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베페 리마스터 한글화로 간만에 게시판 활성화, 새로운 유저 분들이 테일즈를 찾는 모습을 보니 참 즐겁습니다.
게시판 글을 쫙 둘러보다 보니 몇 가지 공통적으로 나오는 의문 같은 게 있어 그것을 좀 풀어보려고 합니다.
먼저 이 게임은 10년 전 게임이긴 합니다.
단, 게임의 구조가 10년 전이라서 꽉 막혀 있다고 하는 생각은, 이 게임의 구조(전통적인 테일즈 시리즈)를 전혀 몰라서 하게 되는 생각이므로 한 번쯤 이 글을 읽고 생각해 보셨으면 합니다.
1. 카메라 회전
안 됩니다. 요즘 풀 3D 게임과는 다르며, 요즘 테일즈 시리즈(후술할 전투 시스템의 차이 및 카메라 자유회전)와도 다릅니다. 2D 테일즈를 처음으로 3D화한 심포니아 이래, 그 스타일을 그대로 밟고 있는 게 베스페리아입니다.
카메라 왜 안돌아가지? 하고 오른쪽 스틱을 돌리면 화면이 아니라 캐릭터가 돌아갑니다(...)
이 부분은 2D 테일즈에 빗대어 이해하시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2, 전투
후딜이 있다.
답답하다.
이런 소감을 봤습니다.
이 부분은 10년 전 게임이라서가 아니라, 전통적인 테일즈의 전투 구조 및 기술 체계를 이해하셔야 합니다.
본래 테일즈는 일반공격-특기로 이어지는 콤보 시스템을 가지고 있고, 점차 일반공격-특기-오의 혹은 일반공격-특기-비기-오의 등으로 발전했습니다.
비기의 경우 데스티니2에서는 추가특기(PSP 레디언트 마이솔로지에서는 이게 비기가 되었죠), 심포니아가 비기, 베스페리아는 조금 다르게 스킬 변화기라는 게 있습니다.
비기가 없이 특기를 한 번 더 연계하거나 하는 테일즈도 있으므로 이게 중요하다기 보다는,
일반공격에서 오의, 최종적으로는 비오의까지 이어지는 전통 테일즈만의 콤보 체계(단계)를 이해하셔야 합니다.
콤보 체계에서 상위에 있는 기술을 입력할 때, 후딜이 캔슬되고 콤보가 이어집니다.
이것은 데스티니 리메이크와 그레이세스 이후의 요즘 테일즈를 하신 분이라면, 혹은 테일즈 시리즈를 완전히 처음 접하신 분이라면 물론 답답하게 느끼실 수도 있지만
베스페리아의 전투에는 전통적인 구조가 있고, 관련 스킬로 부자유 속에서 최대한 자유롭게 풀어나가는 것이 핵심이라고 하겠습니다.
물론, 관련 스킬은 게임 전반에 걸쳐 얻게 되며, 상당히 후반부가 될 수도 있으므로 이 부분은 감안하셔야 합니다.
제 기억으로는, 최종적으로 스킬에 의한 콤보 체계의 완성은
일반공격 8타-특기-특기-변화기-변화기-오의-오의-(버스트 아츠)-비오의
였던 것으로 기억합니다.
안 한 지 오래되어 가물가물합니다만, 저 정도였던 것으로 기억하며, 저 정도 수준의 콤보를 사용하려면 스킬이 많이 필요할 테고, 또 게임이 많이 진행되어야겠죠?
이 정도 콤보를 사용할 수 있게 되면 전투 시스템의 대부분의 부자유가 해소됩니다.
부자유가 없어지지는 않습니다, 다만 부자유를 못 느끼게 될 정도는 됩니다.
다른 테일즈의 경우, 각 콤보 체계의 기술 순서를 뒤바꾸는 스킬도 있었습니다. (오의에서 특기로 연계 등) 베스페리아도 아마 있었던 것 같은데 기억이 잘 나지 않네요.
3. 버튼
기본적으로 전통적인 테일즈 시리즈(전통을 강조하는 이유는, 데스티니 리메이크와 그레이세스 이후의 테일즈는 일반공격이 있으나 마나 하거나, 아예 삭제된(베르세리아) 경우도 있기 때문입니다)에서 일반공격/결정(비전투)은 O 버튼, 기술 사용/취소(비전투)이 X 버튼이며, 이는 PS3판에도 그대로 이어져 PS4판도 동일합니다.
단, 게시판을 보니 스팀판은 북미 체계를 따라간다고 하므로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개인적으로 무조건 비추입니다...만 버튼 이외의 모든 것(그래픽 등)이 결국은 PC의 압승이긴 합니다.)
스위치판은 비전투 시의 결정(O) 및 취소(X)는 일본판을 따라갑니다만, 이상하게도 전투 시의 공격 및 스킬 사용이 처음에는 북미를 따라가고 있습니다(일반공격 B, 기술 사용 A)
다만, 이 부분은 문제가 되지 않는 게 게임 내 설정에서 곧바로 바꿀 수 있습니다. 일반공격을 A로 바꿔주시면 한결 편하게 게임을 진행하실 수 있습니다.
4. 자막
게임 내 모든 텍스트에 기본적으로 자막을 지원합니다만, 보스전 중간의 대사에는 텍스트가 없습니다.
이는 모든 테일즈에 해당합니다(요즘 테일즈는 전투 중에 얼굴 그림이 나오지만 자막처리는 안 되는 것으로 기억합니다), 아쉬운 부분입니다.
다만 전투 승리대사는 북미 사양에 맞추어(제스티리아 이후 북미판에는 승리대사에 한해 자막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베스페리아에도 원판에 없었던(X360 북미판에도 없었던) 승리대사 자막을 추가해주었습니다. 이 부분은 환영할만 합니다!
일단 생각나는 것은 이 정도일까요?
궁금하신 게 있으시면 질문 받습니다.
개인적으로는 로딩이 논란이 되는 것이 좀 그렇네요.
요즘 게임에서 로딩이 논란이 되는 것은 보지 못한 것 같은데, 로딩에 대한 논란마저 어비스 시대의 테일즈 때로 돌아간 것 같습니다.
게시판 성격도 10년 전으로 돌아간 것 같아 좋다고 해야할지... 아니라고 해야 할지...
실제로 게임 해보면서 로딩이 신경 쓰이는 적은 아직까지 한 번도 없었으니까요.
+P.S.1) 스위치판은 독 모드에서도, 간헐적으로 프레임이 떨어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는 고정 30이 아니라 고정을 풀어두었기 때문에 45 언저리(유정게 영상 기준)까지 올라갔다가 부하에 의해 떨어지는 것으로 보입니다.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전체적으로는 45 언저리를 계속 유지해주는 것으로 보이며, 전투는 60입니다. 전투도 부하에 의해 떨어질지 어떨지는 아직 모르겠습니다.
+P.S.2) 전투 중의 세미오토/매뉴얼 모드에 대해서 추가합니다.
싸우는데 계속 점프가 되어서 답답하다 하시는 분들을 봤습니다.
이건 버그가 아닙니다.
매뉴얼 모드에서는 방향키를 위로 입력하면 점프가 됩니다. 그래서 대공공격과 점프를 세밀하게 구분하지 못하시는 분들이 뭔가 해보려고 하면 점프가 됩니다.
잘 적응이 안되시면 조작 모드를 세미오토로 바꾸시기 바랍니다.
(기술 세팅 화면에서 바꿀 수 있습니다)
세미오토 조작 모드에서는 처음의 튜토리얼에서도 설명해주듯이, 방어 키와 방향키 위를 입력해야만 점프가 나갑니다.
대공공격을 스트레스 받지 않고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세미오토에서는 아무데서나 일반공격 입력 시 타깃이 멀리 떨어져 있어도 자동으로 쫓아가서 공격해주기 때문에, 어느 위치에 있어도 헛방질을 피할 수 있으므로
상당히 쾌적합니다.
입문자 분들은 세미오토를 추천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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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의는 아마 유리가 창파아왕격이 처음꺼였던 걸로 기억을 하는데 그리 늦진 않았던 것 같습니다.. 변화기는 기술을 변화시켜주는 스킬이 달린 무기를 찾아야 합니다 | 19.01.12 10:52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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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어나 폭력성은 괜찮고요. 성적표현도 크게 심한 부분은 없습니다. 수영복 의상만 피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 19.01.12 10:53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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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사합니다 떠오른 게 또 있으면 끄적여보겠습니다 | 19.01.12 10:53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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엇 ㅋㅋ 안녕하세요 오랜만이에요 ㅋㅋ | 19.01.12 15:14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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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비스세대가 아재입니까 ㅜㅜㅜㅜ 중2땐가 중3때 설용돈받아서 어비스 8만원인가에 사고그랫는뎅..ㅜㅜ | 19.01.12 20:37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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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 정도면 아재 아니시죠ㅎㅎ | 19.01.12 22:43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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판타지아 세대가 전성기 아재죠 | 19.01.12 23:29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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확실히 베페가 유독 심하긴 한 것 같습니다. 그래서 게시판 보면 MOBIUS님이 써주신 프리런 캔슬을 써보시는 게.. 그런데 저는 그거 쓰려고 매뉴얼 모드 했다가 헛방질 치는 스트레스보다는 차라리 세미오토가 나은 것 같습니다. 어비스에서도 헛방질 때문에 세미오토로 했거든요. | 19.01.13 13:28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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앗 미안요 동생분 ㅎㅎ 전 어비스할때 갓 제대한 후라서 지금은 아재라;;;; | 19.01.13 13:43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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답변 감사합니다..프리런 캔슬 봤는데 익숙해지면 암것도 아니겠지만 계속 하면 손 아퍼서요 그냥 하죠 뭐 ㅎㅎ | 19.01.13 13:43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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반갑습니다! 테코 ㅋㅋ 추억이네요. 그런데 검색해보니까 테일즈 코리아(임시)라는 게시판이 구글에 뜨네요. 뭐지 이거 ㅋㅋ | 19.01.13 13:29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