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 때 썼던 글을 토대로 X에 맞게 썼습니다.
단, 영상은 V 때 썼던 걸로 가져왔어요.
(혹시나 스포일러 당할 위험을 대비해서.)
*BGM 공유 하지 않습니다!!!!!!!
*PS4는 다른 분이 팁 올려주세요.
Q. 들어가기 앞서서, BGM 커스텀이란?
A. 분위기 깨는 BGM(읍읍....)나 원작 재현 장면이 나왔을 때,
내가 가진 MP3 파일로 해당 장면 BGM을 바꾸는 걸
커스텀 BGM이라고 합니다.
기본적으로 내장 BGM도 바꿀 수 있고요.
무장 BGM도 무장별로 원하는 BGM으로 달아줄 수 있으니
아마 이런 거 좋아하는 분들은 회차가 늘어날 수 있으니 주의해주세요.
비타 2세대는 내장메모리 1GB가 있어서 사용하는 분에 따라
특별히 메모리카드 없이도 커브금을 지정해도 괜찮지만
만약 그렇지 않다면 메모리카드는 꼭 넣어주세요.
비타버전 준비물: 음악파일(MP3), 비타, PC, 콘텐츠 관리 도우미
(주: 콘텐츠 관리 도우미는 글자 누르면 다운로드 주소 나옵니다.)
PC에서 비타로 음악파일을 넣을 때, 윈도우 기준으로
라이브러리 음악폴더에 있는 음악파일만 인식하더군요.
(파일 경로 바꿀 수 있는진 모르겠어요. 죄송합니다 ㅠㅠ)
어쨌든, 라이브러리 음악 폴더에 MP3 파일이 있으면 됩니다.
스샷은 편의상, 제가 정리한 거지만 실제로는 폴더는 인식 안하고
파일만 인식하니 이점은 참고해주세요.
(사진은 V 때 썼던 글에서 가져온 것.)
근데 중요한 점, 파일에는 한글, 영어, 일본어로 썼는데
스샷같이 제목이 깨지는 사태가 발생합니다.
저 스샷에선 INOVKE, METEOR, Inherit the force 뒤의
카타가나, 장음, 탁음이 모두 깨진 상태.
또한, 한자도 인식하지 못해서 ■ ■로 뜨거나
원래 한자가 아닌 엉뚱한 글자가 뜨기도 합니다.
이걸 방지하기 위해선, mp3 태그를 수정하면 되는데
문제는 태그를 수정해도 제목 출력이 안될 때가 있습니다.
이 경우, 태그를 완전히 지우고 제목만 제대로 적으면 됩니다.
(나중에 좀 불편해지는데, 나중에 후술할게요.)
mp3 태그 편집프로그램인 mp3tag를 깔아준 다음
여러분이 슈로대로 옮길 노래가 있는 폴더를 불러오면
스샷같이 여러분의 음악파일이 쭉 뜹니다.
flac이나 다른 파일 양식은 인식되는지 모르겠네요.
(어차피 슈로대는 mp3만 인식되니 상관없을 지도;;;)
음악 파일에 제목, 태그 아티스트 정보등이 있을 거예요.
태그 정보 지울 곡들을 선택하신 뒤, 파일->태그 제거를 눌러주세요.
참고로 저는 이미 다 지웠기 때문에 스샷에선 제목만 나오네요 ㅎㅎ
음악 태그가 없으면, 슈로대로 파일을 불러왔을 때,
음악 제목이 안 나오냐고 걱정하는 분들 계실지도 모르겠네요.
걱정 마세요. 파일 제목만 제대로 적어주면 됩니다.
한글, 영어, 일본어(히라,카타가나)로 지정해주세요.
단, 한자, 탁음, 장음은 깨지니까 빼주시고요.
파일 준비가 됐다면 이제 비타로 파일을 옮기죠.
옮기기 전에 PC에 콘텐츠 관리 도우미 깔아주세요.
(다운로드 링크는 위에 적어놨으니 또 언급 안합니다.)
USB로 연결하거나 콘텐츠 관리 도우미와 와파랑 동기화시켜주세요.
그러면 콘텐츠 관리 아이콘이 움직일 거예요.
아이콘 누른 뒤, 콘텐츠 복사하기 선택해주세요.
이 창이 뜨면 PC->VITA를 선택해주세요.
참고로 전작에선 참전했는데 이번에 참전하지 않은 작품의 커브금은
VITA->PC 를 선택해서 해당 커브금을 복사하는 걸 추천합니다.
나중에 또 쓸 수가 있거든요.
음악 탭 선택해주세요.
라이브버리 음악 폴더에 있던 곡들이 인식됐습니다.
위에서 제가 태그 완전히 삭제한 다음에 지정하지 않으면
여러가지라 귀찮을 거다, 라는 말을 했었죠?
그 이유가 저겁니다. 어떤 작품인지 모르고
누가 불렀는지도 모르니까 알 수 없음이 뜨거든요.
아티스트, 제목 정리 하지 않은 분들이면 상관 없겠지만
만약에 정리하는 걸 좋아하는 분들이면 태그 지정해주세요.
(단, 한글, 영어, 일본어로 지정해주시길.................)
불러올 곡을 선택하고 복사 버튼 눌러주세요.
(저는 이미 다 옮겨놓은 상태에서 스샷만 찍은 것.)
음악을 옮겼다면 이제 게임을 실행해주세요.
음악은 인터미션, 중간세이브 지점에서 지정할 수 있는데요.
인터미션 기준으로 바꿀 경우 옵션->시스템 창으로
중간 세이브라면 시스템-> 시스템2로 들어가세요.
인터미션, 중간세이브 창이 살짝 다르긴 한데
기본적인 방법은 다르지 않습니다.
무장 BGM을 바꿀 경우, 전투 BGM으로 들어가세요.
배경 음악이 마음에 들지 않는다면 내장 BGM으로.
저는 시그너스 무장 브금을 바꾸려고 전투 BGM에 들어왔습니다.
기본 브금이 UNISONIA네요. 바꾸실 기체를 선택해주세요.
참고로 바이오센서, 리미트 해제, 커플링 시스템 등등
특정 상황에서만 무장이 뜨는 건, 중간 세이브에서 바꿔주세요.
기본 내장 BGM으로 지정된 게 보일 겁니다.
밸리앤서 콤비네이션 스킬 BGM을
Connective.....!로 바꿔줄 겁니다.
스킬을 선택해주세요.
초기 상태에선 이렇게 기본 bgm밖에 뜨지 않습니다.
비타에 옮길 MP3을 아직 슈로대에서 인식하지 않은 건데요.
스타트 버튼을 눌러서 여러분이 가져온 곡을 인식시키세요.
저는 V랑 X 때 썼던 곡이 비타에 그대로 있어서
10초 이상 걸렸던 걸로 기억합니다.
곡이 적다면 더 짧게 끝납니다.
인식 작업이 끝나면 여러분의 MP3파일이 나타납니다.
태그 수정을 하지 않았다면 파일 제목대로 출력됩니다.
(한글, 영어, 일본어(히라,카타가나) 인식 가능.)
여러분이 바꿀 곡을 선택해주세요.
파일 선택하면 이 창이 뜰 거예요.
BGM 결정을 누르면..................
무장 BGM이 바뀌었습니다.
이 상태로 게임 창으로 돌아가면 BGM 데이터 세이브가 떠요.
이거 꼭 해야합니다. 안 하면 인식이 안 돼요!
꼭 세이브 해주세요!!!!!!!!
가져온 커브금이 kbps가 높거나 곡 자체가 높은 곡이면
노래 때문에 캐릭터 대사가 안 들릴 수도 있습니다.
이 경우, bgm별로 음량 조절하는 창에서 조절해주시면 됩니다.
(음량, 태그 수정 창 선택해서 수정해주셔요.)
또한, 어떤 작품에 썼던 브금인지 자체적으로 표시할 수 있으니
이건 여러분에게 맡기겠습니당.
끝으로, V 때 커브금 영상으로 마무리하겟습니다.
X 스킬은 아직 안한 분들 때문에 스포일러가 될 수 있어서
X 건 영상 찍지 않았으니 이점 양해해주세요.
V에 이어서 X에서도 커브금 팁을 쓸 줄은 몰랐네요 ㅎㅎㅎ
이 글이 도움이 되길 바라면서.........................
저도 이만 2회차 뛰러 가겠습니다 ㅎㅎㅎㅎㅎㅎ
커브금 설정 관련해서 궁금한 점 있으시면 댓글 달아주세요.
단 저는 비타만 있으니 비타버전만 질문 받을게요 ㅠㅠ
BGM 공유는 안하니 관련 댓글이나 쪽지 달지 마세요.
*루리웹 임시저장기능 때문에 글 한 번 날려먹고
다시 쓴 글인 건 안 비밀. (임시저장 기능 구려요.)
(IP보기클릭)223.33.***.***
(IP보기클릭)220.7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