루리웹에 개발자 분들도 많은 걸로 알고있는데
엔진 특성을 안다면 차기작의 그래픽에 대해서 어느정도 예상이 가능하지 않을까 싶어서요.
개인적으로 웹서핑으로 찾아보니 Spine은 2010년도 쯤에 출시된 툴이고 (srw z는 2008년)
벡터 기반의 2D 이미지를 관절별로 모핑하여 애니메이션을 만들어주는 엔진인 것 같습니다.
아래 영상을 보시면 PPT 애니메이션 넣는 정도의 심플한 UI로 상당한 수준의 애니메이션을 구사하네요.
https://www.youtube.com/watch?v=orqb4Hz4rqI
전체적인 제작비 절감과 함께 연출 퀄리티 상향 평준화가 이루어지지 않을까 기대해봅니다.
벡터 기반 이미지를 다루다보니 도트에도 어느정도 강건할테고
2차Z에서 3차Z로 넘어갈 때와 같은 해상도 향상 작업의 작업량도 줄어들 것 같네요.
아래 영상은 해당 엔진을 사용한 메카닉 게임인데 전체적인 움직임이 상당히 괜찮네요.
(IP보기클릭)61.7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