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록 뻘글이지만 모든 게임이야 더미 데이터가 있는 건 당연한 일입니다만 용과 같이 6는 더 많았던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GTA 5 급으로 파봤더니 그 많은 용량들의 실체라니 좀 놀랍습니다.
파일 데이터를 확인해보니, 주변인물 동행시 들을 수 있는 목소리(클랜 캐릭터들 인물 전부)나 짤린 음성이 전부 내장되어 있었고,
심지어 동행이 불가능한 하루카(!!!!)마저도 동행 혹은 클랜전(?!) 인게임 데이터내에 음성이 들어있다는 것이 확인됐습니다.
여기서 스토리상 등장하지 않는 등장하는 마지마, 사에지마 등을 포함해서 동행이 가능한 걸로 보이면 개발 진행도중에 빠진 걸로 추정됩니다.
예를들어 키류가 멀리가면 동행하는 캐릭터는 왜이리 빨리가냐며 한마디 하는데, 동행 시 있었던 목소리가 이미 녹음이 되어있었던 상황이라는 겁니다.
제법 스케일 자체가 컸던 모양인지 음식도 같이 먹고, 잘먹었다며 나오는 목소리도 들을 수 있었습니다.
또, 체이스 배틀(?)로 추정되는 음성도 있어서 혹여나 실현이 됐다면 체이스 배틀도 가능했었을지도 모르겠습니다.
그 외로 스토리용 가이드 더빙(?)이나 제로에서 사용한 마지마의 브금
그리고, 데모판에 실려있는 음악, 및 선행체험판에서 나왔던 키류의 파란 재킷 또한 게임상 들어있는 것이 밝혀졌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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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완성이라기보단 만들면서 시행착오가 가장 컸던게 6이 아니었나 싶네요 좀 스케일 더 크게 잡자 하다가 아냐 그냥 적당히 하자 한거일수도 더미데이터가 많다고 겜이 망겜이 되는건 아니니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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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GN에서 만점을 준 블러드본이나 다크소울도 더미에 상당한 무기와 스킬들이 남아 있습니다. 원래 게임이 10을 기획하면 6-7만 구현해도 성공한 거라 봅키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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완성도 자체는 높은데, 이런 데이터가 있는 걸로 봐서는 넣었다 말았다는 느낌도 듭니다. 좀만 더 다듬었으면 5편이나 유신 정돈 아니더라도 극 2보단 좀 더 뛰어난 게임이 됐었을 수도 있죠. 그렇다고 극2가 좋다는 얘기는 아닙니다 ㅎㅎ | 18.09.15 20:27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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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완성이라기보단 만들면서 시행착오가 가장 컸던게 6이 아니었나 싶네요 좀 스케일 더 크게 잡자 하다가 아냐 그냥 적당히 하자 한거일수도 더미데이터가 많다고 겜이 망겜이 되는건 아니니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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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나저나 체이스는 이번 신작에서 실현됐네요 6에서 잠깐 나온건 체이스라 하기도 뭣한....ㅋㅋ | 18.09.15 20:40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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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 부분의 일부일 수도 있죠. 그래서 실패한 흔적이 참 많고, 더 추가해줬어도 좋았을텐데 그 카무로 힐즈 부분이나 동행시 들을 수 있는 음성, 키류의 파란 재킷 등등 실현되지 못했던 것이 너무 많아 아쉽기만 합니다 :) | 18.09.15 20:44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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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GN에서 만점을 준 블러드본이나 다크소울도 더미에 상당한 무기와 스킬들이 남아 있습니다. 원래 게임이 10을 기획하면 6-7만 구현해도 성공한 거라 봅키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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맞습니다. 이건 그냥 개인적인 의견이래도 잔재가 엄청 많이 남아있다는 점에서 아쉬움을 사죠. GTA 5 처럼 대명작이 될 수 있었던 거 처럼 용 6도 PC로 나온다면 몰라도... | 18.09.18 21:27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