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패밀리사이트 메뉴

드래곤볼 파이터즈

평점 :
8.8 더보기 +

최근방문 게시판

[공략/팁] [드래곤볼 파이터즈/시스템] 고급 시스템들(스압 & 플짤 다수 주의) [18]





[광고]
[고급 시스템]

* 기력 게이지를 사용하거나 쓰임새가 조금 복잡하게 보일 수 있는 시스템들을 가르킨다.
* 본 공략에 쓰인 입력법은 조종 캐릭터가 왼쪽에있는 상황(소위 말하는 "1P 자리")을 기준으로 한다.
* 분량이 좀 많은 편이니, 처음부터 끝까지 보기보단 자신한테 필요한 부분 위주로만 먼저 보도록 하자.
* 웬만하면 크롬으로 보도록 하고, PC로 보길 바란다. 모바일 쪽 까지 보기 좋게 신경 쓴 공략이 아니다.
* 대부분의스크린샷들은 클릭해보면, 원래 크기로 감상할 수 있다.

 
[공격 시스템]

01.gif

초 콤보
악공격 or 중공격 or 강공격 버튼연타
특이사항
* 공격 버튼의 세기에 따라 연속기 구성이 달라진다.
* "약공격 초콤보"는 공중에서도 발동이 된다.
* "악공격 초콤보"는 "신룡 시스템"과도 연관되어 있다.

 같은 버튼을 누르는 것만으로 전용 연속기가 구사되게 고안된 시스템. Z콤보와 달리 해당 버튼을 계속 누르는 것만으로 설정되어 있으며, 연속기의 위력도 준수하여, 초심자들이 사용하기 매우 편리한 시스템이다. 약공격과 중공격, 강공격 모두 각자의 버튼을 연타할 때마다 구성이 조금씩 다르다.


* 약공격 초콤보

 "고유 연속기 - 초대시 - 공중 약공격 - 공중 중공격 - 공중 강공격"로 구사하는 연속기로 가장 기초적인 연속기이다. "고유 연속기" 부분은 처음 공격인 서서 약공격을 제외한, 나머지 두 공격이 고유의 동작이라서 붙인 명칭인데, 캐릭터마다 성격이 조금씩 달라진다. 중공격과 강공격과 달리 공중에서도 약공격 초콤보가 존재한다. 위에 언급한 연속기 중 "공중 약공격 - 공중 중공격 - 공중 강공격", 이 구성인데, 특이하게도 일종의 위치 보정이 있다(점프 캔슬과는 다르다). 직접 구사해보면 알겠지만 뭔가 절대로 닿지 않을 것 같은 상황(특히 "공중 강공격")에서도 자동으로 위치가 보정되어 깔끔하게 넣게 해주는 덕분에 매우 유용하다. 공중 연속기가 익숙치 않거나 자신이 없다면 이쪽을 활용해보자.


* 중공격 초콤보

 "서서 중공격 - 앉아 중공격 - 필살기"가 기본 구성이며, 기력 게이지가 한 줄 있으면, "초필살기"까지 자동으로 발동된다. 구성 자체는간단하지만 전체 체력의 약 30% 정도를 깎아버리기 때문에 생각보다 위력적인 연속기이다. 급할 때엔 이 연속기도 괜찮은 편이다.


* 강공격 초콤보

 "서서 강공격 -초대시 - 공중 강공격"이라는 매우 간단한 구성인데, 위력은 비교적 높은 편이지만 구성이 짧아도 너무 짧다보니 거의 쓰이지 않는다.


 "초콤보" 자체는 초심자가 사용하기 매우 편리한 시스템이긴하지만 좀 더 파고들고 보면, 피해를 더 줄 수 있음에도 불구하고, 그냥 거기서 끝내는 것이나 다름없다. 예를 들어 위에서 언급한 "공중 약공격 - 공중 중공격 - 공중 강공격" 부분은 상대에게 "1500" 정도의 피해만 주지만 "점프 캔슬"과 "↓ + 공중 강공격", "초 대시" 등 다른 시스템과 조합하면, 이 부분만으로도 "3000"에 가까운 피해를 줄 수 있다. 그렇기에 초콤보만 활용하는 것보다 각종 시스템(대표적으로 아래에서 소개할 Z콤보)들과 서로 호환이 된다는 점을 활용하여, 좀 더 많은 피해를 입히는 걸 연습해 둘 필요가 있다. 처음 시작할 때엔 "초콤보"에 의지하되, 점차 대전과 연습을 하면서 이런 다양한 시스템들도 같이 활용하는 걸 익혀나가는 것이 중요하다. 아, 앞서 언급했던 "공중 약공격 초콤보"의 경우, 특유의 "위치 보정" 덕분에 연속기의 화력 늘리기에 어마어마한 도움이 되어준다. 그러니 다른 건 몰라도 공중 연속기의 일부는 무조건 "공중 약공격 초콤보"로 구성해주자.


02.gif

Z 콤보
특정 순서대로 공격 버튼 입력
특이사항
* 초콤보에서 파생이 된다.
* 서서 기본기와 앉아 기본기를 교차해서 구사할 수 있다.

 "약공격 ->중공격 -> 강공격"으로 순서대로 눌러 간단한 연속기를 구사하는 시스템이다. 앞서 언급한 "초콤보"가 초심자들이 간단한 입력으로 멋진 연속기를 구사하기 위해서 쓰는 시스템이라면, 이 쪽은 높은 피해를 주기 위해 구성이 긴 연속기를 구사하는 것이다. 특히 서서 구사하는 기본기와 앉은 상태에서 구사하는 기본기들 끼리 교차가 가능한데, 예를 들어 "서서 약공격 - 앉아 약공격 - 서서 중공격" 이런 식의 추가가 가능하다. 기본적으로 높은 기본기에서 낮은 기본기로는 파생되지 않지만 공중에선 "공중 중공격 - 공중 약공격"이라는 구성이 가능하다. 이후 특수 공격이나 필살기로의 연결이 자유로운데, 이 부분이 바로 대부분의 고화력 연속기에서 핵심이 되어주는 부분이다.

 그리고 하나 주의해야 할 점이 있다면, 일부 캐릭터들은 중공격과 강공격에 특이한 속성이 붙어 있는 경우가 있다는 점이다. 어떤 캐릭터는 상대를 띄우기도 하며, 적중한 상대를 끌어당기는 속성이 있기도 하다. 거기에 해당 캐릭터가 가진 기본기의 공격 거리도 중요하다. 어떤 캐릭터는 바로 다음에 쓸기본기가 공격 거리가 매우 짧아 헛치거나 공격 판정이 아래로 치우쳐져 있어 공중에 떠 있는 상대를 건드리지 못해 낙법으로 벗어나게 만들 수 있다.이 때문에 캐릭터에 따라 구사해 주어야 하는 Z 콤보의 구성이 미묘하게 달라지며, 때로는 일부 기본기들을 과감하게 생략하거나 덧붙이는 식으로 Z콤보를 구사해 줄 필요가 있다.


03.gif

드래곤 러시
약공격 + 중공격
특이사항
* 동작은 독특하지만 "기본잡기".
* 공중에서 발동가능하다.
* 추가입력으로 추가 시스템이 발동된다.
* 상대와 동시에 입력 시, 서로 난타를 한 뒤, 물러선다.

 잠깐 자세를 잡고 돌진한 뒤, 상대를 잡고 난무 후, 날려버린다. 난무 부분 때문에 착각하기 쉽지만 각종 격투 게임에서도 흔히 볼 수 있는 "기본 잡기"이다. 단지, 다른 격투 게임들의 경우, 캐릭터들마다 이 기본 잡기 자체의 동작이나 그로 인한 성능이 다른 게 상당히 많은데, 본 드래곤 볼 게임에선 그런 차이를 없애고, 아예 통일시킨 듯 싶다. 하나 더 재밌는 점이 있는데, 드래곤 러시 성립 도중 공격 버튼을 누르고 있으면 히트수가 10 타 더 증가하여 히트수가 30이 되며, 위력이 300 정도 오른다. 이걸 왜 따로 분리해 두었는지, 누르고 안누르고에 차이가 있는지는 좀 더 연구해봐야 알 수 있을 것같다. 

 이후 추가 입력으로 여러 상황을 유발할수 있으며, 그로 인해 가능한 심리전과 연속기가 매우 쓸만하다. 그리고 구사에 성공하면, 기력 게이지가 1줄을 기준으로 약 40% 분량이 채워지고,이후 띄운 직후 채워지는 부분까지 합쳐져 거의 85% 정도가 채워진다. 앞서 언급한 "공격 버튼 유지" 시엔 아예 95% 수준으로 채워진다(대시까지 포함되면 한 줄이 된다). 공중에서도 발동 가능한데, 지상에 있는 상대는 잡을 수 없으며, 공중에 있는 상대만 잡을수 있다. 마찬가지로 지상판은 공중에 떠 있는 상대는 잡을 수 없다. 단지,각종 공격으로 띄워졌다가 강한 벽바운드 상태에 빠져 튕겨져 온 상대에게 추가타 개념으로 넣어줄 수 있다.

 앞서 "기본 잡기"라고 하였지만 타 격투 게임들과 달리 잡기 풀기는 따로 없으며, 일종의 잡기 상쇄라 볼 수 있는 부분만이 있다. 드래곤 러시가 막 성립되기 전, 공격 버튼을 누르고 있으면, 서로 난타를 주고 받고, 뒤로 일정 거리 물러선다. 입력 시기가 거의 동일하거나 잡힌 그 순간에 써야만 성립되기 때문에 그 시점을 짐작하긴 쉽지 않을 것이다. 그래도 대전을 하다보면, 이 때 쯤, 드래곤 러시가 올 것 같다는 느낌이 오는 순간이 한 두번 있을테니, 그 때를 노려보도록 하자. 발동 직전에 기본기로 끊어버리는 것도 가능하지만 이 쪽은 매우 어려운 편이니 그냥 있다는 정도만 알아두자. 



04.jpg

드래곤 러시 (띄우기)
드래곤 러시 이후 자동 발동
특이사항
* 연출이 끝난 후, 기력 게이지기 50% 정도 자동으로 모인다.

 별도의 입력이 없으면 자동으로 발동되는 시스템이다. 띄운 상대에게 드래곤볼 시리즈 특유의 추격씬이 발동되어 그대로 공중 연속기로 끌고 갈 수 있다. 그리고 띄워진 순간 기력 게이지가 약 50% 정도의 분량이 자동으로 채워진다. 상승하는 연출이 끝난 직후, 가벼운 공격 판정이 한 번 있는데, 이 부분 때문에 공중 연속기의 시점을 착각할 수 있으니 주의하자.

 띄운 직후 넣어줄 수 있는 연속기엔 비교적 보정이 걸리긴 하지만 "드래곤 러시"이후 공중 연속기 - Z 어시스트 등, 여러 시스템들을 활용하면, 그럭저럭 괜찮은 연속기가 가능하며, 기력 게이지까지 써주면 준수한 위력을 보여주기까지 한다. 자신이 쓸 캐릭터의 연속기 구성과 파트너 캐릭터의 어시스트 능력을 확실히 파악 해두어 적절한 순간에 추가 연속기를 넣을 수 있도록 연습해두도록 하자. 

 그리고 한 가지 기억해두어야 할 요소가 있다. 드래곤 러시는 캐릭터가 각종 공격으로 띄우거나 날린 상대에게 추가타로 넣어줄 수 있는데, 이 때엔 이 "띄우기" 부분이 발동되지 않는다. 지상에서 드래곤 러시를 적중시켰다면 마지막 공격이 가벼운 날리기 공격으로 바뀌며, 공중에서 드래곤 러시를 적중시켰다면, 공중 강공격처럼 상대를 찍어 내린다. 연속기의 마무리로 쓰이기도 하니 기억해두자.  


05.jpg

드래곤 러시 (강제 교대)
드래곤 러시 도중 "파트너 1" or "파트너 2"
특이사항
* 성립 시, 상대의 "체력 회복 게이지"를 전부 깎는다.
* 상대가 혼자 있을 때엔 가벼운 날리기 공격만 발동된다.

 드래곤 러시 이후 추가타를 넣는 것이 아니라 현재 공격에 맞고 있는 상대를 날려버린 후, 바깥에 있는 파트너 캐릭터를 불러들인다. "파트너 1"로는 두 번째 캐릭터, "파트너 2"로는 세 번째 캐릭터를 불러오니 기억해두자. 일단 불려진 상대 캐릭터가 상황상 딱히 불리하거나 하진 않지만 해당 캐릭터가 이전에 이 쪽의 공격에 맞아 푸른색 체력 회복 게이지가 있었다면, 그 부분이 즉시 삭제되어 버린다. 특히 장시간 싸우다가 들어갔던 캐릭터가 불려왔을 경우, 그 회복 게이지의 길이가 길수록 피해가 막심하다고 볼 수 있다.

 그리고 교체된 이전 조종 캐릭터는 다른 태그 관련 시스템들처럼 "재사용 대기시간"이 걸리는데, 이게 무려 "12초"씩이나 된다. 상대의 캐릭터가 두 명만 남은 상태였었다면, 순간적으로 캐릭터가 하나만 남은 상태가 된 것이나 다름 없게 된 셈이다. 앞서 언급했던 "푸른색 체력 회복 게이지"의 사항까지 겹치면 그야말로 금상첨화이니 상황에 따라 적극 활용하도록하자.



[특수 시스템]


01.jpg

기력 모으기
약공격 + 특수공격 이후 버튼 유지
특이사항
* 버튼 유지 시, 기력 게이지를 계속 모은다.
* 한 줄 씩 모을 때마다 그 시간이 단축된다.
* 시스템 구사 시, 최소 1초 동안은 다른 행동을 할 수 없다.

 제자리에서 기를 모아 "기력 게이지"를 채운다. 사실 기력 모으기 시스템은 과거 90년대 격투 게임에선 정말 흔하게 볼 수 있었지만(여담이지만 이 "기력모으기" 자체가 드래곤 볼 원작 쪽이 역으로 원조라 봐도 무방하다) 세월이 흐르면서 자연스레 사라진 시스템이다. 아무래도 기력을 모으는 동안의 빈틈이 각종 시스템의 발전이나 유져들의 숙련도 증가로 인해 너무 크게 느껴졌었는데, 본 드래곤 볼 게임에서도 그런 부분에서 자유롭진 않은 편이다. 단지 약점 요소는 여전히 있지만 이런 부분들에 대해 약간의 보완 요소가 있다.


02.gif

2줄 부터는 채우는 속도가 엄청 빨라진다.

 

 우선 처음 한 줄을 모으는 데엔 약간의 시간이 걸리지만 두 줄부터는 시간당 "기력 게이지를 한 줄 모으는 시간"이 급속도로 빨라진다. 처음 한줄이 약 2초 정도라면, 두 줄 부터는 체감상 1초 정도, 네 줄부터는 그것보다 더 짧아져, 일곱 줄을 모으는 데에 4초 밖에 걸리지 않는다. 문제는 처음 1초 부분이다. 기를 모으기 시작한 순간을 기준으로 최소 1초 동안은 버튼을 떼도 자세를 계속 취하기 때문에 큰 빈틈이 존재한다. 그 순간이 지난 뒤부터는 버튼을 뗄 시, 즉시 자세를 멈추어 상대가 배니시 무브나 초대시로 접근해와도 즉각 대응할 수 있다. 그렇기에 연속기의 마무리 이후 처음 1초만 주의해둔 뒤, 그 이후부터는 상대의 움직임에 따라 기력을 계속 모으거나 대응하도록 하여야 한다.

 생각보다 단점도 좀 있고, 기력을 모을 수단이 여러 가지 있다보니 상대적으로 잘 안쓰게 되는 편이다. 사실 격투 게임 계열에서 이 시스템이 사장된 이유이기도 하고. 단지, 기력 게이지가 0인 상태에서 시간 대비하여 빠른 시간 안에 많은 양을 모을수 있기 때문에 써야 되는 순간이 한 번 정도는 있을 것이다. 그게 아니면, 제작사에서 이런 단점을 해결하고자 추후 패치 같은 걸 하지 않을까 싶기도 하다.


03.gif

Z 리플렉트
← + 특수공격
특이사항
* 잡기 계열을 제외한 모든 공격들을 쳐낼 수 있다.
* 연속 입력이 가능하여, 여러 공격들을 계속 쳐낼 수 있다.

 제자리에서 전방을 각종 행동으로 쳐내는 동작을 구사하는데, 이 처내는 동작으로 상대의 공격들을 받아내는 시스템이다. 타격 계열 공격들은 상중하단 가리지 않고, 공격한 상대를 꽤 밀어내어 후속 공격을 헛치게 만들며, 기본기급 기공파들은 옆으로 도탄시켜 쳐낸다(이 때, 뒤쪽의 배경들을 파괴되는 표현이 정말 일품이다). 게다가 연속 입력이 가능한데, 필살기들 뿐 아니라 초필살기, 심지어 "메테오 초필살기"도 가드 데미지 없이 받아낼 수 있다. 단지 초필살기 이상 급들은 발동하는 순간의 연출에 일종의 시간 정지 같은 부분이 있다보니 거의 미리 입력해야 겨우 받아낼 수 있다. 조금이라도 늦으면그대로 다 맞을 수 있으니 너무 무리는 하지 않도록 하자. 그리고 연속 입력이 가능하다 하였는데, 이것도 너무 연타를 하면, 반격이 가능한 시점에 스스로 틈을 만들어 반격 시기를 놓칠 수 있으니, 상대의 공격을 보면서 쓰도록 하자. 

 일단 받아내는 것에 성공하면, 재차 다른 행동이 가능하다. 직접적인 파생이 되는 건 아니고, 구사 후 틈이 적은 걸 활용하는 것인데, "배니시 무브", "초 대시" 등 빠른 이동기로 상대에게 다가가 압박을 넣거나 초필살기로 계속 되는 공격을 파해해 한 방 먹여주자. 그리고 상대의 공격을 쳐내는 것에 성공하면, 기력 게이지가 상당량 채워진다. 연속기를 적중시키거나 기력 모으기에 비해서는 적은 편이지만 간단한 입력으로 별다른 피해없이 채워지는 걸 감안하면 꽤 많은 양이다. 단지, 초필살기급이나 히트수가 많은 공격들은 받아내도 기력 게이지가 그리 많이 채워지지 않고, "특수공격"으로 발동하는 연속 기공파 같은 가벼운 공격들이 더 많이 채워진다.



04.jpg

초 대시
강공격 + 특수공격
특이사항
* 상대의 위치를 자동으로 추적한다.
* 자체적으로 "공격 판정"과 "공격력"이 설정되어 있다.
(단, 초 대시로는체력이 1 남은 상대에게 KO를 따낼 수 없다)
* "초 대시" 끼리 격돌할경우, 공격 판정이 상쇄된다.


 본 게임에 존재하는 심리전, 연속기, 압박 등등 다방면에서 활용되는 매우 중요한 시스템이다. 무공술로 자신을 띄워 공중에서 상대를 향해 빠른 속도로 돌진하는 시스템으로 구사 시, 상대가 어느 방향에 있던 상관없이 자동으로 추척하여 돌진한다. 강 기본기 적중 후, 상대를 날려버리거나 띄운 상황에서 상대를 여유있게 추적할 수 있어, 이 시스템 덕분에 유리해지는 상황이 상당히 많다.


05.gif

프리저의 특수공격을 무시하는 초대시

 

 우선 돌진 도중엔 가벼운 "기공파 계열" 공격에 무적 판정이 있어 상대의 원거리 공격을 무시하며 빠른 속도로 접근하는 것이 가능하다. 초심자들은 "기공파 계열"들 특유의 견제 능력을 맹신하고, 난사할텐데, 이런 요소들을 쉽게 파해할 수 있게 해준다. 단지 무시하는 건 특수 공격만 눌러서 발동되는 가벼운 기공파 공격들만 해당되며, 필살기 이상 급 기공파들은 무시하지 못하고, 그대로 적중되어 버리니 주의하자. 

 그리고 기본기가 적중된 직후, 파생시키는 것이 가능하며, 돌진 부분에 공격 판정과 공격력이 있다. 특히 강공격 기본기들의 경우, 보통 가벼운 연속기의 마무리로 그치지만 이 초대시를 활용해주면, 연속기의 징검다리 용도로 써줄 수 있다. 상대가 기본기를 가드하더라도 거기서 필살기를 연결하는 것보다 이 초대시로 파생한 뒤, 추가로 약공격에서 시작하는 각종 압박을 다시 넣을 수 있어 매우 유용하다.

  매우 좋은 시스템임에는 틀림없지만 약점도 좀 있다. 우선 보기보다 발동 속도가 살짝 느리다. 엄밀히 말해 아주 느린 건 아니지만 발동 시, 약간 떠올랐다가 돌진하는 부분으로 인해 초 대시에 붙어 있는 공격 판정 부분도 늦게 나오는 것이 문제다. 대전에 익숙한 상대는 기본기 압박을 가드하던 도중 자신이 공격을 넣어 끊어버리기까지 하는데, 특히 전캐릭터 공통으로 "앉아 강공격"에 취약하다.

 발동 속도와는 별개로 일종의 상성 관계인 부분이 있는데, 캐릭터 주변에 씌워지는 장막이 꽤 강렬해 보이지만 오히려 가벼운 타격 계열 공격에 약하다. 오는 걸 보고 서서 약공격으로 딱 끊어버리는 유져도 보이는 편이다. 허나 반대로 일부 잡기 계열공격, 특히 드래곤 러시 같은 것에는 강한 편이다. 여기 또 특이한 요소가 지상 드래곤 러시에는 강하지만 공중 드래곤 러시에는 약하다. 이 상성관계는 일단 언급은 해두었는데, 연구가 더 필요해 보인다.  



06.gif

배니시 무브
중공격 + 강공격
특이사항
* 게이지 1 줄 소비
* 무조건 상대의 반대쪽에서나타난다.
* 자체적으로 "공격 판정"과 "공격력"이 설정되어 있다.


 상대의 뒤 쪽으로 순간 이동하여 강력한 날리기 공격을 구사한다. 상대의 위치를 높이에 상관없이 무조건 추적하여 등장하며, 상대의 뒤 쪽(상대가 가장 구석에 있어도 파고 들어 나온다)에서 나오기 때문에 가드를 역가드로 해주어야 한다. 공격이면 공격, 회피면 회피, 정말 다양한 순간에서 적절하게 구사해 줄 수있는 강력한 시스템이다. 제작사인 "아크 시스템 웍스"의 간판 게임인 "길티 기어" 시리즈에 있던 "로망 캔슬"을 비교적 쉬운 난이도로 해석하여 도입한 부분으로 보인다.

 적중한 상대는 무조건 반대쪽 벽으로 날려지는데, 이 때 "강제 벽바운드(장소에 상관없이 무조건 "벽바운드"가 발생하는걸 가르킴)"가 발생한다. 이 "강제 벽바운드" 부분의 낙법 불능시간이 매우 길어 빠른 공격 뿐 아니라 웬만한 공격들로도 여유있게 추가타를 넣어줄 수 있다. 본 게임에서 좀 위력적이다 싶은 연속기에서 정말 빠지지 않고 꼭 들어가는 중요한 시스템이다. 물론 연속기의 구성이 너무 많거나 높이가 낮은 곳에서 적중시켰다면, 낙법 시점이 당겨지거나 강제 벽바운드가 발생하지 않을 수 있으니, 최대한 빨리 넣어줄 필요는 있다.

 기본적으로는 연속기 도중에 구사하는 것이 가장 좋지만 이외에 하나 더 쓸만한 부분이 있다면, 상대가 기공파 계열 공격을 난사하는상황에서 "배니시 무브"를 구사하면, 상대의 공격을 피하면서 날리기 공격을 적중시켜, 회피와 동시에 공격을 가할 수 있는 것이다. 게임 특성상 초심자들이 초반에는 기공파를 무턱대고 난사할텐데, 이 배니시 무브로 인한 회피와 반격이 그들에겐 가장 위협적인 부분이 될 것이다. 거기에 기본적으로 무조건 상대의 뒤에서 나오다보니 이후 공격 판정도 반대라 상대는 "역가드"까지 의식해야 한다.


Honeycam 2018-02-02 11-50-11.gif

압박 도중 끼워 넣은 배니시 무브를 쳐내는 앉아 강공격

 

 매우 쓸모있고 강력한 시스템이지만 게이지를 1줄 소모하기 때문에 남발은 금물이다. 물론 이 게임에서 기력 게이지를 모으는 수단이 많고, 그 속도도 그리 느린 게임은 아니지만 그래도 주의해가면서 다룰 필요는 있다. 공격 판정이 특수한 판정이라 적중한 순간 다른 공격으로 파생이 되지 않으며, 무조건 착지할 때까지 다른  행동을 할 수 없다. 가드당했을 때 틈이 특별히 큰 편은 아닌지라 바로 이어지는 상대의 공격을 즉시 가드는 할 수 있긴 하지만 구사한 쪽에서 반격 받을 생각을 못하고 있다가 어이없게 격추되는 일이 있을 수 있으니 주의하자. 입력한 순간부터 상대의 뒤에서 나올 때까지 순간 시간 정지는 있지만 실제 시간은 길어서 익숙한 상대는 그 사이를 쳐내기도 한다. 특히 "앉아 강공격"은 "배니시 무브"의 제대로된 카운터(다른 기본기들은 성공 확률이 너무 낮다)이니 압박 도중 상대가 가드 중이라면, 쓰지말도록 하자.

 하나 더 의외의 약점이 있는데, 날리기 공격 자체는 순간 이동을 한 시점에서 상대의 위치를 기준으로 하기 때문에 상대가 돌진기를 구사하였다면 이후 날리기 공격을 헛칠 때가 있다는 점이다. 그리고 날리기 공격의 낙법 불능 시간이 길다해도 공중 연속기의 구성이 너무 길면, 낙법이 되는 상황도 자주 발생하니, 적당한 공격에서 연속기를 끊어서 사용하도록 하자.



07.jpg

스파킹
약공격 + 중공격 + 강공격 + 특수공격
특이사항
* 스파킹 게이지 필요
* 공격 판정은 있지만 공격력은 없다.
* 남은 캐릭터가 적을수록 지속 시간이 증가한다.

  발동 시, 조종 캐릭터가 현재 취하고 있는 행동(드래곤 러시, 배니시 무브 등 특수한 시스템들 제외)을 즉시 멈추고, 고유의 자세를 취하면서 자신의 주변에 기의 폭발을 일으킨다. 기의 폭발 시, 자체적으로 무적 판정이 있어 상대의 거센 공격 도중 발동에 성공 시, 상대를 날려버려, 상대의 압박에서 벗어날 수 있다.

 그리고 8초 동안 여러 가지 강력한 속성들이 추가되어 불리한 순간에도 일발 역전이 가능하게 만들어주는 중요한 시스템이다.
거기에 발동한 캐릭터뿐 아니라 대기 중인 파트너 캐릭터들도 영향을 받는다. 스파킹을 발동한 후, 파트너 캐릭터와 교체하면, 그 캐릭터도 스파킹 상태가 되어 있는 걸 볼 수 있다. 여러모로 매우 강력한 시스템이다보니 한 게임 당 한 번만 쓸 수 있게 설정되어 있다(신룡 시스템을 활용하면, 한 번 더 쓸 수 있긴 하다).

 우선 앞서 언급했던 여러 장점 중 첫째는 적중한 상대는 낙법 불능 상태로 날려지는데, 이 때 추가타를 넣어줄 수 있다는 점이다. 배니시 무브 등 여타 시스템들을 넣고 난 뒤, 더 이상 추가 공격을 넣을 수 없을 것 같은 상황에서도 발동이 되기 때문에 일부 고화력 연속기에선 이 부분을 활용하기도 한다. 낙법 불능 시간이 꽤 길긴 하지만 그래도 너무 높은 곳에서 적중시키면, 꽤 높은 높이에서 낙법이 가능하니 추가타는 될 수 있는 대로 빨리 넣도록하자.  


08.jpg   09.jpg

보통 상태(왼쪽)와 스파킹 상태(오른쪽)에서의 같은 연속기의 피해량

 

12.gif   13.gif

같은 연속기(드래곤 러시)로 채워지는 기력 게이지량의 비교

 

 그리고 스파킹 도중엔 공격력이 "20%" 상승한다. 기초적인 연속기의 위력도 높은 게임이다보니 소폭만 증가해도 매우 크게 체감된다. 특히 연속기 도중엔 조금씩 보정이 쌓이게 되는데, 스파킹을 발동하면 이 보정을 어느 정도 상쇄하여, 해당 시점부터 다시 높은 화력의 연속기를 넣어줄 수 있다. 거기에 각종 행동으로 채워지는 "기력 게이지"의 증가량이 대폭 증가한다. 예를 들어 "드래곤 러시 - 공중 연속기 - 필살기" 까지만 구사해도 거의 세 줄 정도 분량이 모일 정도이다. 기력 게이지 관련 시스템을 난사까진 힘들더라도 평소보다 더 자주 쓸수 있게 되니, 적극 활용하도록 하자.


10.gif   11.gif

메테오 초필살기를 맞은 후 상황의 비교(실제로 저렇게 채워진다)

 

 또, 소모된 자신의 체력을 표시한 푸른색 체력 회복 게이지가 엄청나게 빠른 속도로 회복된다. 사실 처한 상황에 따라 푸른색 체력 회복 게이지가 적거나 없으면, 의미가 매우 적은 부분이긴 하지만 그래도 이런 속성이 없는 것보다는 훨씬 나은 편이다. 여담이지만 스파킹 상태 도중에 상대의 연속기에 맞게되면, 연속기의 위력이 생각보다 크게 느껴지지 않아 방어력이 오른다고 잘못알고 있는 사람들이 있다. 실제로는 스파킹 상태 도중엔 방어력이 오르는 게 아니라 "체력 회복 속도"가 너무 빨라진 것으로 인해 발생한 현상이다. 심지어 상대의 메테오 초필살기를 맞고 있는 도중에도 깎은 량이 무색하게 빠른 속도로 채워지는 것을 볼 수 있다.

 한 가지 더, "배니시 무브"에도 변경점이 생기는데, "배니시 무브" 입력 후, 입력한 버튼을 누르고 있으면, 순간이동 후, 자동으로 발동하는 공격을 하지 않고, 그냥 순간이동만 한다. 순간이동 후, 공중에 떠 있는 상태에서 중단인 공중 기본기를 넣거나 착지하여 하단을 넣는 이지선다를 걸 수 있으며, 잡기를 보유한 캐릭터는 삼지선다까지 가능하다. 배니시 무브 이후 내미는 공격이 "역가드"인 것 까지 감안하면 꽤 강력한 심리전을 할 수 있게 되는 셈이다.  


Honeycam 2018-02-02 21-28-34.gif

"→ + 중공격" 이후 공중 대시 연속기 시연


 마지막으로 스파킹 상태 도중엔 점프 캔슬에 관련된 제약이 사라져, 매우 자유로워진다. 평상시엔 점프 캔슬이 잘되지만 가드 시엔 점프 캔슬이 되지 않았던 서서 중공격도 해당 상황에서 점프 캔슬이 되어 추가 압박이 가능해진다. "→ + 중공격"이나 "서서 강공격" 같이 점프 캔슬이되지 않는 특수한 공격들도 점프 캔슬이 가능해진다. 특히 "→ +중공격" 은 중단기이면서, 캔슬이 전혀 되지 않았던 탓에 "Z 어시스트"로 겨우 연속기를 이어나갔지만 스파킹 상태에선 공중 대시와 추가 공중 중공격을 통해 그대로 중단기로 시작하는 고화력 연속기를 넣어줄 수 있다.  

 꽤 강력한 시스템이면서, 더 강해지고 효용성을 높일 수 있는데, 상대에게 제거되어 조종 가능한 캐릭터가 적어지면, 스파킹 자체의 지속 시간이 증가된다. "캐릭터가 전부 남았을 때"엔 기본적인 8초, "캐릭터가 둘만 남았을 때"엔 약 14초, "캐릭터가 혼자 남았을 때"엔 20초가 된다. 이 때문에 실전에선 마지막 캐릭터만 남았을 때까지 남겨두었다가 최후의 수단으로 쓰기도 한다. 효용성이 높다기엔 아군 캐릭터의 KO가 전제된다는 게 아이러니 하지만 신룡 시스템을 염두해두고, 한번 썼다가 신룡 시스템으로 다시 채우는 전략도 가능하다.

 지속 시간과 관련하여 한 가지 특징이 있는데, 스파킹이 발동된 상태에서 상대 캐릭터를 KO 시키고, 다음 캐릭터가 등장하는 연출이 나오는 동안엔 이 지속 시간이 잠깐 멈춰있다가 대전이 시작되면, 남은 지속 시간이 흐른다. 설명이 좀 긴데, 예를 들어 스파킹을 발동하고 8초의 지속 시간 중,6초 쯤에 상대를 KO시켰다면, 다음 캐릭터와의 대전이 시작된 뒤, 2초 정도는 유지된다는 얘기이다. 그리고 지속 시간과 관련하여 주의해야 할 게 있는데, 초필살기나, 메테오 초필살기 도중에는 지속 시간이 지나도 1, 2초 정도의 유예 시간이 있긴 하지만 연출 중간 쯤부터는 스파킹이 꺼져 전체 위력이줄어드니 될 수 있는대로 빨리 쓰는 것이 좋다.
 


[필살기 시스템]

01.jpg

필살기
↓↘→ or ↓↙← + 악공격 or 중공격
특이사항
* 타 격투 게임들에 비해 입력법이 매우 간단하다.
* 일부 캐릭터는 독특한 입력법을 보유하고 있다.

 방향키를 특정 각도로 입력한 뒤, 공격 버튼을 눌러 발동하는 강력한 공격들을 가르킨다. 기본적으로 다른 격투 게임에도 존재하는 정말 기초적인 부분이지만 다른 게임들과는 조금 특이한 부분이 있다. 바로 필살기의 입력법들이 소위 말하는 "파동권 커맨드(↓↘→ )", 혹은 "용권선풍각 커맨드(↓↙←)" 위주로만 존재한다는 점이다. 격투 게임에 있어 가장 기초적인 입력법만 존재하는 셈이다. 다른 격투 게임에서 흔히 보이는 "승룡 커맨드(→↓↘ )", 혹은 "잡기 커맨드(→↘↓↙←→ or 방향키 한 바퀴)"라 불리우는 방식으로 입력하는 필살기들이 없다. 베지터를 비롯해 일부 캐릭터는 다른 입력법을 가지고는 있지만 그마저도 매우 간단한 입력법이다.

 본게임에서 이런 방식으로 설정된 것은 드래곤볼로 격투 게임 자체를 처음 시작하는 유져나 그동안 격투 게임에 미숙했던 유져들을 위해 입력법을 굉장히 간소화한 아크 시스템웍스의 배려인 듯 하다. 실제로 앞서 언급한 "승룡 커맨드"도 격투 게임 유져들에겐 기본적인 부분이지만 특유의 대각선 입력이 어렵다는 유져들도 상당히 많은 편이다. 단지 승룡 계열 공격들도 파동권이나 용권선풍각 커맨드인 경우가 좀 있다보니 격투 게임에 익숙한 기존 유져들에겐 오히려 역으로 익숙해져야 될 부분이다.

 여담이지만 원래 격투 게임에서 필살기 이상의 공격들엔 "가드 데미지"가 있다. 본게임에도 가드 데미지가 존재하는데, 그 수치가 이상하리만큼 적은 편이다.특히 초필살기급 에네르기 파나 여타 히트수가 많은 필살기들을 아무리 가드시켜도, 그 수치가 약공격이나 초 대시 같은 약한 공격을 적중시켰을 때보다 더 적은 피해밖에 주지 않는다. 그리고 일반적인 필살기부터 아래에서 소개할 메테오 초필살기들도 해당되는 부분인데, "가드 데미지"로는 상대를 KO시킬 수 없다. 아마 초심자들이 필살기 이상의 공격을 가드만 하다가 죽는 걸 방지하기 위해 설정한 부분으로 보인다. 
 


02.gif

강화 필살기
↓↘→ or ↓↙← + 강공격
특이사항
* 기력 게이지 1 줄 필요. 
* 위력의 강화 뿐아니라 특수한 속성이 추가되기도 한다.
* 동작 자체가 달라지기도 한다.
* 기력 게이지가 없을 때엔 "중공격" 판이 발동된다.

 이름 그대로 필살기의 강화판으로 기력 게이지 한 줄을 필요로 한다. 발동 시 붉은 색 링이 뜨면서 위력이 강화되거나 히트수가 증가되는 등의 특징도 있지만 일부 필살기들은 그 이외에도 상대를 띄우는 성능이 추가되거나 자체적으로 무적 시간이 증가하는 등 속성 자체가 바뀌는 경우도 많다. 크게 중요한 부분은 아니지만 이 "강화 필살기"로만 연결이 가능한 연속기 구성도 종종 있으니 해당 구성들을 미리 익혀두도록 하자.


03.gif

슈퍼 캔슬
필살기 or 강화 필살기 도중 초필살기 or 메테오 초필살기입력
특이사항
* 공격이 닿았을 때에만 가능하다.

 캐릭터가 보유한 필살기나 강화 필살기를 구사하여 상대에게 닿고 있는 도중에 해당 공격을 중지하고 초필살기나 메테오 초필살기로 파생시키는 시스템. 상대에게 닿지 않았을 때엔 구사할 수 없다. 연속기 도중에 구사 시, 맞고 있는 상대의 높이나 거리에 따라 초필살기를 헛칠 수도 있으니 연속기를 구사할 때엔 절대로 헛칠 상황을 만들지 않도록 하자.  


04.jpg

초필살기
↓↘→ + "악공격 + 중공격" or "강공격 +특수공격"
특이사항
* 기력 게이지 1 줄 필요.
* 일부 캐릭터는 기력게이지 추가 소모로 속성이 바뀌기도 한다.
* 일부 캐릭터는 다수의 초필살기를 가지고 있다.

 화려한 컷인 연출과 함께 기력 게이지를 소모하여 구사하는 강력한 필살기. 같이 기력 게이지를 한 줄 소모하는 "강화 필살기"와 다른 점이 있다면, 우선 공격력이 매우 높으며, 발동 과정에 잠깐의 시간 정지와 무적 시간이 존재하여, 상대의 가벼운 공격을 피하거나 지워버리면서 공격하는 것이 가능하다(이 부분이 바로"리버설"이다). 대부분 기본기에서 깔끔하게 이어지도록 설정되어 있어 초급부터 중급까지 각종 연속기의 마무리로 자주 쓰인다. 대부분의 캐릭터들은 하나의 초필살기를 가지고 있지만 방향키 입력 후, "약공격 + 중공격" 과 "강공격 + 특수공격"을 입력하는 것에 따라 성능이 조금 달라지거나 아예 다른 초필살기를 구사하는 경우도 있다. 


05.jpg

메테오 초필살기
↓↙← + "악공격 + 중공격" or "강공격 + 특수공격"
특이사항
* 기력 게이지 3줄 필요.
* 동작 일부에 멋진 컷씬이 추가 된다.
* 일부 캐릭터는 기력 게이지를 추가로 사용하여 강화가가능하다.

 소위 말하는 "진초필살기"로 기력 게이지를 무려 세 줄이나 소모한다. 위력도 위력이지만 공격 판정이 매우 강력하고, 발동 속도도 빠른데다 대부분 무적 시간도 출중하여 다방면으로 써줄 수 있다. 일부 "메테오 초필살기"들은 공격 판정이 없거나 공격력이 약한 대신 특수한 속성이 존재하기도 하다.

 원래 이런 계열 시스템들은 기력 게이지의 소모가 심하기 때문에 정말 기회를 잘봐서 구사해야 하지만 본 게임에선 모을 수 있는 기력 게이지가 일곱 줄이나 되고, 그 수단도 다양한 덕분에 생각보다는 자주 쓸 수 있는 편이다.


[태그 시스템]

* 본 게임의 핵심 시스템.
* 파트너 캐릭터와의 교체와 관련된 시스템들이다.
* 당연한 얘기겠지만 파트너 캐릭터가 현재 체력이 남아 있을 때에만 구사할 수 있다.

 

01.jpg

Z 어시스트
파트너1 or 파트너2 버튼 입력
특이사항
* 조종 중인 캐릭터가 행동을 하는 도중에도 구사 가능하다.
* 조종 중인 캐릭터가 상대의 공격에 피격 중일 때엔 구사할 수 없다.
* 등장하는 파트너 캐릭터에게도 "피격 판정"이 존재한다.

 파트너 캐릭터를 화면 내에 소환하여 특수한 공격으로 보조한 뒤, 다시 화면 바깥으로 나간다. "파트너 1" 버튼은 두 번째 캐릭터, "파트너 2" 버튼은 세 번째 캐릭터를 소환하며, 파트너 캐릭터가 구사하는 공격들은 캐릭터에 따라 다르게 설정되어 있다. 어떤 캐릭터는 다운되어있는 상대를 건드려주는 기공파 계열을 쓰기도 하고, 어떤 캐릭터는 승룡 계열 공격으로 다시 띄워주기도 한다. 이 부분을 활용하여 연속기의 구성을 대폭 늘릴수 있어, 앞서 언급한 "배니시 무브" 시스템과 함께 본 게임 내에서 최고로 중요한 시스템이다. 물론 연속기 뿐 아니라 공격을 가드당했을 때나 압박 도중에 소환하여 조종 캐릭터의틈을 메우는 수단으로도 사용 가능하다.

 파트너 캐릭터가 사라진 뒤엔 해당 캐릭터의 체력 게이지의 색깔이 어두워지는데, 이 순간부터 8초 동안 해당 캐릭터의 "Z 어시스트"가 되지 않을 뿐더러 심지어 태그조차 되지 않는다. 중요한 순간, 자신한테 꼭 필요한 순간에만 구사하도록 하자. 당연한 얘기겠지만 파트너 캐릭터가 이미 다운된 상태라면, 해당 캐릭터의 "Z 어시스트"자체를 구사할 수 없으니 주의하자.

 그리고 하나 더, 매우매우 주의해야 할 부분이 있는데, "Z어시스트"를 구사하기 위해 나타난 파트너 캐릭터는 상대의 공격에 무적 판정이 아니란 점이다. 소환된 파트너 캐릭터가 상대의 공격에 의해 적중될 경우, 그 파트너 캐릭터의 체력도 깎여버린다. 특히 파트너 캐릭터를 둘 다 불러 "Z 어시스트"를 구사한 순간 화면을 뒤덮는 상대의 거대한 기공파 계열 초필살기들에 잘못 맞았다간 세 캐릭터가 한 번에 전멸하기도 한다.


02.jpg

Z 체인지
"파트너1 or  파트너2버튼 유지" or  "→ + 파트너1 or 파트너2"
특이사항
* 등장하는 파트너 캐릭터는 "초 대시" 상태로 등장한다.

 조종하고 있는 캐릭터는 순간이동으로 사라지고, 파트너 캐릭터를 초 대시 상태로 등장시켜 교체하는 시스템이다. 파트너 1버튼으로 두 번째 캐릭터, 파트너 2 버튼으로 세 번째 캐릭터로 교체한다. 두 버튼에 배정된 파트너 캐릭터가 중요한데, 현재 조종 중인 캐릭터의 체력이 적을 경우, 비교적 체력이 많은 파트너 캐릭터로 교체해야 한다. 헌데, 이 두 버튼을 착각하여 오히려 체력이 적은 편인 캐릭터로 교체할 경우, 잠시동안 다시 교체가 안되는 부분으로 인해 불리해질 수 있다. 그러니 파트너 캐릭터의 배치는 절대 잘못 보지 않도록 하자.

 입력법이 크게 두 가지인데, "버튼 유지"와 "방향키 입력판"이다. 근데 의외로 이 두 입력법엔 완벽하게 다르거나 차이나는 요소는 없다. 그나마 "방향키 입력판"은 입력 즉시 교체되고, "버튼 유지"는 약간의 지연시간 후 교체된다는 느낌은 있지만 이 쪽은 성능의 차이라기보단 입력법의 차이로 인해 발생하는 부분에 지나지 않다. 두 입력법의 결정적인 차이라 할 수 있는 부분은 바로 "교체의 재사용 대기 시간"으로 "버튼 입력판"은 "8초"가 걸리며, "방향키 입력판"은"12초"가 설정되어 있다. 방향키 입력판이 좀 더 긴데, 아마 비교적 즉시 교체되는 것에 대한 제약에 가까워 보인다. 일단 현재로선 이것 이외의 차이는 없어 보이지만 더 연구해보고 발견한 차이가 있다면 수록하도록 하겠다. 
  

03.gif

얼티밋 Z 체인지
초필살기 구사 중 "파트너 1 or 파트너 2" or "← + 파트너 1 or 파트너 2"
특이사항
* 게이지 다수 필요.
* 구사 후엔 마지막으로 초필살기를 썼던 캐릭터로 자동 교체된다.
* 캐릭터가 하나만 남았을 때엔 활용할 수 없다.

 초필살기 구사 도중 파트너 캐릭터를 호출하여 파트너 캐릭터의 초필살기, 혹은 메테오 초필살기를 구사하게 한다. 입력법 두 가지 중, 전자인 "버튼만 누르는 방식"은 "초필살기", 방향키까지 입력하는 방식은 "메테오 초필살기"를 구사한다. 파트너 캐릭터가 두 명 모두 살아 있으면, 그것까지 쳐서 총 세 가지의 초필살기를 한 번에 맞출 수 있으며, 한 명만 남았을 땐 두 번까지 가능하다. 허나 자신만 살았을 때엔 이 시스템을 구사할 수 없다. 신룡시스템을 활용한다면 모를까. 그리고 구사한 뒤엔 마지막으로 썼던 캐릭터로 자동 교체되며, 태그 관련으로 "재사용 대기 시간" 상태라 할 지라도 상관없이 쓸 수 있다. 이 부분을 잘 활용해주면, 조종 캐릭터의 체력이 적은 상태에서 급히 교체해야 할 때, 상대에게 피해를 주면서 안전한 교체를 해줄 수 있다.  

 초필살기들은 어느 정도 연속기의 보정이 많이 걸려 있는 상태라도 최소한의 화력을 보장받기 때문에 초심자들은 "초콤보" 이후,이 부분만 활용하여도, 간단한 고화력 연속기가 가능하다. 메테오 초필살기도 사용 가능한데, "초필살기 -> 초필살기 -> 메테오 초필살기"라는 엄청난 연속기도 가능하다. 단지 이걸 활용하려면 기력 게이지가 최소 다섯 줄은 있어야 한다. 단, "메테오 초필살기" 에선 이 시스템을 쓸 수 없다. "초필살기" 이후 두 번째 캐릭터가 "메테오 초필살기"를 썼을 경우, 세 번째 캐릭터로는 초필살기나 메테오 초필살기를 쓸 수 없다는 얘기이다.

 그리고 주의해야 할 점이 있는데, 바로 상대 캐릭터의 위치와 파트너 캐릭터의 초필살기의 성능이다. 예를 들어 손오반의 초필살기인 "노 모션 에네르기 파"는 무조건 대각선 윗방향으로 구사하기 때문에 먼 곳의 지상에 있는 상대에겐 잘 맞지 않다보니 괜한 게이지만 낭비하게 되는 셈이다. 그래도 구석이라면 활용이 가능하지만 상당히 제한적인 셈이니 이 "얼티밋 Z 체인지"의 조합을 미리 생각해두도록 하자. 


Honeycam 2018-02-19 22-18-57.gif

변칙 얼티밋 Z 체인지
캐릭터 조종 중 ←↙↓↘→ or →↘↓↙← + 파트너 1 or 파트너 2
특이사항
* 게이지 다수 필요.
* 구사 후엔 마지막으로 초필살기를 썼던 캐릭터로 자동 교체된다.
* 캐릭터가 하나만 남았을 때엔 활용할 수 없다.
* "뭐임마" 님 제보로 추가.

 조종 캐릭터가 초필살기가 아닌 공격을 하는 도중에 파트너 캐릭터를 소환하여 초필살기를 구사한 뒤, 파트너 캐릭터와 자동으로 교체된다. 입력법이 크게 두 가지인데, 방향키를 "←↙↓↘→"로 입력하였을 때엔 "초필살기", "→↘↓↙←" 로 입력하였을 때엔 "메테오 초필살기"를 구사한다. 역시 파트너 캐릭터가 전부 KO되어 혼자 남았을 때엔 이 시스템을 사용할 수 없다.

 기존 "얼티밋 Z 체인지"가 초필살기와 초필살기를 교차로 사용하는 것이라면, 이 쪽은 "기본 연속기(조종 캐릭터) - 초필살기(파트너 캐릭터)"란 구조이다. 상황에 따라선 억지로 "초필살기 - 초필살기"를 쓰는 것보다 연속기에서 파트너 캐릭터의 초필살기로 교체란 측면에서 비교적 안전을 도모하면서 기력 게이지도 아낄 수 있는 등 더 나은 선택이 될 수 도 있다.

 일부 캐릭터는 공중 초필살기를 갖고 있지 않거나 있어도 적중시키기 힘든 경우가 있는데, 공중 연속기 도중 이 "변칙 얼티밋 체인지"를 구사해주는 것으로 보완이 가능하다. 예를 들어 기본적인 공중 연속기의 마무리인 "공중 강공격" 적중 후, 상대가 낙하하는 도중에 "←↙↓↘→ + 파트너1"을 구사해주면, 지상에서 교체된 파트너가 초필살기를 구사하여 마무리를 해준다.

 한 가지, 약점이라기보단 제약에 가까운 부분이 있는데, 매우 다양한 순간에 유용하게 쓸 수 있는 반면, 소환되는 시간(약간의 시간 정지는 있지만)이 조금 있다보니 단독으로 "연속기 - 초필살기"를 쓰는 것보단 좀 느리다. 체감상 그런 걸로 느껴지는 걸 수도 있겠지만 의외로 간단한 연속기가 성립되지 않는 경우도 있으니 주의하자.



04.gif

가드 캔슬체인지
가드 중 → + 파트너1 or 파트너2
특이사항
* 기력 게이지 한 줄 필요
* 혼자 남았을 때엔 순간이동 후, 날리기 공격을 구사한다.

 가드 도중에 파트너 캐릭터로 교체한다. 교체된 파트너 캐릭터는 초 대시 상태로 등장하며, "파트너 1" 버튼으로 두 번째 캐릭터, "파트너 2" 버튼으로 세 번째 캐릭터와 교체한다. 일반 초 대시와 달리 추가 행동은 할 수 없는데, 상대와 접촉한 후, 적중한 상대는 날려져버리지만 구사한 파트너 캐릭터 역시 뒤로 물러선다. 만약 해당 파트너 캐릭터가 이미 체력이 적고, 체력 회복 게이지만 많은 상태였다면, 아쉽게도 다른 교체시스템과 마찬가지로 "체력 회복 게이지"가 모두 깎여있는 상태로 등장한다. 설령 해당 파트너 캐릭터를 잘 다룬다 하더라도 기왕 교체할 캐릭터, 숙련도가 적어도 체력이 많은 쪽을 선택하는게 좋다. 

 만약 파트너 캐릭터들이 전멸하고, 혼자 남아있을 때 구사하면 지상에서 순간이동으로 상대의 뒤를 잡은 뒤, 날리기 공격을 한다. 설명만 보면 "배니시 무브"와 비슷해 보이지만 날려진 상대의 낙법 불능 시간이 매우 짧으며, 벽과 가까워도 벽 바운드가 발생하지 않아 차이가 꽤 큰 편이다(캐릭터가 가진 "배니시 무브"의 동작과도 다른 동작을 사용한다).



[신룡 시스템]

* 입력법은 캐릭터가 왼쪽에 있을 때(소위 말하는 "1P 자리")를 기준으로 구사하며, 반대 쪽에 위치하였을 때엔 반대 방향으로 입력하여야 한다.
* 특정 캐릭터들은 같은 입력법으로 전혀 다른 시스템을구사하기도 한다.

 

01.gif

신룡 소환
드래곤볼을 모두 모은 상태에서 "약공격 초콤보" 구사
특이사항
* 기력 게이지 7줄필요.
* 드래곤 볼 게이지 모두 필요.
* 구사 후엔 해당 게임 내에선 다시는 쓸수 없다.
* 항목을 선택하지 않으면, 그 어떠한 효과도 없이 그냥 사라진다.
* "팬티를 주세요" 같은 건 없다.

 게임의 제목이기도 한 "드래곤 볼"을 모은 뒤, 소원을 빌어 대전에 유리한 상황을 만들어주는 항목을 정하는 시스템이다. 드래곤 볼을 모두 모으는 방법과 선택지는 아래에서 따로 설명하도록 하겠다. 여담이지만 조건 중에 "기력 게이지 7줄 필요"라고 하였는데, 정작 기력 게이지 자체는 소모되지 않늗다. 일종의 선행 조건이라 보면 된다. 

02.jpg

 

 네 가지 중 하나를 반드시 선택해야 한다. 제한 시간 내에 신룡 선택 항목에서 아무 것도 선택하지 않으면, 신룡은 그대로 돌아가버린다. 5초란 시간이 길어 보여도, 현재 자신이 처한 상황에서 자신에게 필요한 항목을 판단하고 선택하기엔 의외로 짧은 시간이다.

 항목을 선택하였거나 선택하지 않아 돌아가버린 뒤엔 드래곤 볼이 돌이 되어, 해당 게임 내에선 드래곤 볼을 절대로 다시 모을 수 없다.


[드래곤 볼 모으기]

 "드래곤 볼"을 모으는 방법은 크게 두 가지이다.

 1. 10 히트 이상부터 79 히트 이하까지의 연속기를 구사한다.

 10 히트 이상의 연속기를 구사하되, 10의 자리 앞자리 수에 따라 바뀐다. 예를 들어 "10 ~ 19" 히트 구성의 연속기를 구사하였다면, "일성구", "20 ~ 29" 히트 연속기를 구사하면, "이성구"가 채워져, 칠성구까지 같은 방식이다. 그렇기에 게임에 익숙해지거나 조종 캐릭터의 연습을 많이 해두면, 자기에게 필요한 "드래곤 볼의 종류"를 선택하여 모을 수 있다. 80히트(보통 격투게임이면, 극도로 많은 것이지만 본 게임에선 고화력, 긴 구성의 연속기에선 조금만 연습해보면 볼 수 있다)부터는 드래곤볼 게이지가 채워지지않는다.  


 2. "약공격 초콤보" 를 끝까지 적중시킨다.

 약공격 초콤보로 시작하는 연속기의 마무리기인 "공중 강공격"까지 전부 맞추어야 한다. 이 조건을 성립하면, 드래곤볼 하나가 채워진다. 1번 방법이 원하는 드래곤볼을 채우는데 반해, 이 2번 방법은 채워지는드래곤볼이 무작위이다


 이 두 가지 방법을 해당 게임 내에서 구사하여, 일곱 개를 모아야 한다. 얼핏 보기엔 입수 방법이 까다로워 보이지만 몇 번 해보면, 감이 올 것이다. 게다가 이 "드래곤 볼 게이지"는 이 쪽과 상대 모두 공유하는 게이지이다. 상대가 여차저차 다섯 개를 모았다면, 이 쪽이 두 개만 모아 준 뒤, "약공격 초콤보"를 발동해주면, 어부지리로 활용해 줄 수 도 있다.


03.jpg

체력을 모두 회복 시켜줘!
신룡 소환 중 ↑ + 공격 버튼
특이사항
* 현재 조종 중인 캐릭터만 해당된다.

 현재 조종 중인 캐릭터의 체력을 전부 회복한다. 체력이 적을수록 좋고, 특히 체력 회복 게이지가 여러 상황으로 인해 극도로 적을 경우, 더욱 효과적이다. 단지 주의해야 할 게 하나 있는데, 불러낸 캐릭터의 체력이 단 "1"도 깎이지 않은 상태에서도 선택이 된다는 점이다. 이렇게 되면, 매~우 어리석은 선택을 하게 되는 셈이니 절대로 선택하지 않도록 하자.


04.jpg

동료를 되살려줘
신룡 소환 중 ← + 공격 버튼
특이사항
* 죽은 동료가 없으면, 선택 조차 되지않는다.

 모든 체력이 소진되어 KO된 동료를 되살린다. 되살려진 파트너 캐릭터는 전체 체력의 약 25% 수준의 체력을 가진 채, 부활한다. 파트너 캐릭터 두 명 모두 KO되어 있는 상태라면, 둘 중 한 명만 부활한다. 그나마 "체력을 모두 회복 시켜줘!" 쪽과 달리 죽은 동료가 없을 때엔 선택할 수 없다는 게 다행이다. 


05.jpg

궁극의 파워를 부여해줘
신룡 소환 중 → + 공격 버튼
특이사항
* 2018년 2월 3일 "☜[A-ranG]☞"님의 정보로 수정

 스파킹 게이지를 하나 더 채워준다. 원래 기본적으로는 마지막 캐릭터가 남았을 때, 구사하는 것이 최고의 전략이지만 너무 몰렸거나 체력이 적어 불리한 순간 스파킹을 발동하여 한 번 유리한 고지를 점한 뒤, 드래곤 볼을 통해 스파킹 게이지를 다시 채워 한 번 더 사용하는 식의 전략도 가능하다. 


06.jpg

불노불사로 만들어줘
신룡 소환 중 ↓ + 공격 버튼
특이사항
* 조종 캐릭터 뿐 아니라 대기 중인 파트너 캐릭터들도 모두 해당된다.

 먼저 말해 둘 게,명칭과 달리 진짜 "불노불사"의 무적이 아니다(진짜로 이런 시스템이라면 밸런스 붕괴이니). 조종 중인 캐릭터가 보유한 체력 게이지에 상대의 공격이 들어와 깎인다면, 그 깎인 분량에 생긴 "체력 회복 게이지"가 굉장히 빠른 속도로 채워지는 것이다. 예를 들어 체력 게이지가 현재 50% 정도 남아있고, 체력 회복 게이지가 전체 체력의 30% 수준이라면, 체력 회복 게이지는 계속 채워지는 중이고, 이 상태에서 상대의 공격을 맞아도, 체력 회복 게이지까지 포함시켜 최고 수치인 80%까지 계속 회복하는것이다. 기본기나 필살기들은 피해를 줌과 동시에 체력 회복 게이지를 소폭 깎는 효과까지 있으니, 실제로는 70% 정도 일 것이다. 특성 구조 상 "스파킹"과 궁합이 매우 잘 맞아, 체력 회복 게이지가 많은 상태에서 드래곤볼로 이 소원을 빈 뒤, 스파킹 상태가 되면, 순식간에 소모된 대부분의 체력을 회복 할 수 있다. 특히 인조인간 16호는 이게 하나의 전략이라 봐도 무방할 정도로 중요하다.

 매우 좋은 선택지이긴 하지만 약점이 없는건 아니다. 당연한 얘기겠지만 체력 회복 게이지가 없거나 매우 적은 상태일 경우, 효용성이 제로나 다름없다. 거기에 근본적으로는 "체력을 전부 회복시켜줘" 와 달리 실제 체력은 그대로인 셈인데, 체력 소모가 아예 없었거나 적을 경우엔 매우 어리석은 선택을 한 것이나 다름없다. 거기에 설령 체력 회복 게이지가 많은 상태라 할지라도 상대 입장에서 파해법이 아예 없는 건 아니다. 우선 "드래곤 러시 (강제 교대)"로 체력 회복 게이지를 모두 깎아 버릴 수 있다. 이 쪽은 조종 캐릭터가 아닌 아군 파트너 캐릭터가 해당되는 부분이지만 생각보다 크게 다가오는 부분이 될 것이다. 거기에 상대가"고화력 연속기"를 구사할 수 있을 경우, 체력 회복량이 암만 많고 채워지는 속도가 빠르더라도 일격에 그냥 죽어버릴 수도 있다.




댓글 | 18
1


(46412)

180.71.***.***

아직 나온지 얼마 안된 게임인데다 정보도 많지 않아 그냥 알고 있는 부분만 주욱 늘어놧습니다. 혹시 빠진 부분이나 잘못된 부분 있으면 댓글로 정정 부탁드립니다.
18.02.02 21:58
(1728226)

223.39.***.***

카이피르
모르던 몇 몇 부분도 덕분에 잘 알게되었어요! 감사합니다! | 18.02.02 22:17 | | |
(136388)

175.196.***.***

카이피르
카이피르님,길티기어에 이어 드볼파도 가이드 만드느라 수고하십니다. 근데,한가지 수정할게 신룡시스템중 궁국의 힘을 부여해줘! 부분인데,본문에선 소모된 스파킹 게이지만 회복 시켜준다고 했는데,스샷도 그렇고 실제로 사용해 본 바,스파킹 게이지 소비 안해도 추가로 스파킹 1개 더 추가되더군요.이 부분 설명을 수정했으면 합니다. | 18.02.03 00:22 | | |
(46412)

180.71.***.***

☜[A-ranG]☞
해당 부분 수정했습니다. 알고봤더니 트레이닝 모드 한정해서 버그가 있었습니다. 스파킹 개수에 "1"로 해둔 상태에서 신룡으로 스파킹 채우면, 진짜 순간적으로 2개 되었다가 다시 1개가 되더군요. | 18.02.03 10:32 | | |
감사합니다~
18.02.02 22:49
(4452624)

59.16.***.***

정독했습니다 ㄱㅅㄱㅅ추천
18.02.02 23:02
루리웹에서 본 가이드글중에 역대인듯
18.02.02 23:41
(136388)

175.196.***.***

넨도로이두
카이피르님 가이드는 정성 가득하시죠.길티기어 게시판에도 이거보다 더한 가이드 라인을 만드셨던지라,한번 길티기어 게시판 공지의 카이피르님 가이드 글 보심 더 놀라실 겁니다ㅎㅎ | 18.02.03 00:25 | | |
(25822)

58.225.***.***

와 추천드립니다
18.02.02 23:59
(6654)

61.77.***.***

정말 잘 읽고 갑니다 공식 가이드북 급이네요 감동입니다 ㅜㅠ
18.02.03 00:46
(4895440)

182.158.***.***

PDF로 떠서 시간 날때마다 봐야겠네요ㅋ
18.02.03 09:16
(483047)

223.39.***.***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궁금했던 부분들이 많이 해소되네요. 근데 오픈베타 때는 한명 남은 상대가 드래곤볼로 남은 두명을 다살려서 놀랐던 기억이 있는데 이게 정식판에서 한명으로 바뀐건지 제 기억이 잘못된 건지 모르겠네요.
18.02.03 09:51
(46412)

180.71.***.***

Rock4U
베타 때랑 달라진 거 같더군요. 혹시나 다시 실험해본 결과 한 명만 살렸습니다. 뭔가 제작사에서 인지한 밸런스 붕괴가 있는지도 모르겠고요. | 18.02.03 10:34 | | |
(278158)

119.198.***.***

정말 잘보고 있습니다 ㅠㅠ 혹시 되시면 국민콤보도 가르쳐주실수 있나요 사람들이 말하는걸로 따라할려니 못하겠더라구요 ㅠㅠ
18.02.04 00:30
잘봤습니다. 정말 감사합니다.
18.02.04 15:45
너무 감사합니다. 어제 잠깐 해보니 재미나더군요.. 공략 잘 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
18.02.06 08:44
(1402448)

39.113.***.***

시스템 부분 빠진게 있어 댓글 남깁니다. z체인지 관련인데, 내가 기소모 필살기를 사용중이 아니라 기본공격중에도 아군이 단순한 어시스트가 아니라 기소모 필살기를 소모하며 등장해 써주고 교체되는 특수한 교체도 있습니다. 교체버튼으로 필살기 커맨드를 입력하면발동되더군요, 얼티밋필살기도 교체버튼+커맨드 입력으로 대기 캐릭이 등장하여 필살기를 사용하고 그 캐릭으로 교체됩니다. 보통 가장 많이 사용되는 경우는 내 피가 적고 교체는 하고 싶은데 콤보도중 필살기를 쓰며 교체하는건 기게이지 2개 소모되니.. 이렇게 콤보도중 마무리 필살기를 바로 교체하며 넣는 이방법으로 넣으면 콤보도 똑같이 성립하고 교체에 필살기까지 써서 1석2조죠..
18.02.13 12:32
(6331)

175.223.***.***

감사합니다~ 최고입니다.
18.03.02 20:41


1


댓글은 로그인 후 이용 가능합니다.




글쓰기
공지
스킨
ID 구분 제목 글쓴이 추천 조회 날짜
1 전체공지 로스트 아크 8[RULIWEB] 2018.11.07
9415485 공략/팁 [드래곤볼 파이터즈/캐릭터] 전캐릭터 공략 모음집 (13) 카이피르 24 39282 2018.03.31
9414251 공략/팁 [드래곤볼 파이터즈/시스템] 고급 시스템들(스압 & 플짤 다수 주의) (18) 카이피르 27 39044 2018.02.02
9414156 공략/팁 [드래곤볼 파이터즈/시스템] 기본 조작 및 기초 시스템(스압주의) (19) 카이피르 33 33638 2018.02.01
9413721 공지 [드래곤볼 파이터즈] 친구추가 - PS4 (42) 루리웹 게임 19347 2018.01.23
9413720 공지 [드래곤볼 파이터즈] 친구추가 - PC (27) 루리웹 게임 19625 2018.01.23
9413719 공지 [드래곤볼 파이터즈] 친구추가 - XBOX ONE (3) 루리웹 게임 17394 2018.01.23
9410417 공지 [제노버스 2] 공략&팁 모음 (13) 루리웹 게임 17 339062 2016.12.05
9409435 공지 [드래곤볼 시리즈] 공략&팁 모음 (1) 루리웹 게임 1 107820 2016.10.19
9416264 잡담 이게뭐지 71 2018.11.13
9416263 질문 양철북 197 2018.11.12
9416260 잡담 88쉐브첸코 818 2018.11.08
9416259 잡담 asdqwesda 810 2018.11.08
9416258 잡담 루리웹-5479881382 1132 2018.11.06
9416257 질문 루리웹-3806418150 1043 2018.11.06
9416256 질문 hikaruto 1333 2018.11.03
9416255 질문 일산아재 1592 2018.11.03
9416254 질문 아리만 1 1369 2018.11.03
9416253 영상 튜유함 1532 2018.11.03
9416252 질문 휘쳇 1326 2018.11.02
9416251 정보 ◇제우스◇ 1 1498 2018.11.02
9416250 잡담 젠취 1359 2018.11.02
9416247 잡담 아오쿠마 1824 2018.10.31
9416246 정보 옳챙이 1701 2018.10.30
9416245 소감 Wind Fish 2683 2018.10.29
9416244 잡담 드볼파인생 2233 2018.10.27
9416243 질문 루리웹-0274696404 2184 2018.10.27
9416242 질문 THQ 1962 2018.10.27
9416241 잡담 Mimicat 2025 2018.10.27
9416240 정보 ◇제우스◇ 1898 2018.10.26
9416239 공략/팁 카이피르 2131 2018.10.25
9416238 잡담 드볼파인생 1663 2018.10.25
9416237 질문 섬궤슈로대매니아 1643 2018.10.25
9416235 질문 루리웹-3806418150 1770 2018.10.25
9416234 잡담 Mimicat 2495 2018.10.24
9416233 잡담 알짱알짱쏭쏭 1893 2018.10.23
9416232 질문 뿌바바밥 2109 2018.10.23

글쓰기 56821개의 글이 있습니다.


1 2 3 4 5 6 7 8 9 10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