적다보니 술도 먹어서 난독증 생기게 적은거 같아
첫문단 부터 요약을 해놓고 갈게.
1.tp스킬을 통한 캐릭터 개성확립 (+팔라딘 개노잼 쓰레기같은 날개스텍 사용처 증가)
2. 홀리 홀리 홀리 홀리 홀리 이게임은 홀리떔에 이지경까지 온거임. 어딜 둘러봐도 1인 버프력이 500퍼센트를 넘어가는 미친 게임은 없다.
이미 있는캐릭들도 컨셉 대충만들고 그 대충만든 컨셉마저 사라지고 있는 캐릭이 많아서 답답함.
많은 사람들이 팔라딘의 시너지+유틸성으로 안톤+광부로 다수 육성을 하고 있지만 스킬 하나하나를 뜯어보면 이것만큼 대충만든 스킬이 없음 ...
내가 캐릭터를 키우면서 공 좀 들였나 아닌가 판단하는 가장 쉬운 기준이 하나 있는데
tp스킬
솔직히 첫째 페이지 안보고 tp페이지만 봐도 캐릭터 대충만들어서 던져놨는지 아닌지 확인가능함
일단 시작을 팔라딘으로 했으니 팔라딘으로 이야기 하자면
전 tp스킬이 공격력 %증가 고정인걸 볼수있는데. 이것이 뭐가 문제인가? 라고 생각이 든다면 잠시 본인의 주 캐릭or 다른캐릭터 의 tp를 보고오자.
팔라딘 이라는 캐릭을 하고있으면 휘핑-휘핑-휘핑
연계라고는 눈꼽만큼도 볼수없다 진짜.... 스킬이 채널링,단타 두가지로 이루어 져있으며 설치기 하나는 본인 범위 근처에서 약간의 타격이 들어가는정도 솔직히 이펙트만 있지 효과는 참...
솔직히 방패 눈뽕에 스턴 달린걸 홀딩으로 사용할수도 없고
다단들어가는 빛나라 방패 스킬은 지나치게 긴 채널링으로 연계 콤보 (어차피 없지만) 다 끊어먹음.
tp에서 공격력10퍼센트 증가 이런 진짜 던린이도 생각할만한걸 집어넣지 말고
스턴날리는 방패(이름 까먹 ㅈㅅ...)는 바베큐 tp가 타격잡기 판정으로 들어가듯이 스턴->홀딩 으로 변경시켜주는 옵션을 달아주던가
혹은 쓸데없는 날개를 소모하면 스턴이 달리던가.
채널링 오지게 긴 빛나는 방패는 단타로 변경시켜주던가. tp(특성스킬)을 찍음으로써 플레이가 변해야 한다고 생각함.
처음 tp가 생겼을땐 부가 설명도 엄청 많고 스킬들의 변화가 더 많았음.
아래쪽에 한차례 폭풍이 지나간 배미로 설명을 하자면(옛날 부캐라서 애정가지고 키웠던 기억이 있음 닥고 무탐 이후론 파밍안해주고 걍 루크만 돌렸지만)
뇌연격-타격증가 막타 데미지 증가
황룡-드레곤체이서증가
체이서 강화-보유 체이서 증가
퓨전 체이서- 버프량 증가 데미지 증가
등등이며
또 기억나는건
암제
바인드- 다들 알다시피 1개 꼭 찍는 필수스킬
뭐 암뭐시기 날리는것도 있고
거너류 공통으로 바베큐 강화
지금은 아예 기본으로 바뀌었지만
검제 엘븐 등 몇개 캐릭터의 쓸데없는 모션 축소
진짜 거짓말 안하고 tp스킬만 보고도 캐릭터 생산에 들어간 공을 볼수있으며, 현재 강함(딜쌘건 캐릭 잘만들고 못만들고 랑은 별개임)과 관계없이 캐릭의 다양성을 높여줌.
지금 신캐릭인 총검사또한 팔라딘과 비슷한 입장이며 몇몇 범위증가 옵션이 붙어있는건 확인했음
tp라는 좋은 소재를 좀만 가다듬으면 캐릭터의 획일화된 모습을 유저가 입맛대로 바꾸는것도 컨텐츠라고 생각하는데 너무 아쉽다.
홀리
이세상 어느 게임을 둘러봐도 1인의 버프(아포 크오빅 포함이지만)에 개인딜이 5배 이상 뛰어오르는 게임은 없다.
말이 5배 이지 루크 마수 다녀본 사람들은 알거임. 내가 캐릭의 스펙을 올리는것은 좋은 홀리를 만나기 위해서인것임을.
5배 라고 해놓으면 어려울지도 모르니 다르게 말해주면.
전체 딜의 지분이 홀리가 80퍼센트라는 거임. 혼자 각성기 꼽아도 2억 밖에 안나오는게 홀리님 오시면 10억이 되는거고
홀리님 있는순간 나 홀리+ 나 + 나 +나 +나 +나 6인 파티가 되는거
4인파티에서 홀리1 딜3이라면?
홀리 + A+A+A+A+A+B+B+B+B+B+C+C+C+C+C 파티가 되는거.
이제 까지 나온 그리고 앞으로 나올 레이드 + 상위 던전은 16인 파티를 기준으로 피통과 방어력 그리고 공격력을 잡아놓은거지.
열심히 홀리 세라핌 키운 유저들이 이 글을 본다면 싫어 할지도 모르지만
홀리세라핌의 버프력은 아포 크오빅을 기준으로 250% 미만으로 잡혀야 된다고 본다. 250% 도 어마어마 하게 높지만 투자에 의한 성장치와 기존 시너지 캐릭의 130퍼센트
의 최저값을 생각했을때 그리고 각성기인 아포 크오빅을 생각했을때 250정도로 생각함.
딜러 3인*2.5=7.5
딜러 4인이 들어간것보다 2배가 약간안되는 화력인데 시너지+딜러 4인이 5~6의 힘을 낸다고 치면 적당한 값이라고 생각함
대신 다른것을 넣어줘야 겠지
배크를 따로 빼놓은것을 용축마냥 합쳐서 보조 딜링이나 홀딩을 도와주도록 하는 방향으로 진행해주는게 맞지않나 싶음.
그외에 잡다한게 있지만
역시 앞으로도 던전은 홀리가 있으면 좀더 쉬우나 홀리없는 4인으로도 무난한 클리어가 되도록 진행되는게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되며, 파티플 솔플시 체력 및 방어력 변화량도 패치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두서없고 난독증 유발되는 글 읽으신 눈께 심심한 사과를 보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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