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상 보다 성능이 훨씬 좋아서 깜짝 놀랐네요.
물론 아예 메타 싹 뒤바꿀 만큼 최강무적~ 이런건 아니구요. 현시점에서는 충분히 강력한 유닛들인듯 합니다.
일단 모든 유닛이 저코스트라 PA5랭 기준 전부 한덱에 사용가능한걸로 봐서 마브러브 덱 처럼 설계상으로는 전부 한꺼번에 쓰는걸 전제로 나온 유닛들 같네요.
전부 PA에 새로 사기 전용 PA 엔젤 대를 가지고 있고 프로텍션까지 같이 쓰면 하베스타 인접 버프 받고
하베스타를 제외한 거의 모든 유닛이 터프니스 2~3회+반감 100%를 전부 보유한 덱이 탄생합니다. (쿵푸 마스터는 터프니스 1회임.)
물론 마브러브덱 이상의 PA 소재를 처먹는 PA 블랙홀 덱이 되겟지만요.
사실 얘네도 마브러브 유닛들처럼 적당히 한 유닛씩 빼서 기존 덱에 넣는게 훨씬 효율적이고 강하다고 보긴 합니다.
1.럭키스타
행동력 약화시키고 생존력은 강화시킨 페넥스로 정리 가능합니다.
필살기 스펙은 그냥 페넥스의 상위 호환이라 딱 봐도 방어무효만 달아주면 현시점에서 최강인건 아실거고,
직감 오메가 찍으면 4턴 짜리 정신기를 지속 2턴, 쿨타임 2턴으로 거의 상시 사용가능해서 기본 스펙에 명중 100%+ 회피 100%를 가지고 시작한다고 보시면 되고, 행운을 쓸경우 크리 100%+확정 회피 2회+쿨타임 2턴짜리 미친 효율의 정신기를 볼수 있음.
어빌리티에서 주목할 점은 배리어는 딱히 쓸모없지만 좋은 성능의 내장 터프니스를 보유하고 있다는 점이랑
자신 턴 시작시 회피 100% 업, 명중 100% 다운 이 어빌리티가 있다는 점이에요.
10번 다 받으면 어빌리티 자체 회피율만 1000% 짜리 말도 안되는 최고의 회피 유닛이 탄생해서 회피에 올인하는게 굉장히 좋을거 같지만
이건 어디까지나 전부 받았을 때 말이구요.
사실상 제대로 맞춰간 덱 상대로 10번 다 받는건 무리라고 보셔야됨.
PA에 스피드스타, 회피업, 엔젤대 이렇게 회피 버프 PA가 3개나 있지만 PA 코스트가 최대 꼴랑 9라서 3개 전부 사용하는게 불가능하구요.
엔젤대 스피드 스타 이렇게 사용한다고 가정하면 따로 턴오기전에 회피버프 아예 없이 초기 회피율이 겨우 250%입니다.
신기루 버프 받았다고 해도 350%, 턴이 와서 어빌리티 100% 상승+ 정신기 직감 100% 업까지 햇다고 해도 '겨우' 550%에요.
제가 쓰레기로 폄하햇던 신기루-레바테인 덱의 레바테인의 노버프 '초기' 회피율만 v파츠 닷지 포함 650%입니다. 그런데도 조금만 배치 잘못하면
하이뉴, 라인배럴에 뚝배기 꺠지기 일수인데
v파츠 닷지 포함 턴오고 나서조차 '겨우' 회피율 570%짜리 유닛을 순수 회피 유닛으로 활용한다는건 말이안되구요.
그냥 반감무효, 방어무효, 엔젤대 등 딜관련 PA에 올인하고, 높은 생존력과 강력한 필살기를 최대한 잘 활용해서
필살기로 상대를 쓸어버리고 저명중 유닛만 남겨놓은 다음에 럭키스타는 회피 탱으로 활용하고 다른 유닛으로 나머지를 정리하는게 가장 이상적으로 보입니다.
필살기도 어빌리티도 낭비 없이 활용하기에는 이방법이 가장 좋아요.
대신 붓빠 유닛으로 활용하기에는 붓빠 유닛 치고 행동력이 너무 낮은 편이긴 합니다만 필살기 스펙이 워낙에 좋고, 내장 터프니스 성능이 좋아서 슈퍼 붓빠 대전햇을떄는
굉장히 유리해요. 또 아무리 붓빠 유닛치고 느리다고 해도 일기가성 유닛 몇개만 활용해주면 필살기 자체를 못쓰고 죽는 경우 자체는 많이 없다고 봅니다.
제오라이머 상대로도 굉장히 유리 합니다. 딜사이클 자체는 코이치보다도 훨씬 제오라이머 잡는데 특화되어있다고 보시면됨.
기본 행동력은 코이치와 비교할바가 아닐만큼 높고, 필살기에 반격무효가 달려있어서 제오라이머 코어 모아준다던가
반격맞아서 피가 잘못까여서 터프니스 발동이 안된다던가 하는 문제도 없고 터프니스 발동이 강요되지 않는 점도 장점임.
대신 턴 올떄마다 명중률이 낮아져서 빠른 처리가 계속 강요되고,
어빌리티나 필살기의 기본 배율이 높은편은 아니라서 보조딜러나 딜 관련 보조유닛을 반드시 활용해줘야 하는데다
엔젤대, 방어무효, 반감무효, 스피드 스타 이정도는 투자해야 해서 PA 투자 자체는 코이치나 제오라이머 못지 않게 해야 하는 유닛이니까
저비용 고효율 이런건 절대 아니라는 점은 알아주셧으면 함.
코이치가 없거나 아직 안키우신 분들은 범용성이 훨씬 높은 이쪽에 투자하는게 더 효율이 좋다고 봅니다.
솔직히 아레나 성능 집어 치우고 그냥 컨테이너 드롭 확률 업만 해도 뽑을 가치는 충분해요.
레바테인하고 같이 쓰면 노가다 훨씬 하기 편해지겟네요.
하베스타와 함꼐 이번 가챠에서 가장 가치 있는 유닛 중 하나라고 보시면 됨.
2. 쿵푸 파이터
엔젤 대에서 1인 딜러 포지션을 맡고 있다고 보시면 됨.
첫턴 행동력만 놓고 보면 가장 빠른 유닛 중의 하나인건 맞지만, 어빌리티로 상승하는 명중이 겨우 80%에요 ㅋㅋㅋㅋ
회피 대충 찍은 2코스트 짜리 빌바인한테도 안맞는수준이라고 보시면 됨.
그리고 2턴 버프의 경우는 그냥 상시로 줫어도 쓰레기 스펙인데 2턴 제한 까지 걸려있고,
엔젤대 중 최악의 터프니스 성능을 보유하고 잇는데다
코어 필살 어빌리티가 달려있긴하지만 필살기가 1타짜리에 그것도 80% 확률이에요 ㅋㅋㅋ 어이가 없는 수준
PA 자체는 지금 이 엔젤 대에서 가장 딜링에 최적화 되어있는 PA를 보유하고 있긴 하지만
기본 스펙이 너무 처참한 수준이라 가장 애매한 유닛이라고 봅니다.
애초에 아레나 용이라기보다 투멸 딜딸용 유닛인듯.
3. 트릭 마스터
얘는 카타리나 강화판이라고 보시면 편함.
이 유닛의 최고의 가치는 터프니스+ 전공기를 보유한 최강의 3코스트 일기가성 유닛이라는 점.
일기가성 쓰고도 엔젤대 정도만 만렙 찍어주면 왠만한 보조 유닛 스펙으로는 잡는거 자체가 굉장히 힘들어집니다.
대개 타케미카즈치나 카타리나 같은 일기가성 유닛은 따로 버프를 넣어주는게 아니면 보조유닛들로만 툭툭쳐줘도 쓸려나가는 수준의 쓰레기 스펙이라
일기가성 유닛자체가 큰 문제가 되는 경우는 드문데 얘는 일기가성이 가능하면서도 스펙자체가 왠만한 딜러 이상이라 충분히 어그로를 빼줄수도 있고,
감응+ 명중 보조 유닛으로 활용도 가능함.
대신 필살기가 저코스트에 전공기인건 좋지만 필살기 성능 자체는 쓰레기이기 때문에 상대 보조 유닛 체력을 빼놓거나 잡아주는 용도 이상을 기대하기는 힘들고,
3코스트 일기가성 유닛은 이미 타케미카즈치 치즈루기가 있지만 치즈루가 꽤 좋은 스펙임에도 불구하고 코스트가 발목잡아서 케이기 보다 덜쓰는 경우가 많은데
얘도 코스트가 발목을 잡을 가능성이 굉장히 높기 때문에 하베스타나 럭키스타에 비해 우선순위가 높다고 보기는 힘들다고 보시면 됨.
4. 해피 트리거
이번 갤럭시 엔젤 유닛들 중에 가장 단단한 유닛이라고 보시면 됨,
기본 어빌리티 자체는 코이치와 유사한 터프니스 딜러이지만 pa에 분신무효가 잇는게 아니라 1턴 짜리 정신기에 붙어 있고,
기본 행동력은 해피트리거 쪽이 높지만 터프니스 발동시 행동력은 코이치가 높고, 코이치는 배리어, 터프니스 이외의 생존 관련 어빌리티는 없지만
해피 트리거는 특장, 터프니스 외에도 PA의 반감까지 가능함.
기체 스펙만 놓고 봣을떄는 유사하긴 하지만 서로 장단점이 있는 정도의 스펙이라고 보시면 되고,
하베스트 제외한 다른 유닛들은 싹다 엔젤대+프로텍션 가능해서 반감 80%는 기본으로 가능한데 특장 50%까지 보유햇으니까
HP업, 내구전술까지 사용하면 거의 마징가 제로 이상의 탱킹이 가능해서 탱커로 써도 좋고,
코이치처럼 저력 반감무효 저격병에 투자해서 터프니스 딜러로 사용하는것도 가능하긴 합니다만 분신 무효가 정신기 1턴 밖에 안되서
제오라이머를 잡는게 많이 힘들기 때문에 굳이 터프니스 딜러 쪽 PA를 추천하진 않습니다.
터프니스 딜러보다는 탱커로 쓰는게 훨씬 까다롭고 강할 듯.
성능만 놓고 봣을땐 럭키스타, 하베스타를 제치고 뽑을 만한 유닛인지는 잘 모르겠네요.
5. 하베스타
하베스타는 아무리봐도 제오라이머 덱 지원 유닛이네요.
내장 터프니스에 최소한의 회피율은 보유해서 어느정도의 생존력은 확보되는데다가
4코스트 유닛 주제에 20% 반감 버프를 보유했고, 아군 정신기 쿨타임 단축에 자애라는 체력회복+아군 행동력 1000업짜리 사기 정신기를 보유해서
제오라이머 덱에 넣으면 최고의 보조 유닛으로 활약 가능합니다.
이번 유닛들 중에 엔젤대 안찍고 가장 제역할 잘해줄수 잇는 유닛이라는 점에서 낮은 PA 허들도 장점임.
하베스타 스펙 보면서 느끼는건 오오치가 그냥 하이뉴한테 몇몇 덱이나마 제오라이머가 잡히는게 기분 나쁘다 이거에요 ㅋㅋㅋ
기존에도 적당한 1~2코 벽 유닛만 세워도 딜 사이클 다꼬여서 힘들어지던 하이뉴 덱인데
반감 거의 그대로 가져가면서 3~4 코스트 벽도 세울수 있으니까 제오라이머 덱 잡는건 더더욱 힘들어질듯.
확실한건 하이뉴로 제오라이머 덱을 보이는 족족 '전부' 썰어버리는건 지금도 그렇지만 앞으로는 더더욱 불가능하겠네요~ 애초에 가능하긴했는지도 의문이긴 함
기존이 너무 사기이긴 햇죠. 몇몇 바리에이션 한정이긴 해도 카운터 유닛까지 잡아내는 수준이었으니까요.
제오라이머 제외한 터프니스 유닛 카운터로는 지금도 최강 무적이니까 충분하고 넘치는 성능이라고 봐서 딱히 실망할 필요는 없을듯.
원래 이게 맞는거죠.
아레나를 신경 안쓰시거나 아레나 하더라도 제오라이머 덱 사용할 생각이 아예 없고
오히려 제오라이머 잡는데 투자하고 싶다 하시는 분들은 럭키스타 교환이 가장 좋아보이고,
제오라이머 올인하시는 분들은 무조건 하베스타가 좋은 듯하네요.
생각보다 메타에 영향을 꽤 많이 주는 유닛들이라 신기하긴 한데 결국 제오라이머가 다해처먹는 데 하이뉴가 숟가락 얹는 상황 자체가 바뀌진 않을듯.
전 그냥 럭키스타 레바테인 같은 컨테이너 드랍율 상승 유닛 좀 더 많이 뿌려서 노가다나 편하게 돌았으면 좋겟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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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른 일기가성 유닛랑 비교했을때 스펙자체가 높아야지 차별점이 생기는 유닛이기도 하고 무엇보다 일반형에 pa5랭크까지 뚫어주고 쓰는건 너무 아까워서.. 쓰실거면 왠만하면 한돌 하심이 좋을듯 합니다 | 19.01.18 13:12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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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사합니다. 이 게임은 육성이 진짜 빡시군요 ㅜㅜ | 19.01.18 15:07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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턴 시작 10번 적용되면 너무 사기라 5회까지만 적용인듯. 5회까지 적용이라고 해도 1위 분부터 시작해서 제오라이머도 버리고 신기루 럭키스타 조합 쓸 정도로 사기성능이라 별 상관은 없는듯 합니다 | 19.01.21 12:46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