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부분의 유저는 재료가 없겠지만
아레나 상위권은 언제나 그렇듯이 어디서 수급을 하는건지 사파이어 올인박은 최신 사기 유닛 넣은 덱이 끝없이 나오고 있는데
제오라이머 덱도 역시나 나왔구요.
제오라이머가 지금 시점에서 가장 많은덱을 상대할 수 있을 정도의 메타를 주도할 정도로 강력한 유닛이긴 합니다만
하이뉴처럼 PA 3~4 랭만 찍고 대충 굴려도 강력한 유닛은 절대 아니고 필수 PA 만렙을 반드시 찍어줘야 제 역할을 해줄수 있는 유닛더라구요.
제오라이머 활용덱 보니까 PA 재료 처먹는 양이 코우가이 못지 않네요.
제대로 쓰려면 풀 한돌은 물론이고 PA 5랭에다가 내구 전술+프로텍션 만렙을 기본으로 찍어야 하니까
최소 다이아 19개, PA 2렙 만렙짜리 찍는데 들어가는 재료 SSR 에메랄드 13개+ 사파이어 1개
PA 20렙 만렙 찍는데 들어가는 주요 재료 SSR 12개+사파이어 1개가 필요합니다.
당연히 '최소' 기준이고 다른 pa는 다른 pa대로 또 투자를 해야하죠
거의 올인해야 하는 수준이라고 봐야 됨.
투자하는게 문제가 아니라 메타를 2주에 한번씩 죽이는 수준으로 미친속도로 죽이고 있는 지금 시점에
저런 양 투자해버리면 거의 한달 이상 제오라이머 하나에만 목숨 걸어야하는 수준이에요.
그리고 반감 높은 단타형 유닛한테 말도 안되는 수준으로 쉽게 잡히기 떄문에 카운터 유닛 내기도 너무 쉬워요.
당장 같은 가챠에 포함되어 있는 코이치만 해도, PA의 반감 무효필살+묘기 정도만 써주면 뒤에 반감 버프 유닛이 있건 없건 찢어버리는게 가능하기도 하구요.
사실 단타형 아니라도 2~3연타 수준의 배율 높은 고반감 무효 유닛만 내줘도 찢긴다고 봐야하기 때문에
오래 메타를 차지할 지 의문이기도 하구요.
강력한 만큼 확실히 리스크가 큰 유닛이라고 봐야죠.
같이 사용하는 유닛은 프로텍션 찍고도 반감율이 90% 밖에 안나오기 때문에 반감율을 올려주는 유닛을 위주로 같이 사용하는 경우가 많은데
V코스트 5 선에서는 어태커 웍스 이그니스, 데스사이즈 헬, 갓데스, 슈피겔 이정도를 가장 많이 사용하구요.
(슈피겔, 데사헬은 PP가 없어서 코스트 5만드는게 불가능하지만 편의상 같은 코스트로 취급함)
웍스 이그니스가 가장 붙여서 쓰기에 최고의 유닛이라고 보시면 됨. 데스사이즈 헬은 은신이라는 점이 장점이긴하지만
내장 터프니스 성능이 쓰레기 중의 쓰레기에 PA 올릴 방법이 없어서 기본 스펙이 너무 쓰레기고,
슈피겔은 은신이면서 분신까지 보유해서 생존력하나는 엄청 좋지만 역시나 PA 올릴방법이 없어서 기본스펙이 너무쓰레기고
무엇보다 중요한 반감 보조 수치가 20%로 가장 낮은 축에 속해서 별로고,
갓데스는 터프니스가 없어서 순식간에 끔살당하는 경우가 많고 반감 버프 이외의 성능이 제오라이머와 잘맞는다고 보기는 힘든데
이그니스는 코어 홀더 어빌리티라던가, 크리데미지+회피율+방어확률 어빌리티를 받을수 있는 점이라던가,
PA에 터프니스를 보유해서 최소한의 터프니스 성능이 확보가 된다던가, 반감 버프도 훌륭한 점이라던가
그냥 웍스 이그니스있으면 웍스 이그니스 쓰는게 맞다고 보시면 될듯?
웍스 이그니스가 이렇게 떡상할 줄이야... 역시 저코스트 버프 유닛은 있으면 언젠가는 쓰는듯 합니다. 일단 있는게 무조건 좋은듯.
제오라이머 PA 5랭크 찍고 V코스트7랭크 유닛 중에 보조 유닛을 쓰는 경우는 vf-25s 메시아 얘를 많이 쓰는데
7코스트 출신이라 반감 보조 수치가 가장 높은 축에 속하고, 터프니스, 저력 등을 사용해주면 자체 생존력도 굉장히 높은편이라
PA 소재는 많이 잡아먹지만 현재 나온 제오라이머 덱 중에서는 가장 강한 조합 중에 하나라고 보시면 됨.
제 기준으로는 최고의 짝꿍인 웍스 이그니스나 메시아도 없는데 리스크는 엄청나게 높으면서 투자는 엄청나게 많이해야 하는 유닛이라 확실하게 부담되는건 사실이라고 보구요.
무엇보다 컨셉이 마음에 안드네요. 너무 수동적이라고 할까요.
필살기의 개념부터가 배율이 쓰레기라 한방에 모든걸 정리한다 이런건 불가능해서 첫턴에 쓰는건 상대 필살기를 제한하고 일단 디버프를 묻혀 놓는다는 개념이 강하고
마무리로 쓰는건 터프니스 유닛 정리를 깔끔하게 한다는 개념이 강하죠. 왠만하면 아레나 한판 당 7코스트짜리 필살기를 2번은 써야한다는 소리임.
물론 일기가성이나 딜만 오지게 쌘 연타형 유닛으로 도배해놓고 공략하려고 한다면 필살기한방에 싹정리되는것도 볼수있겠지만
사실 연타형 유닛 잡으라고 낸 유닛을 연타형 유닛 올인덱 들고갔으면 지는게 맞죠.
정작 딜링과 코어수급은 평타와 피격으로 한다고 봐야해서 사실상 반격형 유닛이라고 보구요.
지금까지 반격형 유닛이 오래가는걸 본적이 없어서 꺼려지는게 사실이에요.
사실 이걸 감안하더라도 현시점 대응하기 힘들 정도의 최강의 유닛인것도 기정사실이라..
아예 아레나 용 덱이 없으신 분들은 기존 덱, 즉 스사노오덱, 페넥스-하이뉴덱, 신기루덱 등을 공격진형에서 편안히 잡을 수 있는 유닛이 필요하다! 하시면
투자해서 써도 엄청 좋은 유닛이라고 봅니다만 기존 덱이 있는 입장에서 올인해서 투자하기에는 부담이 큰 유닛이라고 봅니다.
적당적당히 사용하기에는 코이치가 훨씬 나아요. 키리코는 그냥 코이치 하위 호환이라 굳이 쓸 이유는 없다고 보고,
아쿠에리온은 이제와서? 라는 느낌이구요.
코이치는 방어진형용은 애초에 한줄짜리 필살기에 턴시작시 코어 획득 어빌리티가 있다곤 해도 미친코어수를 잡아먹는 유닛인데다
라인배럴, 하이뉴 정도에도 찢길 정도 수준이라 별로인 유닛입니다만
공격진형 용 유닛으로는 훌륭하네요. 공격진형 한정으로는 투자좀 잘해주면 굉장히 좋을듯? 묘기+반감무효 필살까지 쓰면
특장무효 배리어 무효 방어무효 분신무효 되면서도 반감 무효 110%짜리 배율450% 한줄 필살기가 가능해서 굉장히 매력있다고 생각합니다.
반감 무효 버리고 코어 제너레이터 쓰는 것도 괜찮은 PA 조합이라고 생각함.
방어진형 신경안쓰고 공격진형유닛이 필요하다면 코이치도 훌륭한 선택인듯 합니다.
기본 유닛 성능도 좋지만 PA가 겁나 잘나온 케이스라고 보시면 됨.
굳이 따지자면 얘도 pa투자는 좀 해줘야한다고 보는데 제오라이머 수준급 투자는 필요없는듯
제오라이머는 저도 먹어 놓기는 햇지만 냉정하게 분석하니까 마냥 좋은 유닛이라고 보기는 힘드네요.
바로바로 올인 투자하는건 비추하고 적당히 재료 모으면서 존버하시다가 진격이벤트 확인하고 투자하셔도 늦지 않을듯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