퀄리티도 퀄리티지만, 시스템적인 답보...한숨 나옵니다.
또 불거져나오는 소대제 이야기도 이것과 비슷한 맥락이라고 생각하는데,
진짜 얘네는 뭐 새로운 걸 해볼 생각이 1도 없는 듯.
아니 뭐 그렇다고 판매량에 영향을 줄 정도의 모험을 원하는 것도 아니고, 레벨 디자인을 완전히 갈아엎어야될 신박한 변화까진 아니더라도 뭔가 좀 바뀌어보려는 제스쳐라도 보여줘야 되지 않나 싶네요.
X에서도 숙련자 모드 추가된다기에 잔뜩 기대하고 칭찬해줬더니 뚜껑 열어보니 단순 스펙놀음. 예라이 잡것들아, 양심이 있으면 적 구성이나 스킬이라도 좀 바꾸는 성의는 보여봐라 제발...
T에서도 새로 나온 거라봐야 서포터 시스템이던가, Ex커맨드, Ex오더에 이어 그냥 맵상 전술 커맨드 하나 추가. 진짜 아이디어 빈약허다...안 그래도 전투파트는 그런 거 없어도 하품 나와 뒤질 거 같거든요?
아니 진짜, 프리배틀 모드라든가, 회차 플레이 시 적기체 입수가능 같은 서비스는 적은 작업량으로도 엄청 호평받을 수 있는 시스템일 텐데 왜 안 만들어주지??
일본 유저들은 이런 피드백을 전혀 안 하는 걸까요? 그럴 리가 없을텐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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테라다가 이번엔 시스템 변화 준다고 했는데 전작 스킬 시스템의 옆그레이드에 불필요한 편의성만 더한 꼴 -_-;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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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그마 확대대체품인듯 | 19.01.17 09:21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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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포트 시스템 제가보기엔 도그마랑 3ds작품에 나왔던 전술지휘/응원 시스템 합친거 같네요 | 19.01.17 11:05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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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럼 미리 시스템 변화가 있다는 발언을 테라다가 털지 말아야 했음. 서포터 저딴거 내놓고 시스템 변화? 차라리 갓건담 아마추어를 영입하겠습니다! 가 더 놀랄만한 소식인듯 | 19.01.17 11:30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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테라다가 이번엔 시스템 변화 준다고 했는데 전작 스킬 시스템의 옆그레이드에 불필요한 편의성만 더한 꼴 -_-;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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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EO 정도되는 모험까진 바라지도 않고(아니 사실 바라기는 하는데 현실적으론 힘들 거 같고), 지금 있는 시스템에서 다른 RPG들처럼 엔딩 후 도전할 수 있는 고난이도 맵을 DLC로 내준다든가, 요즘 추세에 맞게 메인 시나리오랑 별개로 진행가능한 프리맵을 넣어준다든가, 본문에 나와있는 것처럼 회차요소를 좀 강화시켜준다든가... 연출 퀄보면 일단 1년에 게임 하나 만들어내는 것도 버거워하는 게 느껴지긴 하는데, 적 기체 입수 같은 서비스는 그냥 있는 데이터에 좌우반전만 하면 되지 않나...하는 아쉬움이 남네요. 이런 생각이 신작 나올 때마다 들어서 일본쪽에선 이런 니즈가 전혀 없는 건가 싶습니다. | 19.01.17 12:02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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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런 양반들은 뭘 넣어줘도 ㅈㄹ할 듯. 반대로 요즘 슈로대는 회차플레이의 메리트가 너무 떨어진다고 봅니다. 학살플레이도 맘만 먹으면 1회차에서도 얼마든지 할 수 있고, 파고들기 요소는 싹 다 없어졌고, X에선 분기조차 2개밖에 없죠. | 19.01.17 11:54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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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하고는 생각이 좀 다르시네요. 전 퀄리티 저하도 불만이지만 새로운 요소가 아예 없이 참전작만 바꿔서 자가복제, 증식만 계속하고 있다는 점도 큰 불만이거든요. 오히려 참신한 시도가 있다면 지금 같은 퀄도 용인해줄 수 있다고 생각하고 있을 정도입니다. 하지만 현실은 퀄리티는 퀄리티대로 엉망이고 전투쪽으로든 육성쪽으로든 새로운 요소는 거의 없죠... | 19.01.17 15:39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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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는 슈로대를 전략적인 요소보다는 '보는'게 첫번째라고 생각합니다. 애초에 전략성이 뛰어나서 주목받은 게임도 아니었고, 주된게 여러 애니메이션들끼리 얽히는거랑 훌륭하게 재현된 전투애니메이션을 보는거였으니까요.그걸 챙겨주지도 못하면서 게임적으로 발전되는거는 슈로대가 가야할 방향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전략성이 뛰어난 SRPG가 하고 싶으면 다른 평점좋고 유저들반응도 좋은 그런게임 하면 된다고 생각해요. | 19.01.17 16:25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