왜 마창사는 구데기가 되었는가?
소환사나 초월체, 개편 전 스핏파이어와는 달리 마창사는 처음부터 다시 만들어야 할 정도로 심각한 구조적 문제는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마창사가 약하다면 그건 말 그대로 그냥 약한 겁니다.
좀 더 쉽게 말해달라고요? 깡딜이 모자라고 스킬 쿨타임이 너무 길어서 스킬들을 계속 퍼부을 수 없어서 DPS에서 밀리는 겁니다. 워로드와 듀란달 둘 다 스킬 캔슬로 스킬들을 우겨넣을 수 있는데도 말이지요!
구제 방안은?
단순합니다. (특히 워로드는 더 단순합니다.) 그냥 깡딜 올려주고, 스킬 쿨타임 깎아주면 됩니다. 듀란달은 크리티컬 확률 보정도 필요하고 쓰레기라고 하면 쓰레기에게 미안한 레전더리 장창 개편도 필요하지만, 급한대로 저 두 개만 해주면 어떻게든 됩니다(...).
듀란달 구제 방안
1. 장창 옵션 개편
물리 스킬 쿨타임 +5% → -10%
보통 공격 속도 → 빠른 공격 속도
마창사가 들 수 있는 무기는 장창과 미늘창 두 가지가 있는데, 장창은 물리 스킬 쿨타임이 5% 늘어나는 패널티가 있고 미늘창은 물리 스킬 쿨타임이 10% 늘어나는 패널티가 있습니다. 즉, 마창사는 무슨 무기를 들건 쿨타임에서 손해를 봐야한다는 뜻이지요. 이럴 거면 스킬 쿨타임은 왜 이 따위로 책정한 건지(...)
미늘창과 대조를 이루기 위해, 그리고 날렵한 듀란달의 컨셉에 맞추기 위해 장창의 기본 옵션을 변경할 필요가 있다고 봅니다.
2. 쓰레기라고도 하기에 부끄러운 레전더리 장창 개편
쓰레기는 적어도 쓰이다가 버린 물건이지만, 레전더리 장창은 쓰이지도 못했으니 쓰레기라고 하기에도 부끄럽습니다. 오죽하면 듀란달의 기본 조건은 인성이나 창술이 아니라 목 길이라는 말이 나돌겠습니까?
검은 질병의 근원
오러 랜스+1→ 오러 랜스+3
오러 랜스 시전 시 질병을 주입하여 버프 지속 시간 동안 질병 폭주 효과 발생 (최대 1중첩, 장착 해제 시 옵션 해제)
무기에 암속성 부여, 암속성 강화 30 증가, 상태이상에 걸린 적을 공격시 15% 추가 대미지 → 암속성 추가 대미지 11%
검은 연기의 그림자
45~80 레벨 스킬 +2 추가
슈트롬 Lv+3, 메조싸이클론 Lv+2, 스월링 스피어 (공격력 / 끌어들이는 범위 / 끌어들이는 힘 30%) 증가, 슈트롬 공격력 30% 증가, 메조싸이클론 (공격력 30%, 회전속도 증가율 25%) 증가, 롤링 벌컨 산탄 발사 횟수 1 증가→ 슈트롬, 메조싸이클론, 스월링 스피어 시전시 무색 큐브를 5개 소모하여 토그의 회오리 시전 (쿨타임 5초)
이그니스 프라메아
화속성 추가 대미지 13% 추가
3. 스킬 개선
장창 숙련 1레벨당 물리 크리티컬 확률 1% 증가
장창 숙련 쿨타임 감소율 증가 (1레벨 10%, 20 레벨 기준 20%)
이렇게 되면 듀란달은 장창만 들어야하지만, 이미 마창사는 각자 전문 무기에 귀속되다시피해서 별 차이는 없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저 레전더리 장창 개편도 이뤄지면 문제는 더 줄어들 거고요.
미라지 스탠스 쿨타임 삭제
미라지 계열 스킬(스월링 스피어, 그라운드 시커, 라이징 랜서) 쿨타임 5초로 통일
뇌격점혈섬 쿨타임 40초로 감소
미스트 플레어 쿨타임 30초로 감소
삼일참월 쿨타임 20초로 감소
오러 포스 재블린, 살극쌍연무도 미라지 스탠스로 캔슬 연계가 가능하도록 변경
물딜 계수표를 보면, 지금 압도적으로 좋은 인식이 쌓인 패황은 스킬 개개별 딜링은 센 편이 아닙니다. 듀란달은 스킬 여러개를 동시다발적으로 시전할 수 있다는 컨셉을 지녔으므로, 미라지 스탠스의 쿨타임을 삭제하고 스킬 쿨타임을 전반적으로 줄이면 스킬 깡댐을 크게 올리지 않아도 실전 딜량은 크게 오를 거라고 생각합니다.
오러 포스 재블린 대미지 30% 상향
그래도 각성기는 너무 약한 느낌이 들어서 딜 상향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롤링 벌컨 공격 판정 상향
창끝으로 맞추지 않아도 뇌격점혈섬의 점혈이 축적되도록 변경
쿼드러플 드라이브의 창끝 판정 삭제
슈트롬 시전시 몬스터가 마창사 앞에 모이도록 변경
서라운드 브레이크 이동 거리 상승
삼일참월 → 그믐달 가르기
이름이 이상하게 논란이 많았는데, 지금 이름도 썩 좋은 편은 아니라서 변경
워로드 구제 방안
마창 해방에 속성 부여 능력 추가
마창 해방에 평타 대미지 강화 효과 추가
마창 해방으로 선택한 속성에 따라 스킬 시각 효과 변경
...네, 스핏파이어의 오버차지가 부러워서 그랬어요... 어차피 마창은 시로코의 힘이고, 시로코는 어떤 물질로도 변할 수 있는 능력이 있으니까 말도 안되는 건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마창 제어 1레벨당 스킬 쿨타임 1% 감소
둠 글레이브 쿨타임 50초 → 45초
비헤드 쿨타임 14초 → 10초
블레이드 스톰 쿨타임 18초 → 15초
호쾌하게 적을 썰어버리는게 워로드의 컨셉인데, 쿨타임이 발목을 잡을 때가 많습니다. 스킬 쿨타임이 조금만 감소된다면 더 시원시원하게 플레이할 수 있을텐데 말이지요.
버스트 슬래쉬에 맞은 몬스터의 피격 판정이 사라지는 치명적인 버그 수정
런지 스트라이크 연출 변경: 찌르기→들어올려서 내려치기 그대로 눕혀서 창으로 연거푸 찍기 (잡기 불가 상태인 경우 올라타서 창으로 찍음)
안그래도 스킬 계수가 처참한데, 찌르고 들어올려서 내려치는 동작 때문에 딜 들어가는 속도도 느립니다. 찔러서 쓰러트린 후 무자비하게 창으로 찍는 동작으로 바꾸면 더 호쾌하고 딜도 더 빠르게 들어갈거라 생각합니다.
데모닉 인페르노의 몬스터 밀치는 기능 삭제
지금은 파티원이 홀딩한 몬스터는 밀치지 않게 되었지만, 솔플할 때도 밀치는 기능이 달갑지는 않은지라 삭제 지옥 파티 몬스터가 밀려나 에픽 빔이 잘 안보입니다 ㅂㄷㅂㄷ
데모닉 인페르노 연출 변경: 시작할 때 창을 땅에 꽂는 동작 삭제, 좌우 횡베기→크게 내려찍기→지면 폭발로 동작 간소화
워로드의 매력은 단순함과 깔끔함에 있는데, 지금 데모닉 인페르노는 좀... 난잡하다는 느낌이 듭니다. 시전 동작도 쓸데없이 길어서 딜 박는 시간도 길어지고요. 군더더기 없이 더 깔끔한 동작으로 공격했으면 좋겠습니다.
모든 스킬 대미지 30% 상향
90제 에픽 미늘창 크림슨 로드 옵션 개편
강화 / 증폭 수치가 1 증가할 때마다 공격 시 데미지 3% 증가 (최대 30% 증가), 11강화 / 증폭부터 1 증가할 때마다 스킬 공격력 5% 증가 (최대 10% 증가), 재련 수치가 1 증가할 때마다 공격 시 3% 추가 데미지 (최대 24% 증가)
물리 공격력 30% 상승, 추가 대미지 25%
크림슨 로드가 얼마나 ㅂㅅ이며 쓰레기 같은지는 여러번 설명했으니 생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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