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리뉴얼에 있어서 나름대로 생각한 부분을 세부분으로 나누어서 이야기 해보려고 합니다.
1. 1사이클 딜링의 속도와 대미지량
2. 아포칼립스on시 딜링
3. 타점 및 추가 요구
*퍼스트 서버인 만큼 오류가 있을 수 있습니다.*
대미지용 스위칭(ex.웨리-창성 등등)은 제외하였으며 두 서버 다 마스터계약 적용
중~하급기를 제외한 무큐기를 한번 씩 사용한 딜의 합은 라이브와 퍼스트 서로 차이가 거의 없습니다.
1. 1사이클 딜링의 속도와 대미지량
딜링을 할 때 첫 사진과 같은 조건에서 아쿠아젤로만 사용하지 않은 조건으로 두 서버의 1사이클 대미지 실험을 진행하였습니다.
마법진의 생성 크기와 타이머 스킬을 보시면 둘다 비슷한 시간에 딜링을 시작하였습니다.
(두 사진의 진위는 사진의 콤보 점수와 영상의 콤보 점수를 비교 하시면 됩니다.)
1,2각을 마지막에 사용하는 이유는 이후에 dps 측정을 위해서 & 딜타임 종료계산에는 2각의 막타로 계산하는 것이 정확하다고 판단되어
1,2각을 늦게 쓰는 딜링 사이클로 하였습니다.
[영상]
라이브 서버 콤보
플보 헬버 칠팬 나할 게이트 아크틱 샤칠팬 1각 (핼버 칠팬) 2각 14초
퍼스트 서버 콤보
헬버 나할 칠팬 크리스탈 게이트 아크틱 커튼 퀘이크 1각 (칠팬) 2각 15.09초
*최~상급기 사이에 후딜없고 쿨이 돌아오는 스킬들을 넣어서 최대한의 극딜을 만들었습니다..
라이브 서버가 퍼스트 서버에 비해 후딜이 길지만 오히려 1사이클 딜링에서 핼버 스킬을 한번 더 사용하고도 1초 더 빠른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따라서 라이브 서버의 1사이클이 헬버1회(라이브 서버) 만큼 더 쌔며 1초 더 빠릅니다.
시간이 오래 소요되는 부분은 1,2각 & 퀘이크(신규 홀딩기)라고 생각합니다.
참고: 무 충전 상태가 아닌 경우에 스킬 사용시 캐스팅 바가 진행되며 스킬 사용이 느려집니다!
무충을 반드시 맞출 필요는 없으나 고스펙 또는 파티플시 높은 dps를 내야하니 다른 직업군들이 공,캐를 맞추듯
무충조건을 달성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 나름 해석하여 주석을 달았습니다만, 정확하지 않습니다.
플보 헬버 칠팬 나할 게이트 헬버 나할 칠팬 크리스탈 게이트
아크틱 샤칠팬 1각 헬버 칠팬 아크틱 커튼 퀘이크 1각 칠팬
1~2번 칠팬 핼버 1번 나할 칠팬
2번 (플보 나할의 시작타) 게이트 2번 헬버 크리스탈 게이트 / 퀘이크
2~3번 게이트 아크틱샤칠 3번 1각
3번 샤칠팬 막타 1각 플보 나할 4번 1각 막타 칠팬
5번 2각 시전중 5번 2각 시전중
두 그래프의 모습이 예상과 다른것은 라이브 서버에서의
2각 대미지 자체의 오류 및 합산 딜의 오류 (타임어택에선 딜 표기버그를 피하기 어렵습니다)
때문인것으로 추측합니다.
그래프의 존재 이유는 dps가 가장 높은 부분이 어디인지 보기 위해 넣었습니다.*
라이브 서버의 경우 몇몇개의 스킬들의 막타와 첫타에 따른 딜에 의해서(2번,3번) 그래프 곡선의 변동이 큰 것 말고는 전체적으로 고른 딜표를 보여줍니다.
퍼스트 서버의 경우 순간 딜링되는 부분이(2번) 크게 두각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네오플 개발진의 의도인 지속딜링이 아닌 순간딜링으로 전환된 것은 의도대로 된 것 같습니다.
2. 아포칼립스on시 딜링
세인트의 아포칼립스 적용시 최대한 효율적으로 스킬을 사용하는 것을 실험해보았습니다.
루크에 진입하는 홀리의 아포레벨은 대체적으로 Lv.18 이상 이라고 생각하며 Lv.19 기준 아포칼립스 버프 효과 지속시간은 12초 입니다.
라이브 서버의 경우 아포칼립스 공이 하늘에 도달한 것을 보는 즉시 위의 사이클을 진행하면
아포의 버프효과가 사라지기 1초전에 2각이 시전되며 아포의 지능상승효과를 받을 수 있습니다.
퍼스트 서버의 경우 11초에 사용하는 것이 불가능 하며 사용한다고 해도 스킬들이 실시간이기에 아포칼립스 버프효과가 적용되지 않은 스킬을 사용하게됩니다.
따라서 아포공이 올라가기 전에 스킬을 미리 설치하여 아포 버프효과를 받는다는 가정으로 임의의 사이클을 제작하였습니다.
*2각이 마지막에서 두번째에 있는 이유는 1사이클 시간 측정을 위함입니다.
퀘이크를 맨 마지막 스킬로 배치한 이유는 엘마가 행동제약에 걸리게 되어 딜로스를 유발하므로
다른 스킬을 먼저 배치 해두었습니다.*
크리스탈 나할 헬버 게이트 아크틱 칠팬 커튼 1각 2각 퀘이크 (총 딜링시간 약 14초)
약간 미리 스킬을 사용했음에도 마지막에 사용한 2각이 11초에 끝나므로 빠듯하게 짠 사이클의 경우 아포보다 미리 쓰지 않으면
마지막에 사용되는 스킬은 아포 효과를 못 받을 수 도 있습니다.
따라서 주력타가 발생하기까지 딜레이가 있는 스킬을 미리 사용하였습니다.
*이 영상에서 칠링팬스는 한번만 사용되었으며 두번 사용되는 지는 실험하지 못하였습니다.
만약 제 조건으로 한다면 스태프,무충 기준 칠팬은 9초의 쿨타임이며 1,2각들의 시전시간은 4초, 스킬들의 연계엔 약 3초의 시간이 걸립니다.
1,2각 사용도중 및 스킬연계중 엔 칠팬을 사용을 할수없으며 4+4+3 = 11초의 시간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따라서 아포가 올라가고 0~2초사이 칠팬을 사용하고 12초 직전에 마지막 한번 사용하면 이론적으론 될 것으로 생각합니다…*
약 11~2초에 퀘이크가 시작되는대 퀘이크는 아포 효과를 전혀 받지 못합니다.
그렇다고 아포내에 사용하기에는 다른 스킬을 사용할 수 없으므로 딜로스가 발생합니다. 따라서 아포때엔 사용 하지 않는 것을 추천합니다.
퀘이크가 아포 효과를 받지 못한다면 아포 on의 경우 라이브와 퍼스트 서버와의 무큐기 대미지 합의 차이가 생깁니다!
심지어 라이브 서버는 헬버를 한번 더 쓸 수 있는대…!
3. 타점 및 추가 요구
엘레멘탈 마스터의 타점이 캐릭의 전방으로 바뀌었습니다
기존 2각 : 엘마 유저 화면 중앙
퍼섭 엘마 전방
얼추 비슷한 거리의 전방으로 바뀌었습니다.
몇가지 건의사항을 이야기하자면
나할을 사용하고 제자리에서 칠팬을 사용할시 몹이 맞으나
썬콜을 사용시 몹이 맞질 않습니다. 썬더 콜링의 단순 히트 넓이를(몹 끌어오는거 아님) 조금 더 넓혀졌으면 좋겠습니다. 아니면 캐스팅 도중에
마법진의 위치를 이동시킬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더 몇가지로는 최~상급기를 전부 찍고 남는 스킬 포인트로는 중급기중 플레임 스트라이크 또는 보이드만 마스터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칠링팬스와 썬더콜링, 썬버스트의 경우도 마스터할 수 있는 스킬이 되어 기본기 스킬에 자유도를 넓혀주었으면 합니다.
또한 썬더콜링은 연사속도가 낮아 사용되기 어려우므로 이후 개편때 고려되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