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에 베르세르크 무쌍 리뷰 영상 찍었을 때 처럼 (이거임 ㅋ https://youtu.be/HIjfjGCraY0)
무쌍스타즈 영상도 이제 슬슬 한 번 찍어볼까 하는데.. 그 전에 대충 이런내용을 넣어야 겠다 하는걸 미리 한 번 글로 적어봅니다.
...사실 패치가 있을거라 생각해서 좀 더 기다려봤는데 딱히 안해줄 것 같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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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쌍 팬일수록 멀고 아닐수록 좀 더 가까워지는 요상한 무쌍. 무쌍 스타즈.
1. 그래픽 관련해서
-> 그래픽 평가는 늘 그저그랬고, 특히 배경 그래픽이 항상 좀 칙칙했던 무쌍시리즈인데, 스타즈에서 전체적인 그래픽 상향은 굉장히 좋은 편.
ㄴ 허나 무쌍 시리즈 팬들에겐 적병 숫자 & 프레임 쪽에 신경쓰는 비중이 더 높다는 걸 생각하면 이쪽 부분에선 영 껄끄러움.
2. 캐릭터와 관련해서
-> 스타즈라는 이름 답게 코에이 & 테크모의 다양한 캐릭터들이 참전 하고, 특히 여캐 비중이 높다는건(...) 꾀 어필할 만한 요소 아닌가 싶긴함.
ㄴ 근데 콜라보 치고는 서로 엮이는게 영 시원찮음.. 뭔가 관련 컨텐츠를 많이 만드려고 각 캐릭터별로 다른 모든 캐릭터와의 대사 같은걸 넣긴 했는데.. 오히려 그 때문에 캐릭터 대 캐릭터별 이벤트가 기껏해봐야 대사 이벤트 2회 정도가 끝이다보니, 딱히 깊이 있는 이벤트는 없고, 방학되고 학년 옮기면 헤어지는 수준의 반친구랑 잠깐 노는 느낌임. 그나마 존재하는 캐릭터 개별 엔딩도 내용 자체가 대부분 오리지널 캐릭터 3인방 + 최종보스와의 관련성이 더 큰지라 캐릭터 끼리의 관계는 영..
3. 액션과 관련해서
-> 단순함
- 사실 좀 애매한 부분인게 어떻게 보면 뭔가 동료와 함꼐 싸우는 RPG 같은 느낌을 낸것 같긴 함.
- 근데 그거 넣는다고 특수기도 없는데, 필살기도 한 개로 줄어버리고, 점캔도 없고, 구르기는 회피용이지 콤보용으로 이어나갈 만한게 못되다 보니 액션이 굉장히 적고 더 단순한 느낌.. ..여러모로 무쌍팬에게는 무쌍스타즈의 액션은 완전 퇴화한게 맞음.
- 무쌍팬 아닌 사람들. 배리어블 카운터가 뭐에요? 이런 이야기가 나오는 사람들에게는 부담이 없는 게임인건 맞음.
4. 스토리와 관련해서
- 오리지널 캐릭터별로 루트를 멀티엔딩 까지 넣어가면서 심도있게 다루기 보단 그냥 요미루트 하나에 몰빵하는게 더 만들기도 쉬웠고, 설득력을 얻기도 쉬웠고 프리모드를 넣기도 쉽지 않았나 싶음.
- 어차피 무쌍 시리즈 팬들에게 스토리란 진삼 6 때 좀 좋았지 정도의 인식이고, 콜라보 무쌍이라하면 '아 그래 나쁜놈을 물리치면 되는거지? 그래서 오늘따라 왕원희가 이쁘네' 정도로만 신경쓰는게 다임(?) 애초에 별로 크게 기대를 거는 사람이 없었을텐데 그 스토리를 뭔가 있어보이려고 굉장히 신경 많이 썼다는 느낌이 듬.
그럴거면 잘만들던가.
드퀘 히어로즈 스토리도 여기에 비하면 반지의 제왕이었음.
-> 다만 이런식으로 꼬아둔 덕에 무쌍시리즈의 스토리 모드를 공략도 찾아가면서 반복해야 하는 나름 파고드는 맛이 새로 생겼다는건 앞으로를 기대해볼만한 점.
일단 핵심은 이정도..
여기서 조금씩 더 추가해서 만들면 그럴듯하지 않을까 싶네요.
..파밍하긴 더럽게 까다로운 주제에 쓸만한 옵션이 없고..
난이도 조정이 개판이라 정작 그 파밍이 의미가 없다는것도 좀 추가하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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