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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략/팁] 메탈기어 라이징 - 적유닛 공략 (1)인간형사이보그 [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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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공략을 읽으시려면 

칼츠칼린츠님의 튜토리얼 공략을 먼저 읽고 읽으시는것이 도움이 됩니다.




1.인간형 사이보그에너미 공략


(1)Machete+기관총 탑재 사이보그 , Machete+RPG 탑재 , 방패+Machete 탑재형


근거리 공격


가장 일반적인 쩌리들답게 근거리에서 상대하기 가장 무난한 편입니다. 

그냥 평타만 후들겨 패도 잘 죽는 편이지만 2~3마리씩 모여서 가드를 하고있으면 의외로 피곤할수 있습니다.


가장 빠르게 제압할수있는 방법은 블레이드모드-참격- 참탈 루트로 신속하게 처리하는 방법이며,

저스트패링으로 일격사 시킬수도 있습니다.


이녀석들의 공격 패턴은 대부분 점프해서 Machete로 내려찍는 공격이 흔하며, 전방 찌르기후 횡베기등의 아주 단순한 공격 패턴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중 가장 타이밍을 숙지하기 쉬운것이 점프해서 내려찍기.

이 공격은. 저스트패링으로 대응하기 아주 좋은 타이밍으로 날아오므로 필히 저스트패링 타이밍을 숙지 하시는것이 좋습니다.

이녀석의 공격을 저스트패링해서 다른적까지 같이 맟추는 방법도 있으므로 가급적 이녀석의 공격은 저스트패링으로 받아칠수 있는

요령을 배우시는것이 좋음.


1대 다수의 상태로 이녀석들이 많이 모여 있다면 (FC전지 게이지(블레이드 모드 게이지)가 파랑색일때) 닌자런-> 슬라이딩(닌자런중 강베기) -> 블레이드모드->참격-> FC전지 마커(적의에너지코어부분에 록온되는 빨간 네모)를 참격으로 타격->참탈  하는 요령으로 손쉽게 제거가 가능합니다.


얼럿이 걸리지 않은 상태라면 후방에서 다가가 닌자킬을 하거나, 고지대에서 머리위로 뛰어내려서 칼로 내려찍는 닌자킬을 하는등

여러가지 플레이로 제압할수 있습니다. 가장 기초적인 적병이므로 적어도 이놈들에게는 데미지를 입지 않는걸 기본으로 하는것이 좋습니다.


원거리 공방시


기관총공격 - 닌자런으로 쉽게 튕길수 있습니다.

이 공격에 데미지를 입었다는것은 즉, 적의 기관총 공격을 닌자런으로 상쇄시키지 못했다는것으로 생각하시는것이 좋습니다.

노데미지 플레이를 하는데 있어서 가장 신경을 써야할 공격이기도 합니다.

데미지는 매우 미세하지만 맞느냐 맞지 않느냐를 가리는 플레이에선 확실하게 이 공격을 무마시켜야 합니다.


총알이 날아온다 싶으면 무조건 닌자런을 이용하여 총알을 튕겨낸후 근접해서 슬라이딩- 참격- 참탈로 기습하여 처리하는게 좋습니다.




RPG- 매우 친절하게 RPG~!를 외치면서 대전차용 로켓을 날려줍니다.

난이도가 높아질수록 반응속도가 빠르며 매우 빠르게 발사하고 정확도+데미지가 높아집니다.


리벤전스에선 상당히 위협적인 공격이므로 언제나 이 RPG공격을 유념해야 합니다.

스플래쉬 데미지 이므로 피격판정에서 확실히 벗어나지 못하면 무참하게 날아가 버립니다.

특히 인근에 적이 있다면 RPG포탄을 라이덴이 아닌 옆에있는 적이 맞고 스플래쉬 데미지가 발생해서 라이덴까지 같이 맞는

쿠션 공격까지 하므로 RPG가 날아온다면 신속하게 닌자런을 이용하여 날아오는 RPG의 방향의 횡측으로 달려 피하시거나,

공방일체, 닌자런 슬라이딩등의 긴급 회피 기술등으로 피격범위를 벗어나야 합니다.


리벤전스에서 이 RPG공격을 쿠션으로 쳐맞게되면 단번에 피 한줄이 빠지므로 특히 경계대상입니다.

1대 다수의 적을 상대할때 근거리 공격을 주로한 사이보그들 보다 이 RPG를 사용하는 사이보그를 먼저 처리하는것이 좋습니다.




방패 탑재형-

비교전시 등을 노리면 닌자킬이 가능합니다.

교전시에는 대부분 방패를 들고있을시에 점프해서 내려찍기를 하는데

이 공격을 저스트 패링하면 방패를 한방에 날려버릴수 있습니다.

저스트패링후 바로 블레이드모드-참격-참탈.


그리고 필살기중 리퍼모드를 건상태로 발도(약공격 누른채로 차지. 떼면 발도)를 날려주면 실드를 날릴수 있습니다.




(2)소태도 2도류 사이보그


기본적인 특성은 동일하나 공격패턴이 훨씬 화려 합니다.

무려 쌍칼로 칼부림을 하는 놈들입니다.

하지만 내구성이 낮고 쩌리답게 블레이드모드로 바로 참탈 가능한 상대이므로 

굳이 저스트패링을 기다릴것도 없습니다.


역시 저스트패링을 가장 노리기 쉬운 공격인 점프 내려찍기인걸 감안하면 딱히 machete 장착형과 다른점은 없습니다만,

근접시 칼부림을 시작하면 화려한 러쉬형태로 돌변해 버리기때문에 깝치기전에 빠르게 제압하는게 좋습니다.


전형적인 쩌리이지만 역시 원거리 기관총 공격과 RPG공격은 유념하면서 상대하는것이 좋습니다.


그레네이드-

뒤로 점프를 뛰면서 냅다 기습적으로 수류탄을 하나 투척합니다. 

하지만 블레이드모드로 이 수류탄을 잘러서 뻘쭘하게 만들어줄수 있습니다.(-_-)
거기다 RPG에 비하면 수류탄 던지는걸 육안으로 확인만 되었다면, 언제든지 닌자런이나 공방일체로 회피 할수 있기때문에
애꿎은 지들 아군만 날려버리는 그런 사태가 벌어집니다. ㅋㅋㅋ(멍청한...)

그다지 위협적인 공격은 아니지만 가끔씩 시점밖이나,난전시에 날아오면 의외로 짜증날수 있으므로
수류탄도 던진다 라는걸 유념해야 합니다. 

machete장비형 쩌리들도 그레네이드 공격을 가지고 있습니다.



(3) 롱소드 탑재형 사이보그 +(롱소드+RPG탑재 사이보그)

중장갑 인간형사이보그중 가장 먼저 나오는 적입니다.

일반 인간형 사이보그중 강화장갑형 사이보그이기때문에 

장갑을 전부 파괴하지 않는이상 블레이드 모드로 참탈을 할수 없습니다.

아머를 전부 날려줘야 블레이드 모드를 켰을때 FC전지 록온 마커가 뜨는데 이때만 참탈이 가능합니다.


아머를 날릴수 있는 방법은 일단 후들겨 패다보면 아머가 툭툭 떨어집니다.


그리고 아머가 전부 날아가 참탈이 가능한 상태가 되면 블레이드모드를 활성- 참격-참탈로 제거할수 있습니다.


닌자킬로 쉽게 제거가 가능하지만 얼럿상태에서는 닌자킬 자체를 사용할수 없기때문에 교전을 해야합니다.


롱소드 형태이기때문에 리치가 긴 공격을 주로 하고, 중 근거리시 기습적인 앞발차기를 시전합니다.

중 원거리에선 찌르기 공격이나 위에서 아래로 롱소드를이용한 내려치기 공격을 하는데,

이 공격을 무조건 보고 저스트패링하긴 타이밍이 쉬운편은 아닙니다.


라이덴이 이놈에게 계속 러쉬를 걸면 몆대 맞다가 가드를 합니다.

그리고 라이덴의 공격을 패링하고 이녀석이 건방지게 저스트 패링을 날리는데

이때가 바로 저스트패링 타이밍입니다.


라이덴의 공격을 쳐낸후 반격을 시도하는데 이때 저스트패링을 아주 노리기 쉬운 공격을 날립니다.

이것을 반격하게되면 다시 그 공격을 쳐내고 다시 라이덴에게 카운터를 날리는데 이 공격을 또한번 저스트패링으로 받아쳐줍니다.

이런식으로 서로 저스트패링 공방을 하다보면 결국 가드가 풀려서 저스트패링공격을 맞게되는데 

이때 대부분 스턴을 동반한 QTE찬스어택 액션이 뜹니다.(PS3기준 세모+ㅇ) QTE연출이 끝날때쯤 참격모드를 활성화 하여

참격-참탈로 쉽게 제거 가능.


난이도에따라 저스트패링을 받아치는 횟수가 늘어나며,

리벤전스 난이도에선 무려 5~6번의 반격을 해옵니다.

때문에 ,1대 다수의 상태에선 이 패링 공방을 하고 주거니 받거니 하고 

즐겁게 놀다보면, 시점 밖의 적이  RPG를 날려서 RPG맞고 날아가 뒹굴 확률이 높기때문에 

무조건 저스트패링으로 제거할 생각을 해선 안되고

일단 어떻게든 아머를 깨부수는 방법을 강구해야 합니다.

  

연속적인 내려찍기 러쉬를 해오면 공방일체등으로 공격러쉬를 흘려서 피해주어서 공격을 패링하면서 생기는 경직상태에서 빨리

벗어나야 다른적에게 당하지 않습니다.


세븐킥을 이용한 띄우기에서 에어리얼 콤보를 이용한 타격이 좋으며, 띄우기에 잘 걸려주는 편이므로

기회가 되면 자주 띄어서 공중에서 패주면 쉽게 아머가 떨어져 나갑니다.


그리고 리퍼모드를 활성화 해서 강력한 공격으로 아머를 부숴주면 더욱 쉽게 제거가 가능.



난전시 그레네이드같은 서브웨폰을 사용해주는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이놈들 역시 원거리에서 RPG를 사용하므로 RPG는 늘 조심해야 합니다.




(4)해머탑재형 중장갑 사이보그


일명 뿅망치...

딱봐도 맷집이 겁나 좋아보입니다.

하지만 무한가발을 착용하였다면 풀업 HF블레이드 기준으로 리퍼모드-세모-네모 콤보만 날려도 QTE가 매우 잘 뜨기때문에 

바로 QTE로 아머를 다 작살낸후 공중 참격-참탈로 깔끔하게 끝낼수 있습니다.

하지만 무한가발+리퍼모드를 전제로한 공격이기때문에,당연히 무한가발과 리퍼를 사용할수 없는 상태를 대비한 공략방법을 강구해야합니다.


일단 이녀석의 공격은 대부분느립니다.

콤비네이션 공격이 있지만 대부분 느리기때문에 굳이 패링을 해줄 이유가 없습니다. 저스트패링이 불가능한 

헤비한 공격을 날리기때문이죠.


이땐 그냥 1타정도는 패링으로 막아주고 2타공격부터 공방일체로 흘려주는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콤비네이션의 막타는 대부분 황금색 오오라를 두르고 가드불능 공격을 날리는데 이때 회피를 잘해주셔야 합니다.


특정 아머만 날려주고 팔이나 다리를 절단하면 기어다니는 상태가 되는데,

이때 상대하지 않고 그냥 넘겨버리면 노킬 보너스를 얻을수 있습니다.

(위의 블레이드 탑재형 중장갑 사이보그도 마찬가지)


팔이 떨어져 나간 상태로도 공격을 해오므로 방심해선 안됩니다.

(몸으로 밀어붙이는 공격을 합니다.)



그냥 평타로만 해치우기엔 맷집이 아주 강한 녀석이기때문에 리퍼모드를 사용하거나,

유니크 웨폰인 블러드러스트를 사용하시면 쉽게 제압이 가능합니다.


그리고,이녀석을 처리하는데 너무 오랜시간을 지체하지 않는것이 좋습니다.


왜냐면,적들의 조합중 꼭 이녀석이 나오면 공중에서 날아다니는것들이 같이 나오므로,

이녀석에게만 신경을 집중하다보면 공중에서 날아오는 공격에 대응하기 힘들기때문입니다.

때문에 이녀석을 먼저 상대하는것보단,

공중에 날아다니는 놈들이나, 원거리 공격을 해대는 녀석을 먼저 처리하시는게 좋습니다.

움직임이 느리기때문에 어느정도 넓은 필드에선 방치해 두면서 공중의 적부터 먼저 제압하시는것이 편하기 
때문이죠.



(5)비행체 탑승형 사이보그


까마귀같은 무인 비행체를 등짝에 달고 날아다니는 

1번 쩌리들입니다.


스킬에서 구매할수있는 라이더킥(점프중 방향키+강베기)으로 바로 호밍해서 날라차기를 날린후

블레이드 모드-참격-참탈로 쉽게 제압 가능합니다.


이녀석을 오래둘수록 공중에서 따발총을 쏴대거나,

스플래쉬 데미지를 입히는 미사일을 쏴대므로

제거 1순위로 삼는것이 좋습니다.


라이더킥을 사용하면 시점안에  이녀석이 있다면 거의 자동 호밍기능으로 이녀석에게 날라차기를 먹일수 있는데

라이더킥이 히트하면 자동으로 초 근접 상태가 되므로 이때 블레이드모드를 이용하여 참격- 참탈 하시는것이 편한 제거 방법입니다.


그리고 공중에서 에어리얼 콤보로 등짝에 달린 비행체만 폭발시켜서

땅으로 내려오게 하여서 상대를 할수도 있습니다만 비행체와 함께 제거해주는것이 제일 편한 방법입니다.


교전상태가 아닐경우 호밍 미사일이나 RPG등으로 

떨궈주고나서 상대해도좋습니다. ㅋㅋ




(6)마스티프

이 게임에 나오는 일반 적들중 가장 사람을 빡치게 하는 놈입니다.

인간형 사이보그이지만 인간의 뇌가 탑재되지 않은, 비인간형 사이보그로 추정됩니다.

행동 패턴이 마치 고릴라 같습니다. 팔도길고...

시커먼 고릴라...



초보분들이 대개 이녀석에게 좌절합니다.


이녀석만큼은 보스처럼 패턴을 전부 알아보는것이 좋습니다.



1.모둠손 내려찍기/ 다가오며 한손 땅찍기


느린공격입니다만 맞으면 스턴에 걸릴정도로 아픕니다.

저스트패링하기 아주 좋은 타이밍으로 때리기때문에 이 공격을 저스트 패링하는 연습을 꾸준히 하실수록

상대하기 쉬워집니다.


2. 드롭킥


깡총뛰어서 그 우람한 거구로 드롭킥을 날립니다.

이공격 역시 저스트패링하기 좋은공격.


3.백스윙춉.


암스트롱의 백스윙춉과 비슷한 공격입니다.

이 공격역시 저스트패링이 잘터지는편이지만, 자주 볼수 있는 공격이 아니고 

라이덴이 배후에서 때릴때 주로 나오는 공격이기때문에 이 공격을 자주 볼 상황이 나오는 편이 아니기때문에

노리기엔 힘듭니다. 무난하게 패링가능.


4.어퍼


일반적인 타격기인데 다른 기술에 비해 저스트패링 타이밍을 읽기 쉽지 않습니다.

팔을 젖히는 모션에서 공격이 나오는 타이밍이 약간 모호하므로 이 공격은 그냥 패링하거나 공방일체로 피하는걸 권장.



5.벽반동찍기


엄청난 거구인 주제에 벽으로 냅다뛰어서 벽반동후 날아와 모둠손찍기를 시전합니다.


날아오는 위치와 거리를 육안으로 확인하면 저스트패링으로 대응하기 쉬운데, 문제는 이 게임의 특성상

시점이 꼬여버리면 이놈이 대관절 어디서 날아오는지 감이 안잡힐가 있습니다.

이땐 그냥 공방일체를 하던지, 벽반동중에 그냥 그자리를 이탈해서 닌자런-슬라이딩으로 

공격범위를 이탈하는게 속편합니다.


이 공격에 잘 대응할수록 마스티프를 상대하는게 편해집니다.



6.잡기


갑자기 슈퍼아머 상태같이 라이덴의 공격을 전부 째면서 기지개를 크게 한변 켜면서 팔에 황금색 오오라가 생깁니다.

그리고 잡기를 시전하는데, 범위안에 라이덴이 있다면 얄짤없이 잡힙니다.

백허그를 당한후 목조르기를 당하는데 이때 타이밍을 맟춰 스틱을 흔드는 

커맨드가 뜹니다. 타이밍에 맟춰 스틱을 겁나 흔들어주면 빠져나올수 있습니다.

만약 타이밍에 실패하면 목조르기를 두번당한후 땅바닥에 내다 꽂히는등의 굴욕적인 공격을 당합니다.ㅠㅠ


하지만 기지개를 펼때 공방일체로 이 공격을 피해줄수 있습니다.

때문에 초행 플레이어 분들께선 파일 2로 넘어가기전 반드시 공방일체를 BP로 구매해서 탑재해주시는것이 좋습니다.


7.대쉬잡기 


갑자기 슈퍼아머 상태가 되며 기지개를 크게 두번폅니다. 뭔가 심상치 않습니다.


그리고 두번의 기지개가 끝나면 팔에 황금색 오오라를 두르고 그 무서운 거구로 마구 라이덴에게 달려옵니다.

이때 근처에 있으면 두말할것앖이 마스티프에게 깔아뭉갬을 당합니다.


무릎으로 라이덴을 눌러버리는데 이때 회피 커맨드가뜹니다.


스틱을 좌우로 흔들라는 커맨드가 뜨면 재빠르게 스틱을 흔들어 빠져나옵니다.


타이밍에 실패하면 마스티프의 무릎에 찍혀 눌린채로 풀스윙 줒빵을 2대 맞고 덤으로 모둠손 찍기를 당합니다.


리벤전스에서 이거 한번 풀로맞으면 엄청난 데미지와 함께 굴욕을 맛볼수 있으므로 경계대상 1호 기술로 생각하시면서

대처하시는것이 좋습니다.



대처법은 측면 공방일체로 회피...


공격이 다가올때 공방일체를 좌측이나 우측으로 해주면 라이덴의 뒤로 달려가 버리므로 회피가 가능합니다.


하지만 이공격이 나왔을때 초근거리에서 피하게되면 

한번 지나친 마스티프가 U턴을 해서 다시 돌아오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땐 한번더 공방일체를 해서 피해주면 됩니다.




원거리일시엔 굳이 공방일체를 하지 마시고, 닌자런-점프를 하셔서 회피하셔도 좋습니다만,

마스티프의 신장이 크고, 라이덴의 점프가 그닥 높지 않은걸 감안해서

거리를 잘둬서 피해야 합니다.



두가지 잡기 공격과 벽반동찍기를 잘 공략할수록 마스티프를 상대하기 쉬워집니다.


무한가발에 리퍼모드가 사용가능하다면, 빠른 러쉬로 QTE를 발생시켜서 찬스어택으로 빠르게 제거하면서 참탈- 다시 리퍼모드활성을통해서

신속하게 처리가 가능한데(일명 특전사기 성지순례플레이), 한번 말리기 시작하면 짜증이 나는 적입니다.


공방일체를 적극 활용하시고, 저스트패링을 쓰기 쉬운공격에는 반드시 반격을 해주시는것이 쉬운 공략법이 되겠습니다.


그리고, 교전상태가 아닐시에 후방에서 닌자킬이 가능하므로, 어느정도 닌자킬로 숫자를 줄여주는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EM그레네이드가 아주 잘듣는 적이므로 가끔 한번씩 던져주면 좋은효과를 얻으실수있습니다.





다음엔 비인간형 사이보그들의 공략을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텍스트온리 공략이지만 초보분들게 도움이 되었으면 하네요.














댓글 | 6


감사합니다~~
14.01.19 00:12
잘 읽어보았습니다. 보스보다 무서운 졸병들.. ㄷㄱ
14.01.19 00:20
정성들인 공략에는 추천을!!
14.01.19 07:14
고릴라 개객기
14.01.19 11:07
롱소드 부들부들
14.01.20 02:18
마스티프... 부들부들..
14.01.20 19: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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