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평점 :
5 더보기 +

[잡담] 레이팅 굿바이.. [33]




 
  • 스크랩
  • |
  • URL 복사
  • |
  • |
  • |
  • 네이버로공유
  • |
  • |

  • 댓글 | 33
    1
     댓글


    (IP보기클릭)112.149.***.***

    BEST
    밸런싱 측면에서 포켓몬시스템은 기본 구조부터가 문제입니다. 매 패키지마다 150마리씩 찍어내니 밸런싱이 하기가 정말어렵고, 개체각각마다 어떤 규칙에 의해 정하는게 아닌 천차만별로 종족값이란걸 매겨버리니 포켓몬에 어쩔수 없이 태생적 한계가 생깁니다. 거기다가 초창기 타이틀시절부터 스토리용 밸런싱조차도 이 종족값으로 이루어져서, 초기 풀숲에서 나오는 잡몹들은 기본적으로 종족값이 낮게 설계되는, 그리곤 다음세대에서도 구원받지못하고 그 세대에서 소진되는 버려지는 포켓몬들도 너무나도 많구요. 게다가 개발진은 밸런싱에대한 전문적 지식도, 철학도 없는 놈들이란게 보이는게, 턴제 배틀게임에서 필연적으로 따라오는 선/후공 유불리조차도 오로지 포켓몬 개개인의 종족값으로 밸런싱하고 앉았으니, 제대로 종족값 부여받지못하면 마이너 포켓몬 되는겁니다. 그리고 메가진화 부여기준을 인터뷰에서, 포켓몬의 [인기도]에 따라 부여한다고 직접밝히기도 한걸보면 밸런싱 의지조차도 없어보이구요
    17.12.07 21:24

    (IP보기클릭)112.149.***.***

    BEST
    3ds도 네트워크환경이 마련되어있기때문에 패치하려면 할수있습니다. 겜프릭이 안,할 뿐이죠
    17.12.07 21:09

    (IP보기클릭)112.149.***.***

    BEST
    세계적인 팬층이 확보되어있고 큰 대회가 있는 대전게임이 밸런스패치빈도가 패키지 발매주기로만 이루어진다는게 놀라울 따름입니다
    17.12.07 21:14

    (IP보기클릭)110.13.***.***

    확실히 지금은 유독 초고능력치 완벽무결한 깡패몬 인플레가 심해서 애정몬으로 플레이하긴 한계가 있죠 이러면 6세대 깡패들 너프시킨 의미가 있나 싶을정도로..
    17.12.07 20:59

    (IP보기클릭)121.190.***.***

    미케링
    캥카가 날뛰던 6세대가 오히려 그립네요.. z기술로 화력인플레가 터지면서 블래키 같은 고내구 포켓몬도 억지로 돌파하는 수단이 모든 포켓몬에게 생겼으니ㅠ 7세대는 역대 최악의 밸런스를 자랑하는 세대라고 생각합니다.. | 17.12.07 21:03 | |

    (IP보기클릭)110.13.***.***

    로켓단
    확실히 Z기술도 그렇고 새로운 포켓몬과 그 타입 상성도 그렇고 7세대는 제가보기에도 최악의 벨런스를 달리고 있습니다 Z기술은 기술을 포기하고 단발 극화력을 추구한다는 점에서 기술의 선택폭이 좁은 포켓몬들에게 구원의 빛이 될 수도 있었지만 이미 충분히 모든걸 가진 포켓몬이 더더욱 강해지기만 할 뿐이었죠 하다못해 메가진화는 일부 포켓몬만 가능하다는 점에서 강한 포켓몬이 더더욱 강해지고 선택폭이 늘어난 단점은 있지만 약한 포켓몬 역시 구원받았으니 그렇게 망한 컨탠츠는 아니었다고 생각합니다 반면 Z기술을 채용하는 포켓몬들은 대다수가 원래 강했던 포켓몬들... 거기에 엄청난 특성으로 자신의 단점을 보완해서 거의 완전무결을 자랑하는 메이저급 신규 포켓몬들... 7세대 배틀 환경은 도대체 생각이 있는지 모르겠습니다 | 17.12.07 21:11 | |

    (IP보기클릭)124.51.***.***

    사람과 사람의 대전,경쟁하는 게임은 어쩔수 없다고 생각해요 모든 게임에서 최상위권으로 올라가기 위해서는 1티어픽밖에 못하는게 현실이죠 거기다가 포켓몬은 콘솔게임이다보니 즉각적인 패치를 할 수 도 없구요 ㅠㅠ 힘내세요
    17.12.07 21:01

    (IP보기클릭)121.190.***.***

    알롱♤
    울썬문에 걸었던 큰 기대가 무너지면서 배틀이고 다른 컨텐츠도 부정적인 시각으로 보는 경우가 많아졌습니다. 즉각적인 밸런스 패치는 뭐..겜프릭은 더 이상 기대가 안되네요 ㅋ | 17.12.07 21:05 | |

    (IP보기클릭)112.149.***.***

    BEST
    알롱♤
    3ds도 네트워크환경이 마련되어있기때문에 패치하려면 할수있습니다. 겜프릭이 안,할 뿐이죠 | 17.12.07 21:09 | |

    (IP보기클릭)124.51.***.***

    마로노트
    네트워크 환경이 마련되있다지만 정말 스토리만 즐기는 라이트 유저들도 있고 업데이트를 안하는 사람들도 있을테고 실시간으로 패치하기는 힘들지 않을까여? | 17.12.07 21:13 | |

    (IP보기클릭)112.149.***.***

    BEST
    알롱♤
    세계적인 팬층이 확보되어있고 큰 대회가 있는 대전게임이 밸런스패치빈도가 패키지 발매주기로만 이루어진다는게 놀라울 따름입니다 | 17.12.07 21:14 | |

    (IP보기클릭)112.149.***.***

    알롱♤
    스토리즐기는유저에겐 밸런스조정업데이트는 안해도되는사항인거같아요 | 17.12.07 21:16 | |

    (IP보기클릭)124.51.***.***

    마로노트
    하긴 그도 그렇네요 세계적인 대회가 있는 게임의 밸런스패치 주기가 이렇다는게 | 17.12.07 21:18 | |

    삭제된 댓글입니다.

    (IP보기클릭)121.190.***.***

    미노눙♪
    지금처럼 명령하고 자동으로 공격하는 턴제에서 액티브 적인 요소를 추가해 줬으면 합니다. 막상 생각해보니 어렵네요..ㅎ | 17.12.07 21:08 | |

    (IP보기클릭)112.149.***.***

    로켓단
    요괴워치의 QTE시스템같은거 말씀하시는건가요? | 17.12.07 21:11 | |

    (IP보기클릭)121.190.***.***

    마로노트
    QTE 시스템보다 플레이어가 개입한다는 느낌이 더 강했으면 합니다. 그나저나 지금 포켓몬에 QTE를 입혀도 꽤 재밌을거 같네요 | 17.12.07 21:24 | |

    (IP보기클릭)112.149.***.***

    BEST
    밸런싱 측면에서 포켓몬시스템은 기본 구조부터가 문제입니다. 매 패키지마다 150마리씩 찍어내니 밸런싱이 하기가 정말어렵고, 개체각각마다 어떤 규칙에 의해 정하는게 아닌 천차만별로 종족값이란걸 매겨버리니 포켓몬에 어쩔수 없이 태생적 한계가 생깁니다. 거기다가 초창기 타이틀시절부터 스토리용 밸런싱조차도 이 종족값으로 이루어져서, 초기 풀숲에서 나오는 잡몹들은 기본적으로 종족값이 낮게 설계되는, 그리곤 다음세대에서도 구원받지못하고 그 세대에서 소진되는 버려지는 포켓몬들도 너무나도 많구요. 게다가 개발진은 밸런싱에대한 전문적 지식도, 철학도 없는 놈들이란게 보이는게, 턴제 배틀게임에서 필연적으로 따라오는 선/후공 유불리조차도 오로지 포켓몬 개개인의 종족값으로 밸런싱하고 앉았으니, 제대로 종족값 부여받지못하면 마이너 포켓몬 되는겁니다. 그리고 메가진화 부여기준을 인터뷰에서, 포켓몬의 [인기도]에 따라 부여한다고 직접밝히기도 한걸보면 밸런싱 의지조차도 없어보이구요
    17.12.07 21:24

    (IP보기클릭)121.190.***.***

    마로노트
    따라큐의 전용 Z나 600족 대부분에 주어지는 메가진화를 보면 겜프릭은 밸런스를 중요하게 여기지 않는다는게 보이네요 겜프릭 윗선의 방침인지 사내 방침인지는 모르겠는데 미래가 안보여요..ㅠ | 17.12.07 21:28 | |

    (IP보기클릭)220.79.***.***

    마로노트
    애초에 게임이 배틀로인한 경쟁구도를 만들고 거기서 성취감을 얻어내자는 게임이아니라 어쩔수없는거같아요 멀티배틀은 좀 부가적인 느낌이죠 멀티 배틀이 있기에 좋은 포켓몬을 얻기위해 노가다하고 그러지만 이게 레이팅 점수까지 이어져가면 사실 실력을 판가름할수 있을정도로 밸런스잡히고 체계적인 배틀 시스템이 아니다보니 어쩔수가 없는거같습니다 ㅠ | 17.12.07 22:38 | |

    (IP보기클릭)220.79.***.***

    그래서 프리배틀만 함 ㅠ
    17.12.07 21:44

    (IP보기클릭)121.190.***.***

    니아•.•
    저도 프리배틀로 합류합니다.. 프리 싱글이랑 배틀로얄만 주구장창 해야죠..ㅎ | 17.12.07 21:52 | |

    (IP보기클릭)220.79.***.***

    로켓단
    하셨을지도모르지만 배틀에이전트! 도 해보려고 생각중입니다. ㅋ | 17.12.07 22:12 | |

    (IP보기클릭)121.190.***.***

    니아•.•
    에이전트도 좋죠 가끔 기분 전환겸 에이전트에 도전하는 것도 좋겠네요 ^^ | 17.12.07 22:30 | |

    (IP보기클릭)211.178.***.***

    애정몬 아보크, 딱구리, 프테라, 기가이어스, 브리가론 뭐 이런 애들 써봤는데 도무지 답이 없더라고요. 맨날 보는 랜드로스, 카푸 시리즈, 따라큐 등등....그래서 승리를 포기하니 편해지더라고요!!(뭔가 이상한 것 같다면 기분탓입니다ㅋㅋㅋ)
    17.12.07 22:07

    (IP보기클릭)121.190.***.***

    귀요미고우스트
    파티에 따라큐가 있어서..;; 면목 없네요 ㅎ 저는 포켓몬 선출시 글레이시아, 블래키를 우선 선출하는 경향이 있어서 승리를 놓치는 경우가 꽤 있습니다. 포켓몬에 대한 애정이 강해서 파티 전원에게 배틀을 시켜주고 싶은게 약점이라면 약점이네요 ㅠ | 17.12.07 22:35 | |

    (IP보기클릭)211.178.***.***

    로켓단
    에이 면목이 없다니요! 그런 건 구애스카프 카푸나비나 - 구애안경 카푸꼬꼬꼭 - 페어리Z 따라큐 이렇게 선출했을 때 얘기죠!! 애정몬은 사기포켓몬의 지원이 필수라고 (개인적으로 써본 결과) 생각합니다ㅎㅎ 브리가론을 어떻게든 물리막이로 써보고 싶은데 마음처럼 잘 안 되네요ㅠ.ㅠ | 17.12.07 22:37 | |

    (IP보기클릭)121.190.***.***

    귀요미고우스트
    브리가론 6세대(XY)에서는 니들가드와 훌륭한 내구력으로 상당히 고전했던 기억이 있네요 페어리와 보만다가 날뛰는 7세대 환경은..ㅠㅠ | 17.12.07 23:08 | |

    (IP보기클릭)175.208.***.***

    전 그래도 애정몬으로 조합짜보는 재미를 하긴 합니다만.. 글레이시아라면 눈설왕이랑 눈트릭 한번 마련해보는건 어떨까 싶네요. 제 애정몬은 포푸니라인데 언젠가부터 포푸니라를 넣고도 선출을 안하게 되더군요;;.. 메가진화랑 z기술 다른 점은 메가진화는 약간 버프형식이었는데, z기술은 강한 포켓몬만 더 강해지고... 밸런싱과 스토리 게임작 같은걸 전혀 신경안쓰는 사람들이 포켓몬 만들고 있는 듯;;;;.. 6세대에서 정말 좋았던 도감서치도 삭제되었지.. 썬문은 진짜 덜만든 티가 너무 나지;; 루자미네는 도대체..
    17.12.07 22:42

    (IP보기클릭)121.190.***.***

    RimeCa☆
    7세대에서 새로 포함된 따라큐나 실버디를 제외하고는 4세대 부터 엄청 좋아하던 포켓몬들로 만든 파티여서요.. 프레셔스볼 고집하느라 올해 드디어 완성한 고생도 있어서 멤버 바꾸는건 상상도 못하겠습니다 ㅠㅠ 그리고 확실히 Z 기술은 메가진화 보다 심한 밸런스 파괴인거 같네요 메가진화는 특정 포켓몬인데 Z는 누구나가 사용 가능하니.. 이 부분은 수정이 필요해 보입니다.. 밸런스는 둘째치고 6세대에서 마음에 쏙 들던 서치기능, 슈퍼트레이닝도 싸그리 삭제한거 보면 너무 아깝다고 생각해요.. 세대 간의 개성을 위해서라고 겜프릭은 말하겠지만 호평 받은 시스템을 다음 세대에도 가져와서 볼륨을 늘릴 생각을 왜 안하는지.. | 17.12.07 23:14 | |

    (IP보기클릭)121.190.***.***

    RimeCa☆
    루자미네는 울썬문에서 이도저도 아닌 캐릭터로 변모한게 마음에 안드네요.. 변심도 심하고 무엇보다 포켓몬 얼린 극악무도한 짓이 더 심해진게 정말 충격이었습니다..ㄷㄷ | 17.12.07 23:16 | |

    (IP보기클릭)175.208.***.***

    로켓단
    6세대에서의 블랙 닌텐도-배틀하우스 마담이나 미르시티 자체, 씨보라 등과 7세대의 블랙 닌텐도도 차이가 나더군요;;.. 진짜 에스퍼/얼음/벌레/풀 버프에 페어리/강철/불꽃/물 너프가 이루어져야 할 듯 | 17.12.08 01:23 | |

    (IP보기클릭)222.235.***.***

    더블을 하세요 더블은 그나마 할만합니다 ㅋㅋ 큐가 안잡히는게 문제지만
    17.12.08 01:38

    (IP보기클릭)175.223.***.***

    너도 나도 따라큐~~
    17.12.08 02:15

    (IP보기클릭)182.227.***.***

    이번세대는 확실히 개체값과 사기특성으로 집밟는경향이 커보입니다 약한포켓몬은 혼란 화상 마비같은 상태이상기로 어떻게는 숨통을 트일려고 해도 그것마저도 너프시켜버렸으니....오직 기술의 강함과 힘,힘,힘,힘으로 눌러찍어버리는 파워 동시에 고내구를 지닌 포켓몬들의 환경이 된거같아 너무 슬프고 점점 포켓몬에 정이 떨어져나가고 있어요 ㅜㅜ
    17.12.08 10:49

    (IP보기클릭)39.7.***.***

    니드킹
    정말 동감입니다.. z 기술은 정말 최악의 밸런스 브레이커에요..ㅠ | 17.12.08 12:17 | |

    (IP보기클릭)121.161.***.***

    배틀에이전트 약간 신선하더군요 성능 최적화가 전혀 안된 포캣몬으로 배틀하는게 ㅋㅋ
    17.12.08 14:00


    1
     댓글





    읽을거리
    [게임툰] 키메라와 떠나는 모험, 덱 빌딩 로그라이크 '다이스포크' (36)
    [게임툰] 번뜩이는 재치와 액션으로! 마리오 vs. 동키콩 (37)
    [MULTI] 유니콘 오버로드, 아무도 전설의 오우거 배틀 3를 만들어주지 않길래 (141)
    [게임툰] 슈퍼 민주주의를 위하여! 헬다이버즈 2 (76)
    [MULTI] 낭만과 두려움 가득한 야간주행, 퍼시픽 드라이브 (24)
    [게임툰] 섀도 타임이 뭔데, 페르소나 3 리로드 (96)
    [PS5] 파이널 판타지 7 리버스, 추억을 넘어 다시 태어난 최종환상 (75)
    [게임툰] 나 사실 격겜에 재능있는 거 아니야? 철권 8 (58)
    [MULTI] 이 한 몸 슈퍼 민주주의를 위해, 헬다이버즈 2 (85)
    [MULTI] 여전히 안개 속을 표류하는 해적선, 스컬 앤 본즈 (28)
    [MULTI] 비로소 하나가 된 두 개의 이야기, 어나더 코드 리컬렉션 (9)
    [MULTI] 더 친절해진 한국 인기 격투게임, 철권 8 (95)



    글쓰기
    공지
    스킨
    ID 구분 제목 글쓴이 추천 조회 날짜
    118 전체공지 업데이트 내역 / 버튜버 방송 일정 8[RULIWEB] 2023.08.08
    9412543 공지 스포일러만을 위해 작성되는 글 삭제됩니다. 관련 글 [스포] 태그 필수! ∠이건45˚도 10 732187 2016.10.18
    6217642 공지 포켓몬스터 패밀리 게임 게시판 통합 공지사항 (14/07/30) ∠이건45˚도 18 869071 2013.09.15
    통신 SV dlc 패러독스 도감작 도와주실분 계신가요(제가 스칼렛) 풀오브 18 03:25
    통신 브다샤펄산 뮤로 브다샤펄 마스터볼 구해요 루리웹-0081703530 27 2024.03.28
    통신 여러 이로치 규볼로 구해요 루리웹-2151862871 56 2024.03.28
    통신 [스칼렛/바이올렛](완료) 코라이돈으로 미라이돈 교환해봐요~ 도감채우고싶은뉴비 112 2024.03.27
    9472440 잡담 루리웹-3415357262 85 2024.03.28
    9472439 잡담 루리웹-9504466034 38 2024.03.28
    9472438 잡담 방학동이 71 2024.03.28
    9472437 정보 frazetta 1 124 2024.03.28
    9472436 질문 유딩망나뇽 221 2024.03.28
    9472435 잡담 루리웹-9352156485 160 2024.03.27
    9472434 질문 루리웹-7804530157 165 2024.03.27
    9472433 정보 루리웹-40216684 2 357 2024.03.25
    9472432 잡담 루리웹-40216684 175 2024.03.24
    9472430 잡담 루리웹-1365626323 243 2024.03.23
    9472429 잡담 루리웹-6057880660 207 2024.03.23
    9472428 잡담 루리웹-1131532444 189 2024.03.22
    9472426 잡담 루리웹-4559639518 340 2024.03.22
    9472425 잡담 루리웹-0815018386 275 2024.03.22
    9472424 질문 frazetta 399 2024.03.21
    9472423 질문 게리롤 368 2024.03.21
    9472421 잡담 루리웹-1365626323 217 2024.03.20
    9472420 잡담 스라푸스 413 2024.03.20
    9472419 잡담 루리웹-1365626323 180 2024.03.20
    9472418 잡담 게리롤 328 2024.03.20
    9472416 잡담 루리웹-6019631222 538 2024.03.20
    9472415 잡담 루리웹-6094078057 253 2024.03.19
    9472413 잡담 루리웹-6057880660 304 2024.03.18
    9472412 질문 팁코 1 348 2024.03.18
    9472411 정보 루리웹-40216684 409 2024.03.18
    9472410 잡담 루리웹-40216684 254 2024.03.18
    9472409 잡담 루리웹-0951402650 247 2024.03.18
    9472408 질문 희망괴령 498 2024.03.18
    9472407 잡담 루리웹-4280226074 149 2024.03.17
    9472406 잡담 젤리킹1067 258 2024.03.17
    글쓰기 135841개의 글이 있습니다.
    1 2 3 4 5 6 7 8 9 10
    게시판 관리자

    포켓몬스터 스칼렛/바이올렛

    평점
    5
    장르
    RPG
    한글 지원
    한국어지원(자막)


    플랫폼
    SWITCH
    가격정책
    패키지구매
    개발사
    게임프릭


    유통사
    닌텐도
    일정
    [출시] 2022.11.18 (SWITCH)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