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티 시너지 관련 변경]
지난 개발자 노트를 통해 파티 시너지 전반에 대한 전면적인 검토를 준비 중이라 말씀드린 바 있는데요.
지금까지 결정된 사항에 대해 구체적으로 말씀드리겠습니다.
잘 아시겠지만, 현 던파에는 파티 전체의 딜링 능력을 증폭시킬 수 있는 능력을 지닌 캐릭터들이 매우 많습니다.
적 방어력 감소, 적 속성저항 감소, 적 피해량 증가 등의 능력이 대표적인데요.
이러한 능력들로 인해 아래와 같은 문제가 발생하고 있습니다.
- 파티 시너지 효과에 따른 마법 ↔ 물리 캐릭터 간 격차
- 높은 파티 시너지 능력을 지닌 전직과 나머지 전직의 파티/공격대 내 입지 격차
- 파티 시너지를 극대화한 조합의 파티와 일반 딜러를 조합한 파티의 딜링 능력 격차
- 딜링 능력의 격차에 따른 캐릭터 ↔ 던전 난이도 밸런싱의 어려움과 한계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다양한 방안들을 검토하며 적절성과 득실을 검토하였으며, 이를 해결하기 위해
모든 전직이 비슷한 수준의 파티 시너지 능력을 보유하도록 변경하느냐,
기존의 너무 막강한 파티 시너지 효과를 조정하여 격차를 줄이도록 변경하느냐의
서로 다른 두 가지 방향을 놓고 깊은 고민을 하였습니다.
그러한 고민의 결과, 전자의 경우에는 각 캐릭터의 개성이 크게 감소하는 문제가 있으며, 캐릭터의 성능이 전체적으로 크게 향상되기 때문에 콘텐츠의 난이도도 크게 재조정해야 하는 문제가 있다고 판단하여, 기존의 파티 시너지를 전반적으로 하향 조정하는 방향으로 검토하고 있습니다.
또한, 파티 시너지를 전반적으로 하향함과 동시에 다음과 같은 조치를 병행하여 밸런스를 안정화시키는 것을 고려하고 있습니다.
● 순수 딜러 캐릭터의 딜링 강화
파티 시너지 효과를 지니지 않은 순수 딜러 캐릭터들의 딜링 능력을 강화하여,
순수 딜러만으로 파티를 구성하여도 순수 딜러와 시너지 딜러가 조합된 파티에 비해 화력 차이가 크지 않도록 조정할 계획입니다.
● 시너지 효과의 정리
기존에는 시너지 효과가 너무 다양한 형태로 존재하였기 때문에, 조합에 따라 시너지의 효과가 극대화되는 문제가 있었습니다.
또한, 다양한 형태의 시너지 효과는 캐릭터의 개성에는 기여하는 바가 있었으나, 전직별 밸런스 조정에는 어려움을 주는 면이 많이 있었습니다.
이러한 문제를 완화시키기 위해, 시너지 효과를 몇 개의 카테고리로 분류하여 통합할 계획입니다.
파티 시너지의 조정은 게임 전반에 미치는 영향이 워낙 크다 보니 세밀한 분석과 준비, 시뮬레이션이 필요한 상황입니다.
준비가 마무리되는 대로 개발자 노트나 퍼스트 서버 업데이트를 통해 정식으로 공개하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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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는 오늘 오피셜로 뜬 개발자노트 중 시너지 항목입니다.
이와 같이 진행된 퍼섭을 보면 앞으로 캐릭터 시너지는 굉장히 신중하게 받아야한다는 걸 보여주는 패치였습니다.
보통 파티에 엘마를 받을 때 속깎을 보고 받지는 않을 것 같습니다.
그러나, (기존의 딜스킬 스위칭이 가능하다는 이유도 있었겠지만)
이런 원소집중의 속깎 또한 '다른 파티원들에게도 같이 적용'이 된다는 것이
'딜러임에도 상대적으로 낮은 퍼댐 계수'에 기여했다는 것을 오늘 공식적으로 확인됐습니다.
이걸 아예 삭제하면 업글픽 방어구 중 핀드를 사용하고 계신 엘마분도 계시니
속깎을 삭제하고 차라리 본인만 적용되는 속강, 마크리와 같은 옵션으로 대체해
순수딜러 캐릭터로 분명히 자리매김하는게 어떨까 싶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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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본 69에 패시브로 올라가는거 감안하면 한 80내외로 깎았던거 같은데... 별로 신경을 안써서 정확하게는 모르겠네요. | 17.05.19 22:57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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달계 19렙 원소집중 기준 78을 깎고 초룬으로 34%를 복리로 더해줍니다. 계산기 계산으로 104.52가 나오네요 | 17.05.19 22:57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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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도 저 오피셜 뜨고나서 뒤늦게 원소집중에 속깎 생각하고 아차싶더구요.. | 17.05.19 23:13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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