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10월 2일
안녕하세요. 프로젝트 매니저 U입니다.
여러분, 지난 제39회 프로듀서 레터 LIVE(PLL)은 잘 보셨나요?
패치 4.1에서 유저 인터페이스(UI)가 크게 개선되어
HUD 레이아웃에 대한 업데이트가 이루어집니다.
PLL에서도 실기로 소개해드렸는데 오늘 블로그에서 다시 한 번 업데이트 내용을 정리하려고 합니다!
그렇게 되었으니...
\둥/
그러면 '극 HUD 레이아웃 공략전' 해설하겠습니다!
우선 이걸 봐주세요.
(UI에 대한 글을 쓸 때, 우선은 몰볼 계열 몬스터와 싸우는게...)
잘 보시면 지금과는 뭔가 다른데 그게 뭔지는 알아채셨나요?
변한 것을 딱 잘라 정리하면,
★ HUD 레이아웃 최대 크기가 140% ⇒ 200%
★ 타겟 정보를 3개로 분할 표시 가능
★ 버프ㆍ디버프 스테이터스 정보도 3개 분할
입니다!
그리고 설정 개선으로
★ 개별 HUD 설정 기능
이 추가됩니다!
글만 있으면 '개별 설정...은 뭐야???'
란 느낌이죠 (웃음)
기존의 HUD 레이아웃 설정 화면에서는 각종 HUD의 '레이아웃 변경 (크기 변경 포함)', '표시 설정 전환'을 하고,
'표시 내용', '표시 순서' 등은 주로 캐릭터 설정에서 설정했습니다.
패치 4.1 이후에는 HUD 레이아웃 설정 화면에서
HUD를 보다 상세하게 설정할 수 있게 됩니다.
이 글에서 소개하는 대부분의 개선점은
HUD 레이아웃 설정 화면에서만 조정할 수 있는 항목이니
캐릭터 설정 화면에서 설정을 할 수 없으니 주의해주세요!!
★ 개별 HUD 설정 사용 방법
HUD 레이아웃 설정 화면을 열고, 설정할 창을 고릅니다.
※ 밑의 풀다운 목록을 선택하거나 HUD를 직접 클릭해도 가능합니다.
잘 보면 Current Window 옆에 작은 톱니바퀴가...
내비맵이나 얼라이언스 리스트 등의 HUD를 고른 경우,
ㆍ크기 변경(기존 : Ctrl + Home / R3)
ㆍ표시 전환(기존 : 마우스 오른쪽 클릭 / Y(△))
는 여기서도 가능합니다.
거기에 HUD 크기에 160%, 180%, 200% 3개 크기가 새롭게 추가됩니다.
개인적으로는 크기를 일람 속에서 고를 수 있다는 점이 소소하게 기쁘네요!
★ 핫바 커스텀 항목
핫바를 고르면 크기, 표시에 모양 변경도 가능합니다.
또한 일반 화면의 핫바 세트 번호를 마우스 오른쪽 클릭하는 것으로도
모양 변경이 가능하니 이것도 기억해두면 편리하겠죠!
※ 오조작 방지를 위해 핫바 잠금 상태일 경우에는 모양 변경이 되지 않습니다.
↓ 오른쪽 클릭을 하면,
★ 타겟 정보 커스텀 항목
영창바, HP바, 버프ㆍ디버프 스테이터스란이 3개로 분할시킬 수 있고,
서로 다른 위치에 다른 크기로 둘 수 있게 됩니다!
적의 버프ㆍ디버프 정보를 놓치지 않기 위해서
HP바 통째로 확대시킨다고 타겟 정보가 쓸데없이 컸던 상태가 개선될 거라 생각하면...! (웃음)
덧붙여서 서두의 스크린샷에서는
영창바 : 200% / HP바 : 100% / 버프ㆍ디버프 스테이터스 : 140%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
두 번 다시 영창을 놓치지 않을 느낌이 드는게 신기.
★ 버프ㆍ디버프 스테이터스 정보 커스텀 항목
이 항목에서는 크기 변경, 표시 전환에다
ㆍ분할하지 않음 or 3분할 선택
ㆍ표시 내용 설정도 할 수 있습니다.
'하나의 HUD로 표시한다'가 기존의 표시 방식이니
3분할을 고르면,
HUD가 '버프', '디버프', '그 외 버프' 세 가지로 분할됩니다.
'버프'란에 표시되는 내용 설정으로
▽ 디폴트 표시
▽ 자신이 부여한 버프 우선
▽ 자신이 부여한 버프만 표시 (타인이 부여해 준 버프는 그외 버프에서 표시)
3 패턴으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디버프'란에는 디버프가,
'그 외 버프'란에는 디폴트 설정이라면 마운트 탑승 아이콘이나 식사 효과 등이 표시됩니다.
또한 분할을 고르면 레이아웃을 다음 8가지 중에서 선택할 수 있습니다.
오른쪽 정렬을 고르면 신선하네요!
※ 버프ㆍ디버프 표시 수 상한은 30개 그대로니
분할 표시를 고른 경우 3개 HUD 합계 30개까지 표시되는 사양입니다.
오른쪽 정렬 (5×4)를 고르면 이런 느낌입니다.
이때까지 어려웠던 HUD 왼쪽 정렬 배치가 간단하고 깔끔하게!
물론 이것도 3개 HUD 각각 다른 크기, 레이아웃 설정을 할 수 있습니다.
식사나 컴퍼니 액션의 효과만 한 쪽 끝에 두거나
자신이 부여한 버프만을 잡 HUD 주변에 배치하여 간편한 게이지/상시 유지 버프 관리가 되는 등
여담이지만 이 스크린샷을 찍을 때
시험 삼아 디버프와 다른 사람이 부여한 버프를 지금까지와 반대로 두고 싸워보니,
익숙해지는데 엄청 시간이 걸렸습니다! (웃음)
버프ㆍ디버프라고 하니, 기존에는 5개까지였던 파티 리스트 표시 수였지만
4.1부터는 5~10개 중에서 선택할 수 있습니다.
저번 블로그에서 보여드린 이 스크린샷이죠!
4.1이 업데이트되면
우선 HUD 레이아웃을 공략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그러니 제일 처음 스크린샷에서 어디에 뭐가 배치되었는지
알기 쉽게 편집해서 HUD 레이아웃 화면을 겹쳐봤습니다.
4.1 업데이트까지 앞으로 1주일.
어떤 레이아웃으로 할까 생각해보시는 건 어떨까요?
보다 유연한 설정이 가능해진 HUD 레이아웃,
보기 편하도록 다양한 시도를 해주신다면 좋겠네요!
프로젝트 매니저 U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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