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공 블랙 공략] | |||||||
* 본 공략에 쓰인 입력법은 조종 캐릭터가 왼쪽에 있는 상황(소위 말하는 "1P 자리")을 기준으로 한다. * 분량이 좀 많은 편이니, 처음부터 끝까지 보기보단 자신한테 필요한 부분 위주로만 먼저 보도록 하자. * 웬만하면 크롬으로 보도록 하고, PC로 보길 바란다. 모바일 쪽 까지 보기 좋게 신경 쓴 공략이 아니다. * 대부분의 스크린샷들은 클릭해보면, 원래 크기로 감상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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드래곤볼 시리즈의 최신작, "드래곤볼 슈퍼"의 메인 악당으로 관련 설정이 굉장히 복잡한 캐릭터이다. 우선 "자마스"라는 계왕(오공 블랙이 가진 일부 공격에 등장하는 녹색 피부의 캐릭터다)이 인간들의 어리석음에 분노하여, 신벌을 주장하던 도중, 자신의 목적을 이루고자 배경인 세계와 평행 세계에서 "다른 세계의 자마스"를 드래곤볼의 세계관으로 불러왔다(작중에 언급되는 7 우주, 10 우주는 다른 은하계에 가깝고, "다른 세계의 자마스"는 아예 다른 세계관이다). 이 "다른 세계의 자마스"가 "다른 세계의 손오공" 의 몸을 빼앗아 같은 목적(신벌)으로 활동한 모습이 바로 "오공 블랙"이다. 아무래도 또 다른 세계의 자기자신이다보니 동료 이상으로 서로의 목적에 최선을 다하고 있다. .....라고 알고 있다. 일단 드래곤볼 슈퍼를 제대로 본 게 아니라서 여기저기서 들은 설정만 주욱 늘어놨긴 하지만 자세한 설정이나 스토리가 궁금한 사람들은 만화, 애니메이션을 보거나 각종 위키 쪽을 참고하도록 하자. 여담이지만 손오공과 손오반과 같은 성우인데, 좀 순수하면서 쾌활한 이미지의 손오공, 손오반 쪽과 달리 소위 말하는 중2....그 진중한 목소리가 인상깊다. 캐릭터 성능으로 오면, 드래곤볼 파이터즈 게임 내에서도 손꼽힐 정도로 쉽고 강한 캐릭터라 평가받고 있다. 16호와 손오반(청년기)도 쉽고 강한 캐릭터긴 하지만 어느 정도 격투 게임을 해본 사람들에게나 쉬운 편이지 좋은 성능을 발휘하기 위해선 약간은 어려운 캐릭터인데 반해, 오공 블랙은 격투 게임 캐릭터로서 기본적인 요소만 알고 있어도 쉽게 조종할 수 있다. 일단 가지고 있는 공격들의 분포가 커맨드 잡기부터 공중 기습기 등 상당히 다양하며, 직관적이고, 성능마저 좋다. 가지고 있는 공격들을 통해 가벼운 연속기부터 고화력 연속기까지 활용이 가능하며, 거기에 Z 어시스트와의 궁합까지 좋다. 드래곤볼 파이터즈 게임 내에서 선택률이 가장 높은 캐릭터들 중 하나이다보니, 상대적으로 파해법도 좀 많이 나오긴 했고, 약점이 없는 것(상대적으로 빈약한 하단기라던가)도 아니지만 그걸 감안해도 여전히 쉽고 강한 캐릭터라 초심자들이 다루기 좋은 캐릭터이다. |
[기본기] | |||||||
* 일부 캐릭터들의 일부 기본기를 제외하면, 대부분의 수치나 속성들이 동일하다 (공격력은 약공격 - 400, 중공격 - 700, 강공격 - 850으로 대부분 통일, 점프 캔슬 및 시스템 일부 요소 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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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서 약공격 | |||||||
판정 | 히트수 | 공격력 | 점프캔슬 | ||||
상단 | 1타 | 400 | O | ||||
특이사항 | |||||||
* 방향키를 뒤로 향한 채, 연속으로 입력하면 "초콤보" 대신 "약공격"을 두 번 구사한다. * 가드 시엔 "점프 캔슬"이 되지 않는다("스파킹 상태"에서만 가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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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자리에서 손끝을 내민다. 완전 제자리에서 구사하기 때문에 공격 거리가 꽤 짧다. 근거리에서의 공격 판정은 꽤 좋은 편이니 근거리에서 적극 사용해주도록 하자. 좀 짧은 게 걸린다 싶으면, 약공격 초콤보에서 2타의 공격 거리가 굉장히 길고, 그 간격을 공격하는 속도도 빠른 편이니 이 쪽을 활용해 보도록 하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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앉아 약공격 | |||||||
판정 | 히트수 | 공격력 | 점프캔슬 | ||||
상단 | 1타 | 400 | X | ||||
특이사항 | |||||||
* 방향키를 뒤로 향한 채, 연속으로 입력하면 "앉아 약공격"을 두 번 구사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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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방에 손끝을 내민다. 공격 동작 자체는 제자리에서 구사하지만 구사와 동시에 오공 블랙이 앞쪽으로 살짝 전진하였다가 다시 돌아오는 부분이 있어, 근거리 이상 중거리 이하 정도의 공격 거리를 가지고 있다. 타점도 앉은 자세에서 구사하는 것 치곤 은근히 높고, 어떻게든 끝부분을 적중시키면, 중공격 기본기들이 확정으로 이어지니 적극적으로 써주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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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중 약공격 | |||||||
판정 | 히트수 | 공격력 | 점프캔슬 | ||||
중단 | 1타 | 400 | O | ||||
특이사항 | |||||||
* "공중 약공격 초콤보" 대응기. | |||||||
전방으로 손끝을 내민다. 공격 거리가 그리 길지는 않지만 약공격 계열 중에선 긴 편이다. 그리고 타점이 높은 곳에서 빨리 나오는 점을 활용하여 공대공용으로 써주도록 하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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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서 중공격 | |||||||
판정 | 히트수 | 공격력 | 점프캔슬 | ||||
상단 | 1타 | 700 | O | ||||
특이사항 | |||||||
* 가드 시엔 "점프 캔슬"이 되지 않는다("스파킹 상태"에서만 가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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살짝 전진하며, 보디 블로우를 날린다. 자체 공격 거리는 짧지만 전진 거리가 좀 있어서 중거리 정도 간격에서도 공격 할 수 있다. 각종 연속기에서 띄워졌다 떨어지는 상대를 건져내는 용도로도 좋고, 연속기의 시동기로도 좋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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앉아 중공격 | |||||||
판정 | 히트수 | 공격력 | 점프캔슬 | ||||
하단 | 1타 | 700 | X | ||||
특이사항 | |||||||
자세를 낮추고, 살짝 미끄러지듯 앞으로 나가면서 다리로 건다. 서서 중공격과 반대로 전체 동작은 길어보이는데, 체감되는 공격 거리는 은근히 짧은 편이다. 그래도 오공 블랙이 가진 공격들 중 유일하게 하단 판정의 공격인데다 적중 시, 발동이 느린 "중공격 신열참"이 확정이니, 적극적으로 활용해주도록 하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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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중 중공격 | |||||||
판정 | 히트수 | 공격력 | 점프캔슬 | ||||
중단 | 1타 | 700 | O | ||||
특이사항 | |||||||
전방에 앞차기를 구사한다. 자세가 조금 독특하지만 성능 자체는 평범하다. 공격 거리는 약간 짧은 느낌이지만 저공 대시 도중이라던가 여타 상황에서 상대에게 닿게 하기 쉬운 기본기이다. 공격 동작이 위 쪽에 치우쳐져 있어 앉아 있는 상대에겐 잘 닿지 않는 편이지만 "약공격 순간이동" 같은 상황에서 약간 시간차로 발동시키면, 앉아있는 상대에게도 잠깐 닿는 걸 활용해줄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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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서 강공격 | |||||||
판정 | 히트수 | 공격력 | 점프캔슬 | ||||
상단 | 1타 | 850 | X | ||||
특이사항 | |||||||
전방에 손에 두른 붉은 기운의 칼날을 휘두른다. 공격거리만 놓고보면, 앉아 강공격보다 약간 더 긴 편이다. 단지 생각보다 위쪽으로의 공격 범위는 거의 없는 편(가슴팍보다 위 쪽은 거의 없다 보면 된다)이라 저공 대시 등의 견제는 할 수 없다. 일단 적중시켰다면, 초대시로 쫓아가 추가타를 넣는 게 정석이지만 여유가 있다면, 초필살기들이 장소, 상대와의 거리에 상관없이 확정으로 넣을 수 있으니, 이 쪽도 활용해보도록 하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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앉아 강공격 | |||||||
판정 | 히트수 | 공격력 | 점프캔슬 | ||||
상단 | 1타 | 850 | X | ||||
특이사항 | |||||||
아래에서 위로 베는 공격인데, 전 캐릭터의 모든 기본기 통틀어서 다섯 손가락 안에 든다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성능이 좋은 기본기이다. 우선 위쪽으로의 공격 범위가 넓어 대공 성능이 매우 우수하단 건 두 말 할 것도 없고, 거기에 다른 캐릭터의 앉아 강공격과 달리 앞쪽으로 한 발 내딛으며 구사하여 전방으로의 공격 거리도 꽤 길다. 구사 도중 피격 판정에 대해서도 상당히 안정적이며, 적중 후, 초 대시를 활용한 추가타 연속기로 적지 않은 피해를 줄 수도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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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중 강공격 | |||||||
판정 | 히트수 | 공격력 | 점프캔슬 | ||||
중단 | 1타 | 850 | X | ||||
특이사항 | |||||||
* 지상에 있는 상대에게 적중 시, "앉은 상태"로 만든다. * 적중 시, 상대의 높이가 높을수록 낙법 불능 시간이 증가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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몸을 회전하면서 내려차기를 구사한다. 지상 쪽으로의 공격 판정이 매우 좋으며, 저공 대시 도중 구사하기 딱 좋은 각도로 공격한다. 여기에 필살기 "순간이동"을 활용한 특유의 심리전까지 겹쳐지면, 더욱 강력해진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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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중 ↓ + 강공격 | |||||||
판정 | 히트수 | 공격력 | 점프캔슬 | ||||
중단 | 1타 | 850 | X | ||||
특이사항 | |||||||
멋진 각도로 올려찬다. 공격 타점이 높은 곳에 있으며, 적중한 상대를 띄우는 속성이 있어, 고화력 연속기의 징검다리 요소로 잘 쓰인다. 여기에 한 가지 더, 특이한 요소가 하나 있는데, 다른 캐릭터들과 달리 자체적으로 상승하는 높이가 좀 낮은 편이다. 그래서 공중 약공격이나 공중 중공격을 약간 낮은 궤도에서 적중시키면 이 공중 ↓ + 강공격가 연속기로 이어진다. 저공 대시 도중이나 "약공격 순간이동" 구사 후, "공중 중공격 - 공중 ↓ + 강공격"란 구조로도 가능한데, 이게 생각보다 난이도가 그렇게 높지 않으면서, 한 번 정도는 괜찮은 피해를 줄 수 있다. 특히 "약공격 순간이동" 쪽은 "저공 대시 이후"와 달리 공중 행동의 소모가 없었기 때문에 그대로 고화력 공중 연속기로 파생시켜줄 수 있다. 단, 이것도 상대가 서있을 때 가능한 부분이며, 앉아 있는 상대에겐 아무리 낮게 발동해도 닿지 않으니, 공중 기본기가 앉아 있는 상대에게 중단기로 적중하였다면, 착지하여 다른 추가타를 넣도록 하자. |
[특수기] | |||||||
* 일부 캐릭터들은 "특수 공격" 계열 일부가 없거나 다른 상태와 동일한 경우도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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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서 특수공격 | |||||||
판정 | 히트수 | 공격력 | 점프캔슬 | ||||
상단 | 1타 | 600 | X | ||||
특이사항 | |||||||
* 근거리에서 상대에게 닿을 시, "타격 판정"으로 바뀌며, 공격력이 "850"으로 상승한다. * 밸런스 패치로 새로운 속성이 추가되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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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승달 형태의 거대한 기탄을 전방에 날린다. 사출 속도가 특이한데 처음엔 느리게 날아가다가 날아갈수록 점차 빨라지는 방식이다 공격 범위가 위아래로 넓어 저공 대시를 통한 접근이나 피격 판정이 낮아지는 일부 돌진 공격들을 원거리에서 견제해줄 수 있다. 단지, 공격 효과만 놓고보면, 뭔가 필살기급 처럼 보이지만 엄연히 기본기급 기탄이라 초대시나 필살기 급 기공파같은 것들에는 간단히 파해가 된다. 거기에 다른 캐릭터들의 서서 특수공격들 중 연발로 날리는 경우는 첫 타에서 그 커다른 기탄이 상쇄되어버리는 바람에 후속타들을 그대로 맞아버릴 수 있어 위험하다. 오공 블랙이 어느 정도 우선권을 가질 때 구사하도록 하자. 그리고 근거리에서 적중되었을 때엔 "타격 판정"으로 바뀌는 특성이 있다. 타격 판정으로 바뀌는 것은 타격 판정을 반격하는 일부 필살기들로 확인할 수 있으며, 초승달 형태의 거대한 기탄은 따로 날리지 않는다. 공격력도 기공파 계열일 때엔 "600"이지만 이 타격 계열로 적중하면, "850"으로 상승하며, 적중한 상대를 살짝 띄우는데, 이 때 발동이 느린 편인 중공격 판 신열참 같은 발동이 조금 느린 공격도 이어줄 수 있게 된다. 서서 강공격이 "특수연출"을 소모하지만 이 근거리 서서 특수공격은 특수연출을 소모하지 않으면서 공격력도 동일하여, 연속기의 화력에 꽤 도움이 되어주니, 적절히 사용하도록 하자. 또, 밸런스 패치로 새로운 요소가 추가되었는데, 서서 특수공격 발동 전, 방향키를 앞으로 향한 채 구사하면, 초승달 형태의 거대한 기탄의 사출 속도가 처음부터 빨리 사출된다. 사출 속도가 느리다가 빨라지는 원래 방식이 아니라 처음부터 빨리 날리는 데, 원거리에서의 상대에게 닿기까지의 시간이 꽤 짧아져 견제 능력이 좀 더 좋아졌다. 구사 후 경직도 미묘하게나마 원판보다 적어서 어느 정도 남발도 가능하지만 여전히 기본기급 기공파 공격 특유의 약점은 그대로이니, 너무 맹신하지 말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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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중 특수공격 | |||||||
판정 | 히트수 | 공격력 | 점프캔슬 | ||||
상단 | 1타 | 600 | X | ||||
특이사항 | |||||||
대각선 아래로 기탄을 한 발 날린다. 오공 블랙이 공중에 있을 때, 지상에 있는 상대에게 견제 용도로 쓰기 좋은 편이며, 구사 후, 위치가 너무 낮은 게 아닌 이상 공중에서의 행동이 자유롭다. 그리고 오공 블랙이 가진 공중 연속기의 핵심 징검다리 역할을 해준다. 가장 큰 건 "중공격 신열참"과 "중공격 격신축"이 연속기로 연결이 된다는 점이다. 이 부분 하나만으로 이 기본기의 중요도는 이루 말할 수 없을 정도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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약공격 초콤보 | |||||||
판정 | 히트수 | 공격력 | 점프캔슬 | ||||
상단 | 7타 | 2620 | 해당없음 | ||||
특이사항 | |||||||
오공 블랙에 대한 대외적인 인상과 달리 생각보다 평범하다. 고유 연속기 부분의 경우, 2타 부분의 공격 거리가 상당히 긴 점을 활용하여 "서서 약공격"의 공격 거리가 짧다는 걸 보완해줄 수 있다. 가드당하거나 빗맞아도 틈이 적은 편이어서 괜찮은 편이다. 이후 공중 연속기 부분도 다른 캐릭터와 차이나는 부분이 적어 어려운 부분은 딱히 없을 것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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Z 어시스트 | |||||||
판정 | 히트수 | 공격력 | 점프캔슬 | ||||
상단 | 5타 | 760 | 해당없음 | ||||
특이사항 | |||||||
"에네르기 파"를 구사한다. 손오공(초사이어인)을 비롯해 몇몇 캐릭터와 거의 동일하여서 성능 자체는 평범하긴 하지만 이것만 해도 굉장히 좋은 어시스트이다. 공격의 지속 시간이 길고, 공격 범위도 넓어 다른 캐릭터의 공중 연속기 도중 상대를 떨어뜨리는 공격과 맞물려, 추가타를 넣어줄 수 도 있고, 각종 공격을 구사하였다가 가드당하였을 때, 상대를 밀어내주어 안전까지 도모할 수 있다. 오공 블랙 자체도 상당히 좋은 캐릭터인데, Z 어시스트까지 버릴 것이 없다. |
[필살기] | |||||||
* 일반 필살기의 수치는 일부 특수한 경우를 제외하면, "중공격" 버튼 입력판을 기준으로 한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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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열참 | |||||||
↓↘→ + 약공격 or 중공격 | |||||||
판정 | 상단 | 히트수 | 5타 | 공격력 | 1320 | ||
특이사항 | |||||||
* 공중에서도 구사 할 수 있다. * 구사 중, 사용하는 기탄은 "기본기급 기공파"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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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방에 여러 발의 기탄을 날리면서 오공 블랙 본인이 같이 돌진한 후, 강력하게 찔러 마무리하는 돌진 계열 필살기. 기공파 계열 공격과 타격 계열 공격이 혼합된 공격으로 오공 블랙을 강하게 만들어주는 공격이며, 연속기 측면에서 강력한 마무리가 되어준다. 우선 약공격 판은 기탄을 한 발만 날린 뒤, 돌진 찌르기 공격을 한다. 오공 블랙과 상대가 서로 화면 끝에 있는 상태에서도 기탄에 적중만 되면, 돌진 찌르기 부분도 확정으로 적중되어 원거리에서의 강력한 돌진기가 되어준다. 발동 속도도 빨라 약공격 기본기 이후에도 잘 연결되지만 적중 후, 상대의 낙법 불능 시간이 꽤 짧다는 게 약점이다. 이 부분은 적당한 Z 어시스트로 건져내어 추가타를 넣어주는 식으로 보완하도록 하자. 여기까지 고려하면 연속기의 화력면에서 부족할 일은 없다. 중공격 판은 기탄을 네 발 날린 뒤, 돌진 찌르기 부분이 직선이 아니라 약간 대각선 위쪽으로 솟구치면서 구사한다. 우선 발동 속도가 약간 느린데, 지상에선 앉아 중공격이나 가까운 곳에서 적중된 서서 특수공격 같이 상대를 살짝 날리는 기본기에서만 이어지며, 공중에선 "공중 특수공격"이후에만 연속으로 들어간다. 그리고 굉장히 높은 곳에서 적중 시켜도, 상대를 지면으로 떨어뜨릴 때까지 낙법이 불가능한 상태로 만드는 덕분에 여러모로 유리해진다. 일단 적중시켰다면, 초필살기 이상의 공격으로 슈퍼 캔슬해주는 것이 가장 좋다. 하지만 파트너 캐릭터의 Z 어시스트를 잘 활용해주면, 떨어지는 상대를 파트너 캐릭터가 건져내주고, 다시 한 번 공중 연속기를 구사할 수 있는 상황도 종종 만들어 줄 수 있다. 물론 이 쪽 활용법은 연습을 거듭해야 겨우 쓸 수 있고, 그나마도 화력이 아주 높아지는 것은 아니라서 평범하게는 그냥 착지 후, 초필살기를 넣는 게 더 나을 수 있다. 약공격 판이나 중공격 판이나 대전 내에서 자주 쓰이는 공격인 걸 감안해도 꽤 큰 장점이 하나 있는데, "신열참"은 가드당해도 이상할 정도로 틈이 적다. 보통 이런 돌진 계열 공격들은 가드당할 시, 불리하기 마련인데(이 게임에선 그 틈을 "Z 어시스트"로 보완할 수 있지만), 각각 보완이 가능한 요소가 있다. 우선 약공격 판은 상대가 방어한 뒤, 즉시 서서 약공격 같은 빠른 공격을 해주어도 오공 블랙은 바로 가드할 수 있다. 그리고 중공격 판은 아예 궤도가 높다보니 "공중에서의 행동"까지 가능하여 상황에 따라 대비가 가능하다. 그래도 가드당할 시, 틈 자체가 없는 건 아닌데, 특이하게도 처음 위쪽으로 솟구치는 부분 탓인지 상대를 지나쳐 오히려 상대와 멀어져 덜 위험한 편이다. 물론 오공 블랙에게 경직이 없는 건 아니라서 원거리 공격으로 반격하면 알짤없이 맞게 되며, 상대가 애초에 구석에 몰린 상태라면, 근거리라서 더 위험하다. 의외로 주의해야 할 점이 있는데, 처음 기탄을 날리는 부분에서 쓰인 기탄들은 "기본기급 기공파"들이다. 가볍게 초대시 부터 필살기 급 기공파에 일방적으로 진다. 물론 이런 약점들은 연속기 도중에는 볼 일이 없고, 단독으로 쓴다해도 그 짧은 시간동안 상대가 대응하기 쉽지 않으니, 이런 게 있다는 것 정도만 기억해두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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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열참 강화판 | |||||||
↓↘→ + 강공격 | |||||||
판정 | 상단 | 히트수 | 5타 | 공격력 | 1480 | ||
특이사항 | |||||||
* 공중에서도 구사 할 수 있다. * 구사 중, 사용하는 기탄은 "기본기급 기공파"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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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공격 판은 공격력이나 히트수, 구사 후 상황 등등이 동일하거나 약간 더 우위라서 사실상 중공격 판의 상위 호환이라 할 수 있다. 돌진 도중 상승하는 높이가 미묘하게 낮아서, 상대적으로 구사 후 경직도 중공격 판보다 더 나은 편이다. 무엇보다도 발동 속도가 약공격 판 보단 느려도 중공격 판보단 조금 빠른 편이다. 중공격 판이 "공중 특수공격" 이후 구사한다 하더라도 구석 한정인데 반해, 강공격 판은 공중 약공격에서도 연속으로 이어지는 덕분에 대전 장소의 중앙의 연속기에서도 쉽게 넣어줄 수 있다. 공중 연속기 도중 기력 게이지의 여유가 있다면, 강공격 판으로 마무리 짓는 것도 나쁘지 않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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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간이동 | |||||||
↓↙← + 약공격 or 중공격 | |||||||
판정 | 이동 | 히트수 | X | 공격력 | X | ||
특이사항 | |||||||
* 순간이동 후, 나타나는 위치는 무조건 상대를 기준으로 한다. | |||||||
특정 위치로 순간이동하여 나타난다. 이동 직후 나타나자마자 공중에서의 각종 행동이 가능하다. 등장하는 위치는 무조건 상대를 기준으로 하기 때문에 상대가 굉장히 높은 곳에 있을 경우, 해당 위치의 높이에서 나타난다. 단독으로 쓰기보다는 오공 블랙이 기본기 압박을 구사하던 도중, 상대가 가드를 할 때, 상황에 따라 심리전을 걸어주는 것이 좋다. 약공격 판은 상대의 머리 앞 쪽에서 등장하며, 일단 등장하는 높이가 딱 좋은 게, "공중 강공격" 이 무조건 닿는 위치에 나오게 된다. 그래서 "앉아 중공격 - 약공격 순간이동 - 공중 강공격 or 착지 후 앉아 중공격"이라는 간단한 이지선다가 가능하다. 그리고 상황에 따라 조금 여유가 있으면, "공중 중공격 - 공중 ↓ + 강공격"으로 상대를 띄운 후, 공중 연속기도 가능하다. 중공격 판은 약공격 판의 위치를 기준으로 약간 뒤에서 등장한다. 위치 자체는 무조건 지정되어 있어서 오공 블랙이 상대의 바로 앞에 있어도 지정된 위치에서 등장한다. 나타난 직후, 상대와의 거리는 조금 있지만 저공 대시로 접근하여 추가 압박을 넣어줄 수 있다.
선택에 따라 활용법이 바뀐다. 순간이동류에 익숙한 상대들은 순간이동 동작만 나와도 앉아 강공격 같은 공격으로 받아치기도 한다. 상대 입장에선 이 위치상 앉아 강공격이나 공격 범위가 적은 대공 계열 공격으로 받아치는 게 파해법인데, 이 중공격판은 순간이동과 동시에 일정 범위 이하의 공격은 피할 수 있다. 물론 이런 대공 계열 공격들 중 범위가 극도로 넓은 경우(아이러니하게도 오공 블랙의 "앉아 강공격"이 여기에 충족된다)까지는 어쩌지 못하지만 그래도 순간이동으로 나온 순간부터 가드가 가능하니 상대의 공격에 대해 미리 파악해두도록 하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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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간이동 강화판 | |||||||
↓↙← + 강공격 | |||||||
판정 | 이동 | 히트수 | X | 공격력 | X | ||
특이사항 | |||||||
* 순간이동 후, 나타나는 위치는 무조건 상대를 기준으로 한다. | |||||||
강공격 판은 상대의 머리 뒤 쪽으로 순간이동 한다. 약공격 판의 딱 대칭 되는 위치라 보면 편하며, 상대가 대전 장소의 구석에 몰려 있었을 경우, 상대의 뒤를 강제로 차지하여 순간이동한다. 이후 내밀어주는 공격은 당연히 역가드 판정이며, 여기에 곧바로 중단 판정의 공중 기본기를 내느냐, 착지해서 하단 판정의 지상 기본기를 내느냐로 추가 심리전이 가능하다. 하지만 기력 게이지를 사용하는데다 눈치가 빠르고, 경험 많은 상대라면, 오히려 이를 노리고 반격할 수 있으니 나타나자마자 가드를 할 것도 염두해두도록 하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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격신축 | |||||||
공중에서 ↓↙← + 약공격 or 중공격 | |||||||
판정 | 상단 | 히트수 | 2타 | 공격력 | 940 | ||
특이사항 | |||||||
통칭 라이더 킥이라 불리우는 방식의 공격으로 대각선 아래로 하강하며 발차기를 구사한다. 급강하 속도가 대단히 빠르며, 적중 이후 상황도 유리해져 좋은 공격이다. 가드당해도 틈이 없는 건 아니지만 상대가 재빨리 대응한다하더라도 틈을 노리기 쉽지 않으며, 그나마 있는 틈도 상황에 따라 "Z 어시스트"로 보완이 충분히 가능한 편이다. 약공격 판은 발동 속도가 빠른 편이라 약공격에서도 이어질 정도이지만 적중해도 낙법 불능 시간이 거의 없는 단순한 타격기이다. 지상에 있는 상대에겐 일반적인 피격 효과만 주고, 공중에 있는 상대에게도 그냥 적중과 동시에 상대를 지나쳐버린다. 공중 연속기 도중에 초필살기로의 슈퍼 캔슬까지 고려할 경우, 쓸만하긴 하지만 중공격 판쪽이 좀 더 유용하다보니 사살 잘 쓰이지 않는 편이다. 끽해야 특수연출을 소모하지 않는다는 점에서 고화력 연속기 도중 "Z 어시스트"와 조합하는 정도가 전부이다. 중공격 판은 발동 속도가 좀 느린 대신 적중 시, 상대를 보드에 탄 듯 지면을 미끄러져 간 뒤, 걷어차 상대를 띄운다. 미끄러진 상대는 무조건 반대쪽 벽까지 날아가 벽바운드가 발생하는데, 이 때 추가타를 넣어줄 수 있다. 공중 연속기 도중 2단 점프를 소모하였어도 벽바운드 이후에 다시 2단 점프나 공중 대시가 가능한데(초 대시는 불가능하다), 낙법 불능 시간이 짧아져서 딱히 추가 공격을 넣긴 힘드니, 그냥 슈퍼 캔슬을 활용해주는 게 좋다. 앞서 언급했듯이 발동 속도가 좀 문제인데, 고화력 공중 연속기 도중엔 "공중 특수공격"이후에만 이어지기 때문에 이 기본기가 필수이다. 보통 "공중 특수공격 - 중공격 격신축"이란 구조인데, 공격 각도의 문제로 대전 장소의 구석이나 그 근처에서 발동한 공중 연속기에서만 가능하다. 그리고 2019년도 초 대규모 밸런스 패치에서 결국 공격력이 "1120"에서 "940"으로 하향되었다. 연속기 도중에 써주기 좋고, 적중 후, 추가타까지 가능하여 원체 좋은 공격이었다보니, 밸런스 패치로 수정될 가능성이 높았었던 공격이었다보니, 이런 하향이 이루어 진 듯 싶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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격신축 강화판 | |||||||
공중에서 ↓↙← + 강공격 | |||||||
판정 | 상단 | 히트수 | 2타 | 공격력 | 1300 | ||
특이사항 | |||||||
강공격 판은 역시 발동 속도가 빨라지고, 전체 성능은 중공격 판이 된다. 공중 중공격에서도 연속기로 이어지는 덕분에 대전 장소의 중앙 부근에서도 공중 연속기 도중 상대를 구석과 가까운 지면에 몰고 가기 쉬워진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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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랙 에네르기 파 | |||||||
↓↘→ + 특수공격 | |||||||
판정 | 상단 | 히트수 | 5타 | 공격력 | 1098 | ||
특이사항 | |||||||
전방에 에네르기 파를 구사한다(뭔가 명칭은 블랙인데, 정작 공격 효과는 자색이다). 발동 속도는 중공격 계열 기본기에서 이어질 정도이며, 적중 후, 초필살기인 "신열연무참"이 확정이다. 근거리에서 발동 시, 가드당하면 틈이 좀 있어 구사 직후, 상대에게 반격받을 수 있는데, Z 어시스트로 보완해주거나 아예 반격받을 걱정 없이 원거리에서 견제를 할 때, 구사해주도록 하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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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의 속박 - 블랙 에네르기 파 | |||||||
↓↙← + 특수공격 | |||||||
판정 | 잡기 | 히트수 | 5타 | 공격력 | 1147 | ||
특이사항 | |||||||
상대의 뒤에서 자마스가 등장하여 상대를 묶은 뒤, 오공 블랙이 그대로 에네르기 파를 구사한다. 이 게임에서 정말 다양한 "에네르기 파"가 있지만 이번 에네르기 파는 무려 "잡기 판정"의 공격이다. 잡기란 걸 감안해도 발동이 너무 느려서 단독으로 쓰기보단 기본기 압박을 하던 도중 Z 어시스트의 도움을 받는 게 좋다. 약간의 공격으로 띄워졌거나 Z 어시스트에 맞고 있는 상대라도 일단 자마스의 손 주위에 있으면, 지상에 세운 채 에네르기 파를 적중시킨다. 밸런스 패치로 변경된 부분이 생겼는데, 공격력이 상향되었다. 원래 공격력이 "994"였는데, 밸런스 패치로 "1147"로 증가하였다. 명색이 잡기 판정이라 제작진이 심리전 도중에 너무 강력해질 것이라 판단하여 공격력을 낮게 잡았었는데, 발동 속도가 느리고, 정작 심리전에서 쓰기에 좀 별로였던지, 공격력이라도 상향시켜 주었다. 적중 도중엔 특수 연출이 발동되는데, 이 부분 탓인지 공격 연출 도중에는 "Z 어시스트"를 부를 수 없다. 그 덕분에 가까운 곳에서 잡기가 성립하여도 추가타를 넣기 힘들다. 끽해야 초필살기 이상의 공격이나 "얼티밋 Z 어설트"를 활용하는 정도가 전부이다. 보정은 솔직히 좀 걸리는 편이라 화력은 그리 높지 않지만 그래도 심리전이 성공한 대가로서나 오공 블랙의 체력이 많지 않을 때, 교체하는 용도로 써보도록 하자. |
[초필살기] | |||||||
초필살기 | |||||||
신열연무참 | |||||||
↓↘→ + 약공격 + 중공격 | |||||||
판정 | 상단 | 비트수 | 19타 | 공격력 | 2353 | ||
특이사항 | |||||||
* 기력 게이지 1 줄 필요. * 공중에서도 구사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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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방에 단검 형태의 기탄을 네 줄로 나란히 연속으로 날린 뒤, 마지막에 큰 폭발을 일으킨다. 원래 게임 발매 시엔 공격력이 아래에서 소개할 신열광탄 쪽이 좀 더 높았었는데, 밸런스 패치로 신열연무참 쪽의 공격력이 "2090"에서 "2353"으로 증가하였다. 그 덕분에 연속기 도중 마무리로 써줄 시, 보정의 영향을 예전보다도 덜 받아 마무리 용도로 써줄 시, 전체 화력이 더 좋아졌다.
생각보다 공격 초반부의 공격 판정이 약하다. 대신 무적 시간이 발동 부분에만 잠깐 있어 이미 깔려 있는 공격에 맞고 공격이 취소될 때도 있다. 게다가 단검 형태의 기탄들이 생각보다 판정이 좀 약해서 초필살기 말고도 일부 극도로 강한 공격 판정을 가진 공격들(대표적으로 에네르기 파)에 지는 일도 종종 생긴다. 물론 상대가 일반 필살기로 맞대응할 일은 잘 없긴 하지만 분명 주의할 필요가 있는 부분이다. 게임 특성상 원거리에서 단발로 구사하는 일은 하지 않는 것이 좋다. 하나 더, 주의해야 할 부분이 하나 있는데, 초반부에 단검 형태의 기탄을 네 줄로 날릴 때, 상대의 높이나 상황에 따라 두 줄, 혹은 한 줄만 적중될 때가 있다. 공중 연속기 도중에 잘 나타나는 부분인데, 이렇게 되면, 전체 위력이 좀 줄어드니, 될 수 있는대로 높이와 관련하여 최대한 잘 맞추어서 구사해야 한다. 또, 적중 이후 낙법 불능 시간이 상당히 짧은 편이다. 각종 고화력 공중 연속기의 마무리로 구사할 시, 체감상 더 빨리 된다는 게 느껴질 정도이고, 심지어 웬만한 기본 연속기에서 구사하여도 너무할 정도로 빨리 낙법이 되는 걸 볼 수 있다, 이 부분으로 인해 "얼티밋 Z 어설트" 활용도 쉽지 않아 상황에 따라서 두 초필살기의 활용을 선택(위력을 택하느냐, 교체를 택하느냐)하여야 할 순간이 올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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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열광탄 | |||||||
↓↘→ + 강공격 + 특수공격 | |||||||
판정 | 상단 | 비트수 | 2타 | 공격력 | 2280 | ||
특이사항 | |||||||
* 기력 게이지 1 줄 필요. * 공중에서도 구사 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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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동과 동시에 높이 상승하여 오공 블랙과 자마스가 기를 모아 거대한 구체 형태의 기탄을 대각선 아래로 던진다. 연출에 비해 발동 속도가 매우 빠르며, 구사 도중 오공 블랙이 전신 무적 상태라 상대에게 몰린 순간 리버설 용도로 써주기 매우 좋다. 그리고 거대한 기탄을 날리는 각도가 기본적으로는 45도 정도지만 대전 장소의 구석에서는 벽을 타고 내려간다. 이 점을 활용하면 공중 연속기 도중 "공중 강공격"으로 마무리 할 시, "공중 강공격 - 공중 신열광탄"이라는 연속기가 가능하다. 구사 후, 상대가 낙법이 되긴 하지만 신열연무참에 비해선 그나마 더 긴 편이고, 꽤 중요한 장점이 하나 더 있다보니, 크게 문제되진 않는다. 이 신열광탄 만의 장점으론 공중 연속기의 마무리로 구사 시, 적중한 상대를 지면까지 끌고가 떨어뜨리는 속성이 있다. 이게 은근히 중요한 게, 상황에 따라서 "얼티밋 Z 어설트"를 구사하기 쉽게 만들어 준다. 위에서 소개한 신열연무참은 공중 연속기에서 구사 시, 낙법 불능 시간이 짧아 공중에서 상대가 낙법이 되며, 정작 "얼티밋 Z 어설트"를 구사하여도 상대가 높은 높이에 있다보니, 파트너 캐릭터가 교체되며 초필살기를 구사하여도 닿지 않을 때가 종종 생긴다. 물론 캐릭터마다 이 상황에서도 적중시킬 수 있는 경우는 있지만 캐릭터 선택이 강제되기 때문에 본인에게 맞지 않는 캐릭터를 선택해야 할 수 도 있어 문제이다. 그에 비해 신열광탄은 지면까지 끌어내리는 덕분에 "얼티밋 Z 어설트"로 모든 파트너 캐릭터와 교체하기 쉽게 만들어 준다. 잘만 활용하면 일발역전도 가능하고, 상대 캐릭터에게 대응하기 쉬운 캐릭터로 교체할 수도 있어 꽤 유용하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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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테오 초필살기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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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의 위업 | ||||||
↓↙← + 약공격 + 중공격 or 강공격 + 특수공격 | |||||||
판정 | 상단 | 비트수 | 17타 | 공격력 | 4015 | ||
특이사항 | |||||||
* 기력 게이지 3 줄 필요. * 공중에서도 구사 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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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승달 모양의 거대한 기탄을 던져 적중시킨 후, 분신과 난무 공격을 하는 메테오 초필살기. 발동 부분의 무적시간이 좋으며, 발동이 빠르고, 공중에서도 구사할 수 있어 각종 연속기의 마무리로 써주기 매우 좋다. 오공 블랙이 워낙 기본적인 성능이 좋은 편인데다 적중시킬 수 있는 상황이 다양하다보니, 오공 블랙의 선택률에 지대한 영향을 끼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대신 가드되면, 초반 횡베기에서 공격이 끝나버리며 빈틈도 좀 큰 편이니, 가드될 것 같은 상황에선 쓰지 말도록 하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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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럼 안하시면됨... | 18.03.25 21:02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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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움이 되어서 다행입니다. | 18.03.28 22:15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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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정하였습니다. 알려주서셔 감사드립니다. | 18.03.28 22:15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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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호까지 올리고, 공략 모음집을 따로 올릴 생각입니다. 공지에 올리는 건, 운영자분한테 건의 넣어봐야되고요. | 18.03.28 22:16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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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호 +_+ 감사합니다. 공략 매번 정말 잘 보고 있어요! | 18.03.29 16:13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