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패밀리사이트 메뉴

최근방문 게시판

[잡담] 레이싱게임 스티어링휠 각도, 락 투 락 (Lock to lock) 설정 [10]



[광고]
운전대 각도 설정에 참고가 될만한 자료를 만들었습니다.
그란은 아니지만, 요즘 니드포스피드 쉬프트 때문에 휠 각도 설정이 좀 난해한점이 있어서
휠 각도 설정에 대해 생각하다가 자료를 찾아서 생각을 정리해봤습니다.
좀 두서없지만...참고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희망사항이지만...
그란투리스모도 차종별로 각각 고유의 리얼한 락투락이 가능하면 어떨까 하는 생각을 해봅니다.

레이서즈클럽에도 글을 올려놨는데. 여기에도 자주 오다보니 게시합니다.

------------------------------ 이하 퍼온 글 -----------------------------------

참고로, 미국 야후에서 검색해서 찾은 자료를 참고로 보여드리겠습니다.

-----------------------------------------------------------
Here are the Specs of the 2002 Focus WRC.

Engine: 2.0-litre 16 valve Cosworth Duratec RS engine with Garrett Turbocharger.
Power: 300bhp @ 6500rpm
Torque: 550nm @ 4000rpm
Transmission: Permanent 4 wheel drive with front centre and rear active diffs. 6 speed sequential box.
Suspension: Front and Rear MacPherson struts. Front and Rear anti-roll bars.
Brakes: Front and Rear-300mm Brembo Ventilated Discs with 4pot Brembo monoblock calipers (Gravel).
Front 370mm disc with 8 pot calipers (Asphalt) Hydraulic Handbrake.
Steering: Power assisted rack and pinion with 2 turns lock to lock.
Wheels: 15 x 7inch (Gravel)
18 x 8 inch (Asphalt) All fitted with Pirelli tyres.

----------------------------------------------------
http://www.geocities.com/fordfocusesp/wrc.html

원본 싸이트입니다.

포드 포커스 메니아의 홈페이지 같습니다.

위글에서 보면 콜린 멕레이 랠리 2에서 매인 화면 모델을 했던
인기 모델 포드 포커스 WRC 2002 버전 레이싱카가 있습니다.

제원을 적어 놓은 걸 보면.
락 투 락 (lock to lock) 2턴이라고 쓰여있습니다.
즉 360도 x 2회 이므로, 총 720도 입니다.
그리고 6단 시퀀셜 기어라고 합니다.

락투락에 관한 정보를 찾기가 상당히 어려운 편입니다.
참고로 락 투 락(lock to lock)이라 함은 헨들이 한쪽 끝에서 반대쪽 끝까지 돌아가는 회전수를 말합니다.
1턴이 360도 입니다.
다시 말하면, 왼쪽이나 오른쪽 한 쪽 방향을 말하는게 아니고,
헨들(스티어링 휠)의 총 회전수 입니다.

Ford Ford Focus RS WRC 2006 motorsport WRC
http://www.allcarnews.com/article/ford-focus-rs-wrc-2006/discuss/index.php
포드 포커스 RS WRC 2006버전의 경우
Steering : Power-assisted high-ratio (12:1) rack and pinion. One and a half turns lock to lock.
1과 1/2 턴 = 1.5턴이라고 나옵니다.
즉, 540도네요. 각각 한쪽으로 270도씩...



멕라렌 F1을 만드는 회사에서 만든 차중에 로켓이라는 차가 있는데...
http://blog.naver.com/zx4002/60090356202
위 블로그에 가면 나와있습니다만...
이 차같은 경우도 2.4턴이라고 쓰여있습니다.
포뮬러 경주용 차량 같이 생겼지요?ㅎㅎ
2.4턴이면 온로드 차량 치고는 상당히 예리합니다.
차가 가벼우니까 가능한 건지도 모르겠네요.


그리고 국산 최초의 FR 스포츠카인 제네시스 쿠페도 2.75턴입니다.
제네시스 쿠페도 2.75턴으로 보통의 차보다는 예리한 회전이 가능합니다. 그래서 그런지 헨들도 보통 차들보다 더 묵직하구요.


그리고 아래는 에스턴 마틴 뱅퀴시의 제원이 적힌 블로그 입니다.
http://blog.naver.com/ho4you/150006577077
뱅퀴시의 경우 2.1턴이라고 나와 있네요.
헨들링이 아주 칼같이 되겠군요.


아래는 랙서스 GS450h 세단입니다.
http://blog.naver.com/yawoong/60066890631
2.7~3.7 라고 적혀있습니다.
가변적인 수치가 적혀있는 이류는 모르겠습니다.


일본 마쯔다 RX-7 탄생 과정의 글입니다.
http://blog.naver.com/rekuus/70040885930
1970~1980년대의 포르쉐를 비롯한 옛날의 스포츠카들도 3.7턴 정도 였다는걸 유추해볼 수 있습니다.
지금 생각해보면 핸들링이 상당히 둔했을듯 합니다.

페라리 F50 관련 자료입니다.
http://blog.naver.com/crecy00/50064790526
3.3턴에 노 파워라고 합니다.
뒤지게 운전하게 힘들겠네요. 파워스티어링이 아니라고 적혀있는듯 한데
말만 페라리지 똥차 같습니다.ㅋㅋ
U턴은 어찌 한다죠?ㅋㅋ

F50에 관하여 다른 자료를 찾다보니...
http://members.fortunecity.com/carstats/
1997 Ferrari F50
Power-assisted, rack and pinion, 2.0 turns lock-to-lock
라고 적혀있네요...이게 더 신뢰가 가는 수치네요.

엔쵸 페라리 입니다.
http://blog.naver.com/g_noman1969/140009459925
약 2턴이 조금 넘는다고 합니다.
뱅퀴시와 비슷하네요.


람보르기니 갈라드도
http://blog.naver.com/plusjon/59413770
3.3턴입니다.

람보르기니 무릎치우라고
http://blog.naver.com/plusjon/59353662
파워스티어링이고, 3.5턴입니다.
슈퍼카 치고는 턴수가 많네요?ㅡㅡ; 왜 그러지?

미국의 슈퍼카 살린 S-7
http://blog.naver.com/plusjon/59353662
2턴이라고 합니다.
슈퍼카 답네요.

Lotus Esprit Sport 350 : 3.1턴.
로터스 엑시즈 S : 2.8턴

Porsche Carrera GT : 2.6턴

일본 닛산의 중산층형(?) 슈퍼카 GT-R : 2.6턴

Mercedes-Benz SL600 : 2.6턴

뭐 요즘 속도 감응형 스티어링이라는 기술도 있는것 같던데.
거기까지는 검색해보지 못했고...

아무튼...좀 빠른애들은 2.5턴 이내로 들어가는군요!!
그리고 슈퍼카들이 2턴인걸 감안해보면...

GT경주용 차들도 아마 2턴 정도하지 않을까 합니다.ㅎㅎ
서킷에 따라서 조정을 하긴 하겠지만요.

추가로, 구글에서 검색한 한 싸이트에서 조회한 정보입니다.
http://members.fortunecity.com/carstats/

2000 Jaguar R1 Formula 1 : 1.2턴
F1 차량인데, 1.2턴이라고 적혀있습니다. 트렉에 따라 가변적일것이라고 생각이 듭니다만...
어떤 자동차 기자의 글에서 F1차량을 언급하면서 락투락 180도하고 언급한 글도 있었습니다만...락투락 180은 아닌것 같습니다. 동영상을 봐도...180도 이상은 돌리는듯...

1997 Mercedes-Benz CLK-GTR Persson Motorsport : 1.5턴
CLK-GTR은 1.5턴이라고 하니...역시 성능에 맞춰...
휠 감속비율도 그에 맞는 수준인듯 합니다.

1996 Riley & Scott MkIII-Oldsmobile WSC : 1.6턴
이건 무슨 차인지 모르겠네요.

1997 Acura NSX-T : 3.1턴

2000 BMW M5 : 3.0턴

2000 Ferrari 360 Modena : 2.7턴

Callaway Corvette LeMans GT2 Race Car : 2.3턴

2001 Chevrolet Corvette C5-R : 1.3턴

2001 Lamborghini Diablo 6.0 : 3.0턴

2001 Mercedes-Benz CLK55 AMG : 3.2턴

2000 Nissan Skyline GT-R : 2.8턴

1996 Callaway SuperNatural Corvette LM : 2.3턴

2000 BMW Z8 : 3.0턴

2001 Chevrolet Corvette Z06 : 2.5턴

1998 Dodge Viper GTS-R : 2.4턴

1999 Lamborghini Diablo VT Roadster : 3.2턴

2000 Mercedes-Benz E55 AMG : 3.3턴

1997 McLaren F1 : 2.9턴

2002 Porsche 991 GT2 : 3.0턴

2000 Porsche Boxster S : 2.9턴

1997 Ruf CTR-2 : 2.5턴

2002 Subaru Impreza WRX : 3.0턴


<결론>
대충의 검색을 통한 자료 수집으로 유추해 보건데...
우리는...아니 레이서즈 클럽의 레이싱게임 메니아 분들은...
RBR이나 기타 렐리게임을 할때는
요즘 차량은 보통 1.5턴 정도인듯 하니...
휠각도 세팅 시 1.5턴(540도)을 참고하면 좋겠네요.

○ F1 관련 게임은 1턴 내외로 트랙과 사용자편의에 맞게...
○ 르망24시 급의 600마력 이상 고성능 머신같은 경우 1.5턴 내외 정도...
○ WRC도 1.5턴 내외...
○ 일반의 온로드 GT 경기들은 2턴에서 2.5턴 내외...
○ 일반 승용차는 2.5턴 이상...900도 이상 지원하고있는 휠이 별로 없으니. 그냥 900도로 사용하면 되겠네요.

* 레이싱시뮬레이션 게임에서 휠각도 락투락(lock to lock) 설정은 이정도 기준이면 괜찮지 않을까요?ㅎㅎ

드포프나 G26인가 뭔가...자신이 구입한 레이싱게임용 스티어링휠이
900도짜리라고 해서 모든 게임을 900도(2.5턴)로 하는게 정석인 것이 아니라는 것이죠.

진짜 차처럼 운전하는 재미를 느끼려면...
그 본래의 차량처럼 새팅된 스티어링의 각도로 설정하고 게임을 해야죠.

그러니...키보드로 하던, 900도 이상 지원하는 휠로 하던...
본인이 편하게, 최고 기록을 낼 수 있는 세팅을 찾아서...
너무나 많은 어시스트 기능을 활성화 하여
재미를 못 느낄 정도로 하는 것을 지양하여...(특히 휠 사용자들, 키보드는 당연히 어시스트가 필요하다고 생각함.) 즐거운 게임을 해야겠습니다.

그리고 lock to lock 턴수가 어떻든 간에...
실제 차량의 수준에 비슷한 세팅이 실감 나겠죠.

추가적으로 락 투 락에 관한 검증된 정보가 있는 분들은
댓글로 글을 달아주셔서 정보를 공유했으면 합니다.


댓글 | 10


lock to lock은 핸들링을 결정하는 요소 중 한가지에 지나지 않습니다. 이 잣대 하나로 차를 평가하시는건, 무리가 있는 듯. 그래도, 재미있는 글 잘 봤습니다. :]
09.10.05 00:00
잣대 하나로 차가 평가가 되는게아니라, 차가 좋으니까 그 수치가 나오는거죠. 턴수가 작은차가 대부분 소위말해 슈퍼카,빠른차라는건 자료가 말해주는거고요. 턴수가 큰 차중에 빠른것도 있고 하니... 턴수로 차를 평가할 순 없죠. 제가 전하고픈 메세지는... 리차드번스렐리 같은 게임을 900도 모드로 해서... 핸들링만 하다가 시간을 허비하는 헛된 노력을 하지 말라는 경험을 전하고픈 겁니다. 540도 모드로 해야 쉽고 재밌으니까요. 그란 게시판에 적어놓은 이유는... 그란5를 즐길 준비를 하는 분들과 이런것도 있구나...하는 정보공유 차원입니다.
09.10.05 00:00
아...참고로...턴수가 높은 애들중에 일부분 논파워인 경우가 있습니다. 파워인지 아닌지까지는 표기를 안했습니다. 조사하다보니...신뢰도 높은 자료인지 모르겠지만, 페라리 F50같은 경우,어떤 자료는 노 파워 3.3턴과 파워 2.0턴 두가지 정보가 있었습니다. 페라린데...당연히 파워 2턴이겠죠?
09.10.05 00:00
그리고...그란에서 나오는 F1 머신은 설정이 가능하다면 1턴으로 설정하고 해보고 싶네요. 예전 빨갱이 처럼...270도 모드로... 그리고 렐리머신은 540도 모드로...각도 설정이 되야 할텐데요.
09.10.05 00:00
확률적으로 보자면 Blackiguana님의 말씀이 맞긴 하지만요.^^ 개인적으로, 핸들링을 결정하는 더 중요한 요소는.. 휠베이스의 길이, 윤거의 전/후 차이, '윤거'(Tread)과 '휠 베이스'의 비율, 서스펜션의 방식, 공차중량, 강성, 출력(토크)이라고 생각합니다. 그 외에도 수많은 요소가 있겠지만요 ^^ 추가로..평소에 자주보는 양산차 중에도 의외로 lock to lock이 좁은 차도 있고, 넓은차도 있고 제각각입니다. :] 논파워는 lock to lock이 좀 더 넓은편이며..파워는 힘이 덜드니, 당연히 좁아질 수 밖에 없습니다. 그리고 lock to lock도 중요하지만 결국 앞바퀴의 최대 조향 각도는, lock to lock과 웜기어의 기어비가 같이 결정하는것이니... "단순히 적게 꺾어도 더 돌아가는 차가 빠른차다!" 라는 논리는 "조금 허점이 많지 않나" 싶습니다.ㅎㅎ 이거 되게 복잡해지는 이야기인거 같습니다.ㅎㅎ 신경쓰신 글에 초 치자고 리플을 남긴게 아니고, 그저 '조~금 아쉬운점이 있었다' 정도로만 봐 주세요. :D
09.10.07 00:00
무튼 Blackiguana님의 논지도 알았고, 그냥 비슷한데 관심있는 사람으로 좋게 봐 주셨으면 해요~ :]
09.10.07 00:00
윤거나 축거, 앞바퀴 조향각도 같은걸 다 따지고 말하는 내용이 아닙니다. 고성능의 레이싱 경주의 용도로 만들어진 차량들은 락투락 턴수가 적으니 그란5가 나오면... 르망, 랠리머신으로 900도로 휘청 휘청 삽질하지 말자는 그런 정도의 정보랄까?ㅎㅎ 마리오님...단순히 적거 꺽어도 더 돌아가는 차가 빠른차라는 논리가 아닌데, 자꾸 기분나쁘게 해석을 해서 덧붙이시네요? "조사해보니 역시 레이싱카 답게 빠른차들이 대부분 턴수가 적더라..."이거죠. 마리오님은 다른 사람의 글을 본인 생각대로 해석을 잘 하시네요. 그리고 윤거가 트레드인가요?ㅋㅋ
09.10.08 00:00
오...이런...트레드가 윤거를 의미하는 말이기도 하군요.ㅎㅎ 실수했네요. "조금 허점이 많지 않나"싶습니다라는 말이... 당신 글이 좀 허접하네요라고 보입니다.ㅎㅎ
09.10.08 00:00
전혀 그런 의도는 아니었습니다. 글을 보고 님의 편집력에는 정말 감탄했구요 ㅎㅎ 만의 하나라도, 글을 읽는 다른사람들이 오해 할 소지가 있어 몇줄 남겼다고 생각해주세요 ^^ 그리고 레이스에서의 lock to lock은, 레이스에 임할 때 코스의 조건과 드라이버의 취향 등등 수 많은 정보를 이용하여 능동적으로 세팅한다는군요 :]
09.10.09 00:00
F1차량은 모르겠지만 랠리카는 그란4에서도 '알아서' 540도로 작동합니다. 컨트롤러휠은 900도 돌아가지만 540도에서 게임 입력이 끝납니다. 그란에서는 LTL을 애초에 설정하는 메뉴가 없습니다. 그냥 꽂은체로 즐기면 제작자에서 지정한대로 작동하니 신경쓸 일이 없죠. 레이싱카의 타각이 좁은것은 실제로 리스폰스를 빠르게 하기위한 이유도 있겠지만, 조향각이 양산차보다 훨씬 좁은 이유도 있습니다. 특성상 레이싱카는 바퀴가 많이 돌아갈 필요가 전혀 없기 때문입니다. 안그래도 반응이 빠른 레이싱카들인데, 무조건 스티어링기어비를 작게 설정할수는 없습니다. 큰 스티어링 기어비에 타각은 좁은 세팅도 존재한다는 얘기입니다. 말씀하신대로 '대부분 턴수가 적더라'라는 말은 성립될수 있으나, '턴수 적은게 빠르다'라는 말은 성립되기 힘들다 그 얘기죠.
09.10.24 00:00




댓글은 로그인 후 이용 가능합니다.



ID 구분 제목 글쓴이 추천 조회 날짜
30 전체공지 루리웹이 느린 거 같을 때 - [크롬] 브라우저 권장 8[RULIWEB] 2016.12.28
2501794 질문 핫브레이크 0 156 2016.12.10
2501793 질문 닥터스톡 0 564 2016.06.13
2426840 질문 태행산 0 407 2016.03.10
1445868 잡담 요조모조 0 1162 2013.12.01
1442107 질문 독영 0 587 2013.11.22
1411681 잡담 ANTILIMIT 0 530 2013.07.23
1409772 잡담 루리웹-189038493 0 470 2013.07.09
1407176 질문 217 0 542 2013.06.21
1353019 잡담 팀카페타 0 500 2012.05.26
1346813 잡담 터프화랑 0 507 2012.04.15
1329373 질문 ^▽^v 0 1139 2012.01.25
1318200 잡담 Love_Yui 0 778 2011.12.07
1279588 잡담 크레이톡스 0 1109 2011.08.30
1264482 질문 베컴프리킥 0 795 2011.08.12
1262953 질문 로리김 0 742 2011.08.11
1262167 잡담 [Road]_Paradise 0 659 2011.08.10
1260926 잡담 [Road]_Paradise 0 878 2011.08.09
1241596 잡담 [Road]_Paradise 0 933 2011.07.14
1241473 잡담 [Road]_Paradise 0 1131 2011.07.14
1233876 잡담 devilmaycrysis 0 793 2011.07.02
1228407 잡담 안티명박연합 0 1653 2011.06.23
1227178 잡담 닝기리독도 0 1201 2011.06.21
1216786 잡담
M3!!! (3)
파인애플 0 1117 2011.06.06
1210516 질문 전학고일화하복는나의미래 0 793 2011.05.26
1206545 잡담 kyria 1 1038 2011.05.19
1190263 잡담 낙화a 0 1101 2011.04.21
1183242 잡담 nurberger 0 1005 2011.04.11
1182776 잡담 크레이톡스 0 877 2011.04.10
1182142 잡담 크레이톡스 0 1045 2011.04.09
1181683 잡담 샐러맨더군 0 807 2011.04.08

글쓰기 2849개의 글이 있습니다.
1 2 3 4 5 6 7 8 9 10


게시판 지기



X