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70시간 했네요. 파이널 판타지 시리즈 플레이 한 거라곤 13밖에 없습니다. 상당히 올드 게이머인데도 불구하고 파이널 판타지 시리즈는 접할 기회가 전혀 없었습니다. 물론 7편ㅇㅣ 발매되었을 때의 명성은 콘솔에 별로 관심이 없던 대학생이었던 저조차 혹하게 할만큼 대단했지만요. 몇 년 전에 문득 할 게임이 없어서 한 번 해볼까...라는 마음으로 접했던 13은 실망스러워서 후반부까지 꾸역꾸역 참으며 하다가 엔딩도 못 보고 던져버렸습니다. 그런데 이번에 또 게임 할만 한 게 없어서(15 사고 나니 할만한 게임이 쏟아져 나오는 군요....) 속는 셈치고 15를 사서 해봤습니다.
결론부터 말하자면, 아주 만족스럽지도 않지만, 아주 실망스럽지도 않은...그렇지만 다시 플레이 할 의욕은 별로 안 생기는 그런 작품이네요. 일단 엔딩까지 보았다는 것에 의의를 두고 싶어요.
어느 정도는 이미 알고 있었던 서사의 구멍에 대한 문제점은 오히려 저에겐 별로 크게 다가오진 않았습니다. 하지만 가장 큰 문제는 역시...캐릭터네요. 매력적인 캐릭터가 하나도 없고, 악역의 행동에 전혀 개연성이나 공감대도 없고.... 진짜 현실에서는 싸이코나 정신병자가 일반인이 이해할 수 없는 이유로 범죄를 저지르곤 하지만, 최소한 이야기를 만들려면 뭔가 행동에 그럴 듯한 이유가 있어야 하는데... 악역의 행동에 당위성을 부여하는 데 실패하다보니 모든 이야기가 그냥 겉돕니다. 거기다가 주인공을 비롯한 모든 주변 인물들의 행동이나 감정, 생각이 너무나 전형적이거나, 오글거리거나, 이해할 수 없거나, 이랬다 저랬다 하거나...
심지어 이야기에 있어서 핵심 중 하나인 신들조차도 그 행동에 이상한 부분이 너무나 많습니다. 결국은 주인공과 억지로 싸우게 만들려는 제작진의 의도만 반영된 허술한 캐릭터들로 점철되어 버렸고, 보는 내내 이야기에 몰입이 안되었습니다. 물론 그 허술한 캐릭터나 구멍 투성이인 이야기를 보완해 주는 화려한 연출이나 그래픽 등이 있어서 참 다행이었습니다만....
아무튼 초, 중반까지의 밝은 분위기도 되도록 신경 안 쓰려고 했지만, 결과적으로 작품의 큰 줄기에 몰입을 방해하는 요소일 수 밖에 없었습니다. 특히 서브 퀘스트나 게임 내의 요소를 수집하려는 저의 플레이 특성 상, 메인 스토리와 전혀 상반된 분위기들의 부가 요소들은 ...
게임 플레이에 있어서도 만족스럽지 못한 부분이 상당히 많았는데, 그나마 이 작품에서 호평받는 전투에서 가장 짜증 나는 것이 웨이트 모드. 웨이트 모드에서만 라이브라를 할 수 있어서 어쩔 수 없이 웨이트 모드를 사용했는데, 이 놈의 웨이트 모드는 왜 활성 버튼이 따로 없는 건지 당최 이해할 수가 없었습니다. 아무 버튼도 누르지 않았을 때 일시 정지가 되게 만들면 어쩌자는 건가요..? 내 의도대로 멈출 수 있는 것도 아니고, 전투 중간 중간 공격하는 타이밍에 자꾸 웨이트 모드 걸려서 전투 자체의 재미를 깎아먹는 요소가 되고 말았습니다. 기껏 전투 잘 만들어놓고 말이죠. 물론 액티브 모드로 하면 그런 문제 없습니다만, 그렇게 하면 라이브라를 포기해야 합니다. 심지어 AP 소모해서 찍을 수 있는 스킬트리에 웨이트 모드 관련 항목도 만들어 놓았는데도요. 액티브, 웨이트 모드를 버튼 눌러서 전환할 수 있게만 해 놨어도 이렇게 짜증이 나진 않았을텐데... 게임하는 내내 웨이트 모드 때문에 인내심 테스트 하는 기분이었네요.
그 외의 전투에서의 요소들은 재미있는 것들도 많았습니다. 링크 어택이라든지, 무기 전환, 커맨드 어택, 특히 쉬프트를 이용한 여러 요소들... 그렇지만 빌어먹을 저 웨이트 모드와 사용이 불편한 마법 때문에...전투에서의 점수도 일정부분 깎을 수 밖에 없네요.
이래저래 단점 위주로만 썼는데, 그래도 감각적인 부분에서는 점수를 높게 줄 수 밖에 없는 게임이어서 개인적으로는 엔딩까지 볼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광활한 자연의 표현이나, 메카닉 디자인(특히 레갈리아..캬), 여러 캐릭터 외모의 세부묘사, 그 외 여러 시각적 요소들. 배경이 너무 좋아서 돌아다니는 것만으로도 한동안은 즐거웠네요. 또 음악도 굉장히 마음에 들어서 나름 차 타고 다니면서 감상도 많이 했습니다. 그리고 예쁜 루나 얼굴 보는 재미 약간....
그나마 비슷한 류의 일본 RPG에 비해서는 나까마 타령이라든지 오글거리는 신념 타령이 좀 덜하긴 했습니다만, 탈피할 거였으면 아예 배제를 했으면 더 좋았을 텐데, 그놈의 나까마, 토모타치는 역시...벗어날 수 없는 굴레였나봅니다. 그래도 가끔은 녹티스를 비롯한 4명의 우정이 아름다워 보이는 순간도 있었다는 것 때문에 이 부분은 중립 평가 하겠습니다.
전체적으로는 불만점이 많았는데, 전투나 시청각적인 부분에서 만족스러워서 그냥 좋은 경험한 것 같은 기분을 주는 게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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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인생각이 존중받길 원한다면 다른사람들의 생각도 존중해야겠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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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시한번 말씀드리지만 개인마다 취향의 차이가 있고 그에따라 이 게임을 어떻게 받아들이냐의 차이도 있습니다. 하지만 어글거린다 만화적이다 겉멋과 허세와 객기 등등 부정적인 단어들로 재밌게플레이하고 스토리도 잘 받아들인사람들을 마치 수준이 낮은양 폄하하는건 좋지않다고생각되네요. 본인이 그런걸 좋아하시는 성격이라면 뭐 할말은 없습니다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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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시한번 말씀드리지만 개인마다 취향의 차이가 있고 그에따라 이 게임을 어떻게 받아들이냐의 차이도 있습니다. 하지만 어글거린다 만화적이다 겉멋과 허세와 객기 등등 부정적인 단어들로 재밌게플레이하고 스토리도 잘 받아들인사람들을 마치 수준이 낮은양 폄하하는건 좋지않다고생각되네요. 본인이 그런걸 좋아하시는 성격이라면 뭐 할말은 없습니다만 | 18.05.23 15:49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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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인생각이 존중받길 원한다면 다른사람들의 생각도 존중해야겠죠? | 18.05.23 15:50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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루리웹 필수품이라 넣어봤어요 ㅎ | 18.05.20 14:16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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