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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 신 버전의 Special K FFXV (v0.9.9.15) 모드 및 최적화 방법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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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약글 주소 (BGM 주의) : http://bbs.ruliweb.com/etcs/board/181313/read/9431021

 

모드 개발 중지되었습니다. (v0.9.9.15 가 마지막 버전)

 

현재 (3/22) 모드 설치보다 지포스 사용자의 경우 391.24 + 모드 없이 네이티브 실행하시는게 더 프레임이 잘 나옵니다.

추후 버전업 해서 지금보다 더 나은 결과가 나오는게 보이면 다시 글 수정하겠습니다.

 

안녕하세요.

여기서 여러 질문도 하고 답변도 잘해주셔서.. 많이 도움이 되어서 새로운 소식을 알리고자 글을 씁니다.

이전에 Kaldaien 이 올린 스팀 포럼 스레드가 갱신되어 새로운 버전이 갱신되었습니다.

 

(v0.9.9.10 - b2037)

 

빌드업 - v0.9.9.15  수동 설치 필요.

 

스레드 주소:

http://steamcommunity.com/app/637650/discussions/0/1697167168518535998

 

모드 설치 방법부터 차근히 설명하겠습니다.

새로운 모드 파일을 아래 링크를 눌러 받아주세요.


새로운 모드 파일 다운로드 경로 :

 

https://github.com/Kaldaien/SpecialK/releases/download/sk_special_projects/SK_FFXV.7z


경로는 C:\Program Files (x86)\Steam\steamapps\common\FINAL FANTASY XV\ (기본 경로) 에 가셔서 파일을 붙여넣으시면 됩니다.

 

그리고 기존에 설치된 모드가 있고, 한번이라도 게임을 실행시킨 이후라면 다음과 같은 파일들을 지워주세요.

file list.png + 내문서 의 My mods 폴더 안의 SpecialK 폴더

 

그 후 설치해주시면 됩니다.

 

만일, 메기솔에서 적에게 발각될 때 나는 경고음 들리면서 튕길 경우.. SpecialK 폴더랑 dxgi.ini 를 지우고 2번 정도 실행 반복하면 다시 재 실행 됩니다. (SpecialK가 라이브러리 폴더인데, 이것만 지워서 생기는 문제입니다.)

 

[최적화 방법]

 

먼저 제 그래픽 옵션 입니다. (사양은 i7-8550u, 24GB RAM, GTX1080 8GB)

 

20180317104810_1.jpg

 

20180317104721_1.jpg

 

먼저 OSD 를 키시면 (Ctrl + Shift + Backspace) 위 스샷처럼 나오는데요. 각 항목에서 건드려야 할 것만 쓰겠습니다.

 

[Final Fantasy XV Windows Edition]

Vsync Emulation Thread = Time Critical 을 Normal Priority Highest 로 바꿔주세요.

SwapChain Flip Thread = Time Critical 을 Normal Priority  Highest 로 바꿔주세요.

 

(노말로 하면 키보드 반응이 느려지네요. Above Normal 이나 Highest 중 Highest로 추천합니다.

만일 Highest 에도 스터터링이 생기면, Above Normal 로 바꿔주세요.) 

 

[Direct3D 11 Settings]

- Texture Management 

Enable Texture Caching 에 체크하시고 밑에 Cache size (GPU-shared Memory) 수치를 최대로 올려줍니다. 자신의 VRAM에 맞게 맞춰줍니다.

수치가 넘어가면 랜덤하게 크래싱이 발생하는데, 직접 여러 수치로 테스트해보니 VRAM의 85%에서 95%사이로 맞춰주시는 것이 제일 좋은 것 같네요. 오전에는 발견되지 않았는데, 케이틀린님 제보로 테스트 한 결과 입니다. 

(dxgi.ini 파일을 열으셔서, [Textures.Cache] 부분에서 MaxSizeInMiB를 DXDIAG 명령어의 디스플레이 탭에서 확인한 VRAM 사이즈로 직접 수정해주세요. VRAM 확인은 아래 사진 참조해주세요. - 덧글 제보!)

 

Merge-Only 모드가 생겼습니다. 중복 텍스쳐 복사 방지 기능인데.. 기존에 크래시가 심하시거나 우선순위 조절에도 스터터링이 잦았던 분들은 한번 체크해보세요. (-v0.9.9.14 부터)


그리고 가상메모리를 자신의 램 사이즈의 1.5배 정도로 고정 크기로 세팅해주시기 바랍니다. 텍스쳐 사이즈가 고해상도 및 옵션이 올라갈수록 기하급수적으로 커지는데, 텍스쳐의 일부를 가상메모리로 대체하여 캐싱하는 것 같습니다.


 

VRA.png

 

 

 

- Enable CEGUI 

이 항목은 기본으로 체크 되어있을텐데, 만일 체크 표시 없으면 체크해주세요.

 

- Advanced (Debug)

그리고 Rendor Mod Tools 버튼옆에 보시면 Advanced (Debug) 라고 있는데 눌러줍니다.

그 아래 나오는 Enhanced (64-bit) Depth+Stencil Buffer 체크해주시면 됩니다. (필요없음)


[Input Management]

 - Enable / Disable Devices

 패드 / 키보드+마우스 환경에 따라 필요한 부분에 체크해주세요.

(키보드+마우스 사용자라면 Disable Gamepad Input to Game 에 체크해주시면 됩니다.)

 

그리고 게임을 일단 꺼주세요.

 

이제 마지막 작업이 남았는데, 모드가 설치된 폴더의 파일 중 dxgi.ini 파일을 열으셔서 

 

[Manage.Memory]

ReservePercent=25.0

 

이 부분을 

 

[Manage.Memory]

ReservePercent=0.0


으로 수정해주시면 끝입니다. (이 부분에 대한 것은 스레드 주소에 들어가보시면 글 맨 마지막에 있습니다.)

 

이렇게 하고나니 레스탈룸에서 23~30 FPS로 벌벌 기다가 34~42 FPS로 약 10fps 정도 상승했네요.

 

인게임 화면은 

 

637650_20180317202541_1.png

 

 

637650_20180317202557_1.png

 

이렇습니다.

 

사진에는 없지만 Compatibility Settings 안에 Third-Party Software 라고 있는데, 여기 보시면 Nvidia 쉴드 기능을 막는 옵션이 있습니다.

게임 필터등 Geforce Experience 안 쓰시는 분들은 체크해주시면 될 겁니다. (전 안셀이나 기능들 안 써서 그냥 체크했습니다.)

 

- 고급사용자용

[SwapChain Management] 에 관한 설정 소개

이 부분은 수직 동기와 입력 지연에 관한 설정을 건드리는 트윅입니다. 시도하실 분만 하세요. (게임 플레이 도중 크래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 부분은 굳이 안 건드리셔도 수직 동기 기능이 꺼져 있더라도 윈도우의 자체 그래픽 엔진 때문에 패스트 싱크가 작동하는 것 같습니다. 화면에서 깨짐 현상은 그다지 발견하지 못 했습니다. - 모드 자체가 전체화면 (창) 으로 실행되기 때문인 것 같네요.)

G-sync 사용자 분들을 위한 설정값도 적어두었습니다만... 사실 G-sync 가 아주아주 더 좋기 때문에, 이 설정을 건드리실 필요는 없습니다.

먼저, 모드가 설치된 경로 안에서 dxgi.ini를 Ctrl+C, Ctrl+V 한다음 파일 이름을 dxgi.ini_BAK 로 바꾸어 백업합니다.

 

게임을 실행시키신 뒤 "Use Flip Model Presentation" 에 체크하시고, 다시 실행하시면 아래와 같이 바뀌어 있을 겁니다.

각 항목에 대해서 최대한 자세히 써 놓겠으니, 자세히 읽어보시고 따라하시기 바랍니다.


image2.png

 

1) Presentation Interval (수직동기 및 패스트 싱크 조절 항목: 값 -1 ~ 4, 디폴트 -1)

-1: 게임 설정 따름

0: 수직동기 강제 끔

1: 수직동기 켬 

2~4 : 수직 동기 프레임 갱신 주기를 (1/n)로 줄임 = 패스트 싱크와 같은 원리. 

 

(비고 : G-sync 및 Freesync 사용자는 2 이상 올릴 경우 싱크 기능 꺼짐)

 

추천 값 : G-sync 및 free sync 사용자는 -1 로 두시면 됩니다. 그 외 사용자분들은 4로 맞춰주세요.

(수직동기 안 쓰실 거면 -1로 두시고 게임 옵션에서 수직동기 꺼버리시면 됩니다.)

 

2) BackBuffer Count

수직 동기 실행시에 입력키 지연을 해결하기 위한 옵션입니다. 흔히 말하는 트리플 버퍼링이란 놈인데, 값의 범위는 -1 부터 양의 값입니다. (디폴트는 옵션 체크 시 3입니다.)

-1 : 드라이버 설정 따름

0 : 버퍼 끔

1 : 더블 버퍼링

2 : 트리플 버퍼링

3: 쿼드로플 버퍼링

4: 등등

 

추천값 : 입력 지연이 별로 없다면 디폴트인 3이나 2를 추천합니다. 

그게 아니라면 값을 하나씩 높여가면서 최적을 찾으세요. (너무 올리면 급격한 스왑시 키입력 지연도 갑자기 생깁니다.)

 

3) Maximum Device Latency 

수직 동기를 위해서 다음 프레임 스왑까지 대기 할 수 있는 최대 시간을 나타냅니다.

이것도 값 범위가 -1 부터 양의 값인데.. 디폴트는 -1 입니다.

-1 : 드라이버 설정 따름

0 이상 : 강제로 대기 시간을 끄거나 혹은 임의로 늘리는 것 같은데 자세한 값 단위는 모르겠습니다. 아마 ms가 아닐까 싶네요.

 

추천값 : G-sync 및 free sync 사용자는 -1 로 두시면 됩니다. 그리고 다른 분들도 이 항목은 그대로 두시는 걸 추천합니다. 


4) Waitable SwapChain

키 입력 지연을 줄여주는 겁니다. 기본값은 15인데, 걍 둬도 되고 아니면 한 10으로 줄여주세요.

그리고 앞서 말씀드렸듯 이 옵션 키면 해상도 못 바꿉니다. 키 지연이 별로 없으실 경우 체크 안하셔도 됩니다. (체크 시 게임 다시 시작 필요)

 

5) Enable DWM Tearing 

윈도우 에서는 에어글로우던가요... 암튼 자체 GDI++ 엔진이 있는데, 이 넘이 창이 움직이거나 내부 내용이 바뀔 때 찌그러지는 것을 막아줍니다.

이 기능을 끄는 옵션입니다. 근데 별로 켜도 프렘 상승 없어요.. 그냥 내버려두시길 추천합니다.

 

제가 쓰는 값은 위 스샷에 있는 값입니다. 외장 GPU로 노트북에 물려서 돌리다 보니 키 입력 지연이 매우 많이 발생해서 버퍼 카운트 올려서 쓰는 중이지요. 사실 프렘 뽑아내려면 직접 ini 콘픽을 건드리거나 inspector 같은걸로 강제 조정해주는게 제일이긴 한데, 그러기 위해선 정말 너무나 많은 삽질이 필요해서 생략합니다.

 

도움이 되었으면 하며, 이만 마칩니다.

 

* 수정 :

1. Normal Priority 로 할 경우 입력 지연 발생 확인 : Highest 및 Above Normal 에 대한 정보 추가.

2. Async. File Run Thread 항목에 관한 정보 삭제. (Time Critical 로 유지 추천)

3. SwapChain Management 내용 추가.

4. 윈도우 간헐적 프리징 현상 해결 및 모드 재설치에 관한 정보 추가 (댓글 제보)

5. TextureStreamingMemory 수정 추가 (인게임에서 더욱 버벅이는 현상 발견으로 인한 삭제)

5. 인게임 스크린 샷 추가

6. Texture Caching 기능의 Cache Size 에 관한 내용 수정 (VRAM 수치에 맞게 설정하도록 내용 수정) + 가상메모리 설정 관련 내용 추가

7. 고급사용자용 부분에 대한 첨삭 추가.

8. Enhanced (64-bit) Depth-Stencil Buffer 설정 내용 삭제. (케이틀린 님 제보)

9. 버전업 정보 추가.

 

p.s 아직 완벽한 설정은 이것저것 시도중이라.. 여러가지 많이 제보주시면 글 계속 수정해나가겠습니다.

 

* 참고 윈도우 10 rs3 업데이트 이후 간헐적 프리징 발생 관련 해결 방법

1. Rapid Storage 드라이버 재설치 혹은 업데이트

인텔  https://downloadcenter.intel.com/ko/download/27400/-RST- 

AMD CPU : AMD AHCI 드라이버 설치 또는 재설치

  32비트 : http://support.amd.com/ko-kr/download/chipset?os=Windows+10+-+32

 

  64비트 :http://support.amd.com/ko-kr/download/chipset?os=Windows+10+-+64

 

2. Dynamic tick 끄기

명령 프롬프트 (관리자) 에서 bcdedit /set disabledynamictick yes 엔터 후 재부팅


3. 응용 프로그램을 게임모드로 인식 시키기

파판15 실행 후 시작 키 + G 키를 같이 누르면 뜨는 메뉴에서 게임 모드 켬

 

4. SuperFetch 끄기

시작 - 실행 "services.msc" 엔터 후 superfetch 찾아서 시작유형 : 사용 안함 & 중지 누른 후 확인 및 재부팅.

 

 



댓글 | 25
1


(1293405)

121.88.***.***

안그래도 모드만 설치하고 성능은 그대로라 정보검색중이었는데 좋은글 감사합니다!!!
18.03.17 11:35
(17828)

116.34.***.***

강추 감사드립니다 ^^
18.03.17 12:02
이거 오늘자 패치인가요 아님 3일전에 올라온 두번째 패치인가요?
18.03.17 12:06
(4864927)

114.202.***.***

앨리스 매드니스
두번째 버전이 뭔지는 모르겠으나, 인게임 osd에서 버전이랑 빌드 정보 확인 해보시는게 나을 듯 합니다. | 18.03.17 12:13 | | |
(1294100)

211.47.***.***

앨리스 매드니스
첫번째 올라온 자료가 계속 업데이트 된걸겁니다 처음 파판 시작할때보시면 윗부분에 버전 뜨는데 그거 확인해보시면 확실하구요 제가 알기로 여기 두번째 올라온 거는 0.9.9.3인가 그렇고 이거는 최신인 0.9.9.10입니다 | 18.03.17 14:16 | | |
콩스팀
감사합니다 | 18.03.17 14:18 | | |
(1294100)

211.47.***.***

자료 감사합니다. 그리고 새 버전 까실때는 전 버전에 덮어씌워도 되긴하는데 dxgi.ini 이 파일은 꼭 지워주시고 덮어주세요
18.03.17 14:25
(83395)

123.213.***.***

아 이거 깔고 계속 팅기네요. 멀 잘못한거지.
18.03.17 14:37
(4864927)

114.202.***.***

나가리료마
dxgi.ini 파일 지우고 다시 실행해보세요. | 18.03.17 14:42 | | |
기존 설치모드가 있을 시 document/My Mods 폴더도 추가로 지워줘야한다고 합니당 ㅎㅎ
18.03.17 15:37
(4864927)

114.202.***.***

루리웹-3705637214
추가했습니다. | 18.03.17 15:37 | | |
(1334644)

58.228.***.***

메기솔 효과음 나면서 튕기는건 복돌 방지 아닌가요 ?
18.03.17 16:47
(1293405)

121.88.***.***

기존에 깔려 있던 버전이 낮은 모드를 시키는대로 다 삭제하고 다시깔아서 셋팅했는데 프리징 현상이 너무 심해졌습니다. ㅠㅠ 게임을 못할정도로요, 제 사양은 i5 7500, 지포스960 4g, 렘8기가입니다
18.03.17 19:33
(4864927)

114.202.***.***

케이틀린
일단 밑의 고급사용자 부분은 제외하고 윗부분까지 세팅하신다음 dxgi.ini 수정까지 하셨는데도 굉장히 버벅거린다면, 혹시 설치 후 설정하기 전에는 끊기지 않았는지 여부도 알아야 할것 같네요.. 일단 위 세팅 과정중에 Enhanced (64-bit) Depth+Stencil Buffer 랑 텍스쳐 캐싱 기능을 체크 해제 해줘보세요. | 18.03.17 19:57 | | |
(4864927)

114.202.***.***

케이틀린
그리고 혹시 Priority 세팅을 Normal로 하셨다면 Async 빼고 위 두개는 Highest, Async 는 그대로 Time Critical로 두셨는지도.. 확인 부탁드립니다. | 18.03.17 20:05 | | |
(4864927)

114.202.***.***

케이틀린
자세한 문의는 쪽지 주시면 최대한 세팅 도와드릴게요. | 18.03.17 20:22 | | |
(1293405)

121.88.***.***

exlet
exlet 님과 쪽지로 이것저것 테스트해본 결과, 프리징이 심하신 분들은 꼭 cache size를 자신의 Vram 이하값으로 설정하셔야 프리징현상이 안생깁니다. 제 컴터 사양에서는 vram 사양값을 높게 설정하는 순간 게임을 할 수 없을 정도였어요 ㅠㅠ 그리고 본문에 작성하신 (명령 프롬프트의 Dynamic tick 끄기)도 프리징 완화에 많은 도움이 되는 것 같습니다. 그외에 Priority 값은 프리징 현상과 별 연관이 없는거 같았습니다! 다만 Async 값을 바꾸면 약간의 프리징현상이 나타나기도 했습니다. | 18.03.17 21:33 | | |
(1293405)

121.88.***.***

케이틀린
컴터 사양에서는 vram 사양값을 높게 설정하는 -> 캐쉬사이즈를 실제 vram 값보다 높게 설정하는 | 18.03.17 21:34 | | |
가끔 프리징 생기는데 이거 0.2초? 정도 생기고 프레임이 매우 불안정하네요 수직 키고 52프레임 47프레임 나오네요
18.03.18 09:58
타치바나 쥰이치
파판 자체에 프레임 계수기 키면 메모리 점유율이 78%고정 지피유 메모리 점유율 98%고정인데 이게 정상인지 모르겠네요 | 18.03.18 09:59 | | |
vram 메모리가 아닌 가상메모리는 어디에서 설정이 가능하나 궁금하네요 그리고 Enable CEGUI 쪽이 체크가 해제되어있는데 체크를 하면 자꾸 팅깁니다 ㅜ
18.03.18 11:05
(4864927)

114.202.***.***

루리웹-4743998799
가상 메모리는 [제어판] - [시스템] - [고급 시스템 설정] - [고급 탭] - [성능] - [고급 탭] - [변경] 에서 하실 수 있습니다. CEGUI 같은 경우는 꼭 무리해서 키실 필요는 없어요... | 18.03.18 11:42 | | |
(4864927)

114.202.***.***

루리웹-4743998799
저도 겪었던 문제지만.. 해결하려면 모드를 싹다 지우고 처음부터 깔으셔야 합니다... | 18.03.18 17:34 | | |
와 저는 그냥 설치만하고 할때는 프레임 드랍 더일어나서 삭제했는데 이 글 따라하니까60고정되네요 ㅋㅋ 감사합니다
18.03.18 13:22
(1494374)

118.43.***.***

0.9.16: (.1): Eliminated unnecessary lock contention during texture uploads + Added workaround for systems that do not dispatch user32.dll system calls through win32u.dll + Added D3D11 Texture Cache residency management, to reduce cache pressure on textures that the driver isn't storing in VRAM. + Added D3D11 Deferred Context Isolation checkbox to D3D11 settings + Added SteamAPI callback count to thread monitoring info 0.9.15: (.1): Fix for Chrono Trigger + CEGUI (.1): Fix global injection profile creation for games with : in their name ** Substantial performance and stability gains by switching critical system call hooks from User32.dll to their NtUser* counterparts in win32u.dll ** 16버전 나왔는데요....
18.04.15 16: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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