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패밀리사이트 메뉴

평점 :
7.4 더보기 +

[잡담] 도입했으면하는 전략적요소&시스템..그리고 과연 연출이 중요한가 [11]




(4765607)
작성일 프로필 열기/닫기
추천 | 조회 1289 | 댓글수 11
글쓰기
|

댓글 | 11
1
 댓글


(IP보기클릭)183.109.***.***

BEST
슈로대의 가장 큰 재미 요소가 무엇인지 놓치고 계신것 같습니다. 슈로대 게임의 재미는 전략성이 아닌 원작의 연출 재현 그리고 그것을 넘어선 연출 (합체기, 콤보 등)이라고 생각합니다. 즉 추억보정 같은거라서 연출 = 슈퍼로봇대전 그 자체라고 생각합니다. OG 연출 퀄리티가 아무리 높고, 본가보다 훨씬 낫다는 평가를 받더라도 판매량에서 본작보다 적은 이유는 바로 원작 연출의 힘인거죠. 위에 얘기하셨던 "과연 유저들은 연출!! 을 외쳐야 하는가.. 요즘 오픈월드게임들을보면 얼마나 상호작용이 다양한가에서 게임의 평가가 갈리는시대인데" 슈로대는 오픈월드 게임과 전혀 다른 관점에서 접근해야 된다는 점에서 다시한번 생각해 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18.12.09 21:37

(IP보기클릭)174.116.***.***

BEST
아쉽게도 구시대적 SRPG 처럼 역할분담을 해주던 건 과거작에서 시도했던 거지만 그거야 말로 캐릭터 게임의 본질에서 역행했던 거죠. 그 연장선으로 캐릭터 게임이다 보니 애니메이션에 매우 강하게 의존하는데 정작 그 애니메이션 원작을 재현하는 비쥬얼이 좋지 못 하면 그거야 말로 가장 큰 하자죠. 지금 말씀하신 방향성은 다른 SRPG 에서 요구 하시는게 좋을 거 같습니다.
18.12.09 21:50

(IP보기클릭)183.109.***.***

BEST
슈로대의 가장 큰 재미 요소가 무엇인지 놓치고 계신것 같습니다. 슈로대 게임의 재미는 전략성이 아닌 원작의 연출 재현 그리고 그것을 넘어선 연출 (합체기, 콤보 등)이라고 생각합니다. 즉 추억보정 같은거라서 연출 = 슈퍼로봇대전 그 자체라고 생각합니다. OG 연출 퀄리티가 아무리 높고, 본가보다 훨씬 낫다는 평가를 받더라도 판매량에서 본작보다 적은 이유는 바로 원작 연출의 힘인거죠. 위에 얘기하셨던 "과연 유저들은 연출!! 을 외쳐야 하는가.. 요즘 오픈월드게임들을보면 얼마나 상호작용이 다양한가에서 게임의 평가가 갈리는시대인데" 슈로대는 오픈월드 게임과 전혀 다른 관점에서 접근해야 된다는 점에서 다시한번 생각해 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18.12.09 21:37

(IP보기클릭)174.116.***.***

BEST
아쉽게도 구시대적 SRPG 처럼 역할분담을 해주던 건 과거작에서 시도했던 거지만 그거야 말로 캐릭터 게임의 본질에서 역행했던 거죠. 그 연장선으로 캐릭터 게임이다 보니 애니메이션에 매우 강하게 의존하는데 정작 그 애니메이션 원작을 재현하는 비쥬얼이 좋지 못 하면 그거야 말로 가장 큰 하자죠. 지금 말씀하신 방향성은 다른 SRPG 에서 요구 하시는게 좋을 거 같습니다.
18.12.09 21:50

(IP보기클릭)119.67.***.***

연출이라고 말하기도 무색할 정도의 옛날 슈퍼로봇대전은 정말 내가 좋아하는 로봇들의 크로스 오버 자체에 대해 재미를 느끼고 있었다면, 요즘은 그런 크로스 오버를 밑바탕으로 연출과 이런 저런 게임성이 조금씩 요구되는 것 같아요. 말씀하신 내용들도 무척 좋은 아이디어라 생각합니다. 윗분 말씀대로 연출을 보는 재미도 적다곤 할 순 없지만, 어쨋거나 연출은 점점 게임을 진행하게 됨에 따라 자주 스킵하게 되니, 추가적인 게임성이 필요할 것 같아요. 단순히 스토리 뿐 아니라, 매 화 시나리오 자체에 대한 몰입 등이요. 다만 참 아쉬운 건 역시 이런 아이디어들이 반남에 전달되어지기 힘든 부분이죠 ㅠㅠㅠ
18.12.09 21:53

(IP보기클릭)27.124.***.***

신규 IP면 또 몰라도 이미 연출이 시리즈의 핵심 포인트가 되어버렸는데 이제와서 연출을 포기하기엔 너무 멀리 와버렸죠 물론 다른 게임성이야 올라가면 좋겠지만 그게 딱히 연출을 포기해야 크게 개선할수있고 연출을 포기 안하면 개선 못하는 그런 것도 아닐 듯
18.12.09 22:17

(IP보기클릭)39.115.***.***

원작과는 다른 인물관계가 형성되고 바뀌는 스토리... 라면 이제까지의 슈로대가 계속 해온 거 아닌가요? 원작에서 엄청 벗어나면 안되는지라 선을 지키면서도 항상 원작에선 없던 관계와 상호작용을 본격적인 크로스오버 설정과 함께 이것저것 보여줬는걸요. 예전에 비해서 스토리 질이 좀 떨어지긴 했지만 X에서도 이건 마찬가지였구요. 슈로대의 크로스오버가 재밌는게 설정 수준에서 같은 세계로 합쳐버리고 그 많은 참전작들의 기승전결을 나름대로 하나의 세계관에서 보여준다는 거죠. 이정도 퀄로 설정 제대로 신경쓰면서 여러 작품들을 처음부터 끝까지 다루는공식 크로스오버 게임이 이 시리즈 말곤 사실 거의 없습니다. 아니 아예 없음ㅋㅋㅋ 오히려 이런 본격적인 크로스오버 서사를 위해선 특정 캐릭터들 키우면 특정 스테이지가 열리는 해금식의 단편적이고 느긋한 스토리진행은 어울리지 않다고 봐요. 지금 이상으로 서로 잘 융화되지 못할 겁니다.
18.12.09 22:20

(IP보기클릭)121.140.***.***

3d슈로대가 망한 이유가 연출때문인데 당연히 중요하죠.
18.12.09 22:24

(IP보기클릭)223.62.***.***

과연 유저들이 신시스템+스토리 구축하느라 연출 예산을 줄였다고 하면 몇명이나 납득 할지.. 슈로대만의 장점과 강한색이 연출이라는데는 부정하기 힘들지 않을까요.
18.12.09 22:45

(IP보기클릭)59.7.***.***

초창기 X차시리즈에서 내건 슬로건이 열혈로봇시뮤라마였죠 태생부터 전략적인 요소를 배제한 게임입니다.
18.12.09 22:55

(IP보기클릭)119.201.***.***

일단 물욕템 도입 시스템은 절대반대입니다. 안 그래도 졸리는 게임인데 그런 거 나오면 아무리 전략성 강화해서 손 본다고 해도 전 싫네요. 이게 몬헌 같은 액션게임이면 또 모를까 알피지겜하면서 물욕 노가다하고 싶진 않습니다. 그외에 의견에서는 공감하는 부분도 많네요. 실제로 프리배틀 모드 같은 건 제가 손가락이 닳도록 얘기하고 다녔던 요소이기도 하구요. 다만 위에서도 잠깐 언급됐지만 그게 굳이 연출을 포기하면서까지 추구해야될 요소인가...? 라는 의문이 듭니다. 전 좋은 연출에 전략성까지 강화된 슈로대를 하고 싶네요.
18.12.10 05:04

(IP보기클릭)121.178.***.***

그런식으로 못나오는건 결국에 제일 쎄고 효율 좋은 캐릭만 키우게끔 강제하기 때문임 슈로대 하는 사람들은 1회차 1화 부터 자기가 애정하는 캐릭을 쓰고 싶은 마음을 채워줘야됨 물욕 시스템은 숨겨진 요소가 요새 적어서 그렇지 숨겨진 요소를 찾는 식으로 하는게 정답임 스토리도 원작 캐릭성을 부쉬면 안되기 때문에 유연성이 부족할수밖에 없고 못바꾸는 부분임 사람들이 기대 할수 있는건 연출 하고 난이도 말고는 없음 좋아하는 캐릭을 1번으로 키우는건 동의 하면서 저작권 때문에 이것도 저것도 안되니까
18.12.10 10:43

(IP보기클릭)175.197.***.***

당연히 연출이 1순위. 크로스오버가 2순위.
18.12.10 10:59


1
 댓글





읽을거리
[PC] 2년 기다림이 아깝지 않은 장독대 묵은지, 브이 라이징 (19)
[PS5] 국산 게임의 별로서 기억될 칼, 스텔라 블레이드 (143)
[MULTI] 탐험으로 가득한 사막과 맛있는 메카 전투, 샌드랜드 (40)
[MULTI] 아쉬움 남긴 과거에 보내는 마침표, 백영웅전 리뷰 (53)
[MULTI] 고전 명작 호러의 아쉬운 귀환, 얼론 인 더 다크 리메이크 (26)
[게임툰] 자신만의 용을 찾는 여행, 드래곤즈 도그마 2 (51)
[게임툰] 공주의 변신은 무죄, 프린세스 피치 Showtime! (35)
[NS] 창세기전: 회색의 잔영, 기념사업의 끝 (158)
[MULTI] 개발 편의적 발상이 모든 것을 쥐고 비틀고 흔든다, 별이되어라2 (88)
[NS] 여아들을 위한 감성 영웅담, 프린세스 피치 Showtime! (49)
[게임툰] 해방군은 왜 여자 뿐이냐? 유니콘 오버로드 (126)
[MULTI] 진정한 코옵으로 돌아온 형제, 브라더스: 두 아들의 이야기 RE (12)



글쓰기
공지
스킨
ID 구분 제목 글쓴이 추천 조회 날짜
118 전체공지 업데이트 내역 / 버튜버 방송 일정 8[RULIWEB] 2023.08.08
9456273 공지 [슈퍼로봇대전 30] 공략&팁 모음 (8) _루리웹게임 36 519983 2021.11.03
2689306 공지 [슈퍼로봇대전 시리즈] 공략&팁 모음 (2) 관리자 2 146351 2007.10.31
9464034 질문 내장줄넘기 302 2024.05.14
9464033 질문 내장줄넘기 1 600 2024.05.13
9464032 잡담 슈타인즈게이트 175 2024.05.12
9464031 잡담 루리웹-3601719386 370 2024.05.11
9464030 잡담 루리웹-6150138726 1 1074 2024.05.10
9464029 잡담 루리웹-4731486899 638 2024.05.09
9464028 잡담 강철의콜렉터s 1498 2024.05.07
9464027 잡담 신드래곤네이처 1 1935 2024.05.02
9464026 잡담 섬궤슈로대매니아 1 1455 2024.05.02
9464025 잡담 Ds2082 525 2024.04.29
9464024 질문 Sa_Ra 955 2024.04.29
9464023 잡담 로얄가드 1131 2024.04.26
9464022 질문 루리웹-9224662287 1225 2024.04.22
9464021 잡담 평범이하남 2822 2024.04.21
9464020 잡담 닭솔 2042 2024.04.20
9464019 잡담 음주 1015 2024.04.20
9464018 잡담 츠카모토 텐마 1558 2024.04.16
9464017 잡담 리카미 1 1838 2024.04.13
9464016 질문 신드래곤네이처 1317 2024.04.13
9464013 잡담 섬궤슈로대매니아 4 1720 2024.04.10
9464012 음악 루리웹-9611805870 993 2024.04.10
9464011 잡담 애뉴 1 1843 2024.04.09
9464010 잡담 츠카모토 텐마 1555 2024.04.09
9464009 질문 루리웹-9611805870 1522 2024.04.05
9464007 잡담 아니눌렀다고 681 2024.04.05
9464005 잡담 진 우주닌자 4 1878 2024.04.01
9464004 잡담 츠카모토 텐마 1 1498 2024.03.31
9464003 잡담 닭솔 4 1822 2024.03.31
9464002 잡담 섬궤슈로대매니아 1496 2024.03.30
9464001 질문 섬궤슈로대매니아 1005 2024.03.28
글쓰기 167536개의 글이 있습니다.
1 2 3 4 5 6 7 8 9 10

슈퍼로봇대전 X

평점
7.4
장르
SRPG
한글 지원
한국어지원(자막)


플랫폼
PC, PSVITA, PS4, SWITCH
가격정책
패키지구매
개발사
B.B. 스튜디오


일정
[출시] 2018.03.29 (PS4)
[출시] 2018.03.29 (PSVITA)
[출시] 2020.01.10 (SWITCH)
[출시] 2020.01.10 (PC)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