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2부로 돌아왔습니다.
원래는 2부에 콤보도 다뤄볼까 했지만, 아무래도 셋업이 중요한 캐릭터다보니 3부에 셋업과 콤보를 같이 다루려 합니다.
미카라는 캐릭터가 운영과 셋업이 바탕이 되지 않으면 콤보를 쓴후 셋업 걸려다 본인이 얻어맞는 캐릭터라서요...
그리고 점프라는 항목을 원래 3부에서 다룰까 했지만, 특수기 설명도 해야되고 점프 기본기를 3부까지 미뤄두기에는 너무 늦는 것 같아 2부에 포함했습니다.
1. 점프 공격
스파 5는앞점프를 최대한 자제해야 하는 게임이나, 미카의 경우 아래의 이유로 인해 플레이 중 거의 무조건 한두번 이상은 점프를 뛰게 됨
(점프 기본기를 1부에 소개하지않고 따로 적는 이유기도 함)
- 장풍 회피기가 믿음직하지 못함
- 대시 거리가 짧고 상대가 반응하기도 쉬움
- 대공 수단인 앉아 중펀치가 전진 거리가 짧아 수직 점프에약함
- 가장 중요한 이유로 점프 기본기들은 모두 판정이 스파5내에서 사기급
1부에 설명한 약펀치, 약킥은 제외하고 강펀치, 강킥을 살펴보면
1) 점프 강펀치
발동 8프레임, 유지 5프레임
사거리는 짧지만, 최강의 판정을 지니고 있음
아래로 쭉 깔리는 판정으로 점프 최대 높이 전에 입력해도 하강할 때까지 판정이 존재
특히 장기에프, 버디, 아비게일등 몸집이 큰 상대에게 굉장히 좋음
2) 점프 강킥
발동 7프레임, 유지 7프레임
미카 기본기 중 가장 긴 사거리. 앞으로 드랍킥을 차는모션인데 유지 프레임도 김
사용하는 용도는 닿지 않을 거리에서 깜짝 점프 공격이나, 수직점프 상황에 사용
특히 장풍을 수직점프로 회피할때 접근해서 대공 치려는 상대에게 한템포 빠르게 공중에서 공격을 가할수 있음
(다시 한번 말하면 미카는 모든 캐릭 중에서 체공 시간이제일 짧음)
3) 다이브 붐 (↓+중펀치)
발동 16프레임, 유지 땅에 떨어질때까지
공중에서 배로 프레스를 날리는 스킬, 공중에서 사용한 공중제어기로 상대의 정역을 흐리거나, 대공기 타이밍을 어긋나게 만드는 용도로 사용
2. 점프 시 역가드, 정가드간의상관관계
플레이 중 점프가 굉장히 중요한 미카이므로, 당연히 역가드 테크닉도 중요.
미카 점프와 점프 공격의 특징을 살펴보자면
- 앞점프 시 거리가 타캐릭터 보다 조금 짧음
- 약킥의 유지 프레임은 8프레임
- 강펀치의 판정은 아래로 깔려있음
- 공중에서 바로 낙하하는 특수기 다이브 붐 존재
- 점프 약킥 시전시 역가드가 나는 거리와 점프 강펀치시전 시 정가드가 나는 거리가 일치
즉, 미카 점프의 장점은‘상대가 정가드인지 역가드인지 구분하기어렵다는 점’
상대방에겐 미카가 똑같이 점프를 뛰어도
1) 다이브 붐으로 빨리 떨어져서 대공기 카운터를 칠 것인지,
2) 약킥으로 역가드를 낼 것인지,
3) 강펀치로 정가드를 낼 것인지 쉽게판단이 안됨
3부에 다룰 예정이지만,상대의 입력 습관을 빨리 파악해야 하는 이유가 되기도 함
3. 특수기
1) 다이브 붐 (↓+중펀치)
위에서 설명. 윗글 참조
2) 레이디미카 (→ + 강펀치)
발동10프레임, 유지 3프레임, 히트시 띄움, 가드시 3프유리
미카플레이의 꽃이자, 미카의 최고 효율 스킬
일반공격 시 공중으로 띄우고 에어플레인, ex 흡흡허 같은 것이 콤보로 들어감
시즌3부터 캔슬 가능으로 변경되었기 때문에 상대 기상 시 레이디 미카 캔슬 강 에어플레인 등으로 맞으면콤보, 가드하면 거리 벌리기 같은 날먹 패턴이 가능
사거리가짧고 발동이 느리다는 단점이 있지만, 가드 후 3프라는 막장유리 프레임으로 구석 압박의 핵심 기술
크리티컬 카운터 대응기로써 v 게이지 수급이 어려운 미카에게 v 트리거를 빨리 사용할 수 있게 만들어주는 가뭄에 단비 같은 스킬
3) 패션 프레스 & 로프 반동 (←또는 → + 중펀치 후 ←또는 → + 중펀치)
발동8프레임, 유지 2프레임, 가드시 8프레임 불리
역시미카 구석 압박의 꽃, 시즌 1에 비해 너프된 점이 있지만, 아직도 주력 기술
필드에서히트시 대시 ex 흡흡허면 거의 대부분 구석으로 몰고 갈 거리가 나옴
구석에서는막장 압박 후 다시 벽 팅기기를 해서 재차 구석 압박을 하는 용도로 사용
‘구석에서 시작된 문제풀이 후 다시 구석으로 보내는 역할’
- 미카앞인지, 뒤인지에 따라 보내지는 거리가 살짝 다름
- 이로인해 뒤로 보냈을 때 앉아 약킥을 히트시키고 앉아 강펀치 같은 애매한 셋업들이 있으나 잘 안씀
4) 스톰프찹 (약킥~중펀치)
가드시5프 불리
약킥에서파생되는 타겟 콤보로 약펀치 후 히트 확인 용도로 많이 씀
- 약손 히트 시 약킥~중펀치 타켓 콤보 후 중 피치
- 약손 가드 시 약킥, 앉약킥, 서중킥 (레버 유지)으로 기본기 압박
가드시5프 불리로 확정 반격이 있으나, 이를 이용한 심리 패턴도존재
(물론, 히트 확인을 제대로해서 최대한 가드 안시키는게 좋음)
5) 슈팅스타콤보 (공중 중펀치, 강펀치): 안씀…….몰라도 무방
4. 스킬 (약, 중, 강, EX)
1) 슈팅 피치 (↓↘→ + 펀치)
발동 10, 13, 20, 5, 가드후 -7, -10, -12, -10 불리
사실상 거의 유일하게 콤보로 연결되는 스킬, 엉덩이로 치는 모션인데 강버전 사용 시 공중에 떠있는 동안 장풍을 뛰어넘음 (노리고쓰기는 불가능)
특이하게 ex 버전에는1타 슈퍼 아머가 붙음(슈아 발동: 3프레임 ~ 9프레임)
3프레임 슈아 발동이므로 2프레임 이하의 정셋에는 지르기 불가
역시 가장 자주 사용하는 것은 각종 콤보 마무리나, ex 흡흡허의 슈퍼아머를 활용한 지르기
2) 레인보우 타이픈 (→↘↓↙← + 펀치)
발동5
미카 혐오의 주범…..단독대미지 180, 190, 200, 240이라는 사기적인 대미지
Ex 사용시 잡기 거리가 미카 강펀치 사거리 정도 (사실 장기에프 빼면 제일 김..)
필드 상황에선 이후 별다른 셋업은 없어 대미지가 필요할 때 사용
3) 브림 스톤 (→↘↓↙← + 킥)
발동5
미카 날먹 셋업의 주범…..대미지 및 잡기거리가 좋지는 않지만, 브림스톤 히트 후 대시하면미카가 2프 유리가 됨. (ex 버전 시 3프 유리)
이로 인해 브림 스톤~ 브림 스톤 또는 브림 스톤 ~ 중손, 강손등의 이지선다 정셋이 성립
4) 윙레스 에어플레인 (↓↘→ + 킥)
발동 5, 7, 10, 5
공중으로 뜨면서 공중에 있는 상대를 잡는 공중잡기
각 버전마다 발동 및 거리가 다르므로 신중히 써야 하지만…실상은 ex 버전아니면 대공기로는 잘 사용하지 않음
Ex 버전은 5프레임발동에 무조건 상대가 있는 위치로 각도 조절이 됨
Ex 버전 사용 시 5프레임~ 15프레임까지 무적 판정…이로 인해 모든 캐릭터의 전진성 공중 제어기를 전부씹고 카운터 가능
(예: 참공파동, 백귀습, 저공 캐논,캐미 ca, 이부키 앞강킥 및 앞중킥 등등, 5프레임이후에 발동되는 모든 공중에 떠있는 스킬 및 기본기는 다 잡음)
5. 스킬 구성에 대한 고찰
슈팅 피치: 상대를날림, ex로 쓰면 히트 수 늘어서 날아가는 거리가 더 김
레인보우 타이픈: 상대를반대쪽으로 날림
브림스톤: 히트후 대시로 거리를 좁힘, 재차 브림스톤 가능
에어플레인: 상대를공중에서 잡아서 날아감
?????!!!!!!!!
* 위의 설명만으로 감이 안온다면 아래의 정셋 루트를 확인
- 둘다 라운드 시작 지점에서 간보는 상황
- 미카가 조금씩 접근하기 시작함…
- 상대가 공포를 느낀 나머지…공중 제어기 시전
- 공중 제어기를 ex 에어플레인으로잡음
- 본인, 상대둘다 구석
- 본인이 구석에 몰려있는 상황이므로 약킥 헛치고 레인보우타이픈 시전
- 상대 구석 ->바로 레이디 미카
상대는 공중 제어기를 한번 잘못 썼다는 이유로 구석에 끌려가고 레이디 미카까지 맞음
거기에 위에 적힌 루트는 무적기가 아닌 이상 3프레임 공격도 씹고 들어가는 정셋..
- 카운터 없이 모두 히트, 레인보우 타이픈 강버전 시전시 총 대미지 460에 스턴치 550....
- 만약 레이디 미카가 크리티컬 히트가 났다면 이후 이어지는 후속타 연결 방식에 따라 스턴도 노려볼 수 있음
즉, 모든스킬들이 상대를 구석으로 보내고 셋업을 거는 것에 최적화 되어 있음!!!!
!!!! 이 얼마나 한결 같은 캐릭터인가….
물론 실제 게임에선 커맨드 잡기를 점프로 회피할 수도있고, 저렇게 쉽게 흘러가는 상황이 잘 나오진 않지만
본인이 말하고 싶은건 ‘미카는 스킬 활용이 굉장히 중요한 캐릭터’라는 부분.
스킬 활용에 따라서 구석으로 보내고 쉽게 이길수도 있고
계속 필드 싸움만 계속되다가 아무것도 못해보고 쉽게 패배할 수도 있는 캐릭터
'즉, 스킬 활용에 대한 철저한 연구 및 노오오오력이 필요!!!!'
3부에서는 미카의 포텐셜을 보여주는 트리거 및 기본 운영, 리셋(콤보)에 대해 다룰 예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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