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가 이 질문을 올리는 이유는..
제가 최근에 플레이한 작품이 2차OG 거든요?
2차OG는 아시다시피 제목에서 말한대로 체력바와 전투애니매이션이 상호작용하잖아요?
예를 들면 미사일 여러발이 터지면 그 한발한발 터질때마다 그 이펙트에 맞춰서 체력도 똑같이 줄어드는 효과요
저는 그 효과가 타격감에도 상당히 영향을 준다고 생각하거든요
저는 그 상호작용이 예전시리즈부터 있었기에, 당연하다고 생각했었는데 예전에 슈로대Z를 처음접했을때
게임하는데 뭔가 너무 허전해서 이유를 찾아보니,Z는 체력바와 애니메이션 상호작용이 없어서,
전투애니메이션때는 체력바 UI 자체가 사라졌다가 공격이 끝나면 그때서야 UI가 돌아오면서 데미지가 뜨더라구요
그래서 게임은 정말 재미있었는데 그부분이 참 아쉬웠고, 왜 이렇게 만들었을까? 라고 생각했던 기억이 나네요
그리고 그 이후로 PSP용로 발매되는 작품들은 체력바와 전투애니메이션 상호작용이 대부분(아마도 전부?) 없다는걸 알게되곤
체력바,애니메이션 상호작용이 프로그래밍적으로 굉장히 복잡하거나 하다는 이유로 휴대용게임기 시리즈에는 건너뛰나보다 생각했어요
그런데 최근에 나온 슈로대X는 플스4용으로 나왔음에도 불구하고, 체력바와 전투애니메이션 상호작용요소가 없길래 좀 의아했고,
사실 이 글을 작성하게 된 계기입니다.
저는 저 요소를 굉장히 중요하게 여겨서, 전투시에 체력바 안보이는 시리즈는 기피할 정도거든요(때리는 맛이 안납니다 개인적으로)
제가 생각해보기로는 체력바 상호작용이 없던 시리즈들은 소대가 아닌 단일시스템이었다는게 공통점인것같긴한데(위에 말한 Z는 제외인듯하지만)
제가 정확히 아는바는 없어서 여기에 질문글 올려봅니다. 이유가 뭘까요? 제작비?프로그래밍 문제? 단순 귀차니즘? 무엇인지
슈퍼로봇대전에서 체력바와 전투애니매이션 상호작용이 있는작품/없는작품은 무슨 차이인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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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발사가 다 다른가요? | 18.05.18 21:56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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님이 말씀하신 방식으로 체력 줄어드는건 토세에서 개발한 것들입니다. 임팩트나 MX도 같은 방식으로 줄어들어요. | 18.05.18 21:59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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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가의 알파시리즈에서도 체력바가 피격 애니메이션 상태에 따라 줄어들죠 그냥 성의 차이라고 봅니다. | 18.05.18 22:10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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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러고보니 알파도 그랬네요. 성의라는 단어 하나로 퉁치긴 애매하지만 | 18.05.18 22:19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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