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렉스턴 에 10년이 다 되가는 아이리버 네비를 쓰고있는데, 핸드폰 네비보다 훨신 후진걸 쓰고있자니 회의감이 들더군요.
그래서 안드로이드 네비를 알아보았더니 죄다 가격이 상당합니다.
그래서 다음으로 알아본게 네비전용으로 쓸 안드로이드 타블렛이었는데, 왠만한 국산 안드로이드 네비에 비해 장점도 상당하지만 몇가지 단점떄문에 항상 고민하게 만들었습니다.
1. 배터리문제 - 여름철 차량안은 무지하게 온도가 올라가는데, 네비용 타블렛으로 추천되는것 대부분은 저가 중국산인데 도저히 신뢰가 안가더군요.. 물론 그냥 운전할때만 가지고 나와서 거치하면 문제가 없지만, 기본적으로 부모님 차량이라 부모님한테 운전할떄마다 가지고 나와 설치하는걸 기대하기도 힘들고... 그냥 차량에 두시는걸 원하시는터라
2. 후방카메라 문제 - 후방카메라는 몇가지 해법이 나와있습니다. 한국업체에서도 팔고있는 6만원에 육박하는 후방카메라용 모듈을 쓰던가.. 중국산 만원도 안하는 모듈도 있습니다. 거기다 세팅도 해야하고.. 뭐 일단 설치만 하면 일단 끝인문제지만 따로 모듈을 설치하면 3번 문제로 넘어가지는데
3. 배선이 복잡해짐 - 현재쓰고있는 거치형 내비도 선이 주렁주렁해서 지저분한데, 타블렛네비를 쓰면 더 개판이 될게 분명했습니다.. 뭐 혼자타고 다니는 차라면 상관없는데 부모님까지 쓰는 차라.. 좋은걸달아줘도 욕먹을게 뻔한 상황이었습니다.
뭐 이런저런 문제들이 많지만 그래도 타블렛을 네비로 쓰는 장점도 상당한지라 미련을 못 버리고 몇달간 핫딜에서 트렉2나 살까.. 하면서 고민하고있었는데...
얼마전 제3의 해법을 발견했습니다. 중국산 안드로이드 네비였습니다.
원래는 블랙박스 알아보려고 아이쇼핑하다가 찾게된건데, 알리익스프레스에서 intelligent car head unit 이런식으로 따로 카테고리가 있을정도로 상당히 시장이 활성화 되있더라구요. 한국에서 중국산 물건을 들여와서 파는 업체도 있구요
이쪽을 사용하게 되면 타블렛처럼 다용도로 사용할수는 없지만, 타블렛이 가지고있는 대부분의 단점들도 해소하게 되는것이었습니다.
문제는.. 한국쪽에는 이쪽을 거의 시도해본사람이 별로 없어보인다는거였습니다. 대부분 안드로이드 올인원 네비하면 비싼 국산회사 제품들을 이야기하고, 이쪽은 네비게이션의 영역이라기보단 카오디오쪽 영역인것 같더군요.
카오디오를 즐기시는분들은 이런 중국산 제품보단 일제 미제를 선호하고.. 물론 시도해보시고 인터넷에 글남긴분들도 몇분 봤었지만.
아무튼 절대적으로 정보가 부족한 상황이었습니다.. 뭐 그렇지만 어떻게든 유튜브를 통해 미국 러시아 리뷰 영상들을 몇개씩 봐가면서
얼마전 알리익스프레스 브랜드세일기간동안 결국 구매하여 드디어 제품이 왔습니다...
joying 이라는 회사의 6인치 2din 마시멜로 모델입니다.. 220달러입니다.
이쪽 제품들을 생산하는 중국회사는 굉장히 많습니다.. 브랜드없이 제품만 판매하는곳은 훨신더 많고요.
근데 유튜브 서양 리뷰어들을 보면 이회사 제품을 많이 리뷰하더군요.. 어째됬든 정보가 부족해 뭐 어떤제품이 뭐가 더 좋은지 모르는 상황이라, 제대로된 제품이 올지 안올지도 모르는 관계로 일단은 그냥 제가 유튜브 리뷰에서 많이 본 회사제품을 고르게 됬습니다.
추천은 못하겟네요. 제가 별로 아는게 없어서..
찾아보시면 dvd 드라이브 달고 더 대화면에 더 저렴한 제품도 많습니다.
사진에는 안보이지만 네비와 스마트폰 연결을 좀더 쉽게해주는 nfc태그도 껴 줍니다.
후방부는 이렇게 되있습니다. 외장마이크와 dvr usb단자와 같이 튀어나와있는 잘린 선은 wifi안테나 라고 하는데.. wifi안테나는 어떻게 연결하는지 감도 못잡겟습니다.. 차에 안테나를 어떻게 부착해야될지.. 그리고 안테나를 기기와 어떻게 연결해야 될지..
기기의 와이파이 수신율이 딱히 좋은편이 아니라 안테나를 어떻게든 부착하면 훨신 좋아지기는 할텐데 말이죠
아무튼 기기를 받으셧다면 동네 카오디오 샵 가서 달아달라고 하면 됩니다. 기본적으로 네비라고 해봐야 설치하는것을 몇개 선만 더 추가될뿐 카오디오랑 별 다를게 없을것 같습니다..
그런데 공임이 문제입니다.. 어디서는 10만원, 12만원까지 요구하는곳도 있더군요. 안드로이드 올인원 매립은 다 그정도라고 한답니다.
물론 확실하게 하고싶으면 전문기술자한테 맡기는게 좋겟지만.. 20만원짜리 네비를 다는데 10만원가까이 지출하는것에대한 심리적 거부감때문에 어떻게든 무작정 스스로 해보려고 달려들어 봅니다.
20개 정도의 전선들이 삐져나와있는데, 차마다 규격이 다르기 때문에 다 쓰지는 않습니다.
스테레오에 연결되있는 잭을 잘라버리고 그냥 선을 일일히 차에 달라붙어 연결을 할수도 있지만 절대로 추천하지 않습니다..
위쪽 전선색들은 사제 카오디오에서나 지키는 규격색이지 차량 자체에 달려있는 전선뭉치에는 그냥 제멋대로 아무색이라 달려있습니다.
렉스턴 와이어 뭉치와 네비 와이어하네스를 연결하는데, 이런 데크잭 이라는 부품이 있어야 합니다.
보시면 차량의 단자색은 제멋대로이지만 이 데크잭의 선들은 네비의 전선색들과 얼추 비슷한걸 볼수있습니다.
이 데크잭 단자들을 색에 맞춰 네비의 전선들과 일일히 연결하면 됩니다.
이 데크잭들은 인터넷에선 대충 3000원 이하 가격에 팝니다. 사실때 자기 차종과 회사, 연식을 정확히 파악하고, 사기전에 차한번 뜯어 보고 사시는걸 추천합니다.
예를들면 렉스턴은 쌍용차인데 데크잭은 쌍용잭이 아닌 대우신형 데크잭을 씁니다..; 데크잭 모양은 똑같은데 배선이 조금 다르더군요.
도착한 데크잭의 전선을 다뜯고, 연결하기 쉽게 만들어 놓은뒤, 다 챙기고 차로 내려가서 이제 설치를 시도해 봅니다...
렉스턴의 마감재를 뜯고..
무슨선이 무슨선인지.. 알아볼수 있게 일단은 정리해 봅니다.
다시 시동을 끄고 전선작업을 시작합니다.
3mm짜리였으면 딱 맞았겟네요... 어쩔수없이 수축튜브를 씌우고 절연테이프로 휘휘 감아줍니다..
이렇게 전선을 다 연결해주면 완성입니다. 보시면 알겟지만 전선을 다 쓸수가 없습니다. 차마다 기능이 다 다르니까요
필수적인것은 전원선 +,- 극, 스피커용전선 8개, 그리고 미등선 정도의 10개뿐입니다.
또 다른것은 렉스턴쪽은 미등선이 +,-로 구분되있는데 네비쪽은 그냥 미등 +하나뿐이군요, 렉스턴에서 하나남는 미등 -선은 ground선인 검정에 연결해 줍니다.
사진은 안찍어놨지만 후방카메라 선은 rca단자와 네비의 break 선에 연결해 줬습니다.
순정 카오디오에 달려있던, 데크에 설치하기위한 브라켓를 떼어냈는데.. 네비의 구멍과는 맞질 않습니다..
네비에 구녕은 많이 뚫려있지만 정작 원하는 위치에는 하나도 맞질 않네요.. 나름 실제 작업 들어가기 전에 많이 준비했다고 생각했는데.. 이걸 생각못하다니..ㅜㅜ
크...
라디오도 정상작동하고..
6.0이라 호환성이 좋을줄 알았는데 몇몇 정상작동 안하는 앱들도 있더군요, 그래도 대부분은 정상작동합니다.
카카오 네비가 1024*800인 화면에서 제일 좋은 가독성을 보여줍니다.
외장마이크를 따로 달진 않았는데 자체에 달려있는 마이크로도 제법 통화가 가능할정도 음질입니다.
아무튼 꽤 만족할만한 성능인것 같습니다.. 제대로 활용하려면 아직 좀더 이렇게 저렇게 만져봐야 겟지만..
현재까지 발견한 단점은..
1. 제대로된 오프라인 네비가 안드로이드에 없다..
현재 가장큰 단점.. 이렇게 큰 단점을 달고나기 전까지 몰랐다는게 미치고 팔짝 뛸 수준으로 어마어마한 단점..
각종 양질의 네비앱이 산떠미처럼 산재해있는 상황인데, 현재까지 지원되고 있는 완전 오프라인 네비앱이 없습니다..
안드로이드 네비를 가장쓰고 싶게 만들었던 네이버 네비든, 중국산 네비에서 가장 괜찮은 화면을 보여주는 카카오 네비든, 한국기업에서 나온 어떤 네비도 오프라인상황에서 실행조차 불가.. 최소한 실행할떄는 인터넷 접속을 요구합니다..
당연히 대부분의 앱들이 오프라인 지도저장을 지원하는데, 그냥 지도데이터의 필수적인 부분만을 저장하는것 뿐이고, 지도는 볼수있어도 경로검색조차 안됩니다..
완전 오프라인상태에서 경로검색까지 지원하는 앱들이 몇몇 있긴 한데, 외국회사 제품이고 구글 지도나 오픈소스 지도 데이터를 받아 쓰는것이기에, 엄청나게 부실합니다..
몇년전까진 완벽히 오프라인 네비를 지원하는 하이드라이브라는 어플이 있었다고 하는데 2년전 지원 종료되어 마켓에서 내려갔고.. 마시멜로 중국산 네비에선 실행조차 되지 않습니다..
현재로는 핸드폰 핫스팟을 이용하거나 데이터 나눠쓰기 유심을 에그로 연결해서 쓰거나.. 어쩃든 wifi를 제공해주는 해결방법밖에 없는데..
이럴꺼면 그냥 핸드폰 네비쓰지 왜 몇십만원들여 네비 새로샀냐 라고 그냥 부모님이 말씀하시는데,, 진짜 열불이 터지더군요.. 하 ... 나름대로는 몇일간 이것땜시 골머리를 썩혔는데.. ㅠㅠㅠㅠㅠㅠㅠㅠ
2.핸들 리모콘 작동 안됨
이건 양덕들쪽에서도 여러가지 골치가 아픈 문제인것 같습니다. 일단은 모든 차량마다 세팅이 다 다르고, 쌍용차는 당연히 다루는 영상조차 없습니다.
순정 핸들리모콘 신호를 받아 네비에서 쓸 액션을 지정해주는 기능은 네비에 기본적으로 탑재되 있습니다.. 문제는 배선인데.. 이건 차량이든 네비든 규격이 달라서 배선을 스스로 알아내거나 아답터를 따로 구입해야 될것같습니다..
어떻게사용하자면 추가적인 지출을 해야될것 같은데.. 만약 사더라도 지금 해놓은 배서능 다 뜯어내고 추가로 연결을 해야합니다.. 이것도 좀 복잡해서 일단은 보류...
아무튼... 여기까지입니다.. 아직 숙제가 많이 남아있습니다.. 일단 브라켓도 사서 끼워 넣어야 되고.. 외장재도 붙여야되고.. obd도 알리에서 주문했는데 아직 안오고 있고.. 장차 부모님 떄문에라도 에그를 사다 끼워넣어야 될것 같습니다..
어쩃든 인터넷 이것저것 찾아봐서 공임 안들이고 제손으로 설치한것에 만족하네요..
저처럼 안드로이드 네비를 쓰고싶어 고민하시는분들이 많으실텐데, 조금이라도 도움이 됬으면 좋겟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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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루리웹에서 안드로이드 올인원 사용자를 뵙게 되다니 반가워서 댓글 답니다. 거두절미하고 온라인 연결방법 해결은 하셨나요? 저는 QM3 타는데 저도 안드로이드 올인원 알리에서 구입해서 런처 개조 및 프로그램 셋팅 등으로 시동켜면 네트워크 자동으로 잡히고 네비게이션 프로그램 자동으로 실행되게 해서 쓰고 있습니다. 부모님의 번거로움을 해소시킬 방법을 알려드릴수 있을거 같네요. 단점이라면 통신사를 통해서 모뎀을 데이터 함께쓰기로 등록을 해야 되는데요. 제 기억이 맞다면 집에 3g 유심 넣는 usb 형 모뎀이 하나 있을겁니다. 최초에 구입했다가 제 데크와 궁합이 안맞아서 방치중입니다. 필요하시면 사용법과 셋팅법 다 알려드리고 모뎀도 드릴께요. 어차피 사용도 안하는데, 제가 한 삽질을 다른분이 하실거 생각하니 조금이나마 힘이 되는게 좋을거 같아서요 ㅎㅎ 쪽지 주시면 확인하는대로 연락 드릴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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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고 마지막으로.. 안드로이드 올인원의 가장 큰 문제가 같은 차종에 적용되는 같은 모델이어도 받아들이는 저항값이 각각 다 다릅니다. 그래서 저같은 경우는 처음에 구입한 데크는 핸들리모콘이 전부 작동했지만 메모리블록이 나가서 두번째 구입한 데크는 같은 모델이어도 핸들리모콘의 조그버튼을 사용하지 못합니다, 이런경우 때문에 버튼의 신호를 중간에서 가로채서 다른 신호로 쏴주는, 예전 현기차 핸들리모콘 개조할때 쓰는 알라딘과 같은 기능을 하는 캔버스라는 모듈을 중간에 달아서 신호 변환을 해주면 됩니다. 문제는 이게 애초에 해외제품인지라 해외 별별 차종은 다 적용되는데.. 렉스턴도 있는지는 모르겠네요. 아무튼 캔버스도 한대 남아 있습니다. 필요하시면 이것도 드릴께요. 혼자서 매립까지 하신거 보니 어느정도 개념은 있으신거 같은데 몇번 해보시면 금방 감 잡히실 겁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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확인을 해봐야겠지만 안드 6.0이면 마시멜로우에 mcu만 맞으면 커펌 설치하시는게 사용하기 훨씬 편하실겁니다. 전면 패널이나 핸들리모콘 원하는 기능으로 싹 갈아 치울수도 있구요. 말리롬 기준으로 microG 적용된 커펌 설치하시면 부팅 후에 네비 어플 켜지는데까지 시동켜고 45초 걸립니다. 아마 순정롬은 부팅후에 좀 많이 버벅거릴겁니다. 아무튼.. 쪽지 주세요. 제가 아는선에서 전부 알려드리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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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산 네비의 장점이라면 후방카메라같은 기능 살리면서도 순정 스테레오를 대체하면, 별다른 마감재나 공임가격 안들이고 더 손쉽게 매립으로 네비를 쓸수있다는점이겟죠. 국산 네비들은 보통 데크규격으로 안나와서.. 부모님말에 속이 터진건, 사실 전부터 핸드폰 네비 쓰시라고 거치대랑 다 세팅해놨었는데, 후방카메라 안되면 못쓴다, 운전할떄마다 핸드폰 매번 끼워쓸수없다. 이렇게 말씀하셔서 다른방법을 생각해본건데, 이제와서 저렇게 말씀을 해버리시니까 속이터진겁니다...
(IP보기클릭)153.229.***.***
글 잘보고 갑니다. 댓글들을 보니 오랜만의 인터넷의 순기능을 본 것 같네요 ^_^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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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렇다고 하기엔.. 카오디오 취미있으신분들은 다 하는거고 그냥 기본적으로 다 되있는거 선만 연결한 수준이라 부끄럽네요 | 17.09.10 20:05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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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산 네비의 장점이라면 후방카메라같은 기능 살리면서도 순정 스테레오를 대체하면, 별다른 마감재나 공임가격 안들이고 더 손쉽게 매립으로 네비를 쓸수있다는점이겟죠. 국산 네비들은 보통 데크규격으로 안나와서.. 부모님말에 속이 터진건, 사실 전부터 핸드폰 네비 쓰시라고 거치대랑 다 세팅해놨었는데, 후방카메라 안되면 못쓴다, 운전할떄마다 핸드폰 매번 끼워쓸수없다. 이렇게 말씀하셔서 다른방법을 생각해본건데, 이제와서 저렇게 말씀을 해버리시니까 속이터진겁니다... | 17.09.11 07:44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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흐.. 너무 친절하게 답글 달아주셔서 감사합니다.. 혹시 알아볼만한 포스트나 페이지 같은거 공유해 주실수 있으신가요? 네비 자체에서 key1,2케이블로 들어오는 저항치를 분석해서 거기에 각각 액션을 할당하는 방식이라 각각 버튼의 저항치를 알필요는 없는것 같은데요.. 문제는 저 네비에서 버튼신호를 받는 선이 두가닥인데 렉스턴 데크잭엔 하나밖에 없어요.. 어느쪽에 연결해도 제대로된 저항치를 읽지를 못하는것 같구요.. 아니면 그냥 데크잭에 배정된 케이블이 아니라 핸들을 분해해서 그쪽에서 배선을 따와야 하는건가요? | 17.09.12 10:16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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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일 밑에 사진이 리모컨 신호 받는 모듈인가요? 오디오 핸들리모컨은 한가닥 뿐이 없어서 그거랑 그라운드랑 저항 재보면 버튼 누를 때 마다 저항 뜨면 제대로 되는 건데, 안드로이드 기기쪽을 어떻게든 파보셔야겠어요. 기존에도 오디오 사용하셨을 거고 선도 한가닥밖에 없어서 그쪽에 문제 생길 확률은 낮아보입니다. 네비 신호선이 하나는 그라운드고 하나는 신호선 아닐까요? | 17.09.12 11:18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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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비쪽 선은 그라운드는 따로있고 키신호받는선만 두가닥입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45t9-meX5qY 일단은 아답터 구매해서 3.5파이 선으로 출력되는 신호를 .각각 key1,2로 연결하면 된다고 그래서 알라딘 구매해 봤습니다.. 도움주셔서 감사합니다. | 17.09.12 12:17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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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우신형잭 배선도 정말 오랜만에 보네요 ㅋㅋㅋ 근데 빨갛게 표시한 부분은 안테나 리모트 선인데 저걸 말씀하시는건가요? 안테나 리모트선은 라디오 켰을 때 안테나 올리고 내리는 선인데.. | 17.09.12 14:39 | |
(IP보기클릭)221.143.***.***
글고 오른쪽 가셨네요 ㅋ 죄수번호가 쓴 글이 베스트 가다니... | 17.09.12 14:41 | |
(IP보기클릭)112.172.***.***
두분 번호가 비슷해서 한사람이 쭉 쓴 글인줄; | 17.09.12 16:31 | |
(IP보기클릭)220.72.***.***
하.. 진짜 멍청했네요.. 왜 지금까지 저걸 핸들리모컨 선으로 생각하고 있었던건지... ㅠㅠ 안테나라 써있는데.. 저짤 그림판으로 켜서 동그라미까지 치고있는데도 그걸 생각못했네요.. 혹시 리모콘 배선은 핸들을 뜯어야 되는건가요.. 아니면 저 데크배선중 찾아야 하는건가요..? | 17.09.12 19:17 | |
(IP보기클릭)118.36.***.***
핸들리모컨이면 오디오에 들어올겁니다. 좀 찾아봤는데 어느게 리모컨선인지 찾질 못하겠네요 ㅜㅜ;; 일단 데크 배선중에 들어오니 좀 더 찾아보셔야겠네요.. | 17.09.12 20:21 | |
(IP보기클릭)220.72.***.***
http://cafe.daum.net/_c21_/bbs_search_read?grpid=1POWP&fldid=23uZ&datanum=62 아마도 이렇게 연결하면 될듯하네요.... 덕분에 방향을 찾은것 같습니다..! 이렇게까지 신경써주시다니 진짜.. 감사합니다... | 17.09.12 20:54 | |
(IP보기클릭)125.185.***.***
(IP보기클릭)166.1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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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제까진 포켓파이로 썼었는데 지금 나온 포켓파이/에그들은 수명이나 내구성이 그렇게 튼튼하지가 못한 것 같습니다. 2년 다되어가니까 USIM등록이 잘 안되는 상황이.. 그래서 500메가짜리로 유심 신규개통을 했는데 역시나 될 수 있으면 LTE를 박는 게 젤 좋긴 하군요. | 17.09.12 14:28 | |
(IP보기클릭)220.72.***.***
저도 에그류의 usb lte모뎀을 생각중인데 혹시 skt는 데이터 쉐어링 유심도 에그에 박을수 있나요? kt에그는 공기계든 뭐든 무조건 가입을 해야한다고 해서.. 네비용으로만 쓰면 한달에 100메가도 안쓸텐데.. 요금제 가입하는건 부담이 되서요.. 그리고.. 폰네비도 후방카메라 가능합니다! 글 상단부 사진의 이지캡 사시면 될거에요. 구글 검색해보시면 블로그에 상세하게 정리해둔 포스팅도 찾으실수 있을겁니다. | 17.09.12 19:30 | |
(IP보기클릭)122.37.***.***
저도 데이터쉐어링 그건 안되는 걸로 알고있습니다. 에그나 포켓파이 정책이 디게 특이해서 뭐 다 따로 놀더군요. 명의이전도 직계존속만 된다하던데 이건 모든 폰이 그런진 모르겠습니다. 만약 유심개통이 가능한 기기라면 알뜰폰 유심이 제일 낫긴 할 것 같습니다. 후카는... 제가 후카를 보고 주차를 못하겠더라고요. ㅎㅎ 이상한데서 아날로그합니다. | 17.09.12 21:15 | |
(IP보기클릭)121.183.***.***
(IP보기클릭)220.72.***.***
중국산 타블렛이 아니더라도 배터리 열받는건 걱정될수밖에 없죠.. 미례된 차내부는 90도까지 올라간다고 하고, 에어컨 켜놓은 주행상태에서도 햇빛 집중적으로 받는 부분은 정말로 엄청나게 뜨거워 지니까요.. 그런 걱정이 되면 이쪽도 괜찮은것 같습니다. 범용성이나 가격, 설치의 번잡함을 고려하면 트렉2의 압승이지만요.. | 17.09.12 19:25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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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루리웹에서 안드로이드 올인원 사용자를 뵙게 되다니 반가워서 댓글 답니다. 거두절미하고 온라인 연결방법 해결은 하셨나요? 저는 QM3 타는데 저도 안드로이드 올인원 알리에서 구입해서 런처 개조 및 프로그램 셋팅 등으로 시동켜면 네트워크 자동으로 잡히고 네비게이션 프로그램 자동으로 실행되게 해서 쓰고 있습니다. 부모님의 번거로움을 해소시킬 방법을 알려드릴수 있을거 같네요. 단점이라면 통신사를 통해서 모뎀을 데이터 함께쓰기로 등록을 해야 되는데요. 제 기억이 맞다면 집에 3g 유심 넣는 usb 형 모뎀이 하나 있을겁니다. 최초에 구입했다가 제 데크와 궁합이 안맞아서 방치중입니다. 필요하시면 사용법과 셋팅법 다 알려드리고 모뎀도 드릴께요. 어차피 사용도 안하는데, 제가 한 삽질을 다른분이 하실거 생각하니 조금이나마 힘이 되는게 좋을거 같아서요 ㅎㅎ 쪽지 주시면 확인하는대로 연락 드릴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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확인을 해봐야겠지만 안드 6.0이면 마시멜로우에 mcu만 맞으면 커펌 설치하시는게 사용하기 훨씬 편하실겁니다. 전면 패널이나 핸들리모콘 원하는 기능으로 싹 갈아 치울수도 있구요. 말리롬 기준으로 microG 적용된 커펌 설치하시면 부팅 후에 네비 어플 켜지는데까지 시동켜고 45초 걸립니다. 아마 순정롬은 부팅후에 좀 많이 버벅거릴겁니다. 아무튼.. 쪽지 주세요. 제가 아는선에서 전부 알려드리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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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고 마지막으로.. 안드로이드 올인원의 가장 큰 문제가 같은 차종에 적용되는 같은 모델이어도 받아들이는 저항값이 각각 다 다릅니다. 그래서 저같은 경우는 처음에 구입한 데크는 핸들리모콘이 전부 작동했지만 메모리블록이 나가서 두번째 구입한 데크는 같은 모델이어도 핸들리모콘의 조그버튼을 사용하지 못합니다, 이런경우 때문에 버튼의 신호를 중간에서 가로채서 다른 신호로 쏴주는, 예전 현기차 핸들리모콘 개조할때 쓰는 알라딘과 같은 기능을 하는 캔버스라는 모듈을 중간에 달아서 신호 변환을 해주면 됩니다. 문제는 이게 애초에 해외제품인지라 해외 별별 차종은 다 적용되는데.. 렉스턴도 있는지는 모르겠네요. 아무튼 캔버스도 한대 남아 있습니다. 필요하시면 이것도 드릴께요. 혼자서 매립까지 하신거 보니 어느정도 개념은 있으신거 같은데 몇번 해보시면 금방 감 잡히실 겁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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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 뭐라 할말이... 일단 진짜 감사부터 드립니다. 동시에 정말 뭔가 기쁘네요. ㅜㅜ 이렇게 허접한 내용으로 길게 글 쓴거 부터가, 분명히 한국에서도 이쪽을 시도한사람이 있을테고 고민하신분들이 있을텐데, 구글에 한국어로 검색해서 나오는 내용이 너무 한정적이라 답답해서 이렇게 졸문을 남겨본건데, 역시나.. 커펌까지 적용하시고 이래저래 고민 다해보신분이 있으셧군요.. 그런분 찾은거 부터가 너무나 반갑습니다. 일단은 핸들리모콘 아답터는 국산 알라딘 어댑터를 샀구요. 배송오면 한번 또 씨름해볼 예정입니다... https://www.aliexpress.com/item/Unlocked-ZTE-MF820-MF820D-4G-LTE-Modem-100Mbps-PK-huawei-E398-WIFI-wireless-unlocked-LTE-band/32563175224.html?spm=a2g0s.9042311.0.0.owWt0y usb모뎀은 알리에서 이쪽제품을 사서 나중에 데이터쉐어링 유심 발급받고, imei 번호 적어가서 개통할 예정입니다! 배송오는데 또 한세월 걸리겟지만요.. 나중에 후기 올리겟습니다! 지금 솔직히 말해서 제가 한 배선이나 설정이 제대로 작동하고 있는지도 잘 모르겟습니다.. 시동을 끄면 네비화면이 꺼지는데 그냥 슬립모드로 들어가는거라 다시 시동을 키면 그냥 부팅없이 바로 켜지는데.. 이게 맞는건지.. 아마도 ILL선을 통해 계속 전기를 먹고 있는것 같은데... 상품설명에 보면 그게 맞는거고 만약 전기가 완전 차단되면 그냥 데이터 싹 없어지고 리셋된다는 얘기도 있구요.. 아무튼 여러모로 조언해주신다니 정말 감사합니다... | 17.09.12 20:18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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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플을 다시 읽어보면서 검색을 해보니, 제 시야가 얼마나 좁았는지 알겟네요.. 네이버 검색해보면 죄다 카오디오샵 광고만 나와서 diy 는 많이 활성화 안되있나보다.. 하고 생각만 했었는데.. 역시.. 커펌도 알아봐야겟습니다... 블로그 포스팅들은 모두 카오디오샵이 점령해서, 이런 diy관련 커뮤니티나 카페같은건 혹시 아시는지요? | 17.09.12 21:31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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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귀가해서 글 보고 댓글 남깁니다. 우선 저도 안드로이드 올인원을 구입하게 된 계기는 QM3 순정 네비가 아주 개판이라.. 구매했습니다. 아마 국내에서 QM3에 안드로이드 올인원을 장착한건 제가 처음일겁니다.. 저도 삽질 정말 많이 했죠.. 제차 2년밖에 안됐는데 내부 하네스 배선 너덜너덜 할겁니다... 저는 구글로 검색에 또 검색... 그리고 네이버 카페에서 한군데를 알아내서 그 카페의 운영자님과 여러 개발자님의 도움을 많이 받았습니다. 우선 카페 주소는 http://cafe.naver.com/carandroid 입니다. 카페장이신 은날개님은 직접 롬 포팅도 하시는 분이셔서 카페에서 많은 도움 받으실수 있을거예요. 제가 여러가지 말씀드릴게 있는데 첫번째, 링크 거신 모뎀에 대해서입니다. 국내에서 안드로이드 올인원에 사용할수 있는 usb형 모뎀은 딱 두가지 뿐입니다. 화웨이 사의 e1750과 e8372 두개 뿐입니다. 적어도 제가 구입할때는 두개 외에는 실사용이 불가능했습니다. e1750은 skt, kt, lg 3통신사 전부 사용 가능합니다. 이 제품은 올인원의 usb 포트에 직접 끼워서 3g 데이터를 받아서 올인원이 통신 가능하게 만들어 줍니다. 개통은 유심 단독개통으로 하셔야 됩니다. 지점 외에는 등록방법 자체를 잘 모르구요. 이상한 단말기로 등록되는순간 일이 복잡해집니다. 이건 e8372도 마찬가지입니다. apn은 전용 프로그램을 컴퓨터에 설치 하시고 직접 입력하셔야 됩니다. e1750의 장점은 3g 망을 써서 산간이나 외진곳에서도 통신이 잘 됩니다. 단점은 전원을 많이 먹어서 올인원usb 포트 한개로는 전원 감당이 안되서 간헐적으로 프리징 현상이 발생합니다. 그래서 포트 두개를 전원만 땋아서 보충해주는 방식으로 연결하셔야 됩니다. e8372는 skt와 lg는 e8372h-608을 사셔야 되고, kt는 e8372g-153 을 사셔야 됩니다. 이 제품은 시거잭이나 전원만 통하면 lte 신호를 와이파이로 쏴줍니다. 통신사 에그라고 생각하시면 편하겠네요. 장점은 전원만 연결되면 되는지라 차량 내부에 숨길수 있다는것과 lte급의 빠른 속도, 단점은 산간지방에 가면 통신이 간헐적으로 끊깁니다. 통신이 끊긴다는게 도회지에서 산속으로 운전을 하고 갈때는 잘 되는데, 산속에서 시동걸고 내려올때는 안되는 그런 괴현상이 발생합니다. 어느정도 통신이 될거같다.. 싶은곳에서 모뎀만 재부팅 시키면 통신이 가능해집니다. 그래서 다들 차량 내부에 숨길수 있지만 재부팅할 경우의 수가 있어서 대시보드나 콘솔에 넣어서 다니시는걸 추천합니다. 댓글이 길어지는데 제가 쓴 글을 확인하기가 어렵네요.. 다음 댓글에 이어 쓰겠습니다. | 17.09.12 23:04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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두번째. 핸들리모콘을 알라딘을 사셨다니 그걸로 해결이 되면 좋겠습니다. 핸들 신호방식이 저항방식인거 같은데 그럼 알라딘으로 해결이 되겠죠..? 제가 아는 한에서는 가능할 것 같습니다. 제차는 CAN통신 방식이라서 캔버스가 중간에서 컨버팅을 해주지 않으면 모든 신호가 먹통이 됩니다. 이건 차량마다 다 다르니 어떻게 설명드리기가 어렵네요. 국산차는 거의 저항방식이니, 올인원에서 저항값을 다르게 먹어주기만 한다면 쉽게 풀릴것 같습니다. 세번째. 시동을 끈 후에 빠른 재부팅, fastboot 가 되는 문제점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배선을 잘못따신건 아닐것으로 생각됩니다. ILL선을 넣으신거면 차 시동을 꺼도 올인원은 계속 켜져 있어야 됩니다. 안드로이드 올인원의 구조에 대해 잠깐 말씀드리자면, 기기의 모든 셋팅값을 저장하고 있고, 낸드플래시 영역을 제어하는 factory memu. 다른말로 MCU가 최상위에 있습니다. 그 아래 우리가 흔히 말하는 마시멜로우, 롤리팝 등등의 안드로이드 펌웨어가 있습니다. 마지막에 기술하겠지만 잠깐 말씀드리자면, 안드로이드 올인원의 모든 셋팅값은 MCU를 따라갑니다. 그래서 MCU 가 맞지않는 펌웨어를 잘못 올리면 기계가 아예 벽돌이 되구요. 재수없으면 저처럼 낸드플래시 영역을 날려서 30만원짜리 벽돌을 만드실수도 있습니다. 각설하고, mcu의 설정값에 fastboot 가 on으로 되어 있을겁니다. 이건 전원을 전부 차단하지 않고 일종의 슬립상태로 놔두겠다는 건데요. 스마트폰의 슬립상태와 같다고 보시면 됩니다. 전원을 지속적으로 사용하구요. 자체에서 배터리 최소전압 차단기능은 없어서 지금은 괜찮지만 아마 동절기에는 방전사태가 올수도 있습니다. 이설정값은 아마도 설정- factory setting 에 들어가시면 비번을 누르라고 나올텐데요. 조잉사는 아마도 121212일겁니다. 여기 들어가셔서 fastboot 꺼주시면 됩니다. 그리고 판매자가 잘 몰라서 대충 설명한것 같은데 콜드부팅 되도 설정값은 낸드에 남아있어서 런처등 키값은 전부 살아있습니다. 팩토리 셋팅값에서 사용하시기 편하게 할 수 있는 메뉴가 많습니다. 후방기어 넣을시 음악볼륨 자동줄이기라던가, 차종마다 다르지만 주차라인 핸들과 연동시키기, 시간에 따른 올인원의 밝기 자동조정 전면 패널과 핸들리모콘 값 임의조정하기 등등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다만, 한번 설정 잘못하면 강제부팅해야 하는 메뉴도 있습니다. 이건 차종마다 다르니 제가 설명드리기 어렵겠네요.. 그러니 하나하나 바꿔보시고, 기억 하신다음에 적용하시는게 좋습니다. 생각나는대로 적어봤는데 도움이 되셨을지 모르겠네요. | 17.09.12 23:21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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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고 맨 처음 말씀드렸던 제가 가지고 있는 모뎀은 e1750입니다. 혹시 필요하시다면 말씀하세요. 루리인의 정으로 선불로 보내드리겠습니다^^ | 17.09.12 23:22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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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지막으로 커스텀 펌웨어 적용한 올인원 부팅영상 잠깐 보여드릴께요. 네트워크 켜지면 자동으로 네이버 네비 작동하구요. 벅스 스트리밍으로 음악감상합니다. 홈화면은 odb 연결해서 속도계 및 누적거리 나오고.. 날씨 및 지역 나오게 만들었어요. 그리고 무엇보다 부팅속도에서 확실한 차이를 느끼실겁니다. 자세한건 카페에 가서 이것저것 검색하시면 금방 나옵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P490BbU1IqM&feature=youtu.be | 17.09.12 23:25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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완전히 교과서를 써놓으셧네요... 너무나도 알기쉽게 친절하게 설명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진짜 감사드립니다.. 카페에 가보니 완전이 멍청이가 되버린 느낌이네요.. 이렇게 많은분들이 일궈놓은게 있는데 제대로 찾아보지도 않고 혼자 삽질했네요... 정말로 좋은 정보공유 감사드립니다.. | 17.09.13 00:22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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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 진짜 세팅 예쁘게 잘해놓으셧네요.. 주행거리하며.. 저도 저 경지까지 오르기 위해 열공해야 겟습니다.. | 17.09.13 00:28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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크..! 저 제품! 유튜브에서 안드로이드 유닛 키설정은 대부분 저 제품으로 해결을 보더군요. 그래서 저도 고민 많이 했었는데.. 아무래도 좀 가격이 있고 사실 아마존은 경험이 없어서... 국산 알라딘으로 한번 시도해 보려고 합니다. 연결선은 저 제품출력이 3.5파이로 출력하는걸로 알고있는데, 딸려있는 3.5파이 수신단자에서 나온 두선이랑 연결하는 방식으로 되 있습니다. 그리고 안드로이드 유닛은 모든 신호가 따로 학습하게 되어 있어요. 제품 자체에서 지원하는 어플이 되 있습니다. | 17.09.12 20:37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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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산살려다가 저제품으로 직구했던건.. 국내에서 판매하는 핸들리모트 유닛의 경우 당시에(전 2년정도 되었습니다) 국내에서 판매하는 유선 무선 모두 순정에서는 되던 블투로 연결된 핸드폰의 통화를 지원하는 통화버튼을 지원하는게 없어서.. 저제품을 직구했습니다. 당시에 전 핸들에서 전화받고 거는게 좀 중요했어서.. 지금은 전화걸기/끊기도 지원하는게 국산도 있지 않을까 싶네요. | 17.09.13 00:23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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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세계까진 아니고.. 걍 안드폰인데 차량운전에 도움이 되는 몇가지 세팅들이 되있는 정도입니다. 산걸 후회하는건 아니고, 아버지의 경우에는 굉장히 만족스러워 하시고, 저도 스스로 달아놓으니 뿌듯하긴 한데... 남들한테 적극추천하기까지는 좀 꺼려지는 수준이네요. 알리에서 뭔가를 사는건 항상 그런 부담감이 있죠... 송장도 제대로 안찍어주는 경우도 많고.. 그래도 저는 예전에 400달러짜리 타블렛을 사본 경험이 있어서 그래도 어느정도 나름 브랜드 찍는 중국회사경우에는 그렇게까지 날라리는 아니구나.. 하는 마인드가 생겨서 이번 구매도 하게 된것 같습니다. 저런 비슷한 유닛을 살 생각이 있으시다면, 개인적으론 돈좀 더 쓰셔서, 10인치 이상의 제품을 구매하시길 추천드립니다.. 7인치는 스테레오 유닛으로는 딱좋은 크긴데 네비를 그걸로 확인하기엔 좀 작은 감이 있네요.. 이쪽은 뭐 300달러수준입니다만.. | 17.09.12 20:31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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답변 감사합니다 :) | 17.09.12 21:47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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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 잘보고 갑니다. 댓글들을 보니 오랜만의 인터넷의 순기능을 본 것 같네요 ^_^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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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실 카센터에 맡길거 아니면 차라리 이쪽이 더 간편할수도 있습니다.. 국산은 din규격으로 안나오고 거치형으로 나와서 시거잭으로 전원을 받는데... 이걸 매립한다던가.. 아니면 최소한 선이라도 정리를 한다던가 하면... 상당히 골치아프죠.. | 17.09.14 08:21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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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팅시간은 순정롬 기준 3분 내외. 일반 커스텀펌웨어 2분 내외, 커스텀펌웨어 + microG 적용 버전은 40초 내외로 부팅 끝납니다. 문제는 microG 적용된 커펌을 쓸수 있는 올인원이 극히 드물다는정도가 되겠네요. 빠른 속도를 원하신다면 microG가 적용 가능한 제품인지 알아보고 구입하시는게 좋습니다. 장착 자체는 어렵지 않습니다. 현대차는 아예 1:1 교환식으로 많이 나와있거든요. | 17.09.13 16:03 | |
삭제된 댓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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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산 제품을 들여와서 파는 회사말구도 한국에서도 이런 제품을 만드는 회사가 있군요.. 처음알았습니다.. 중국산 네비들도 화면이 크던 작던 최근제품을든 1280*800 hd해상도 정도인데, 그쪽제품은 더 해상도가 낮은건가요? | 17.09.14 08:27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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크... 중국에다가 자기 물건을 보낸다는것에 대한 거부감때문에 이쪽은 시도조차 안해보고 그냥 똥밟았다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을텐데... 성공하셧군요! 조잉은 그래도 러시아나 미국쪽에도 물건을 많이 파는회사라 그런지 그런 최소한의 것들은 되있나 보네요 | 17.09.14 08:17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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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도 처음에 제품 고를때 홈페이지도 살펴보고 했는데 지속 가능한 서비스를 받을거 같아서 구매했습니다. 이번에 6.0 문제인지 5.1이랑 다르게 usb로 음악을 들으면 시스템이 다운이 되서 재차 문의중인데 펌웨어 개선을 해보고 그래도 안되면 전액 환불해주겠다고 하네요 | 17.09.14 17:02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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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량마다 다른데 데크잭 뺴고 교환하는것 자체는 그냥 컴퓨터 조립하는것보다 쉽습니다. | 17.09.14 08:16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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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 내부를 엉망으로 만들어놓은것도 사실 카센터에서 한 일이라.. 카센터에 맡기면 또 나중에 절대 손댈수없게 복잡하게 만들어 놓을거다.. 이런마인드도 조금 작용한것 같습니다.. | 17.09.14 08:11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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ㅋㅋ 이차도 딱 04렉스턴입니다. | 17.09.14 08:12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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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는 그래도 적당한 성능의 제품을 다 합해서 30만원 내외정도에 해결본걸로 만족하고 있습니다..ㅋㅋ.. | 17.09.14 08:32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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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도 에그가 범용성면에서는 훨신 나아보이는데, 데이터 쉐어링을 쓸수 없다는말에.. usb 모뎀을 주문했습니다.. 에그든 모뎀 ap모드로 쓰는것이든 별로 달라보이는게 없는데 왜 통신사에서 못쓰게 만들어놨는지 모를일이네요.. 리플 달아주신 분 덕분에 좋은 카페 알아서 여러가지 진짜 도움되는 정보들 얻고있습니다. | 17.09.14 08:08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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