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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잡담] 컨셉이라는 이름의 패널티, 족쇄로 고통받는 일은 사라져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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던파가 처음 오픈하고 지금까지 10년 넘도록 던파의 수 많은 컨셉을 가장한 패널티(하이브리드, 상변, 게이지 등등)들을 가진 많은 수의 직업들은 그것 때문에 발목이 잡혀 어떤 상황에 놓였었고, 어찌어찌 그 위치에서 탈출하더라도 그렇게 탈출하기까지 얼마나 많은 시간동안 고통을 받았고 이러려고 이 직업을 선택하고 키웠나 자괴감이 들고 괴로운 시간을 보냈다는 것을 모르지 않을겁니다. 심지어는 해결책이라고 준 것도 말만 해결책이었지 결과적으로는 전혀 쓸모없었던 경우도 많았는데 왜 계속 저런 족쇄들을 계속 추가하고 유지 하는건지 모르겠습니다. 다른 게임들이라면 모르겠는데 최소한 이 게임에서는 그런걸 넣으면 개성이 아니라 패널티, 족쇄가 될 뿐이라는 것을, 이제는 일부를 제외한 대다수의 유저들은 너무나도 잘 알고 있습니다.

 

저런 족쇄들이 없어도 복잡하지 않고 단순하게 쌔고 편의성도 좋으면 없던 액션성도 살아나고 재미를 충분히 느끼게 해줍니다. 이미 11년 동안의 경험으로 저런식으로 직업들 발목을 잡게 되는 족쇄임이 증명된 게이지나 하이브리드, 상변증뎀 같은거 추가하는 것 보다도요. 다른 게임에서 어땠는지는 몰라도 이 게임은 11년 동안 그래왔습니다. 저런거 있으면 그냥 직업들 앞길 막는 족쇄 당첨입니다. 저런거 가지고 다니는 것 보다 없는게 훨씬 낫고 앞으로 그 직업의 밝은 미래가 보장 됩니다. 까놓고 말해서, 저런 족쇄 가득한 잠재적 암덩어리 가지고 있는 직업을 키우느니 차라리 ASDF 수준의 심플한 직업이 훨씬 더 낫습니다. 물론 재미는 떨어지겠고 졸리겠죠. 하지만 아무리 단순해도 쌔면 없던 재미도 생기고 결정적으로 족쇄 때문에 짜증나는 것 보다는 훨씬 낫습니다.

 

물론 매우 쌘 상태로 만들어서 본섭에 적용할 수 있겠죠. 어차피 어떤 말들이 나오던간에 결국 이 게임은 딜이 최고니 딜을 엄청 상향해서 오로지 딜로 모든 불만사항들을 (+타직업 유저들의 징징 여론까지 더해서)적절히 덮어버릴 수 있습니다. 하지만 제가 장담하는데, 훗날, 그것이 얼마나 시간이 지난 미래가 되었든지간에 그렇게 근본적인 해결을 하지 않고 놔둔 직업들은 분명히 연이어 받는 밸패에서 계속 밀려나게 되면서 '독창적인 컨셉'을 가장한 족쇄들로 발목을 반드시 잡히게 됩니다. 그렇게 된다면 그 직업들에 흥미를 가지고 키우던 유저들은 게임을 하면서 계속 불편함을 느끼게 되고, 결국 저런 잠재적 암세포 없이도 딜 잘내고 편리한 직업들에게로 옮겨서 나중에는 저걸 고쳐야 할 충분한 목소리도 많이 못 나올 겁니다. 던파에서 성능이 애정을 이기는 경우는 과거에도 많았고 현재에도 적잖케 있습니다.

 

물론 저런 '독창적인 컨셉'을 가장한 족쇄가 족쇄가 아닌, 정말로 독창적이고 재미있는 컨셉을 그동안 제대로 살렸다면 모를까, 여태까지 11년 동안 던파가 항상 그랬었나요? 딜을 내는데 조건부가 걸려있는 딜러들이 다른 딜러들보다 딜에 대한 보상이 '반드시' 더 높던가요? 애시당초 그런 '상식적'인게 보장되고 당연한 상태였다면 제가 이런 꾸준글을 매일매일 계속 적지도 않았을 겁니다. 전 네오플이 신캐, 신직업에 저런 '독창적인' 시도를 하는 것에 대해서 무조건 반대합니다. 11년 동안 봐온게 손가락, 발가락 다 사용해도 모자랄 정도로 많거든요. 그런 시도를 해서 어떤 쪽의 결과가 더 많았는가에 대해서도 굳이 적지 않아도 될 거라 생각합니다. 그동안 '독창적인' 시도를 해서 별로 좋은 결과를 얻은게 매우 적습니다. 지금 당장이야 적당하고 재미있다고 하더라도 여러가지 이유들로(연이은 밸패에서 상향을 못 받고 밀려나기, 조건부와 딜량의 상관관계를 이해 못 하거나 안 하려 하는 다른 직업 유저들의 극딜 등등) 밀려나서 억울하게 희생당하는 경우가 앞으로 일어나지 않을거라고 절대 보장 못 합니다.

 

이런 불편한걸 넘어서 한 직업의 앞으로의 미래까지 싸그리 망치는 잠재적 암세포들을 신직업이 아니라 현재 당신들이 키우고 있는 본캐에 액션성을 살린다면서 준다고 하면, 액션성과 재미를 위해서 기쁘게 받아들이시겠습니까? 지금 당장 때깔 좋아진 나무(게이지, 하이브리드, 상변증뎀 등)를 보지 말고 숲(앞으로의 미래)을 보셔야 합니다. 개발자들, 밸패담당들이야 하도 무능해서 미래도 필요없고 지금 현재를 생각하면서 밸패를 해야 겠지만 이걸 좋아서 키우는 유저들은 미래도 생각해야죠. 그걸 생각해 보면 컨셉을 뛰어넘은 족쇄들을 받은 직업들의 앞날은 결코 밝지 않습니다. 똑같은 게임 하면서 누구는 아무런 족쇄도 없이 간단하고 쉽게 깨는데 누구는 직업 잘 못 선택해서 온갖 족쇄에 별에 별 난리를 쳐야 겨우 깨는 일은 없어야죠. 그걸 컨트롤로 극복해요? 그거 그렇게 극복해서 돌아오는 결과가 확정적으로 더 높진 않잖아요.

 

이런식으로 복잡하게 조건이나 상변을 걸어야만 증뎀을 받을 수 있는 일부 직업들은 앞으로 나올 신지역에서도 이것 때문에 발목이 잡혀 문제가 심각해질 것이라는 가능성이 계속 따라다닐 겁니다. 컨셉의 다양성도 필요 없습니다. 그 제대로 되지 않은 다양성 때문에 피해를 보게 된다면 그게 무슨 컨셉이고 다양성이고 개성입니까? 컨셉과 다양성과 개성이라는 명분좋은 방패를 내세운 단순한 족쇄일 뿐입니다. 이렇게 앞으로 계속 발목만 잡을게 뻔한 족쇄들은 이 게임에서는 백해무익할 뿐이라서 이유 불문하고 없어져야 합니다. 네오플이 저런 불편한 것들을 고치려면 이미 오래전에 다 해결 봤을 겁니다. 현실은 그게 아니었고 던전을 추가해도 꼭 족쇄 달고 있는 직업들만 피해를 보고 그런거 없는 심플한 직업들은 더 날아다니고, 설령 딜을 더 내더라도 다른 직업들의 극딜로 인해 억울하게 희생될 뿐이었습니다. 이 게임은 예전부터 하이리스크 하이리턴이 지켜지지 않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이상론 펼쳐봤자 유저들만 손해일 뿐입니다.

 

직업만이 해당되는게 아닙니다. 컨셉이라는 이름의 패널티, 족쇄 때문에 고통받는 것을 없애야 하는건 직업만이 아닌 장비도 포함 됩니다. 과거에도 몇번이나 특정직업에게만 좋게 만드는 컨셉의 장비들을 만들었다가 그 장비를 쓰는 다른 직업들 엿먹인 적이 한두번이 아니고 결국 극딜 먹고 아이템 개편 때 욕 먹고 바꿨으면서 왜 계속 90제 에픽 장비에 칠죄종 같이 특정직업에게 유난히 좋은 세트템을 계속 만드는 겁니까? 던파의 현재 아이템 파밍 방식으로는 그건 개성이 아니라 패널티, 족쇄, 님카멀녹선 수준의 꽝 카드일 뿐입니다. 거기에 같은 90제인데도 거기서 티어가 나뉘어진건 도저히 납득할 수 없습니다. 이게 돈 주고 사는거였다면 모르겠는데 똑같이 얻기 힘든 장비들인데 왜 한쪽은 먹으면 던파 인생이 바뀌고 한쪽은 먹으면 구데기가 되는 겁니까. 흑백 시리즈 같이 셋옵이 삭제된 것들은 셋옵을 롤백 시키던가 단일 부위로도 90제 에픽에 걸맞는 성능을 내야 합니다. 

 

직업도 직업이지만 장비에도 저런 컨셉이라는 이름의 패널티, 족쇄 만드는거 좀 작작 했으면 좋겠습니다. 개성 만들어 봐야 던파에서는 그 개성이 족쇄가 된다는 것이 이미 여러차례 증명된 바 있습니다. 그런 족쇄들로 계속 고통 받느니 차라리 개성 없이 asdfgh로 끝낼 수 있는 쪽이 이 게임에서는 더 낫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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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3번째로 쓰는 직업, 장비들의 컨셉을 가장한 패널티 삭제 운동입니다.

 

 

앞으로 나올 모든 직업들에게 게이지, 변신기, 상변증뎀 같이 잠재적으로 발목 잡힐만한 컨셉은 절대 넣지 말아주시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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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 정보

평점
1.6
장르
RPG, 액션
한글 지원
미지원


플랫폼
온라인
가격
부분유료화
개발사
㈜네오플


유통사
㈜넥슨
일정
[출시] 2005.08.10 (온라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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