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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잡담] 시던 난이도는 예전처럼 난이도를 선택할 수 있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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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전 시나리오 던전은 신캐, 신직업들을 육성하는데 매우 적절한 상태였으며 난이도도 여기서 논란 끝에 이지와 하드모드가 나누어 진 상태였기 때문에 난이도 상으로도 아무런 문제가 없었습니다. 굳이 고칠게 있었다면 하드모드를 여는 조건을 없애서 처음부터 선택할 수 있게 했으면 모두가 만족하고 끝낼 수 있었습니다. 말도 안 되는 액션성 핑계대면서 아무도 원하지 않았는데 멋대로 어려운 쪽으로 통합 될 껀덕지가 전혀 없었습니다. 왜 하드로 통합 한건지 모르겠군요. 액션성이요? 지나가던 개가 웃겠습니다.


육성 과정에서는 아직 스킬도 다 배우지 못 하고, 각성도 못 했고, 장비도 그 레벨 대 마봉을 받는 상태에서 던전을 돌 뿐입니다.(어쩌면 적정레벨의 마봉도 아닐 수 있습니다.) 여기서 난이도를 높힌다는건 게임을 제대로 모르고 있다는 명백한 증거라고 생각 됩니다. 이런다고 액션성 안 살아납니다. 왜 잘 돌아가는걸 되도 않는 이유로 안좋은 쪽으로 바꿔서 유저들의 짜증만 돋구게 만드시는지요? 누구나 만렙 모험단이 아니고 누구도 템페 or 게일포스를 달고 다닐 수 있는게 아닙니다. 파티플레이요? 던파에서 파티플레이가 왜 기피 되는지를 잘 생각해 보시길 바랍니다. 레이드도 아닌 이상 파티플레이의 장점이라고는 랜덤헬 정도일 뿐이죠.

 

일반 육성과정에서 액션성을 상승시키고 싶다면 성인 등급 클라이언트 한정으로 몹들이 죽을 때의 폭력성을 상승시키는 패치를 하던가(여태까지의 육편조각으로 박살나기만 하는 몹들에서 이젠 스킬에 따라서 날아가던가 가루가 되던가 타던가 두동강 나던가 하는 식으로요. 광검 같은 경우는 피도 안 나는 정육점 고기 단면도 상태가 되는 것도 괜찮겠군요. 단, 예전에 장난식으로 업데이트 하려다가 욕 엄청 처먹고 백지화 된 상태와는 비교도 안 되는 수준으로 진지하게 만들어야 합니다.) 무쌍 시리즈처럼, 즉 미라드에 랜덤으로 나오는 로리엔 지역처럼 잡몹들을 엄청 많이 넣는 방식으로도 충분히 액션성을 살릴 수 있습니다. 물론 이 방식으로 한다면 몹들의 능력치 상승은 절대 일어나면 안 되고 몹들 능력치를 줄여야겠죠. 전 지금 던전보다 미라드에서 몹들이 엄청나게 있는 로리엔, 그락카락 같은 지역에서 수많은 약한 잡몹들을 쓸어버리는 것에 액션성을 훨씬 더 많이 느낍니다.

 

지금 적용된 시나리오 던전 난이도 통합+난이도 상승은 절대로 액션성을 강화할 수 없다는 것을 아시기 바랍니다. 무슨 미사여구를 붙히던지간에 결국 완성되지 않은 직업들의거쳐가는 육성과정일 뿐인 시나리오 던전은 예전 상태가 딱 적당했으니 손 댈 생각 마시고 그냥 예전으로 롤백하세요. 개편을 한다면 하드모드를 조건 만족시키지 않고 바로 처음부터 선택할 수 있게 하는 것 정도면 됩니다. 시나리오 던전 추가했을 때 뭐라고 했습니까? 어떤 직업이든지, 그리고 아무 것도 없는 신규 유저들 레벨업 쉽고 빨리 하려고 한거 아니었습니까? 이제와서 이렇게 신규유저들 질려서 떠나게 하고 기존의 키우던 유저들도 키우기 싫도록 만드는 패치는 정상도 아니고 상식적이지도 않습니다. 누구 좋으라고 이런식으로 바꾸었습니까? 이래서 나중에 신캐, 신직업 나와서 신규유저 유치하려 할 때 지금 시던 난이도 가지고 유치가 되겠습니까?

 

이 게임이 만렙까지 도달하면 만사가 다 해결되는 것도 아니고, 각종 파밍상태를 보면 만렙부터가 본격적인 고난의 시작인데 육성과정도 이 모양이면 과연 얼마나 많이 신캐, 신직업을 키우겠습니까. 앞으로 신캐, 신직업이 아무리 유저들이 좋아하고 팔릴만한게 나오더라도 이러면 흥미를 가지고 키우다가도 때려치울 확률이 높은 수준입니다.

 

아니 그걸 다 떠나서요. 유저들의 액션취향은 다 다른데 왜 그걸 하나로 통합하려 하는거죠? 액션의 취향문제를 떠나서라도 시나리오 던전은 스킬 다 못 찍고 만렙 못 찍은 직업을 육성하는 구간입니다. 애초에 액션성이라는게 들어올 건덕지가 없었단 말입니다. 솔직히 말해서 전 지금 상태보다 예전 이지로 돌 때 더 액션성을 느꼈습니다. 그리고 현재 미라드의 로리엔, 그락카락 같이 잡몹들이 무더기로 나오는 던전에서 무쌍 찍는게 더 액션성을 느끼고 있습니다. 레이드도 아닌 시던에서 마봉둘둘로 던전 클리어 하는데 5분여가 걸리는 꼴이 정상입니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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멋대로 난이도가 합쳐진 시던을 돌아보고 확실히 느끼고 있습니다. 지금 상태로는 직업 육성과정에서 액션성을 느낄 수 있긴 개뿔, 어렵고 더럽고 짜증만 날 뿐입니다. 해결책은 예전 난이도 선택 때로 롤백 뿐입니다. 위에도 적었지만 누구나 모험단 만렙이 아니고 누구나 템페, 게일포스 있는거 아닙니다. 신규유저도 생각 하셔야죠. 신규유저 아니면서 신규유저 핑계 대지 말라고요? 신규유저가 아닌 10년 넘도록 이 게임 하고 있는 기존 유저인 저도 요즘들어 직업 하나 키울 때마다 더럽고 짜증나던데요? 신규유저는 처음부터 이럴 줄 알고 적응한다고요? 때려치우는 유저들이 더 많을 겁니다.

그동안 시던 노말과 하드가 나뉘어져 있었고, 불만이 아예 없는 것은 아니었지만 나름 만족스럽게 돌아가던 컨텐츠를 무슨 이유로 이딴식으로 만들었는지 감이 안 잡히는군요. 이런식으로 액션성 절대 안 살아납니다. 오히려 게임 하다가 유저들 짜증나서 게임 끄고 지울 뿐이겠죠.

 

그뿐만이 아닙니다. 새로 추가된 마계시던 쪽은 문제가 더욱 심각합니다. 몹들의 체력도 체력이지만 일반몹 따위에게 무적판정이 생기는 등 문제가 더욱 심각해 졌습니다. 누가 보면 마계 시던에서 레전더리나 에픽 아이템이 떨어지는 줄 알겠어요. 그 정도 쯤은 되야 이 난이도에 합당한 보상이라 생각될 정도로 더럽고 짜증납니다. 이런 말도 안 되는 더러운 패턴들을 마구넣는다고 없던 액션성이 살아나겠습니까? 일반몹들에게 무적패턴을 넣는 것도 모자라 최근에 보여줬던 문제인 쓸대없이 넓은 맵도 있습니다. 이렇게 해서 액션성이 살긴 개뿔, 더 짜증만 납니다. 예전에 죽성 처음 나왔을 때 그렇게 욕 얻어먹고 바꿨으면서 왜 이번에 또 이런 무적패턴을 일반던전 따위에 집어 넣었는지 이해할 수 없습니다. 마계가 현 스토리 최후반부라서 어려워야 한다고요? 그렇게 해서 일반몹 따위에게 무적패턴 넣어서 짜증만 나게 만드는게 정상입니까? 거기서 몹들이 레전, 에픽 떨군대요? 시던은 레이드 같은 최종던전도 아니라 그저 스토리 보면서 직업 육성하는 던전일 뿐입니다. 육성 하는 단계에서 액션성 찾아봐야 얼마나 나오겠습니까? 참으로 쓸대없는 짓을 하셨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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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3번째로 쓰는 시나리오 던전 난이도 롤백 운동입니다.

 

천계내전을 보니 일부 보스들 피통이 매우 높다는 느낌은 들었으나 마계의 혐오스러운 무적패턴은 없었는데, 마계 시나리오를 끝내고 나오는 스토리가 더 쉬운 것 같군요. 마계시던 그 다음으로 나온 물건인데, 이건 네오플도 무적패턴이 쓰래기 같다는걸 알고 있다고 보고 있는데, 왜 안 고치는거죠?

 

오랬만에 욕 안먹는 신캐가 나왔는데, 육성구간의 말도 안 되는 퀘스트들과 마계시던의 매우 불합리한 패턴들과 난이도는 신캐가 나왔을 때 겸사겸사 빨리 조치를 취했으면 했는데 기어이 그 쓰래기 같은 패턴들 끝까지 고집하시네요.

 

루크 레이드는 바꾸려고 하면서 시던 난이도는 기어이 안 바꾸시네요. 특히나 마계쪽 시던은 문제가 심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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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 정보

평점
1.6
장르
RPG, 액션
한글 지원
미지원


플랫폼
온라인
가격
부분유료화
개발사
㈜네오플


유통사
㈜넥슨
일정
[출시] 2005.08.10 (온라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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