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위 따라큐 너프 이유는 사기 특성 탈
하향 이유: 글로벌 링크 1위를 달리는 사기성 따라큐가 없는 파티와의 격차가 너무 심해서 밸런스 붕괴
하향안: 도트데미지로 탈이 까진다.
2위 번치코 너프 이유는 사기 특성 가속
하향 이유: 다른 가속 특성 보유자와는 차원을 달리하는 화력 기술폭 범용성의 소유자 오버 파워 포켓몬
하향안: 숨겨진 특성 가속을 속보로 교체하고 가속은 메가진화 한정 특성으로 바꿔서 번치코의 범용성을 줄임
3위 느지느를 제외한 카푸시리즈 너프 이유는 사기 필드 특성들
하향 이유: 너무 뛰어난 범용성을 지닌 카푸들은 현재 레이팅에서 10판을 하면 10판 모든 파티에 카푸가 한마리씩 있는게 과언이 아닌 상태
하향안: 필드 특성의 위력 증가를 20%로 줄인다.
4위 땅타입 포켓몬들 이유는 국민기 지진의 높은 위력과 100% 명중률
하향 이유: 땅타입이 찌르는 약점이 너무 많고 대부분의 파티에서 땅타입을 채용함
하향안: 지진의 위력을 90 명중률을 90으로 하향, 땅타입이 찌르는 약점에서 바위 타입을 제외
울트라 썬문 나오기 전에 마지막 레이팅으로 주말을 불태우고 제가 나름대로 생각한 하향안 입니다.
전부 실현되면 레이팅 배틀이 지금보다는 훨씬 재밌어 질거라고 예상합니다.
그나저나 이렇게 보니 겜프릭이 얼마나 특성 밸런스를 개판으로 만드는지가 보이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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따라큐 빼고는 전혀 공감 안되네요.. 뭐 사람마다 느끼는건 다를테니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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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 4번빼고는 어느정도 공감하는 내용이네요...ㅎㅎ 저처럼 준전설류 일부러 안쓰고 배틀하려는 분들이 더 많은 공감을 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다만 레이팅에서는 그런걸 배제하고 쓰라는 강요는 없기 때문에 사기몬에는 사기몬으로 대처가 가능하니까 밸런스는 필요없다고 보실수도 있겟네요. 여담이지만 필드류의 뎀뻥도 8세대는 가야 스킨류처럼 하향되지 않을까 싶네요 ㅎ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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따라큐의 경우도 틀깨기 몰드류 / 틀깨기 램펄드 등으로 충분히 파훼가 되는 포켓몬이라 대처가 가능하다고 한다면 가능한데 중요한건 6마리밖에 고르지 못하고 그중에서도 골라야 하니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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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비나 종족치를 재조정 할 필요가 있어 보이네요 설정상으로 카푸꼬꼬꼭 보다 적은 에너지를 보유하고 있어 변화기로 싸운다는 설정이 있는데 왜 특공이 130인지 이해가 안가는 부분이 있었는데 특공 종족치를 방어 쪽으로 옮기면 밸런스도 잡고 설정도 살리고 좋네요 | 17.09.25 00:57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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따라큐 빼고는 전혀 공감 안되네요.. 뭐 사람마다 느끼는건 다를테니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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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 위에 적힌 포켓몬들을 파티에 넣지 않고 레이팅을 10판 정도 해보신다면 이해가 빠르지 않을까 합니다. | 17.09.25 01:14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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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치코에 관해서는 확실히 제 개인적인 소견이 들어가 있기는 합니다.. 애용하는 파티가 번치코에 상당히 약한지라.. | 17.09.25 01:19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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돌아보니 제 레이팅 파티엔 느지느 하나만 해당사항 있네요 지진도 없구요 필드는 효과가 좀 더 미미한 날씨라고 생각하시면 대처하기 편하실거 같네요 파티 짜면서 날씨 대비는 다 하시면서 그보다 관리하기 쉬운 필드 대비를 안한다면 안되겠죠 가속이나 지진에 대해서는.. 뭐 사기라고 생각하시면 딱히 드릴말슴은 없습니다 | 17.09.25 12:43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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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는 특정 포켓몬들이 주도하는 환경은 게임으로서 실패한 밸런스이라고 봅니다. 필드 계열 특성이 슬리퍼나 메더 같은 마이너에게 생긴다면 푸키몬러님 말씀처럼 대전 환경에 변수가 생기겠지만 현재 배틀환경에선 공짜 구애시리즈가 카푸에게 생긴거나 다름 없죠 솔직히 다채롭다고 보기는 힘들지 않나요? 안그래도 파티 구성들 똑같은 레이팅에서 카푸의 등장이 파티 구성 고착화를 가속시켰다고 봅니다만.. | 17.09.25 12:21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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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쎄요... 포켓몬 종류가 500이 넘고, 파티 구성도 대면구축, 사이클, 막이, 바톤, 트릭룸, 해악 등등 종류가 많은데다 같은 구성이라도 포켓몬을 다르게 사용해서 수십가지의 경우의 수가 나올 수 있다고 봅니다만.... 특정포켓몬이 주도한다고 하기에는 이번 썬문 레이팅도 시즌마다 주력포켓몬이 달랐죠(따라큐만 빼고) 전반기 시즌은 메가보만다가 나왔다면 중반에는 리자몽, 지금은 번치코가 득세하고 있습니다. 레이팅 상위30마리도 계속 바뀌고 있구요... 그리고 카푸들 필드는 이제 막 나오게된 변수니까 힘을 실어줘야 쓰죠..; 카푸 나오고 필드 나오긴 했는데 성능이 애매하다면 누가 필드적용하는 파티를 구상하겠어요. 그냥 기존에 하던대로 파티 운영하면 되는데... 밸런스는 다음세대가면 더 나아지리라 보구요. 지금 포켓몬배틀과 가장 비슷하다고 할 수 있는게 카드게임류(하스스톤같은)라고 할 수 있는데 파티구성이 이정도 다양하면 충분하다고 봅니다. 물론 제 사견입니다. | 17.09.25 12:54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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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blog.naver.com/rhawl2444/221103854318 포켓몬 블로거 한분이 정리해주신 썬문 싱글 메타분석입니다. 파티가 상당히 다양하게 있어요! | 17.09.25 12:55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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뱅크 해금되고 철화구야 같은 신생 강자들 빠지고 나서는 30위 거의 똑같지 않았나요? 입치트 나이트 풀리고 하는 경우를 제외하면 결국 그들만의 리그였다고 생각합니다 누리레느가 그나마 놀라웠지 나머지는 6세대에서도 날라다니던 포켓몬들 아닌가요? | 17.09.25 12:59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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계속 제 사견입니다. 이번에 썬문에 추가된 포켓몬들이 다 종족값에서 스피드가 느립니다. 6가지 종족값으로 구성되는 포켓몬이 7세대까지 총 800종류가 됩니다. 제 생각에는 포켓몬의 종류가 늘어난만큼 다른종류의 포켓몬은 개체값이 달라져야 할테니 이번 알로라 컨셉과 맞물려서 다양한 포켓몬을 추가하려고 이렇게 만든 것 같아요. 포켓몬 800종류를 다 사용해서 배틀하려는건 무리수가 있을것 같고, 여러종류의 포켓몬중 배틀에 적절한 아이들은 배틀에 사용하고, 아닌 아이들은 포켓파를레라던지 다른 방법으로 얼마든지 즐길 수 있을거라고 봅니다. 닌텐도가 밸런스조정을 안한다기엔 메가캥카나 파이어로가 당한 너프가 크죠. 그리고 신세대가 나올때마다 배틀의 판도가 바뀔정도의 아이들이 추가된다면 파워인플레가 하늘을 뚫을것 같은데... 당장 한카리아스만 봐도 공130에 어마무시한 방어로 대단했지만 이제 130공격 종족값으로는 강한 어태커라고하긴 어려워졌죠.. | 17.09.25 13:14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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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든 포켓몬이 활약하는건 현실적으로 불가능 하다고 저도 생각합니다. 저는 단지 현재 배틀 환경에서 너무 강한 포켓몬들은 지속적으로 너프가 필요하다고 보네요 다양한 포켓몬들을 활약시킬수 있는 발판은 만들어줘야 하는거 아닌가요? | 17.09.25 15:09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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죄송하지만 저는 메가캥카, 파이어로 너프를 언급하면서 밸런스를 맞추고있다고 말씀드린것 같습니다. 저 둘만 너프된게 아니라 스킨류 너프 등 밸런스 패치는 이번 7세대에서도 있었습니다. 자세한 밸런스패치 사항은 나무위키 https://namu.wiki/w/%ED%8F%AC%EC%BC%93%EB%AA%AC%EC%8A%A4%ED%84%B0%EC%8D%AC%C2%B7%EB%AC%B8?from=%EC%8D%AC%EB%AC%B8#s-2.1 참조하시면 될 것 같구요. 저는 지금 로켓단님의 의견중 따라큐 너프가 필요하다에만 동의하고 나머지는 밸런스에 큰문제 없다는 입장입니다. 그리고 리리플에서 주신 지속적인 너프가 필요하다는 의견에는 밸런스 패치를 하고있다는 답을 드렸습니다. 아직도 따라큐같이 밸런스패치가 필요한 부분이 있지만, 다음세대가 되면 7세대에서 그러했듯 밸런스 패치 되리라고 봅니다. | 17.09.25 15:48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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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는 그 나머지 밸런스에 문제가 있다고 봅니다.. 푸키몬러 님은 저 2,3,4 번에 밸런스가 잡혀있다고 말씀하시는데 그 이유를 알려주실수 있나요? 특히 카푸시리즈가 궁금하네요 | 17.09.25 17:08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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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염몽보다 뭐 하나 나은게 없어 사장되던 번치코가 가속특성받아서 쓰이기 시작했어요. 그리고 가속특성 포켓몬들의 약점인 낮은 내구를 번치코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선공기에 약하기도 하구요. 가속특성 자체도 트릭룸으로 얼마든지 카운터 칠 수 있습니다. 파티를 짤때 번치코를 의식한다면 얼마든지 카운터칠 수 있으면서 강력한 파티를 구성할 수 있습니다. 필드같은경우에는 6세대에 처음나온 필드가 실질적으로 사용되지 않다보니 닌텐도에서 필드를 배틀에 적용시키기 위해서 카푸 시리즈는 만든셈이죠. 꼬꼬는 필드가 좋은대신 치근거리기를 배우지 못하고 특공 종족값이 낮아서 필드보정없이 빅딜을 기대하기 어려운 단점이 있고, 느지느는 내구형 포켓몬인데 정작 자신의 필드는 상태이상기를 막아서 맹독 등을 사용할 수 없는 패널티가 있죠. 브루루는 필드보정으로 막강한 위력의 풀타입 공격을 할 수 있지만 독에 4배를 당하는데다 스피드가 느려서 불리대면시 빼지않으면 답이 없습니다. 나비나는 정말 강력하고 약점이 없어보이지만 결정적으로 따라큐에게 약하다는 약점이 있죠. 따라큐 만나서 답이 있는 포켓몬이 몇없긴 하지만 나비나는 특히 안경없이 탈까진 따라큐 1타를 못내는데다가 따라큐의 스피드 종족값이 나비나보다 1 높아서 추월가능성이 없습니다. 카푸시리즈도 의식만 한다면 카운터 파티 짜기가 쉽다는 말입니다. 지진 참 좋은데 정말 좋은 기술이다보니 파티를 짤때 항상 땅일관성에 대해 생각하면서 짜게 되죠. 다른 공격적인 타입을 보면 불, 전기, 얼음, 독, 바위는 각각 상태이상 부가효과를 주거나 찌르는 타입이 많은 장점이 있지만 땅타입은 찌르는 타입이 많은 것도 아니고 부가효과가 있지도 않습니다. 따라서 다른 타입 공격기보다 위력이라도 높아야 밸런스가 맞다고 할 수 있는데, 그렇다고 위력만 높여두면 대처할 방안이 없으니 땅타입 공격이 비행타입에 무효가 되는 패널티를 준것 같습니다. 이렇게 다 나름대로 카운터 방법이 있는데 정말 따라큐는 답이 없습니다. 따라큐 극카운터인 스카프 틀깨기 몰드류나 스카프 틀깨기 램펄드를 파티에 넣으면 파티 균형이 깨질 수 밖에 없습니다. 저 둘은 정말 따라큐만 잡을 수 있는 샘플이기 때문이고, 만일 스카프가 아니라면 따라큐는 잡더라도 반피정도 까이는건 감수할 수 밖에 없죠. 그리고 따라큐를 운용하는 입장에서는 상대 파티에 저 둘이 보이면 두 포켓몬을 의식해서 선출하게되고, 그럼 저 둘은 공통적으로 느리고 내구가 얕기 때문에 게임 시작부터 불리하게 시작하는 셈입니다. 따라큐 탈은 정말 말도 안되는 사기 특성이고, 대처를 잘한다고 해도 예측샷으로 탈을 미리 까지 않는 이상 선출가능한 세마리중 한마리가 가장 낙관적인 상황에서도 반피는 까인다는 무시무시한 성능을 보여주기때문에 문제가 있습니다. 당장 내 파티에 따라큐가 없는데, 상대 파티에 따라큐가 있다면 곤란해질 수 밖에 없죠...ㅂㄷㅂㄷ | 17.09.25 18:17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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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성 담긴 긴 댓글 감사합니다. 이렇게 읽어보니 카푸시리즈의 필드 특성은 확실히 필드 특성의 강화,광고(?)를 위해서는 감수해야 되겠네요 번치코는 개인적으로 오버 파워 포켓몬이라는 생각을 떨칠수가 없네요 메가자리, 펜드라 같은 다른 가속 포켓몬에 비교하면 불,격투라는 압도적인 자속 기술폭과 120을 넘는 고위력 자속기술과 높은 공격 종족값 물론 번치코를 대비한다면 불 반감 물리막이나 말씀대로 트릭룸을 채용해도 되겠지만 카운터 포켓몬이 없으면 돌파가 힘든 시점에서 너프가 필요하다는 생각은 버릴 수가 없네요.. | 17.09.25 19:16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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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 4번빼고는 어느정도 공감하는 내용이네요...ㅎㅎ 저처럼 준전설류 일부러 안쓰고 배틀하려는 분들이 더 많은 공감을 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다만 레이팅에서는 그런걸 배제하고 쓰라는 강요는 없기 때문에 사기몬에는 사기몬으로 대처가 가능하니까 밸런스는 필요없다고 보실수도 있겟네요. 여담이지만 필드류의 뎀뻥도 8세대는 가야 스킨류처럼 하향되지 않을까 싶네요 ㅎ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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봉봉이♡
따라큐의 경우도 틀깨기 몰드류 / 틀깨기 램펄드 등으로 충분히 파훼가 되는 포켓몬이라 대처가 가능하다고 한다면 가능한데 중요한건 6마리밖에 고르지 못하고 그중에서도 골라야 하니까... | 17.09.25 09:25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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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기몬에는 사기몬으로 대응 가능하다.. 이게 제가 지적하고 싶던 부분입니다. 사기몬을 안쓰는 플레이어는 도구나 마이너함을 이용해서 어떻게든 상대하지만 결국 자신도 사기몬을 써야지 고레이팅에 진입이 가능한 구조니.. 너무 레이팅에만 사로잡혀 플레이하니 밸런스 때문에 배틀이 재미가 없어지네요.. | 17.09.25 10:09 | |
(IP보기클릭)101.250.***.***
근데 포켓몬게임의 특성상 레이팅 배틀은 그부분이 바뀔수가 없을것 같아요 ㅠㅠ... 아쉬운 부분이라서 주로 멀티배틀에 룰추가해서 놀고 있네욥ㅎㅎ | 17.09.25 10:41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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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이팅에 지쳐서 지금은 트리나 배틀로얄을 주로 하고있네요 로얄이 진짜 꿀잼입니다 ㅎ | 17.09.25 12:24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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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P보기클릭)110.70.***.***
위 댓글들 추천수들 보니까 카푸,따라큐 사용하는 플레이어들은 반갑지 않나보네요 하기사 저도 사용하는 포켓몬 하향먹으면 기분이 좋지 않지만 카푸나 따라큐를 사용하지 않는 입장에서는 너무 사기적이라고 느껴지네요 | 17.09.25 15:05 | |
삭제된 댓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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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abigon-
지진 너프가 필요하다고 적은 이유는 배우는 포켓몬이 너무 많기 때문입니다. 땅타입의 약점 찌르는 범위나 위력 100 명중률 100 이라는 높은 위력과 안전성을 보면 다른 서브웨폰과 비교하면 오버스펙이라고 생각하네요 그리고 약점이 많다고 하시면서 그 예로 사용하신 풍선에 대해서 입니다만.. 겜프릭이 그 많은 타입 중에서도 오직 땅타입을 무효로 하는 풍선이라는 아이템을 만든 이유가 바로 제가 생각하는 너프 이유와 동일합니다. 댓글을 좀 난잡하게 쓰셔서 이해가 힘든데 마지막에 그렇기 때문에 성능이 좋은겁니다는 오타인가요? | 17.09.25 17:29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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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abigon-
지진이 리스크가 높다는 건 인정하기 힘드네요 포켓몬 배틀은 상대가 어떤 포켓몬을 가지고 있는지를 알고 시작하죠 부유나 비행 타입의 여부는 알고 시작하는 겁니다. 이 상황에서 땅타입 기술의 리스크가 크다고 생각하는건 트레이너의 역량 부족이죠 상대의 파티와 교체를 예측하면서 하는게 배틀이잖아요? 그리고 지진은 중형 포켓몬이면 대부분 배우는데 비해서 삼색빔은 거의 모든 포켓몬이 배우지는 않습니다. 노말 타입이나 그렇죠 | 17.09.25 18:02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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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abigon-
Kabigon-님의 주장은 잘 모르겠네요 전 그게 리스크라고는 생각되지 않습니다. 비접촉 물리기 강철,불,전기,바위,독 타입에게 약점을 찌르는 위력 100 명중 100의 기술 기술을 사용하는데 역량이 필요한게 리스크라.. 포켓몬에서 생각없이 질러도 되는 기술이 있기는 한가요? 그리고 화염방사가 찌르는 약점은 벌레,얼음,풀,강철 입니다 여기서 메이져 타입은 강철 하나인데 불 4배인 핫삼, 너트령등의 특정 포켓몬을 제외하면 어느 기술이 범용성이 있는지는 타입 상성에서 보이지 않나요? | 17.09.25 19:08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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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abigon-
고민해봤는데 저는 지진이 화염방사보다 범용성이 높다는 결론을 내렸습니다. 그런데 냉정하게 생각해보니 Kabigon-님과 제 파티는 다른 파티이니 부르는 포켓몬이 다르고 파티에 따른 범용성은 다르다고 생각합니다. Kabigon-님이 먼저 활용도를 언급하셨고 거기에 제 파티에 대입해서 생각해본 결과가 지진이 범용성이 뛰어나다 였습니다. 개개인의 파티에 따라서 범용성이 달라진다고 생각하니 범용성을 운운하는건 의미가 없네요 제가 단 댓글에서 기술을 사용하는데 역량이 필요한게 리스크라.. 포켓몬에서 생각없이 질러도 되는 기술이 있기는 한가요? 이 부분 흘리신거 같은데 반박 좀 해주시겠습니까? | 17.09.25 20:06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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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abigon-
상대가 지진의 위력 범용성을 숙지하고 온다는 말씀이시죠? 전부 쓰셔야지 짜르시면 이해하기 힘들어요 ㅠ 이유는 많은 포켓몬이 배우고 찔리는 포켓몬이 많다는 이유입니다. 다른 타입의 기술은 땅타입 처럼 안정적이고 높은 위력으로 많은 메이져 타입을 찌르는게 불가능 하다는 이유로 언밸런스라고 주장하고 있는 겁니다. | 17.09.25 20:38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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버섯모 진짜 짜증나는 포켓몬이죠.. 100% 수면기인 버섯포자도 명중률 하향이 필요하네요 다른 상태이상 유발기인 뽐내기,전기자석파,도깨비불 전부 명중률이 100%가 아닌데 제일 치명적인 잚듬 상태이상 기술이 100%라니..ㄷㄷ | 17.09.25 18:06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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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실 버섯포자도 하향당해서 이정도입니다.. 5세대까지는 풀타입에게도 버섯포자가 먹혀서 진짜 답이 없었는데, 이젠 풀타입으로 막을 수 있죠. 그리고 버섯포자 사용 포켓몬들이 하나같이 스피드가 느려서, 조금만 빠른 포켓몬이 선 도발 써주면 기능정지 되기도 합니다. | 17.09.25 18:27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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버섯포자는 잘못된 하향법이라고 보네요 풀타입을 채용하는 파티가 아니면 결국 6세대와 똑같은 프레셔를 받으면서 플레이해야 하고 또 개인적으로 이런 강력한 변화기는 명중률에 디메리트를 줘야 한다고 봅니다. | 17.09.25 19:20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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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자의 하향이라기보단 풀포켓몬 쓰라고 상향시킨거였는데 정작 그때 나온 비행포켓몬이... | 17.09.25 22:35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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ㅋㅋ 생각없이 어썸 진짜 그렇게 만드는거 같네요 엑와 부터 특성 밸런스가 개판인데 왜 같은 잘못을 반복하는지.. | 17.09.25 23:53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