유무 다 봐요 히오스보다 부담이 덜할 뿐이지 5대5게임에서 협동 안보면 뭘 봐야 될까요
    18.12.09 11:54

    (IP보기클릭)115.143.***.***

    네팔렘여고생
    롤 초기에는 안그랬다는거죠 점점 유저풀이 늘면서 유저가 스스로 그런조합을 보게 된거구요 히오스는 아직 초기단계인 '유저수늘리기'에 도달하지 못했으니 문제가 있다는거에요 | 18.12.09 12:03 | |

    (IP보기클릭)14.55.***.***

    BEST
    황금 깡통
    롤 초기엔 그런게 정립이 안됐으니까 그렇죠 히오스도 초기엔 전사 암살자 지원가만 있으면 대충 꼴아박는거 많았어요 디아1탱에 3원딜 제이나캘타스 같이 픽 히오스 초기에 그나마 역할군이 있었으니 아 전사는 탱이고 지원가는 힐러구나 하고 말았지 실제론 섭탱이란게 필요했던건지 운영이 어떤건지 정립이 안됐었죠 실제로 유럽에선 태사1지원도 쓰고 우리나란 3전사메타 등등 온갖 조합이 다 튀어나왔고 그냥 게임이 시간이 흐르다보니 자연스럽게 메타라는게 정립이 된거지 딱히 초기가 어쩌고 할 문제가 아님 | 18.12.09 12:11 | |

    (IP보기클릭)115.143.***.***

    네팔렘여고생
    정립이 안되서 재미있는거죠 | 18.12.09 13:04 | |

    (IP보기클릭)14.55.***.***

    황금 깡통
    겜 초기에나 정립 안되도 재밌지 시간 지나면 어떤 겜이든 정립이 안될 수가 없음 rpg겜 레이드 뛰는것도 직업표 만드는 세상에 5vs5 pvp에서 효율을 안따진다라... 진짜 엄청 이상적인 얘기에요 | 18.12.09 13:06 | |

    (IP보기클릭)115.143.***.***

    네팔렘여고생
    그러니까 겜 초기로 돌아가야 유저를 모으는거죠 지금 핵심은 히오스가 얼마나 깊이를 추가할수 있냐가 아니에요 얼마나 "초보"를 더 유입하고 유지할 수 있는가? 이게 중요하죠 애초에 유저수가 많으면 빠대 매칭시간 논란도 필요 없어요 유저수를 늘리는게 도달할 수 없는 이상적인 이야기라면 히오스는 결국 서서히 죽어가야 한다는 결론밖에 안나오죠 | 18.12.09 13:19 | |

    (IP보기클릭)14.55.***.***

    황금 깡통
    초기로 어떻게 돌아가죠? 메갈스 판타지처럼 우리가 똥겜을 만들었습니다 죄송합니다 하고 히오스 터트리고 다시 만드나요? | 18.12.09 13:30 | |

    (IP보기클릭)115.143.***.***

    네팔렘여고생
    롤 k/da같은 뮤비 (사실 블리자드 시네마틱은 언재나 최고급이죠) 화메같이 그냥 딱 봐도 매력적인 캐릭터 (딱 캐릭터 움짤 하나, 일러하나만 봐도 뭔겜이지? 이겜 뭔겜임? 하는 질문이 덧글에 자연스럽게 올라올 수 있는 캐릭터) 도배하고 그 캐릭터가 초보가 잡아도 할만하면서 운영이 쉽게 만들게 그렇게 하면 되요 아무리 그래도 히오스가 3류겜이라는 인지도가 문제지 히오스를 모르는 사람은 없어요 걍 캐릭터 한번 딱 잡아서 한판 딱 돌려도 겜 끄더라도 자고 일어나면 한번쯤 기억나서 "한판만 더?"하는 생각이 들게 만들어 주면 되요 | 18.12.09 13:40 | |

    (IP보기클릭)14.55.***.***

    황금 깡통
    그니까 그걸 어떻게 만들죠 그게 그렇게 뚝딱뚝딱 나왔으면 히오스가 이지경까지 안왔다니까요 그게 말처럼 쉬웠으면 듣보겜 롤이 매력 터지는 블리자드 캐릭터의 대난투 히오스에 비벼보지도 못했어요 근데 현실은 듣보겜 롤이 히오스 떡발랐죠? 거기에 오르피아까지 나왔는데 괜히 논란만 일어났네요? 오르피아 이쁘긴 겁나게 이쁘게 뽑아놨는데? | 18.12.09 13:48 | |

    (IP보기클릭)115.143.***.***

    네팔렘여고생
    블리자드 다른 게임 캐릭터중에 화메 오르피아 같은 캐릭터 만들면 됩니다. 좀 더 쉽고 재미있는 버전으로 오르피아는 논란이 될만했죠 그동안 유저가 그렇게 아서스 키로 뭐라하고 스킬이펙트로 뭐라고 해서 짜잔! 캐릭터 외모도 멋지고 스킬이펙트도 멋진 오르피아가 등장했어요 하는데 그게 하필이면 히오스의 다른캐릭터는 당연히 가지고 있는 '기존' 블리자드 캐릭터라는 틀 밖에서 나왔죠 그게 또 잘뽑히면 모르겠는데 오르피아 오리지날 스토리 설명만화는 똥으로 나오고 덤으로 나온 히오스 세계관도 별로 매력없고... 블리자드 오리지날 캐릭터들의 스토리보다 얕은 스토리로 나왔죠 오르피아 수준의 캐릭터가 조금 더 쉽게 그리고 다른 블리자드 네임드로 꾸준히 나와주면 됩니다. 리멕할대도 오르피아 수준으로 해주고요 | 18.12.09 13:54 | |

    (IP보기클릭)211.210.***.***

    황금 깡통
    그러다 쳐망한 카오스 온라인이라는 게임이 생각나네요. | 18.12.09 13:56 | |

    (IP보기클릭)14.55.***.***

    황금 깡통
    단순히 캐릭터 이쁘게 뽑았다고 흥한다고요? 캐릭터 이쁜데도 흥하지 못하는 게임이 그렇게 많은데요 롤은 뭐 kda나 팝스타아리땜에 흥한줄 아시나요? 그냥 서비스에 불과한걸... 애초에 롤 초기에도 캐릭터 그렇게 안이뻤어요 그 논리대로면 서든어택2는 fps1위2위를 다투고 있었어야죠 | 18.12.09 13:58 | |

    (IP보기클릭)115.143.***.***

    네팔렘여고생
    캐릭터가 이쁘다 -> 유저유입 캐릭터가 재미있다 -> 유저유지 협동 조합 전술등의 고급기술 -> 게임성 확대 캐릭터 이쁘면 사람들 오는건 당연한건데요... 아니 그냥 게임광고만 봐도 거의 대부분이 캐릭터나 세계관의 "모양"을 보여주잖아요? 걍 아무게임이나 들어가서 게임소개영상이나 트레일러 보면 다 그런식이에요 게임 광고할때 서브탱커 메인탱커 지원가 이런거 설명할까요? 이쁜 캐릭터가 도움이 될 수도 안될 수도 있지만 적어도 복잡한 조합관계가 유저유치에 도움이 되지 않는건 확실해요 | 18.12.09 14:03 | |

    (IP보기클릭)14.55.***.***

    황금 깡통
    그래서 서든에서 전장의 아이돌이 나오고 오버워치에선 할망구가 튀어나왔는데 한국인들이 할망구를 빨고 서든2에 극딜을 멕였군요 그럼 한국남자들은 할매성애자인걸로 하죠 | 18.12.09 14:06 | |

    (IP보기클릭)115.143.***.***

    네팔렘여고생
    ㄴㄴ 서든은 캐릭터로 가서 그냥 거기서 끝남 캐릭터가 이쁘다 단계에서 이미 끝난거에요 사람 모으는것 까지는 서든이 잘했죠? 서든2는 사실상 서든1이랑 다를게 없는데 여전히 캐릭터 외모 뿐이에요 그러니 망한거고 일단 초반에 잘나갔다는건 인정해야죠 단계가 있는거에요 사람 모으기가 그 단계의 첫 번째고요 첫번째만 주구장창 하다가 끝내자는게 아니라 일단 첫번째 부터 하자는거에요 | 18.12.09 14:13 | |

    (IP보기클릭)115.143.***.***

    네팔렘여고생
    여러 단계가 있다. 롤은 첫 단계인 사람 모으기가 성공했다. 캐릭터 외모는 좀 딸리지만 쉬운 aos로 사람을 끌어 모았고 성공했다. (그리고 착한 과금, 그 이전에 파워에 영향을 끼치는 과금이 있는 aos 있었죠) 사람모으는 1단계를 성공함 그 이후로 게임을 서서히 심화시켜나감 히오스 사람 모으는데 실패 심화시킴 초보 더 안들어옴 실패 | 18.12.09 14:14 | |

    (IP보기클릭)14.55.***.***

    황금 깡통
    사람 못모았는데요.. 욕할라고 간거지 딱히 뭔가 하러 간것도 아니고 그마저도 적어서 오픈하자마저 섭종했는데 그리고 그 첫번째를 완벽하게 반박하는게 와우인건 아시죠? 당시 국내에선 리니지랑 와우 대결구도였는데 그 이쁘고 삐까뻔쩍한 리니지2랑 얼굴 오지게 빻으신 와우랑 국내인기 비슷했던거(와우가 이겼나?) 게임의 매력이 근본적인 문제지 캐릭터는 상관 없다는게 증명됐네요 | 18.12.09 14:15 | |

    (IP보기클릭)115.143.***.***

    네팔렘여고생
    국내에서는 아이온이 이겼어요 아이온이 꽤 엄청난 대기록을 세우며 장기간 1위를 유지했어요 서든2는 말이 서든2지 실제로는 서든1이랑 다를게 없었고 초장부터 캐쉬총같은거 팔았고 캐릭터 외모 말고도 말이 많았죠 캐릭터 "만"잘하고 나머진 깽판친다는 말이 아니에요 나머지도 당연히 평균은 해주고 캐릭터가 따라줘야 한다는거지 | 18.12.09 14:21 | |

    (IP보기클릭)14.55.***.***

    황금 깡통
    비슷한 시기의 리니지2랑 와우 얘기하는데 아이온이 왜 나오죠.. 차이 꽤 날텐데 | 18.12.09 14:22 | |

    (IP보기클릭)115.143.***.***

    네팔렘여고생
    유저를 모으는데는 여러가지방법이 있어요 전 그 중에서 캐릭터 외모를 꼽은거고요 제 말을 "캐릭터 외모만 있으면 성공한다." 라고 이해하셨다면 그건 오해입니다. 캐릭터 외모 말고도 다른걸로도 유저모을 수 있어요 중요한건 조합 협동 이런거에 너무 치중하면 유저풀 넓어지는게 더 힘들어진다는거죠 적어도 조합보다야 캐릭터 외모가 초보유저 유입에는 더 도움이 되요 | 18.12.09 14:23 | |

    (IP보기클릭)14.55.***.***

    황금 깡통
    그니까 일단 나머지 평균을 히오스가 어떻게 할거냐는 말에 일단 캐릭 이쁘게 만드는게 먼저라면서요 그래서 반박한거 아닙니까 | 18.12.09 14:23 | |

    (IP보기클릭)14.55.***.***

    황금 깡통
    aos에서 조합 안맞추고 뭘 어떡하게요 겐지 하나로 탱딜힐 다 할것도 아닌데 캐릭터가 여러개가 생기면 당연히 생기는 문제인데 왜 그걸 자꾸 부정함 그럼 옵치는 개꼴픽 박아도 돼서 흥한거에요? 그건 아니잖아요 | 18.12.09 14:25 | |

    (IP보기클릭)115.143.***.***

    네팔렘여고생
    그러니 캐릭터 외모가 어쩌고를 주장해봐야 약간 논점이탈이고요 유저유지를 위해 뭘 할꺼냐 캐릭터 외모를 중시하는 방법 "도" 있다. "도" 중요합니다. 꼭 읽어주세요 그게 아니면 다른 수를 써도 된다. 본문만 해도 캐릭터의 플레이에 관한 이야기도 나왔죠 이걸 통합해서 캐릭터의 매력이라고 했고요 그러니 전 캐릭터의 매력을 주장하고 있는거에요 그 매력안에 포함되는게 외모고, 그 이외에도 이펙트 타격감 스토리 능력치 스킬 특성 등등 다 있는거고요 | 18.12.09 14:25 | |

    (IP보기클릭)115.143.***.***

    네팔렘여고생
    조합 안맞춘다 ㄴㄴ 조합은 맞추고 맞출 사람은 맞추고 안맞춰도 즐길 수 있도록 수를 내야한다. 즐길거리가 협동"만" 있는건 아니잖아요? 그렇죠? 협동 말고 다른 즐길거리를 "동시에"제공해줘도 되는거죠? | 18.12.09 14:26 | |

    (IP보기클릭)115.143.***.***

    네팔렘여고생
    조합 캐릭터의 매력 둘 중 하나만 해야한다. 면 제 말을 오해하신거고 첫번째 단계로써 매럭을 활용한다. 걍 진짜 아무것도 모르는 겜 초보 이 세상에서게임이라는걸 처음 해본 사람도 뭔가 좀 신날 방안이 있도록 하는 방법 | 18.12.09 14:27 | |

    (IP보기클릭)14.55.***.***

    황금 깡통
    협동만 있는건 아니지만 팀게임이라 협동이 기본 베이스로 깔려야되는건 어쩔수 없죠 pve겜인 리니지2도 겁나 단순해보이지만 탱이 몹몰아오고 딜러가 정탄 쓰면서 극딜 박고 프로핏 소싱블댄이 버프주고 나름의 협동을 하면서 파티사냥을 하는데 pvp 팀게임에서 협동을 배제하고 뭐가 될까요? | 18.12.09 14:29 | |

    (IP보기클릭)115.143.***.***

    네팔렘여고생
    배제할 필요는 없어요 당연히 유저 수준이 올라가면 올라갈수록 협동이 중요하죠 초보유저한테는 느슨한 협동을 걸면 된다는거죠 협동보다는 캐릭터의 활약에 좀 더 집중하고요 | 18.12.09 14:37 | |

    (IP보기클릭)106.240.***.***

    조합이라는 게 무조건 1티어 캐릭 조합해서 겜하란 말이 아니라 조합이라는 건 적당히 메인탱 서브탱 딜 둘 힐 하나 뽑는 것도 조합을 맞 추는 거고 오 저 캐릭을 뽑았네? 이 캐릭이랑 궁연계 좋던데 이 캐릭 해야겠다. 우리팀에 이런 캐릭들이 있는데 힐러는 뭐가 좋을까? 이런 것도 다 조합을 맞추는 거예요.
    18.12.09 12:03

    (IP보기클릭)14.38.***.***

    BEST
    그냥 싱글게임하세요. 캐릭터다양하고 그런 싱글겜하세요. 보통 aos하는 사람들은 대게 협력해서 합이 맞아 승리까지 가는 과정과 결과를 즐기지 그냥 자기하고싶은데로 팀이랑 맞추지않고 하능걸 사람들은 트롤이라그래여. 본문에 나오는 그 자유롭게 하고픈거 하는게 트롤이라고 불리는 행동 그자체라구요. 그럴거면 스타처럼 1대1 게임이나 싱글게임을 하셔야져. AOS는 팀게임이고 팀이잇는건 협력하라는거에여
    18.12.09 12:14

    (IP보기클릭)115.143.***.***

    방패방패
    아하 그래서 그 협동 잘 챙겨서 히오스가 지금 잘 나가나요? 팀게임 협동게임 그딴걸 논할 수준조차 못될 정도로 유저수가 적은데 유저 수 부터 확보하자는게 잘못된건가요? 아니면 팀워크 칼같이 만들어서 유저수 확보한 게임이 있나요? | 18.12.09 13:07 | |

    (IP보기클릭)115.143.***.***

    방패방패
    협동게임의 정의를 내리자는게 아닙니다. 히오스를 흥하게 하려면 뭘 해야하는지가 중요한거죠 | 18.12.09 13:07 | |

    (IP보기클릭)115.143.***.***

    방패방패
    와우도 칼같은 팀워크 요구하는건 만렙컨텐츠나 되어서야 나와요 근데 히오스는... 글쎄요 왜 온라인게임에서 초반부터 협동을 요구하지 않고 초반에는 싱글퀘스트로 최소 10시간에서 길면 수십시간이상의 컨텐츠를 제공하는지...? 생각해봐야 하지 않아요? | 18.12.09 13:08 | |

    (IP보기클릭)211.210.***.***

    황금 깡통
    처음부터 온라인퀘스트 조지는 게임으로 오버워치가 있잖아요? 오버워치도 싱글겜 10시간 시키나요? 롤은요? 인공지능 10시간씩 시키고 스토리 주입시키는지? 왜 자꾸 aos 장르 게임에서 온라인 rpg 찾는지 전혀 이해가 안되네요. 와우캐릭터로 롤플래잉하고싶으면 와우하러 가세요. 왜 히오스에서 이런 소리를 하는 지 모르겠네ㅋㅋㅋㅋ | 18.12.09 13:30 | |

    (IP보기클릭)115.143.***.***

    아빠거양이
    그래서 본문에 롤 적었잔아요 초반에는 별다른 팀워크 eu스타일 이런게 엄청 심하지 않았다고 쉽게 접해서 쉽게 하는 게임이었고 오버워치도 마찬가지 사람수가 늘어나고 나서 복잡한 팀워크가 들어가야지 사람수가 부족한데 팀워크부터 강조하면 사람수는 언재 늘릴겁니까? 사람수가 없으니 빠대매칭 좀만 바꿔도 속도 느려지고 난리나는거잖아요 | 18.12.09 13:38 | |

    (IP보기클릭)115.143.***.***

    아빠거양이
    왜 히오스에서 이런소릴 하는지 모르겠다니 제가 적은 글 읽고 답글다는겁니까? 사람 수가 적어서 그런다고요! | 18.12.09 13:39 | |

    (IP보기클릭)175.120.***.***

    말같지도 않는 소리 할거면 무겐?인가 그거나 하세요
    18.12.09 12:17

    (IP보기클릭)211.210.***.***

    조합, 역할, 그런거 별로 고려하지않고 꼴리고 끌리는 캐릭터만 할거면 다른거 하세요. 이게임은 블리자드의 매력적인 캐릭터들에게 역할군을 부여하고 협동해서 상대를 이기는 게임입니다. 비 추천 시스템 없으니까 이런 말도안되는 소리가 베스트에 올라오네
    18.12.09 12:21

    (IP보기클릭)211.210.***.***

    아빠거양이
    실바나스 줌땡겨서 빤스보는 소리하고있어 진짜 화가나네 | 18.12.09 12:30 | |

    (IP보기클릭)115.143.***.***

    아빠거양이
    맞아요 그겁니다. 사람들이 꼴리는 캐릭터만 하려면 다른게임하러 가서 히오스에는 사람이 없는거죠 다른 모든 문제에 앞서 사람 수 좀 늘리자는게 뭐 잘못된건가요? | 18.12.09 13:10 | |

    (IP보기클릭)211.210.***.***

    황금 깡통
    꼴리는 캐릭터로 꼴리는 플레이 하는건 자유죠. 근데 욕을 바가지로 쳐먹죠? 왜 그럴까요? 그 사람 빼고 나머지는 이게 협동겜이고 팀겜인거 아는건데 꼴리는 캐릭터로 꼴리는 플레이 하니까 폐를 끼치고 패를 쌓게 하니까 문제가 되는거죠. 그러려면 인공지능하세요. 거긴 리리로 타워까도 뭐라안할테니까 | 18.12.09 13:32 | |

    (IP보기클릭)115.143.***.***

    아빠거양이
    뭘 꼴픽해서 꼴아박으라고 한적 있습니까 제가? 걍 캐릭터의 다양성을 확보하고 그렇게 해도 되도록 라이트하게 게임의 방향성을 잡자는게 트롤하듣이 꼴픽에 꼬라박기를 하자는건 아니에요 | 18.12.09 13:36 | |

    (IP보기클릭)203.229.***.***

    다대다 게임인 이상 협동이나 조합은 당연히 따라올 수밖에 없음. 진짜로 개인플레이를 추구하려면 다섯명을 라인 3개인 맵에 쑤셔넣을 일도 없고, 한타라는 개념을 도입할 이유도 없음 그리고 협동 게임이 된다고 해서 캐릭터의 특색이 사라지는 것도 딱히 아님. 오버워치가 신캐릭터 계속 내는것도 그런 이유고.
    18.12.09 12:22

    (IP보기클릭)115.143.***.***

    빛벼림 뉴겔
    개인플레이만 해야한다 ㄴㄴ 개인플레이도 할 수 있다 ㅇㅇ 칼같은 팀플레이만 요구해서 초보를 끌어들이고 끌어들인 사람을 유지하려면 어떻게 해야하는지 궁금한데 방법 있나요? | 18.12.09 13:12 | |

    (IP보기클릭)211.36.***.***

    황금 깡통
    이제와서 무슨 얘긴지 모르겠습니다만 협동성이 강조된다고 해서 게임이 군대처럼 되는건 아닙니다 팀 내에서 내가 무엇을 할 수 있나, 어떻게 활약하느냐가 중점이지 팀원들이랑 칼같이 맞춰서 수중발레나 추라는게 아닙니다 | 18.12.09 13:28 | |

    (IP보기클릭)115.143.***.***

    빛벼림 뉴겔
    협동성이 강조되면 초보에게 재미가 없다는 말입니다. | 18.12.09 13:35 | |

    (IP보기클릭)211.210.***.***

    황금 깡통
    예를 들어서 리밍같은 저지력 있는 영웅들이 서로 잇어서 대치구도가 됐을 때, 머키나 아즈모단이 근처 라인 정리하면서 개인 플레이 하는 건 전략입니다. 그걸 누가 뭐라합니까. 명분이 있는 행동이니까요. 근데 루시우가 라인 벽타면서 구슬 줏어먹고 있는거 들켜서 짤리면 그건 개같은 개인플레이라고 욕을 바가지로 먹겠죠. 이런겁니다. | 18.12.09 13:36 | |

    (IP보기클릭)211.36.***.***

    황금 깡통
    전 그렇게 생각 안합니다. 거점 하나 화물 하나에 다닥다닥 붙어서 탱커 힐러 다 맞추고 싸워대는 오버워치가 흥한게 말이 안되요 그럼. | 18.12.09 13:38 | |

    (IP보기클릭)211.210.***.***

    황금 깡통
    협동성이 강조되면 초보에게 재미가 없다는건 너무 주관적인 생각아니에요? aos가 뜰때, 캐치프레이즈가 뭐엿나요? '영혼의 한타'였습니다. 한타는 협동 플레이를 전제로 까는 단어죠. | 18.12.09 13:38 | |

    (IP보기클릭)115.143.***.***

    아빠거양이
    영혼의 한타가 무슨 aos가 뜰때 캐치프라이즈입니까? 어디서 그런 캐치프라이즈를 했는데요? 도타? 카오스? 듣도 보도 못한 이야기인데 출처가 어디에요? | 18.12.09 13:41 | |

    (IP보기클릭)222.237.***.***

    AOS의 핵심이 협동이 아니면 뭐임? 여러사람들이 한데 모여서 으쌰으쌰하는데?
    18.12.09 12:26

    (IP보기클릭)115.143.***.***

    Ad Hoc2675
    다양한 캐릭터죠 여러사람이 모여서 으샤으쌰 한다고 협동이 핵심이 아닙니다. 으쌰으쌰 하려고 히오스를 하는게 아니라 즐기려고 히오스를 하는거죠 그럼 뭘 즐기는데요 초보와서 붙잡고 서브탱커부터 설명하면서 으쌰으쌰 하는 방법 알려주고 아니면 "너 트롤" 이라면서 배제할겁니까? 그래서 유저수는 언재 늘리려고요? 협동이 중요한 레이드형 mmorpg의 정점인 와우조차도 만렙가까이나 되서야 협동이 중요한 레이드가 나오지 그 전에는 솔플이나 느슨한 협동을 요구해요 심지어 세기말까지 와우를 한 유저들 조차도 마지막 레이드를 클리어 하는 유저수는 통계상 30% 내외... 왜 수많은 온라인게임에서 후반 컨텐츠에 협동이 몰려있고 초반 컨텐츠에 싱글퀘스트가 몰려있는지 생각해본다면 초보를 위해 협동보다 다른 재미를추구해야한다는건 아주 틀린말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 18.12.09 13:17 | |

    (IP보기클릭)222.237.***.***

    황금 깡통
    와우같은 rpg온라인겜은 애초에 협동이 주된 게임이 아님. AOS는 협동이 주된 게임이고. 애초에 그렇게 설계가 되어있음. 롤에서 서폿이 cs안먹는것도 협동의 일환이고. 님 말은 국밥집에서 자장면 왜 안파냐고 하는것과 다른게 없음 | 18.12.09 13:27 | |

    (IP보기클릭)115.143.***.***

    Ad Hoc2675
    사람 많이 접속해서 으쌰으쌰하는건 결국 둘중 하나임 협동, 경쟁 aos가 협동이 주된 게임이라는데... 님 히오스 안하는 친구한테 만약 히오스 소개하고 추천해준다 그러면 이건 협동게임이고 히오스에는 멘텡섭탱 기타등등이 있고 넌 여기에 맞춰야만 해 이렇게 꼬실겁니까? 아니면 너 xx캐릭터 알지 그거 엄청 유명한 캐릭이잖아 그 캐릭터 있는데 함 해볼래? 이런식으로 꼬실겁니까? 난 신규유저를 꼬시는 것을 이야기 하고 있어요 | 18.12.09 13:34 | |

    (IP보기클릭)211.210.***.***

    황금 깡통
    무슨 신규유저를 여자꼬시듯 꼬시고있어요 ㅋㅋㅋㅋㅋ 어차피 협동 경쟁 싫어하는 사람이면 100찍기도전에 나가떨어지겟구만 | 18.12.09 13:42 | |

    (IP보기클릭)115.143.***.***

    아빠거양이
    롤 뜰때는 뭐 tv광고하거나 네이버 메인에 광고라도 띄웠습니까? 걍 입소문 타고 흘러간거지 협동 경쟁을 싫어하는 사람을 끌어들이는게 아니라 그걸 이해하고 즐기는건 오래 걸리니까 다른 부분에서 매력을 어필 할 수 있어야 된다는 소리에요 | 18.12.09 13:44 | |

    (IP보기클릭)115.143.***.***

    아빠거양이
    님 친구한테 게임 같이하자고 추천해준적도 없어요? 아니면 친구가 님한테 게임 같이하자고 한적도 없나요? | 18.12.09 13:45 | |

    (IP보기클릭)211.210.***.***

    황금 깡통
    저는 히오스 영업할때, 야 여기 디아나옴. 근데 얘 존나 씹탱커라서 앞에서 쿰척거려야 됌.정도는 얘기해줍니다. 왜냐면 님처럼 이게 뭔 영웅인지 안알려주고 그냥 자기들이 알던 겜에서 나오던거만 생각하면 케리건이 왜 폴짝거리고 디아가 왜 종말찍는지도 모르거든요? | 18.12.09 13:51 | |

    (IP보기클릭)115.143.***.***

    아빠거양이
    그렇죠 왜 디아블로가 종말을 쓰지? 디아블로 답지않게? 그러니까 블리자드 유명 네임드 보고 들어온 유저가 떨어져 나가는거에요 님 설명 하나하나 안에 답이 다 있네요 | 18.12.09 13:55 | |

    (IP보기클릭)115.143.***.***

    아빠거양이
    님 설명듣고 게임하는 사람은 어떨까요? 와 디아블로! 게임에서 보던 번개 막 쏘는거랑 불의 고리가 튀어나가는거랑 그런거 할 수 있겠지? 현실 불의 고리는 돌격병도 못죽이는 피회복기로 대체되었다. 번숨은 비주류특으로 대체되었다. (요즘은 사정이 나아졌지만) 불만있습니까 켈리포니아로 오십시오 아뇨 불만있으니까 걍 접을래요 | 18.12.09 13:57 | |

    (IP보기클릭)211.210.***.***

    황금 깡통
    이분 진짜 생각이랑 글쓴거랑 앞뒤 안 맞네. 자기가 구체적인 설명도 안 해주고 일단 신규유저 꼬셔오자고 해놓고서 들어온 유저들이 생각한 거랑 다른 스킬보고 떨어져 나간다고 하네 ㅋㅋㅋㅋㅋㅋㅋ. 님. 그럼 님이 하자는데로 꼬셔온 유저들은 다 꼬접한다는 거잖아요. 그럼 뭐하러 그딴 영업을 해요 | 18.12.09 14:00 | |

    (IP보기클릭)211.210.***.***

    황금 깡통
    뇌절옴?? 1. 일단 캐릭터의 매력으로 어필한다, 협동, 조합 설명은 뉴비님들이 싫어하시니 배제한다 2. 게임시킨다. 근데 각자 유니버스에서 한따까리하던애들이니까 뭐하는 앤지 감이 안온다 3. 준내개 참교육당하고 이게 뭐야 하고 접는다. 이게 님 하자는 거예요. | 18.12.09 14:04 | |

    (IP보기클릭)115.143.***.***

    아빠거양이
    님이 캐릭터 컨셉이야기를 해서 그에 대답해준건데 뭘 앞뒤가 안맞아요 대답해준게 앞뒤가 안맞다는거? 그말은 그 전에 달린 님 질문이 논점이탈이라는거 인정하는거죠? | 18.12.09 14:05 | |

    (IP보기클릭)115.143.***.***

    아빠거양이
    각자 유니버스에서 한따까리하는애인데 뭐가 감이 안와요 디아블로 바바리안 -> 힐윈드 도는 근접 딜탱 스타크래프트 레이너 -> 총쏘는 놈 와우 아서스 -> 워3의 데나 혹은 와우 죽음의 기사 모르긴 뭘 몰라 다 아는구만 | 18.12.09 14:06 | |

    (IP보기클릭)115.143.***.***

    아빠거양이
    1. 캐릭터의 매력을 어필한다. 이 부분에서 이미 캐릭터는 잘 만들어야 한다는 기본 전제가 깔린건데 그걸 모르시는거에요? 설명해줘야 해요? 왜 밸런스는 언급 안했으니까 밸런스도 언급해줘요? 버그도 언급 안했으니까 버그 없어야 한다는것도 언급 해줘야 하는군요? 좀 논점이 뭔지 이해하고 접근하시면 좋겠는데 반박을 위한 반박을 하니까 님이 먼저 딴소리하고 대답해주니까 딴소리래 | 18.12.09 14:08 | |

    (IP보기클릭)124.60.***.***

    님 재미는 거기서 찾으시고 다른유저는 조합 협동 하는맛에 하는거죠 왜 혼자 불타지?
    18.12.09 12:35

    (IP보기클릭)115.143.***.***

    xariby
    ㅇㅇ 그러니까 히오스가 유저수가 없는거죠 우리가 옳다. 우리식으로 놀아라. 싫으면 딴겜가. 이런식으로 나오니까 진짜 딴겜가서 히오스가 3류소리 듣느거 아닙니까? | 18.12.09 13:13 | |

    (IP보기클릭)124.60.***.***

    xariby
    전 옳다고한적없는데요 다 각자 재미를 느끼는 틀린거지 강요할건아니라고봄 그리고 유저수는 영리 개판배치때문에 등돌리고 떠난지가 언젠데 여기서 유저수 감소를 찾아요? | 18.12.09 13:27 | |

    (IP보기클릭)115.143.***.***

    xariby
    저도 조합 협동에서 재미 느끼지 말라고 안했는데요... | 18.12.09 13:31 | |

    (IP보기클릭)211.210.***.***

    황금 깡통
    이게 무슨 캐릭터 장사에 실패해서 망했나, 딴겜가라 이소리해서 망했나? 2.0전에도 후에도 운영 말아먹고, 롤 파이 못짤라먹고, 삽질해서 있던유저 없던유저 다떠났는데 빠대 매칭도 더 쓰레기로 만들어서 더 망하고있는거죠. 그 와중에 다시 신규 유저들한테 니들이 좋아하는 캐릭터가 여깄어~ 히오스 하지않을래? 하면 대답이 "와! 한조! 와! 겐지!" 이럴 줄 아시나요? "아 고급겜 안 해요" 나옵니다. 이미 운영 조지고 레스토랑스 레스토랑스 소리 들어서 소비자 인식이 썩 좋지 않은게 문제죠. 근데 그나마 겜하고 있는게 팀 한타가 재밌어서 하는 제 입장에서 조합과 협동이 주가 아니라는 글을 싸시니 빡침을 이루 말할 수 없네요. | 18.12.09 13:48 | |

    (IP보기클릭)115.143.***.***

    아빠거양이
    캐릭터 장사에 실패해서 망한거 맞는데요 | 18.12.09 13:57 | |

    (IP보기클릭)124.60.***.***

    xariby
    지금 본문에 쓰이는 내용이 조합 협동은 부가적인거고 캐릭성에 재미를 느껴라라는말아닌가요? | 18.12.09 13:58 | |

    (IP보기클릭)115.143.***.***

    아빠거양이
    운영 말아먹고 -> 캐릭터 장사 실패 롤파이 못잘라먹고 -> 캐릭터 장사 실패 삽질 -> 캐릭터 장사 실패 히오스 하지 않을래? 와 케리건! 12등급 사이오닉 능력자, 저그의 여왕 어...? 저그 여왕이랑 사이오닉은 어디간겨? 왜 럴커처럼 가시가 나오는겨? 실패 | 18.12.09 13:59 | |

    (IP보기클릭)115.143.***.***

    xariby
    ㄴㄴ 우리가 해라 ㄴㄴ 히오스가 해라 ㅇㅇ 유저 유입이 핵심 목적이고 그 목적 달성에 필요한게 캐릭터 자체의 재미라고 한거에요 | 18.12.09 13:59 | |

    (IP보기클릭)211.210.***.***

    황금 깡통
    이 사람 진짜 캐릭터만 보고 게임하는 전형적인 분이네, 운영 말아먹은게 캐릭터 장사 때문인가요? 롤 파이 못잘라먹은건 시장 선점에서 실패한게 크고, 삽질은 밸런스를 비롯한 상기의 이유들 때문인데 다 캐릭터 장사 실패 만으로 국한 하나요? 대1가리가 정도껏 나빠야 얘기가 통하지 | 18.12.09 14:08 | |

    (IP보기클릭)115.143.***.***

    아빠거양이
    시장선점 실패는 무슨... 그 치열한 fps에서 시장선점 실패하고 탈환한게 오버워치 mmorpg에서 시장선접했나? 아니요 근데 1위인 와우 rts시장선점 했나? 아닌데 성공한게 워크 tcg선점? ㄴㄴ 근데 성공한게 하스스톤 블리자드 뭐 별로 시장선점한거 없는데요 디아블로 하나 있나? | 18.12.09 14:10 | |

    (IP보기클릭)115.143.***.***

    아빠거양이
    블리자드가 언제 시장선점 했는지 좀 알려주시면 좋겠네요 후발주자로 가서 1위 뚜까패고 올라가던게 블리자드 같은데 아닌가요? | 18.12.09 14:11 | |

    (IP보기클릭)211.210.***.***

    황금 깡통
    하.. ㅈㄴ 답답하네 내가 언제 블리자드가 먼저 시장을 선도하는 기업이라고 했나요? 롤이 나오기 전에 이미 자사의 유즈맵으로 aos 장르고 만들어 진 것 을 파악했으면 그걸 통해서, 시장 선점을 할 수 있었는데 손 놓고 있다가 롤이 선점해서 실패했다는 거죠. 어우 답답해 | 18.12.09 15:17 | |

    (IP보기클릭)115.143.***.***

    아빠거양이
    글의 흐름은 읽고 대답하시는거 맞나요? 내 말은 히오스 점유율 실패의 원인이 시장선점 실패라고 말한거의 반박이에요 | 18.12.09 17:32 | |

    (IP보기클릭)1.245.***.***

    황교익 같은 소리 하시네
    18.12.09 17:33

    (IP보기클릭)115.143.***.***

    프랑데아미즈
    사실 히오스라는게 켈리포니아 매콤주먹에서 유래된거거든요 | 18.12.09 17:37 | |

    (IP보기클릭)39.7.***.***

    이 ㅈ같은 마인드가 그동안 봐온 전문가충들의 마인드로군요
    18.12.09 18:27

    (IP보기클릭)115.143.***.***

    Geniustudy
    ㅈ같다니... 왜 욕을해요? | 18.12.09 18:45 | |

    (IP보기클릭)39.7.***.***

    황금 깡통
    AOS는 팀게임인데 나 하나 즐겁자고 4명한테 피해주는 건 ㅈ같은 마인드가 맞으니까요 | 18.12.09 18:47 | |

    (IP보기클릭)115.143.***.***

    Geniustudy
    나 하나 즐겁자고 4명에게 피해를 준다는 말이 어디있는데요 글을 읽어보셨나요? 아니면 3줄요약 아니면 글도 못읽나요? | 18.12.09 18:48 | |

    (IP보기클릭)39.7.***.***

    황금 깡통
    협동과 조합이 중요한 게 아니라면서요 ㅋㅋ | 18.12.09 18:49 | |

    (IP보기클릭)39.7.***.***

    황금 깡통
    팀게임에서 제일 중요한 게 중요치 않다는 마인드면 뭘 어떻게 할지가 뻔한데ㅋㅋ | 18.12.09 18:49 | |

    (IP보기클릭)115.143.***.***

    Geniustudy
    팀만 이루면 다 팀게임이구나... 페이커가 팀워크가 좋아서 세계 최고인가요 피지컬이 좋아서인가요? | 18.12.09 18:51 | |

    (IP보기클릭)115.143.***.***

    Geniustudy
    팀워크 "만"따진다는건 틀린 말이에요 팀워크도 따진다는거지 그리고 이야기의 핵심은 신규유저유입에 관한 이야기에요 신규유저한테 팀워크가 매력적이에요? 아니죠? 그러니 신규유저유입에 필요한건 팀워크가 아니라 캐릭터의 매력이라고 한거에요 | 18.12.09 18:52 | |

    (IP보기클릭)115.143.***.***

    Geniustudy
    아니 진짜 이상하게 왜 덧글 하나하나마다 새로운 이야기를 해도 모자랄판에 본문에 적혀있는 글의 요약본을 또 적어야 하는건지 이해가 안되네요 왜 다들 본문을 읽을 줄 모르지? 글이 너무 길었나요? 아니면 제가 한글이 아닌 외국어를 저고 있는건가요? 여기 한글 읽을 수 있는 사람이 없는건가? 아니면 제목만 보고 바로 덧글 다는건가????? | 18.12.09 18:53 | |

    (IP보기클릭)115.143.***.***

    Geniustudy
    신규유저유입과 팀워크, 캐릭터성간의 관계를 말하고 싶은데 걍 단어 하나만 따와서 팀워크가 어쩌고 저쩌고... 글 안읽어보신 것 같은데 ㅈ같다는 말을 남에게 하기 전에 본문을 읽고 이해해보시는건 어떨까요? | 18.12.09 18:55 | |

    (IP보기클릭)39.7.***.***

    황금 깡통
    신규 유저 유입에 필요없는 게 전문가라는 건 잘 압니다만 ㅋㅋ | 18.12.09 18:55 | |

    (IP보기클릭)39.7.***.***

    황금 깡통
    네네~ 히교익님 말씀 잘 들었구여~ 말씀하신 페이커도 팀이 요구하는 협동과 팀플레이는 잘합니다~ | 18.12.09 18:57 | |

    (IP보기클릭)115.143.***.***

    Geniustudy
    네 그리고 전 전문가를 언급한적도 없어요 그냥 캐릭터의 매력이라고만 했지 여전히 본문은 안읽어 보셨네요 | 18.12.09 18:57 | |

    (IP보기클릭)118.32.***.***

    ㅋㅋㅋ
    18.12.09 20:40

    (IP보기클릭)1.251.***.***

    이렇게 생각할수도 있다라는 거 이해는 함 이해만 함 동의는 안 함 ㅋㅋ 같은 팀 되긴 싫음 멀티없는 스팀게임이랑 친해지시길 추천
    18.12.11 19:04

    (IP보기클릭)115.143.***.***

    doriaan
    주장을 너무 뒤에 적어서 님도 그렇고 다른사람도 그렇고 글의 주제까지 읽지는 못한것 같네요 게임 플레이에 관한 글이 아니라 유저유입에 관한 글이에요 | 18.12.11 19:43 | |

    (IP보기클릭)222.116.***.***

    혼자 100대 1 하시네... 다른분이 말하시던거에는 갑자기 다른얘기해서 반박하시고 본인이 말하시던거에 다른얘기로 반박하면 그런거 얘기한적 없다고 말하고...
    18.12.12 11:19







    읽을거리
    [게임툰] 번뜩이는 재치와 액션으로! 마리오 vs. 동키콩 (36)
    [MULTI] 유니콘 오버로드, 아무도 전설의 오우거 배틀 3를 만들어주지 않길래 (123)
    [게임툰] 슈퍼 민주주의를 위하여! 헬다이버즈 2 (73)
    [MULTI] 낭만과 두려움 가득한 야간주행, 퍼시픽 드라이브 (25)
    [게임툰] 섀도 타임이 뭔데, 페르소나 3 리로드 (95)
    [PS5] 파이널 판타지 7 리버스, 추억을 넘어 다시 태어난 최종환상 (76)
    [게임툰] 나 사실 격겜에 재능있는 거 아니야? 철권 8 (58)
    [MULTI] 이 한 몸 슈퍼 민주주의를 위해, 헬다이버즈 2 (84)
    [MULTI] 여전히 안개 속을 표류하는 해적선, 스컬 앤 본즈 (28)
    [MULTI] 비로소 하나가 된 두 개의 이야기, 어나더 코드 리컬렉션 (9)
    [MULTI] 더 친절해진 한국 인기 격투게임, 철권 8 (95)
    [MULTI] 누굴 죽이냐보다 어떻게 죽이냐가 중요하지, 수어사이드 스쿼드 (35)



    글쓰기
    공지
    스킨
    ID 구분 제목 글쓴이 추천 조회 날짜
    118 전체공지 업데이트 내역 / 버튜버 방송 일정 8[RULIWEB] 2023.08.08
    9445577 홍보 루리웹 히오스 공략툴 0.10.2 (구글 크롬, 파이어폭스) (8) 어이쿠손미끌 26 78050 2018.08.13
    9472832 정보 아타호-_- 2 2185 2023.09.22
    9472831 잡담 멀라용 1 1008 2023.09.21
    9472721 잡담 DoMook 7 3252 2023.04.22
    9472718 잡담 DoMook 2 2193 2023.04.20
    9472677 잡담 루리웹-0117295355 1 1736 2023.03.30
    9472647 잡담 지쉐 890 2023.03.07
    9472637 잡담 검은침식의귀걸이 1 1198 2023.03.03
    9472547 잡담 하만칸 1032 2023.02.02
    9472534 질문 ninlhk 867 2023.01.25
    9472489 잡담 sergio_phin 1006 2022.12.03
    9472470 잡담 크오오 7 3677 2022.10.16
    9472431 잡담 ☠☠ 2 3357 2022.08.23
    9472423 잡담 루리웹-5197445485 2 2321 2022.08.17
    9472399 정보 아타호-_- 1 2364 2022.07.13
    9472397 소감 LegenDUST 1 1345 2022.07.10
    9472395 팬아트 티리1 15 13316 2022.07.09
    9472394 정보 아타호-_- 5 4938 2022.07.09
    9472377 잡담 LegenDUST 1699 2022.06.26
    9472376 버그 ☠☠ 2 3510 2022.06.25
    9472368 잡담 루리웹-9732332828 1451 2022.06.19
    9472359 잡담 katagora 2 3635 2022.06.12
    9472349 잡담 침대축구 1993 2022.06.02
    9472335 질문 루리웹-3114445332 1376 2022.05.14
    9472328 잡담 히드라 쉐이크 2397 2022.04.28
    9472324 잡담 DoMook 1585 2022.04.18
    9472321 잡담 LegenDUST 1 1155 2022.04.15
    9472317 잡담 ☠☠ 2 4257 2022.04.09
    9472311 영웅공작 루리웹-0931573464 2 3170 2022.04.02
    9472309 정보 아타호-_- 2053 2022.03.30
    9472291 잡담 고른고달 1605 2022.02.26
    글쓰기 30283개의 글이 있습니다.
    1 2 3 4 5 6 7 8 9 10

    히어로즈 오브 더 스톰

    평점
    8.5
    장르
    AOS
    한글 지원
    한국어지원(음성/자막)


    플랫폼
    온라인
    가격정책
    부분유료화
    개발사
    블리자드


    유통사
    블리자드
    일정
    [CBT] 2015.01.15 (온라인)
    [OBT] 2015.05.20 (온라인)
    [출시] 2015.06.03 (온라인)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