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몇몇 평가를 보니 초보유저를 배려해서 난이도가 낮다는 표현들이 있던데 좀 걱정되네요.
천옥편 정도 난이도가 딱 좋았는데;; 너무 쉬워버려도 재미가 없어서..
현재 몇몇 평가를 보니 초보유저를 배려해서 난이도가 낮다는 표현들이 있던데 좀 걱정되네요.
천옥편 정도 난이도가 딱 좋았는데;; 너무 쉬워버려도 재미가 없어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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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P보기클릭)125.178.***.***
지금 슈로대 난이도 쉬운 걸 걱정하는 분들은 다 어느 정도 슈로대란 시리즈에 대해 정통하다는 겁니다. 기본적으로 숙련자인 분들이란 말이죠. 게임 시작하면 뭘 해야할지? 이 기체는 뭐가 장점이고 뭐가 단점인지? 슈퍼계 리얼계가 어느 쪽인지? 기체 개조를 할 때 뭐부터 개조를 해야할지? 이런 것들을 기본적으로 알고 남에게 알려줄 수 있을 정도의 슈로대 지식이 있다는 겁니다. 신규 유저들과 소프트하게 즐길 유저들을 위해서라도 쉬운 편이 더 낫습니다. SRPG라는 장르의 특성 + 각종 애니를 봐야 이해가 잘 가는 캐릭터들과 스토리만 해도 이미 신규 유저에게 어필하기 힘든 요소인데, 여기에 어려운 난이도까지 들어가버리면...슈로대라는 시리즈가 일신하기 위해서라도 신규 유저를 배려한 난이도의 하향은 필요한 조치였다고 봅니다. 그리고 SR 포인트 쌓이면 난이도가 바뀔 수도 있으니까요. 알외가 그랬죠? 사족으로 저 개인이 슈로대를 매우 못 하는지라, 쉬운 편을 좋아하기도 하고요. 어려운 슈로대도 해본 적은 있지만 즐거움보단 짜증이 더 치솟더군요.
(IP보기클릭)110.45.***.***
솔직히 슈로대가 난이도로 어려웠던건 윙키시절뿐이지 않나요... 알파 외전이 그나마 조금 어려운편이고 그이후는 어려운 작품은 하나도 없었죠. 슈로대가 문제 되는건 시스템쪽으로 초보자에겐 너무나도 무자비한게 문제입니다. 가이던스 시나리오니 뭐니 해봤자...시스템 절반도 설명안해줍니다. 게임내 Q&A같은거 찾아서 보면 상당부분 해결되긴하지만 역시나 완벽하게 설명은 안해줘요. 일단은 전략시뮬 게임인데 중요 시스템 부분을 플레이어가 실험해야 알수있게 해둔것부터 솔직히 글러먹었다고 봅니다. 그로인해 신규유저들은 진입장벽이 상당히 높게 느껴지죠. 결코 어려워서 진입장병이 높은게 아니에요.
(IP보기클릭)76.111.***.***
MD만 해도 한국신규유저들이 많이 늘었는데... 기존 유저들은 하품하면서 플레이했지만 게시판에 꾸준히 이 게임 너무 어렵다고 도와달라는 글이 있었죠. 슈로대 시스템의 한계상... 솔직히 지금 이상으로 난이도를 조절하는 것은 어려운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나마 가능성이 있는게... F완결처럼 초반부터 개조단수를 조절해서 초반까지는 4단개조 중반까지는 7단.. 후반에 10단 가능하거나 하게 만들지 않는 이상 키우는 기체들은 초반부터 너무 빨리 강해져서 왠만한 적들 성능을 넘어버리죠. 그렇다고 윙키시절 처럼... 풀개조한 마징가가 게스트기체 하나 감당하기 어렵게 할 수도 없고..
(IP보기클릭)182.161.***.***
전 오히려 쉽게 나온다니 좋네요. 20년 가까이 해왔지만 예전 시리즈의 잔혹한 난이도는 짜증만 났었거든요. 물론 천옥보다 쉬운 2차 z나 w만큼 쉬워져 버리면 다회차 굴릴때 너무 지루해지긴 하죠. 가오가이가 격투 한방에 보스까지 2방 내로 정리 되던 게임이었으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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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 오히려 쉽게 나온다니 좋네요. 20년 가까이 해왔지만 예전 시리즈의 잔혹한 난이도는 짜증만 났었거든요. 물론 천옥보다 쉬운 2차 z나 w만큼 쉬워져 버리면 다회차 굴릴때 너무 지루해지긴 하죠. 가오가이가 격투 한방에 보스까지 2방 내로 정리 되던 게임이었으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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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금 슈로대 난이도 쉬운 걸 걱정하는 분들은 다 어느 정도 슈로대란 시리즈에 대해 정통하다는 겁니다. 기본적으로 숙련자인 분들이란 말이죠. 게임 시작하면 뭘 해야할지? 이 기체는 뭐가 장점이고 뭐가 단점인지? 슈퍼계 리얼계가 어느 쪽인지? 기체 개조를 할 때 뭐부터 개조를 해야할지? 이런 것들을 기본적으로 알고 남에게 알려줄 수 있을 정도의 슈로대 지식이 있다는 겁니다. 신규 유저들과 소프트하게 즐길 유저들을 위해서라도 쉬운 편이 더 낫습니다. SRPG라는 장르의 특성 + 각종 애니를 봐야 이해가 잘 가는 캐릭터들과 스토리만 해도 이미 신규 유저에게 어필하기 힘든 요소인데, 여기에 어려운 난이도까지 들어가버리면...슈로대라는 시리즈가 일신하기 위해서라도 신규 유저를 배려한 난이도의 하향은 필요한 조치였다고 봅니다. 그리고 SR 포인트 쌓이면 난이도가 바뀔 수도 있으니까요. 알외가 그랬죠? 사족으로 저 개인이 슈로대를 매우 못 하는지라, 쉬운 편을 좋아하기도 하고요. 어려운 슈로대도 해본 적은 있지만 즐거움보단 짜증이 더 치솟더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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솔직히 슈로대가 난이도로 어려웠던건 윙키시절뿐이지 않나요... 알파 외전이 그나마 조금 어려운편이고 그이후는 어려운 작품은 하나도 없었죠. 슈로대가 문제 되는건 시스템쪽으로 초보자에겐 너무나도 무자비한게 문제입니다. 가이던스 시나리오니 뭐니 해봤자...시스템 절반도 설명안해줍니다. 게임내 Q&A같은거 찾아서 보면 상당부분 해결되긴하지만 역시나 완벽하게 설명은 안해줘요. 일단은 전략시뮬 게임인데 중요 시스템 부분을 플레이어가 실험해야 알수있게 해둔것부터 솔직히 글러먹었다고 봅니다. 그로인해 신규유저들은 진입장벽이 상당히 높게 느껴지죠. 결코 어려워서 진입장병이 높은게 아니에요.
(IP보기클릭)76.111.***.***
風使
MD만 해도 한국신규유저들이 많이 늘었는데... 기존 유저들은 하품하면서 플레이했지만 게시판에 꾸준히 이 게임 너무 어렵다고 도와달라는 글이 있었죠. 슈로대 시스템의 한계상... 솔직히 지금 이상으로 난이도를 조절하는 것은 어려운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나마 가능성이 있는게... F완결처럼 초반부터 개조단수를 조절해서 초반까지는 4단개조 중반까지는 7단.. 후반에 10단 가능하거나 하게 만들지 않는 이상 키우는 기체들은 초반부터 너무 빨리 강해져서 왠만한 적들 성능을 넘어버리죠. 그렇다고 윙키시절 처럼... 풀개조한 마징가가 게스트기체 하나 감당하기 어렵게 할 수도 없고.. | 17.02.16 00:18 | |
(IP보기클릭)211.195.***.***
말씀하신대로 개조단수를 4-7-10으로 맞추고 개조시점 완급조절만 해줬다면 윙키 슈로대도 난이도 떄문에 그렇게 쌍욕먹진 않았을겁니다. | 17.02.16 01:38 | |
(IP보기클릭)1.224.***.***
시옥 천옥이 어려워서 루리웹 글봐가면서 했습니다 ㅠㅠ 좀 봐주세요. 더 어려워지면 저같은 초짜는 그냥 나가떨어집니다 ㅠㅠ | 17.02.16 01:42 | |
(IP보기클릭)110.45.***.***
그 어려움의 대다수가 시스템을 이해하면 해결되는 경우가 대다수에요. 게시판 글만 살펴봐도 바로 판단가능합니다. | 17.02.16 01:46 | |
(IP보기클릭)210.179.***.***
항상 난이도 문제가 게시판에 잇슈가 되어 왔는데 점점 추가 되는 시스템에 점점 복잡해 지기만하죠.. 원점으로 회귀해서 슈롯대를 현세대에 맞게 재구성이 필요한 시점인것 같네요 | 17.02.20 09:56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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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P보기클릭)210.179.***.***
맞아요..전 EX하드를 처음 본게 3차알파인데 처음엔 신기하고 더 어렵게 플레이하는 도전욕구도 있고 좋았는데 이제는 눈이 높아졌다고 해야되나 그런식의 어려움은 반갑지가 않네요 | 17.02.20 09:59 | |
(IP보기클릭)112.16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