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전에 Q&A 글을 작성하면서 기준장비를 쭉 한번 정리했는데 이게 기준을 잡을때가 17년 6월경이걸랑요. 당연히 지금 시점에선 살짝 어긋난 자잘한 내용들이 있었습니다.
이게 예전부터 무시할려면 무시해도 되는 수치긴한데 이러던 수치들이 조금식 쌓이면서 차이가 많이 나는 직업은 1%를 초과해서 차이가 날정도로 쌓여버려서 한번 갈아엎을려고요.
변동되는 사항은
- 모험단 기준 : 20레벨 -> 30레벨
이제 30레벨 모험단 체제로 바뀐지 시간이 꽤 지났기 때문에 계수표의 기준을 잡았을 때와 달리 어느정도 30레벨 달성한 사람이 많은 것으로 압니다. 당장 저만해도 주력케릭 3개밖에 안키우고 부케 아예 안돌리는데 모험단이 17렙에서 22렙이 됬으니깐요. 따라서 모험단 스텟을 기존 230에서 260으로 상향할 예정입니다.
- '루멘 바실리움' 스텟상승치 반영
단순한 아이템정보 변경 반영입니다.
- 기존의 무기부위 마법부여를 '물리or마법공격력 or 스텟'에서 '속성강화'로 변경
이게 기존엔 무기에 화,수속성밖에 속성강화 마법부여를 할 수 없었다가 최근에 에토스이벤트로 한번, 그리고 제국투기장으로 아예 상설로 속성에 제약없이 속성강화 마법부여를 할수 있게 됬습니다. 따라서 더 이상 무기에 속성강화 마법부여를 하는 것이 형평성을 해치지 않는다고 판단되어 무기 마법부여를 변경합니다.
- '무색 큐브의 계약' 적용
형평성을 따지자면 오히려 무큐계는 들어가야 하는게 맞았는데요... 이게 기준점을 잡을때 큐계 적용여부를 결정할 때 제 머리속에서 위의 무기에 속강마부와 충돌했는지 미반영으로 결론을 내버렸고 지금까지 이어져왔었습니다. 이번 기회에 적용하는걸로 변경할 예정입니다.
- '무기 클론 아바타 엠블렘', '목가슴, 얼굴 부위 힘 엠블렘' 적용
무기 클론 아바타에 딸린 엠블렘 소켓은 단순한 아이템추가로 인한 변경입니다. 목가슴, 얼굴부위 힘 엠블렘 적용은 욱시바견 이벤트로 힘 엠블렘이 박힌 매물이 많이 풀려서 어느정도 풀렸다고 봅니다.
위에 따른 변동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 모든 퍼센트 데미지 직업 앞뎀 하락(계수 소폭 하략)
무큐계를 적용하는데 왜 앞뎀이 하락하냐고 의문을 가지실 수 있는데요, 기존에 무기에 마법부여로 지정된 진:거대누골or마테카 카드가 빠지기 때문입니다. 이거 한장이 무큐계가 올려주는 40보다 크기때문에 그만큼 소폭 하락할 예정입니다.
- 스텟버프 보유한 직업 버프 효율 감소(계수 소폭 하락)
기준스텟이 105~220 상승하기 때문에 스텟버프의 효율이 살짝 감소합니다. 상승치가 차이가 나는 이유는 고정 데미지 직업군의 경우 무기의 마법부여가 추가로 감소하며 물리 직업군의 경우 힘 엠블렘으로 인해 스텟상승치가 더 높기 때문입니다.
- 속성강화버프 보유한 직업 버프 효율 감소(계수 소폭 하락)
무기에 속성강화 마법부여가 적용되기 때문에 당연한 사항입니다.
결국은 이번 조정에서 '스텟버프, 속성강화 버프가 없는 고정데미지 직업'을 제외하고는 모두 계수표상 수치가 소폭 하락하겠군요.
위 조건에 해당하는 직업은 '인다라천, 얼티밋디바, 어센션' 이 셋밖에 없네요. (크리에이터는 아예 개편이므로 제외)
이 셋 말고는 밸런스 패치에 해당직업이 변경사항이 없어도 계수표상 수치가 소폭 하락할 예정입니다
그리고 계수표에 기본기숙련,평타계열 TP적용에 관한 투표도 한번 해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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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가적으로 질문이 있는데 최근에 히든속강이라는 개념에 대해 알게됐는데 계수표에 반영된 내용인가요? https://blog.naver.com/ga_ki/220529520329 | 18.04.17 02:13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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계산식에 반영되있습니다 | 18.04.17 02:18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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