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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략/팁] 데이터 주의] 캐릭터 가이드 - 벨벳 크라우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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벨벳스탠딩컷.jpg

 

개인적인 추측이지만 Berseria에 제목은 Berserk에서 기원하는게 아닐까 생각하고 있습니다. '난폭한', '미쳐 날뛰는' 뜻의 단어로 뒤에 k를 빼고 ria를 붙인 게 아닌가 합니다.

다른 테일즈 시리즈와 달리 타이틀 심볼이 주인공 벨벳인 만큼 어떤 유져가 잡든 운용하는 스타일은 조금 달라도 공통적으로 굉장히 저돌적인 전투 방식을 취하게 되는 부분도 추측에 한몫했습니다.

 

본글은 당연히 작성자의 주관이 다분히 포함된 글이므로 적당히 필터링하여 보시길 바랍니다.

같은 벨벳이라도 유저에따라서 선호하는 술기와 전투 방식이 판이하게 다릅니다.


BS(브레이크 소울)

 

기본 BS - 컨슘 크로우

소유하고 있는 소울 갯수가 3 이상일때 R2를 눌러 발동

 

컨슘크로우.jpg

모든 BS가 가지는 효과는 발동 시 약간의 무적효과, HP, BG 회복


최초로 식마상태를 돌입하기 위한 BS입니다. 스턴과 경직을 제외하면 걸려있는 모든 상태이상을 제거하고, 

식마 상태에서는 각종 상태이상뿐만 아니라 스턴과 경직도 무시하는 에드벤티지를 얻습니다만, 지속적으로 HP가 감소하는 패널티를 받습니다.

 

때문에 적의 공격을 신경쓰는 일이 적으며, 공격일변도로 전투를 풀어나갈 수 있습니다.

우리가 자주 연상하는 광전사의 특징과도 상당히 부합하는 부분으로 벨벳의 알파이자 오메가인 상태라할 수 있습니다.


식마상태는 일종의 상태이상 취급이므로, 줄어든 체력은 HP흡수 특기, BS를 사용하거나 아이템으로만 회복이 가능하며 성례술로 인한 회복은 불가능합니다. 

AI는 기본적으로 식마상태에 돌입한 벨벳에게 힐을 시전하지 않습니다. 종종 들어오는 경우는 이미 시전했는데 벨벳이 식마상태로 돌입한 경우에 해당합니다.

다른 캐릭터와 달리 4개의 BS를 가지고 있는 벨벳의 기본 BS 컨슘 크로우는 최초 타격으로 몬스터 타입별 아래의 효과를 얻습니다.

 

獣(짐승) 상대방의 공격력이 높을수록 데미지 업

甲殻(갑각) 연계 도중가드당할 확률을 1/4

不定形(부정형) 상대방의 술방력이 높을수록 데미지 업

無足(무족) 술기의 SG 소비가 30% 감소

有翼(유익) 상대의 집중력이 높을수록 데미지 업

獣人(수인) 이동 속도 +50%, 이동 중일때 SG 회복 속도 2배

装甲(장갑) 상대방의 방어력이 높을수록 데미지 업

不死者(불사자) 상대이상 확률 업

妖魔(요마) 상대방의 술공격이 높을수록 데미지 업

竜(용) 데미지를 줄 때마다 공격빈도 저하

人(사람) HP 감소 억제

不明(불명) 받는 데미지 반감

 

최초로 타격한 몬스터 유형에따라 식마상태가 종료될 때 무적판정을 받으며 타입별 약점을 찌르는 강력한 비술이 발동합니다.

식마상태를 해제하며 비술이 발동하는 유형은 다음 두가지입니다.

 

-HP가 1이 됐을 때

-가능한 연계를 끝마치고 술기를 한번 더 입력할 때(4번의 술기 연계가 가능한 상태에서 4번의 술기 연계를 마치고 5번째 술기를 입력할 때)

 


 

1차 BS - 헤븐즈 크로우

식마 상태일 때 소울 갯수가 3 이상일 때 1연계 후 R2를 눌러 발동

 

헤븐즈 크로우.jpg

 

식마 상태에서 1연계 후 발동하는 BS로 적을 공중으로 쳐올립니다. 때때로 다운을 유발하는데, 엘레노아의 1차 BS와 완전히 똑같은 기능이라 생각하시면 편합니다.

다수의 적을 무력화시키는데 아주 좋습니다. 스탭 이후 사용하여 기상기와 함께 연계를 이어가기에도 좋습니다. 

단점은 1연계 후 사용이라 남발할 경우 소울 부족을 유발하기에 주의를 요합니다.

 

 

2차 BS - 헬즈 크로우

식마 상태에서 소울 갯수가 3 이상일 때 2연계 후 R2를 눌러 발동


헬즈크로우.jpg

 

식마 상태에서 2연계 후 발동하는 BS로 적을 넉백시키고 때때로 다운을 유발합니다. 2차 BS인만큼 위력도 컨슘 크로우와 헤븐즈 크로우보다 높기에 2연계 후 마무리 할 때 사용하는 것으로 HP를 회복하고 식마상태를 유지하는 용으로 사용합시다.

 

 

3차 BS -나이트메어 크로우

식마 상태를 20초 이상 유지한 상태에서 3연계 후 R2를 눌러 발동, 나이트메어 크로우 사용 중 L2를 눌러 3차 비오의 사용 가능

*식마상태를 20초 이상 유지할 경우 별도로 벨벳이 흐어어어-! 하는 고함을 지릅니다.

 

Honeycam 2016-09-13 23-19-06.gif

 

최종 던전에서 캐릭별로 3차 BS를 해금시켜주는 보스를 잡을 경우 사용할 수 있는 나이트메어 크로우로 위력은 비오의급이 아닐까 싶을 정도로 강력합니다. 

때때로 다운을 유발하며 별도의 특이사항으로는 

 

3차 비오의 발동 조건이 나이트메어 크로우 사용 중 L2를 눌러 발동

BS는 기본적으로 BG, HP를 회복시켜주지만, 나이트메어 크로우는 HP를 회복시켜주지 않습니다.

나이트메어 크로우 사용 중 HP가 1이 되고, 곧이어 3차 비오의를 발동했을 경우 3차 비오의 연출이 끝나고 곧바로 비술이 나가는 버그(?)가 존재합니다.

*일반적으로 식마상태에서 비오의를 사용하면 식마상태가 해제됩니다.

 

단점이라면 사용 중 방향 조정이 불가한 것이 조금 아쉬운 3차 BS입니다.

 

 

 

술 기

 

주인공이라고 다른 캐릭들보다 술기가 5개 정도 더 많습니다. 

사실 술기 이름과 몇몇 쓰기 좋은 술기들의 특징 정도만 잡고 넘어가려했는데

예전에 어떤 분이 스킬 미리보기 기능이 없다며 아쉬워하는 것을 기억하고 모든 스킬을 gif로 만들어 올렸습니다.

술기들의 자세한 약점등은 인게임에서 확인해주세요.


벨벳 술기의 특이사항으로는 거의 대부분의 특기들이 스턴을 유발한다는 점에 있습니다.

같은 근접캐릭인 로쿠로우보다 소울 회전률이 부실하기때문에 식마 상태의 어드벤티지를 이용해

공격일변도로 운용하며 각종 능력치 디버프효과를 가진 술기와 상태이상을 유발하는 술기를 사용해서

상태이상 확률을 높히고, 짧고 간결한 술기들을 활용해 스턴을 거는 것에 주력해야겠습니다.

 

특  기


鋭式

1.gif


무속성 계열의 기본기로 SG 소모가 적으면서 짧은 스턴 연계를 구성할 때 들어가는 특기

연계에 SG 소비가 많은 술기가 들어갈 경우 연계 중간에 넣어서 연계 전체 SG 소모를 줄여줍시다.

 

 

 

裂棘

2정면.gif 2좌우.gif

 

토속성 계열의 기본기.

△x 로 정면, ㅁ는 좌, o는 우로 버튼에따라 방향을 살짝 달리합니다. SG 소모가 가장 적기에 역시 짧은 스턴 연계를 구성할 때 들어가는 특기

연계에 SG 소비가 많은 특기가 들어갈 경우 연계 중간에 넣어서 연계 전체 SG 소모를 줄여줍시다. 

 

 

円抉

3.gif

 

무속성 계열의 기본기로 기본기 중에서는 가장 높은 점수를 주고 싶은 특기.

앞으로 살짝 전진하며 타격하는 특기로 적과 거리를 살짝 벌리거나 멀어지는 몇몇 술기들 이후 사용하면 굉장히 매끄럽게 거리를 다시 줄일 수 있습니다.

적에게 소모 SG를 최대한 줄이면서 빠른 연계로 스턴을 거는 연계를 구성할때 이 특기만으로 구성해도 상당히 괜찮은 특기.

 

 

飛燕連脚

4.gif


풍속계열의 간단한 특기지만, 연계 스타팅 특기로는 조금 느린 감이 있으므로 연계 중간에 끼워넣어 사용합시다.

 

 

双幻脚

5.gif

 

수속성계열의 간단한 특기지만, 시작 특기로는 조금 느린 감이 있으므로 연계 중간에 끼워넣어 사용합시다.

상대방에게 공격력 감소 30% 디버프를 겁니다. (중첩시켜야 30%인지 걸리는 순간 30%인지는 미처 확인하지 못했습니다.)

공격력 감소 디버프에 걸린 적은 상태이상-마비에 걸릴 확률이 4배가 됩니다. 해당 디버프가 걸린 동안 마비효과를 유발하는 술기를 사용해 SG를 회복합시다.

 

 

崩牙襲

6.gif

 

토속성계열의 간단한 특기지만, 상당히 빠르게 나가기때문에 식마상태라면 연계 스타팅 특기로도 괜찮습니다. 

HP흡수기라서 식마상태를 오랫동안 유지하는데 좋은 특기입니다.

 

 

説破

7.gif

 

무속성 계열 특기로 짧은 시간에 적은 SG로 히트수를 벌기 좋은 스킬. 

목각 팰때 굉장히 높은 확률로 스턴이 터지는 특기라서 사실 무근이라도 연계 시작기로 항상 기용했던 특기.



水蛇葬

8.gif

 

수속성계열 특기로 스턴과 함께 기상기로 다운된 적을 일으키는 특기입니다.

기상기 중 가장 SG 소모가 적습니다. 다른 기상기들은 水蛇葬가 소모하는 SG의 2배 가까이, 혹은 그 이상 들어갑니다.

다운된 적 한정으로 연계를 시작하기 좋은 특기.

 

 

旋月華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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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P흡수 특기.

식마상태에서 연계에 끼워넣어 체력을 채울 때 사용합시다. 

 

 

炎牙昇竜脚

10.gif

 

토속성과 화속성의 이중속성을 받는 특기로 화상을 유발할 것 같지만, 스턴과 술공격 30% 감소 디버프를 겁니다.

성례술이 강력한 적이나 보스(카읍읍읍)들에게 사용해서 술공격 30% 감소를 걸면 아군 생존에 큰 도움이 됩니다. 

술공격 감소에 걸린 적은 화상확률이 4배가 되므로, 화상을 유발하는 스킬로 인한 SG 수급이 쉬워집니다.

 

 

真月

11.gif

 

얼핏 보면 정면 裂棘과 비슷하지만, 이쪽은 적을 공중에 살짝 띠우며 벨벳 자신도 뜨면서 차는 편.  

벨벳이 가지고 있는 마비를 유발하는 2개의 특기 중 하나입니다.

 

 

飛天翔駆

12.gif

 

일전에도 짧막하게 소개드렸던 특기입니다. 이동기로서도 출중하고, 이동기로서 출중하기에 경로상에 존재하는 다수의 적에게 스턴을 넣기에도 좋은 특기입니다.

근거리에서 쓰게 되면 몬스터와 거리가 상당히 벌어지는데, 적은 SG로 좁힐 것이라면 円抉. 

스턴이 터졌다면 四葬天幻, 邪霊雷牙, 無律排反, 岩斬滅砕陣 등을 사용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四葬天幻

13.gif

수속성과 풍속성을 가진 이중속성 특기. 

히트수를 벌면서 적을 오랫동안 묶어둘 수 있는 특기로 스턴과 함께 집중력 30% 감소 디버프를 유발합니다.

상대의 확률효과 저하를 가져오고 피로 상태이상을 유발에 4배 보너스를 받습니다. 

벨벳에게 피로를 유발하는 술기는 堕天衝 하나 뿐인데, 피로는 보통 플레이어에게만 불리하게 작용하는 상태이상이기때문에 무시하시되

성례술을 사용하는 적에게는 영창시간을 증가시키기때문에 성례술을 사용하는 몬스터 한정으로만 피로를 걸어줍시다.

 

 

魔王炎撃波

14.gif

 

다단히트하는 화속성 특기라는 이점때문에 굉장히 높은 확률로 화상을 걸 수 있는 특기입니다.

소비 SG가 29로 거의 소울 한개를 빨간불로 만드는 비범한 특기. 강제 기상효과가 있습니다.

炎牙昇竜脚과 궁합이 정말 좋지만, 둘다 SG를 상당히 잡아먹는 특기므로 연계할 때 SG 다 태워먹지 않도록 주의합시다.

고난이도라면 炎牙昇竜脚를 먼저 써둬서 술공격 감소 디버프를 걸어두고 화상으로 인한 SG회복를 노립시다.

 

 

 

오     의

 

紅火刃

15.gif

 

튜토리얼때 배우는 첫 오의입니다. 근거리에서는 2타 판정, 원거리에선 1타 판정을 가집니다. 휘두르는 

특기마냥 SG소모가 다른 오의들에 비해 굉장히 적고, 짧고 간결하게 끝나는 오의라서 화속성, 야수타입의 적을 상대할때나 

오의 연계보정을 받을 때 끼워넣기 굉장히 좋습니다.

 

 

空破絶掌撃

16.gif

 

상당히 파워풀한 모션을 가지고 있는 오의. 적을 밀어내며 종종 다운을 유발합니다.

상태이상으로 둔족을 유발하기에 둔족을 효과적으로 걸고 싶다면 陰昴流를 사용하여 방어력 감소 디버프를 걸어줍시다.


기본적으로 벨벳은 기상기가 출중하지만, 하필이면 그 기상기들이 이 오의보다 죄다 늦게 나와서 고난이도가 아니면 다운의 필요성을 못느끼는데

그 다운도 더 넓은 범위를 타격하는 헤븐즈 크로우가 있고, 비슷한 용도로 사용할 수 있는 헬즈 크로우도 있어서 약점 연계 이외에는 잘 쓰이지 않는 오의가 아닐까 싶습니다.


裂甲刃

17.gif

수속성계 오의.

굳이 갑각계열 적을 상대할때가 아니라도 그럭저럭 무난한 느낌의 오의입니다.  

적당한 히트수에 맹독 효과를 유발합니다. 정통파 검사계 캐릭터가 없는 이번작에서 유일하게 검사 느낌이 나는 오의라서 한때 굉장히 자주 사용했던 기억이 있습니다.

 

陰昴流

18.gif

 

토속성과 풍속성을 가진 이중속성 오의.

방어력 감소+스턴이라는 걸출한 효과때문에 추가적으로 4배 보너스를 받는 둔족 상태이상을 딱히 사용하지 않더라도 굉장히 우수한 오의입니다.

 

岩斬滅砕陣

19.gif

 

토속성과 화속성을 가진 이중속성 오의

이펙트로는 잘 느껴지지 않지만, 전방 부채꼴로 이펙트보다 좀 더 넓은 범위를 타격합니다.

광역으로 스턴을 걸기 좋은 오의기때문에 전방에 많은 적이 있다면 곧잘 사용합시다.

연계 마무리용으로도 무난한 오의입니다.

 

 

堕天衝

20.gif


풍속성계 오의로 연계를 마무리할때 무난하게 사용할 수 있는 오의입니다.

 

灼風狼火

21.gif

화속성과 풍속성을 가진 이중속성 오의. 

강제 기상 효과가 있고, 스턴을 유발하며 뒤로 살짝 물러나는 것이 특징입니다.

지근거리에서 사용해야하는 일부 술기들을 사용할때 주의해주셔야겠습니다.

 

邪霊雷牙

22.gif

수속성과 풍속성을 가진 이중속성 오의.

스턴과 술방력 30% 감소 디버프를 가지고 있습니다.

전방으로 살짝 전진하면서 벤 후 또 사선으로 전진하면서 적의 측면을 잡는 기술로 飛天翔駆 이후 사용해주면 상당히 먼 거리를 단숨에 좁히면서 경로에 있는 적에게

스턴까지 걸 수 있는 좋은 오의입니다. 연계 중간에 끼워넣기에도 부족함이 없고 스탭을 밟아 적 배후도 노릴 수 있습니다.

 

縛氷幻霧

23.gif

토속성과 수속성을 가진 이중속성 오의

전진하며 베다가 다시 적을 당기는 오의인데, 판정이 좀 애매해서 당겼을 때 몬스터가 벨벳보다 더 뒤로 당겨진다던가, 

맞는 중간 스턴에 걸리면 당겨지지 않아서 거리가 벌어진다던가하는 문제가 발생하는 오의.

그래서 좀 묵직하게 보이는 중형몹을 상대로만 사용하고 있는 오의입니다.

 

割砕竜閃

24.gif

 

화속성과 수속성의 이중속성 오의.

炎牙昇竜脚 이후 항상 사용해주는 오의입니다. 공중에다 쏘지만 지근거리에도 판정이 있습니다.

 

無律排反

25.gif

 

가장 마지막에 배우는 무속성계 오의로 술기 중 유일하게 인간형 몹에게 유효한 오의입니다.

마비 상태이상을 거는 두번째 술기이기도 합니다.

SG도 무지막지하게 먹기때문에 남발하는 것은 추천하지 않으며, 반드시 특기 2~3 연계 후 사용하도록 합시다.

 

 

 

운 용

 

주인공인만큼 쉽고 강합니다. 

일단 컨슘크로우로 받는 각 타입별 버프와 HP가 감소하는 패널티가 있지만 자체적으로 글로리효과의 식마상태를on/off 할 수 있는 캐릭터라는 점에서 비범함이 느껴지는데

심지어 거기에 식마상태가 종료되면 약점까지 타격해서 최소 Weak 판정이뜨는 비술을 사용하는 캐릭터를 보고 있으면 연계 그런거 짤줄 몰라도 대충 술기 때려박고 브레이크 소울 사용해가며 적당히 버튼 연타만 해도 몹들이 다 터져나가는 걸 봤을 때 문화컬쳐를 받았습니다.


그래서 1회차를 노말~세컨드로 즐기려던 걸 방향을 바꿔 하드로 진행하다 추후 이블로 올리게 만든 장본인이기도 했지요.

 

기본적으로 BS는 스턴과 경직을 제외한 모든 상태이상을 제거하기때문에 스탠다드 상태에서 싸우다 상태이상이 걸렸을 경우 소울이 넉넉하다면 바로 BS를 사용해 풀어줍시다.

컨슘 버프 중 SG 소비를 30% 줄여주는 無足이나 이속 50%와 이동 시 SG 회복량이 늘어나는 獸人 타입의 몬스터가 전투에 존재하면 우선적으로 버프를 획득해서 

최대한 식마상태를 오래 유지하도록 노력합시다. BS이외에 별로도 HP흡수 술기를 간간히 섞어주시면 좋습니다.

 

특히나 無足 타입 컨슘 버프는 엔딩 이후까지도 3/5로 진행하게되는 본작에서 SG 빡빡함을 굉장히 해소시켜 줍니다.

 

연계를 짜는데 있어 막막함을 느끼시는 분들이라면 

특기 - 특기 - 특기 - 오의를 기본 베이스로 잡으시고 연계함에 있어 SG소모가 큰 오의는 SG가 3/5 상태라면 3번 이상 넣지 않도록 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예시)

: 특기 - 특기 - 특기 - 오의

: 특기 - 특기 - 오의 - 오의

: 오의 - 특기 - 특기 - 오의

X : 오의 - 오의 - 특기 - 특기


오의들은 약점 속성이 아니라 약점 종족을 우선으로, 특기들은 약점 속성을 우선으로 맞춰넣습니다. 


적당히 특기를 2~3연계해서 오의를 사용하며 SG 소모를 낮추고, 

BS로 연계를 초기화 했을 때 남은 SG로 다시 연계. 이때 상태이상이나 스턴이 터져 소울을 회수하면서

다시 SG 30을 회복하는 싸이클이 굉장히 중요합니다. 

 

BS 이후 사용할 수 있는 SG가 없어 빨간불 들어왔는데 연계를 이어간다?

식마상태라도 SG 고갈로 인한 확률효과 저하 패널티는 그대로 따라오기 때문에 

상태이상과 스턴 확률이 낮아지면 BS로 날려먹은 소울을 재차 회수하기 어려워지므로 우리는 최대한 특기 연계 보정, 혹은 오의 연계 보정을 활용할 필요가 있습니다.

 

그리고 또!

전투시작 시 바로 BS 날리시다가 소울 회수 못하고 바로 소울 2개로 전투 치르시는 분들 많을 겁니다. 

소울 회수 못했는데 식마 상태 풀어버리는 것은 벨벳으로 플레이할 때 지양하셔야합니다. 

BS 이후 2연계면 바로 비술이 나가버리기때문에 가급적이면 브레이크 차지효과 받고 안정적으로 소울 수급해갑시다.

 

 

아무튼 이런 깡패에게도 당연히 단점은 존재합니다. 다른 캐릭터에 비해선 단점이라고 할 수 없는 부분들이지만,

앞서 언급했듯 같은 순수 근접캐릭인 로쿠로우에 비해 소울 회전률이 나쁩니다.

벨벳은 한번의 BS를 사용해도 다시 소울을 획득하는데 있어 난이도가 높아질수록 답답함을 꽤 자주 겪습니다.  


*다음 로쿠로우 가이드에서 설명하겠지만, 로쿠로우는 인과응보로 연계를 초기화할 경우 이어지는 연계에 가드 브레이크효과와 함께 스턴확률이 올라가기때문에 

인과응보를 연계 초기화에 사용했을 경우 다시 소울을 가져오는데 큰 무리가 없습니다.

 

 

성례술을 사용하는 다수의 적은 벨벳도 어찌할 도리가 없습니다. 

완벽한 카운터라고 해도 무방할 정도로 성례술을 사용하는 적이 다수 나오게 되면 상당히 힘듭니다. 

전멸을 겪는 패턴 중 하나가 이 성례술 사용하는 적을 더블 인카운트했다가 호되게 당하고 세이브 깜빡해서 3~5시간 전으로 워프...

저만 있는게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벨벳이 깡패짓을 할 수 있는 이유는 인근에 식마 상태로 언제든지 돌입할 수 있는 몬스터가 근처에 있기때문인데

성례술을 사용하는 적들은 보통 멀리서 영창 외우고 있습니다. 그런 적을 놔두는 것은 아군에게 굉장히 위협적으로 다가오기때문에

마기루의 스펠 앱소버를 너무 의지하지 말고 엘레노아나 로쿠로우 둘 중 한명의 작전을  '술을 사용하는 적을 노린다.' 로 바꿔주고 자기 자신도 따로 성례술을 사용하는 적을 물어 빠르게 정리합시다.

 

**AI는 기본적으로 소울을 2 이하로 내리려하지 않기때문에 3/5 상태의 마기루는 스펠 앱소버를 잘 쓰지 않습니다.

 

 

모두 즐거운 추석 연휴 되십시오.

저는 버스 안에서 좀 잔 뒤에 부족한 부분, 누락된 부분은 시골가서 좀 말짱한 정신으로 찾아보고 추가하고 고쳐야겠습니다.

 




댓글 |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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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589)

110.70.***.***

히익 이 고생을 하시다니 수고하셨습니다... 전 공파가 벨벳 기술 중 유일하개 장갑 속성을 가지고 있어 없으면 피곤해 단축키로 넣어놓고 다니긴 하네요.
16.09.14 10:13
(2317488)

119.69.***.***

골드펜슬
저는 게임 극후반부~숨겨진 던전 전까진 사용빈도수가 적은 편이었던 거 같네요. | 16.09.14 11:48 | | |
(4766417)

107.185.***.***

아이고,,, 고생하셨어요 스킬 설명과 gif, 운용도 이해가 쉽게 정리해주셨네요 감사합니다.
16.09.18 1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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