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시기가 안좋다는 글이있군요. 그래서 없는 글 재주에 공략글 한번 써봅니다.
안경낀 어리버리 여검사 라는 설정인데 최고 난이도를 돌아보면 타시기가 흰수염이나 후지토라급으로 쎄진 않아도
상당히 좋은 축에 속한다고 생각됩니다. 제가 최고 난이도 돌면 케릭터의 절반이상은 중간에 맞아죽거나 겜오버가
나는데 잘못하는 제가 잡아도 어떻게든 꾸역꾸역 클리어가 되는거 보면 중상급 이상은 되는거지요.
애초에 플레이 가능한 해군중에 약한녀석은 없습니다. 절대정의!!!!
플레이 스타일은 고속 근접전입니다. 원거리 기술이나 광역기가 없으면서 돌진형 기술도 없어서 공격을 캔슬해가며
계속해서 파고드는 타입이라 손가락이 힘들어요. 그래서 재밌구요.
그럼 기술설명...
셀렉트 : 안경을 쓰고 벗고 합니다. 안경을 벗으면 시야가 흐릿해 집니다. 쓰면 잘 보입니다.
R1 특수기 : 천본앵. 난대없이 칼을 집어넣고 천천히 빼서 한방 치는데 데미지도 약합니다. 대신 키즈나 게이지가
엄청나게 차는데 한방에 맥스까지 채울정도. 그러나 잡졸들 한테 맞고 취소되는 경우가 많아서 쓰기는
별로입니다. 가끔 나와바리 구석에서 쓰기는 합니다만.... 키즈나 게이지가 절실할때 한번씩 도전?
해보는 정도입니다.
특수기의 진가는 공격중 캔슬로 사용하면 대쉬베기나 내려찍기가 나간다는것.
캔슬당시의 모션으로 대쉬냐 찍기냐가 정해지는데 대쉬배기의 이동거리가 상당히 깁니다.
이걸 맞으면 살짝뜨는데 이걸 이용해서 ㅅㅅR1 반복이라는 흉악한 기술이 가능해집니다.
ㅅㅅ가 아래로 내려찍으며 바운드 시키는데 R1으로 살짝 띄워서 한번 걸리면 죽을때 까지 때릴수 있죠.
ㅁㅁR1도 됩니다만 뜬 상태에서 ㅁㅁ를 치면 더 높이 떠서 뒤로 넘어가 버리는 경우가 있습니다.
회피 : 회피합니다. 여타 케릭터들도 그렇듯이 공격중에도 캔슬 됩니다. 공격중에 캔슬하면 채인으로 연결됩니다.
채인이란.... ㅁㅁ후에 회피로 움직이고 다시 ㅁ나 ㅅ를 입력하면 처음부터 나가는게 아니라 ㅁㅁ이후의
기술로 연결되는것을 말합니다. 사거리가 짧은 타시기는 헛치게되면 바로 앞 회피로 다가가서 그뒤 기술을
연결하는 테크닉이 쪼끔 필요합니다.
ㅁㅁㅁㅁㅁ : 좌우로 휙휙배고 마지막에 날립니다. 그냥 평범한 기본기.
ㅁㅅㅅㅅ : 띄우고 공중으로 쫏아가면서 벤 후 쳐서 날립니다. 공격력은 꽤 되는데 보스들은 뜨질 않아 잘 쓰지 않습니다.
자신도 공중에 떠오르므로 반격을 좀 덜당합니다. 빠르게 움직이는 타시기 특성상 적이 어디로 가벼렸는지
모를때 화면돌려야 할때 적들 사이에서 잠깜 숨돌릴때 등등 뭐 잘 모르겠으면 공중에 떠서 생각할 시간을
버는 용도.
ㅁㅅ까지만 입력하면 공중에서 균형을 잃고 엉덩방아 찧는 모션이 있습니다. 물론 R1이나 회피로 캔슬됩니다만
어리버리한게 귀엽습니다.
ㅁㅁㅅㅅㅅ : 밥줄기술. 타시기를 타시기이게 만드는 기술입니다. 평타두번 치고 사라지면서 검기만 보이는상태로 마구
베는데 무적판정입니다. 평타두번 이후 바로 나가서 발동이 빠르고 무적판정이면서 타수도 많아서 스턴도
잘 걸립니다. 나는 때리고 너는 맞는다!! 무적판정의 기술을가진 녀석들이 몇 있습니다만, 타시기는
자신의 위치가 지상에서 고정된다는게 장점입니다.
무슨말인고 하니... ㅁㅁㅅㅅㅅ도중에 스턴이 걸렸다 하면 바로 R1으로 캔슬이 되고 적이 뜬다는겁니다.
일단 뜨면 ㅅㅅR1 반복으로 계속 때릴수 있죠. 즉 한번 걸리면 끝이라는 겁니다. 강적도 마찬가지입니다.
계속 ㅁㅁㅅㅅㅅR1으로 계속 연결하는 것도 좋습니다만 두세번 하면 뒤로 빠져나가서 연결이 안되더군요.
말로 하면 마냥 좋은것 같지만 실제로 해보면 맞추기가 꽤 어렵습니다.
일단 사거리가 짧아서 빗나가는경우가 많고, 네임드들은 스턴전엔 슈퍼아머? 판정이 있으서 맞는중에도
걸어서 빠져나갑니다. 헛치거나 빠져나가면 R1이나 회피로 따라 붙고 다시 ㅁㅁㅅㅅㅅ또 따라 붙고
하는 것이 보스전 플레이의 기본이 됩니다.
ㅁㅁㅁㅅ : 세번벤후 주변을 돌면서 때려 날립니다. 역시나 사거리가 짧고 발동전에 살짝 멈칫하는게 있어서 얻어맞기
좋습니다. 주로 ㅁㅁㅅㅅㅅ를 잘못 입력했을때 나갑니다. 안 좋습니다.
ㅁㅁㅁㅁㅅ : 한번 횡으로 베고 천천히 전진하는 검기를 날립니다. 다단히트고 천천히 짧은거리를 전진해서 거의
장판형 기술과 같습니다. 뭔가 좋은듯하면서 미묘하게 애매한 기술.
ㅅㅅㅅ : 우리가 생각하는 검도의 머리치기 3번과 같은 종베기. 종베기라 정면만 공격하고 사거리는 짧지만 위력이
제법입니다. R1특수기에서 설명했듯이 공중에 뜬적을 ㅅㅅㅅ로 때리면 내려찍어 바운드 시키는 효과가
있어서 일단 뜨면 어디 튕겨나가지 않고 ㅅㅅR1으로 죽을때까지 때려줄수 있습니다.
별거 아닌거 같지만 검인데 몽둥이로 후드려 패는 듯한 흉악한 기술.
ㅅㅁㅁㅁ : 찌르기 모션으로 앞으로 상당거리를 달려가면서 돌진합니다. 유일한 돌진계 기술이지만 돌진하기 전까지
자세를 잡는데 시간이 꽤 걸립니다. 키즈나 게이지 수급량이 꽤 좋습니다만 발동이 느려서 탁하면 억하고
죽는 고난이도에선 역시나 쓰기 꺼려지는 기술입니다. 찌르기 자세 잡는것도 그렇고 돌진하는 것도
그렇고 칼이 무거워서 휘청휘청 하는 느낌입니다. ㅅㅁ까지만 입력하면 휘청휘청 달려가다 넘어지는
모션이 있습니다. 물론 R1이나 회피로 캔슬됩니다만 어리버리한게 귀엽습니다.
ㅅㅅㅁㅁㅁ : 뭔가 모르게 주변을 돌면서 때려 날립니다. ㅁㅁㅁㅅ보단 살짝 사거리가 길지만 역시 살짝 멈칫하는게
있습니다. 안 좋습니다.
필살기(1게이지) : 안개비. 타시기판 일섬. 만화에 나왔던 기술이죠. 멋지지만 지나간 자리에만 판정이 생겨서
위력도 사거리도 영 별롭니다. 단지 위기탈출 용도정도....
필살기(2게이지) : 어디서 나왔던 기술인지 모르겠네요. 자신의 아이덴티티인 ㅁㅁㅅㅅㅅ를 필살기로 만든 기술입니다.
사라져서 마구베다 모아서 와장창 날려버립니다. 날릴때 시원시원 해요.
데미지는 별로 높지 않습니다만 마지막 날리기의 사거리가 깁니다.
다단히트에 날리기 사거리가 길어서 키즈나 게이지 수급량이 좋습니다.
기술설명은 이정도로 하고 운영하는 법을 알아봅시다.
타시기의 대표적인 단점으로 긴사거리와 넓은 범위를 가진 기술이 없다는 겁니다.
당장 루피만 봐도 ㅁㅁㅁㅅ와 ㅁㅁㅁㅁㅅ가 긴 사거리거나 넓은 범위를 커버할수 있고
조로는 마지막에 검풍을 날려서 사거리와 범위를 동시에 커버하지요. 타시기는 기술들이 죄다
짧거나 좁아서 둘 중 하나라도 만족하는 기술이 없습니다.
이말은 잡졸정리와 나와바리 점령, 결정적으로 키즈나게이지 수급이 떨어진다는 말이 됩니다.
키즈나가 늦게 찬다는건 그만큼 !를 모으기도 어렵다는 거지요.
보통 대부분의 케릭들이 키즈나게이지가 잘차는 기술을 주력으로 삼습니다만 타시기의 경우는
그런게 없어요. 그나마 잘 차는 기술이 2게이지 필살기 입니다. 그래서.....
ㅁㅁㅅㅅㅅ와 ㅁㅁㅁㅁㅅ의 필살기 게이지 수급량이 좋습니다. ㅁㅁR1의 반복도 잡졸처리에는 좋습니다만
아무래도 다단히트인쪽인 필살기가 빨리 차더군요. 졸병이 모인곳에서 위 기술로 필살기를 채우고 드믄드믄
있는 곳에서는 ㅁㅁR1으로 처리합시다. 필살기 게이지가 모이면 졸병이 모인곳에서 2게이지 필살기로
키즈나 게이지를 채웁니다.
근데 막상해보면 이 케릭이나 저 케릭이나 쫄병하나에게서 얻는 게이지량은 비슷한듯 합니다.
그냥 광역이 없어서 느리게 느껴지는거 같아요.
잡졸 처리가 다소 느린 대신 네임드전은 매우 좋습니다.
멀리서도 ㅁ헛치고 R1으로 순식간에 접근되고 붙으면 ㅁㅁㅅㅅㅅ로 스턴을 노립니다. 스턴걸리면 ㅅㅅR1으로 끝.
그런데 ㅁㅁㅅㅅㅅ의 사거리가 짧기도 하고 네임드들은 스턴이 안걸리면 맞으면서도 이동합니다.
이걸 잘 따라 붙은게 타시기 쓰는 요령인데요.
저 같은 경우엔 ㅁㅁ에서 끊습니다. 앞서 기술설명할떄 체인을 이야기 했었는데 그걸 좀 적극적으로 쓰는 거지요
ㅁㅁ이후 적이 가깝다 하면 ㅅㅅㅅ로 연결해보고 ㅁㅁ이후 적이 멀다하면 회피로 적한테 좀더 가까이 간다음
ㅅㅅㅅ를 합니다. ㅁㅁㅅㅅㅅ도중 적이 안맞고 있다면 R1으로 캔슬한후 다시 ㅁㅁ후 상황을 봅니다.
적이 좀 먼데 앞에 잡졸들이 거치적거린다 하면 ㅁㅁR1이나 ㅁㅁㅁㅁㅅ로 좀 치우구요.
말이 좀 복잡한데 요약하면
ㅁㅁR1, ㅁㅁㅅㅅㅅR1, ㅁㅁ회피ㅅㅅㅅR1, ㅁㅁ회피ㅁㅁ회피ㅅR1 요것들을 조합해서 쓰는 거지요.
막상해보면 굉장히 빨라서 내가 어딧는지 적이 어딧는지 막 헷갈립니다. 이럴땐 1게이지 필살기나
ㅁㅅㅅㅅ로 한숨 돌리면서 적을 찾아봅시다.
결정적인 한방이 있는게 아니라 잘게 계속 따라붙으면서 친다고 생각하시면 좋아요.
다음은 1대 다수의 상황... 하다보면 네임드 셋 넷 정도가 모여있는 곳이 가끔 있는데 사실 이 상황에서
어느정도의 성능이 나오느냐가 최고난이도에서의 강캐와 약캐의 차이가 나타난다고 봅니다.
1대 다수가 되면... 한방한방이 아프기도 하지만 한번 맞기시작하면 공튀기듯이 튕겨다니다 구석에
몰려 계속 맞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런걸 최소한으로 할수 있는 녀석들이 강캐라고 생각합니다.
좋은케릭터로 대표되는 흰수염과 후지토라는 적의 사정거리 밖에서 그냥 쾅! 하면 다 날라가버리죠.
상대가 몇이든 거리만 잘재면 뭐 그냥 다 날려버립니다. 키즈나도 쭉쭉 차오르구요. 좁은곳에서는
좀 맞을수 있다는 아주 쪼끄만 위험이 있긴 하지만요.
여타 좋은녀석들이 많지만 제일 강캐를 뽑아보라면 저는 샹크스입니다. 그야말로 한대도 안맞을수있는
멀리서 잡졸한번 날려주고 근접하기만 하면 패기발사로 나는 패고 너는 맞는다. 죽을때까지.
적이 몇이든 상관없지요 그냥 계속 팹니다. 적중에 원거리가 있으면 맞을수도 있다는 아주 쪼끄만
위험이 있긴 하지만요.
타시기는 위 녀석들만큼은 아니라도 적이 많을때도 견딜만한 여지가 있습니다. 일단 ㅁㅁㅅㅅㅅ의
무적시간으로 버텨가면서 필살기로 날려버리고 키즈나 차면 그냥 키즈나필로 날려버리고...
적이 많을때는 스턴걸렸다 해서 ㅅㅅR1은 위험합니다. 그냥 ㅁㅁㅅㅅㅅ를 한두번 더 연결하는게
안전해요. 한번 잘못걸리면 공놀이 하듯이 튕겨다니다 그냥 죽습니다. 조심조심.
위험한 구간은... ㅁㅁㅅㅅㅅ를 R1으로 캔슬한 후 부터 다음 ㅁㅁ를 쓸때까지의 텀입니다.
뭐.. 이건 대책없습니다. 그냥 R1후 한번 더들어가느냐 회피로 빠져나오느냐... 정도겠지요.
사실 해보면 네임드와 1대4가 되는 녀석들이 그리 많지 않습니다. 최고 난이도에서는 대부분의 캐릭이
저게 안되서 못써먹을 녀석들이 많아요. 제가 못해서 그럴꺼라 생각합니다만...
뭐... 대충 이정도 입니다. 도움될만한게 있을런지는 모르겠습니다만 아는한도내에서 써봤습니다.
틀린게 있거나 보태실꺼 있으신분 테클 주시면 수정할께요.
근데 이런게 다 무슨 소용인가요. 타시기인데. 어리버리한게 귀엽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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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고 이 ㅁㅁㅁㅁㅅ 기술이 재밌는게 검기로 적을 묶어놓기 때문에 보스같은 경우 스턴 상태일 때 ㅁㅁㅁㅁㅅ로 묶어 놓고 재빨리 ㅁㅁㅅㅅ로 겹뎀을 줄 수 있습니다. 저도 이건 몇 번 성공을 안해봐서 한 번 제대로 걸렸을 땐 뭔가 시원함을 느낄 수 있습니다. 난전에서야 어떻게든 ㅁㅁㅅㅅ를 걸려고 하기 때문에 ㅁㅁㅁㅁㅅ를 우겨넣을 여유가 없어서 잘 못 쓰게 되는 콤보네요 | 16.10.03 13:26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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