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미궁 초반 기준입니다.
페르소나 5 주인공(조커) :
아르센 - 마법 타입
말하자면 주원 타입 올라운더. 리스키 난이도에서는 피보호자. 빙결 약점, 축복 약점. 운을 제외한 스탯이 그럭저럭 좋습니다. 마법 타입이라면서 힘이 높고 물리기를 배우는 건 대체 뭘지. 배우는 스킬은 관통 물리 공격인 싱글 샷, 주원 마법 에이하, 수면 부여 물리 공격인 몽견침, 반역의 선도자, 퍼스트 스타. 싱글 샷도 쓸만하고, 반역의 선도자는 적은 SP 소모로 크리티컬 부스트를 1열에 줍니다. 물리 크리티컬이 떴으면 할 때 아주 쓸만합니다. 퍼스트 스타는 모든 적보다 빨리 행동할 시 공격력 증가인데 부스트 시 공격력 증가라고 해둡시다. 싱글 샷의 위력이 상당히 커집니다. 다만 리스키 난이도 시 극단적으로 몸을 사려야 하고 약점이 2개입니다. 초반에 하마/코우하, 부흐 쓰는 적이 없는 듯한 것은 그렇다 쳐도 찜찜해서 저는 내성을 달아줬습니다. 아니나 다를까 2미궁에서 부흐 등장.
사카모토 류지(스컬):
캡틴 키드 - 방어 타입
팔라딘입니다. 질풍 약점, 전격 내성. 힘과 내구가 짱짱 높은 대신 다른 스탯은 영 아닙니다. 초기부터 라인 가드라는 스킬이 있는데 PQ나 페르소나 유저분들께는 생소한 스킬이지만 세계수에서는 익숙한 팔라딘 계통 방패직종의 스킬입니다. 1열의 대미지를 대신 받고 그 대미지를 경감합니다. 고난이도에서는 초반에 필수 멤버라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틈이 나면 쓸 수 있는 박치기(혼란 부여 물리 공격)와 전격 마법 지오도 쓸만합니다. PQ에 드디어 등장한 그럴싸한 방패. 레벨 18에 반격 스타일이라는 스킬을 배우는데, 데스 카운터(같은 열 피격 시마다 물리 반격)를 낮은 확률로 개막 시 발동하는 스킬입니다.
모르가나(모나):
조로 - 보조 타입
메딕입니다. 그것도 아주 빠른.전격 약점, 질풍 내성. 내구가 낮고 마력과 속도가 높은 편입니다. 질풍 공격 마법 갈과 회복 마법 디아, 낮은 명중률과 높은 치명타율의 물리 기술인 럭키 펀치를 익히고 전체회복기 메디아도 13레벨 때 익힙니다. 속도는 이 글에 실리는 모든 멤버 중 가장 빠르다고 봐도 과언이 아닙니다. 아쉬운 점이라면 그 속도 때문에 감자->힐 순으로 아이템 사용하는 것이 곤란하다는 점이지만 어쨌든 빨리 힐을 줄 수 있습니다. 고양이발 스텝이라는 패시브가 있는데 모든 공격에 회피율이 상승하는, 내구가 낮은 모나에겐 적절한 효과입니다. 그런데 내구가 낮은 게 보통 수준이 아닙니다. 리스키 기준 어떤 강한 공격을 맞으면 훅 갑니다. 진짜 심할 정도로 유리몸입니다. 게다가 전격 공격을 맞으면 즉사입니다. 페르소나 본가처럼 벤치에서 회복기 쓰는 것도 불가능하니 쓴다면 잘 지켜주도록 합시다.
타카마키 안(팬서):
카르멘 - 마법 타입
팔방미인입니다. 빙결 약점, 화염 내성. 화염 공격 마법 아기에 약점인 적이 꽤 많아서 타점이 괜찮은 편입니다. 디아와 수면 마법 도르미나, 상태이상 해제 마법인 파트라를 익힙니다. 그리고 포상의 채찍이라는 패시브도 붙는데 봉인 성공 시 추가타라는 매우 바람직한 기술입니다. 상태이상을 부여하는 무기도 많고 하니(특히 혼란 부여 무기가 매우 쓸만합니다.) 평타도 위력은 낮을지언정 활용도가 높습니다. 다만 유리몸입니다. 모나와 마찬가지로 강한 공격을 맞으면 훅 갑니다. 빙결 마법을 맞으면 물론 즉사입니다. 그 점을 제외한다면 역시 모나와 마찬가지로 쓸만한데 별로 모나와 동시에 굴리고 싶지 않은 캐릭터입니다.
키타가와 유스케(폭스):
고에몽 - 물리 타입
물리 딜러입니다. 화염 약점, 빙결 내성. 힘과 속도가 높은 편이고 무기의 공격력이 높습니다. 부흐는 늦게 배우지만 어쨌든 있어서 나쁠 것 없고, 범위 공격 스킬인 대절단과 명중/회피율을 높여주는 버프 스쿠카쟈를 익힙니다. 또 턴이 끝날 때마다 쟈가리코를 먹어서 체력을 회복합니다. 농담 아니고 진짜로(간식의 기술). 쪼렙이라 체력 회복량은 미미한 편이지만 그래도 물리기 사용의 코스트나 자잘한 피해를 커버해줄 정도는 됩니다. 속도가 빠르기 때문에 아이템이나 버프/디버프를 맡길 수도 있고 내구도 (쟈가리코 포함해서) 나쁜 편은 아닙니다. 그래도 나서서 맞게 하지는 않도록 합니다. 개인적으로 모든 캐릭터 중 최애캐 순위 No.2 라 칭찬하고 싶은데 그렇게 칭찬할거리가 아직 많지 않군요. 목소리가 멋지고 얼굴도 잘 생겼습니다.
아케치 고로(크로우):
로빈 후드 - 보조 타입
축복 올라운더입니다. 축복 내성, 주원 약점. 스탯이 비교적 평탄하고 축복 공격 마법 코우하, 2연타 물리기 트윈 슬래시, 1열의 체력을 조금, 상태이상을 회복하는 리프레쉬, 물리 속성 연쇄기인 연쇄의 타격을 익힙니다. 15레벨에 탐정의 징벌이라는 적 하나에 3중 봉인을 거는 기술을 익힙니다. 조금 늦지만 3중 봉인이라는 매우 좋은 효과입니다. 초반에 에이하 쓰는 적이 없기도 하고 대체로 뭘 시켜도 잘합니다. 리프레쉬의 성능도 정말 좋고요. 덕분에 실로 안정적입니다. 코우하도 타점이 괜찮은 편이고, 속성 찌르기를 위한 마법 공격과 이빨 꺾기 같은 디버프 물리기를 주면 좋을 듯 합니다. 다만 파티에 넣고 싶기도 하고 싫기도 한 캐릭터성 덕분에 고민하게 될 듯 합니다.
사쿠라 후타바(내비):
네크로노미콘 - 보조 타입.
비전투 멤버이고, 딱히 설명할 게 없습니다. 액티브 스킬도 2칸 소모하는 턴 종료 시 회복시키는 기술인 미니리커버, 아군의 코스트를 0으로 하는 제로시프트(15레벨) 두 가지가 다입니다. 초반에 쓰도록 강제되기 때문인지 전작에서 무난하다고 평가 받았던 후카의 회복기술을 첫 기술로 받았는데 2칸이라는 게 거슬립니다. 그래도 귀엽습니다.
P3P 여주인공(통칭 햄코):
오르페우스(여성형) - 물리 타입
여깡패입니다. 모든 스탯이 고루 높으며 아기와 연쇄의 불꽃 공격, 공격 저하 디버프 타룬다, 평타가 2대씩 나가는 연격의 마음가짐, 연쇄 공격이 횟수에 따라 위력이 강해지는 공감의 호응 등을 익힙니다. 약점은 전격과 주원으로 두 가지인데 그거 감안하더라도 깡패입니다. 초반부터 달리 습득 루트가 없는 연쇄 공격을 구사하는데 추가타가 1타만 나가더라도 그 대미지를 따라가는 기술이 달리 없습니다. 류지가 그만큼 세긴 한데 걔는 방패잖아요. 전격 내성인 류지가 라인 가드를 써주면 전격 난무를 맞을 걱정도 없습니다. 서브 페르소나로 기술폭을 보조해줘야 하지만 이 조합이 상당히 괜찮습니다. 공감의 호응 같은 스킬을 스스로 익히기 때문에 초반 우세 뿐만 아니라 후반의 포텐셜도 매우 기대되는 캐릭터입니다.
니지마 마코토(퀸):
요한나 - 보조 타입
1미궁 클리어 후 합류합니다. 가면 라이더입니다. 염동 약점, 핵열 내성. 마력이 높고 스탯은 평탄합니다. 핵열 공격 마법 프레이, 중급 회복 마법 디아라마, 방어 버프 라쿠카쟈, 공격력이 상승하고 속공 상태가 되는 풀 스로틀을 익히고 있습니다. 후에 핵열 부스터도 배웁니다. 보조 타입이지만 핵열 속성 어태커라고 봐도 됩니다. 풀 스로틀은 전작의 짐승의 포효 비슷한 스킬인데, 3턴 동안 매우 빨리 행동이 가능해지는 만큼 단기결전 전략에 활용도가 있을 듯합니다. 다만 초반 기준 스킬셋이 좋다고 할 만한 것은 아닙니다. 특히 같이 합류하는 하루에 비하면요. 그래도 잠재성이 크다고 보아 키워줄 생각입니다.
오쿠무라 하루(느와르):
밀라디 - 물리 타입.
1미궁 클리어 후 합류합니다. 미소녀 괴도입니다. 배우고 있는 패시브가 매우 우수한데 무려 무기 막기를 씁니다. (액스 가드 : 낮은 확률로 물리 공격을 무효화) 서브 페르소나로 얻을 수 있는 라인 가드와 함께 적용할 경우 매우 좋습니다. 더불어 체력이 조금씩 회복되는 소 치유 촉진과 염동 공격 마법 사이, 트윈 슬래시를 익히고 있습니다. 힘과 내구가 높은 편이라 물리 공격수로 써도 되고, 탱커로 세워도 좋습니다. 등장 시기가 늦어서 그렇지 류지보다 우수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류지와 같이 세우면 번갈아가면서 라인 가드를 써서 전열 단타 공격은 두렵지 않게 됩니다. 아가씨틱한 대사도 좋고, 도끼로 그어버리는 모션이 매우 통쾌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